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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으로 시작하는 생태 감수성 수업 또는 영어로 읽는 도덕경

로즈
2024-09-23 12:09 58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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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으로 시작하는 생태 감수성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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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질문으로 시작하는 생태 감수성 수업
저자/출판사 : 최원형, 블랙피쉬
쪽수 : 340쪽
출판일 : 2024-07-26
ISBN : 9788968334740
정가 : 17000

여는 글

1월
깃털과 동물의 겨울잠
겨울철 깃털만 입고 있는 새들은 춥지 않을까?

눈과 빙하
물은 투명한데 왜 눈은 흰색일까?

2월
겨울눈과 나무의 겨울나기
빈 가지였는데 어떻게 봄이 되면 잎이 돋고 꽃이 필까?

로제트와 풀의 겨울나기
연약한 풀도 겨울을 견딜 수 있을까?

3월
딱따구리와 새들의 집
딱따구리가 나무에 구멍을 뚫으면 나무가 망가지지 않을까?

뱀밥과 쇠뜨기 그리고 화석식물
어떻게 몇억 년 전부터 살던 식물이 지금까지 남아 있을까?

씨앗과 종자
가을에 땅에 떨어진 씨앗도 왜 봄이 되어야만 싹을 틔울까?

4월
민들레와 잡초의 정의
이름 없는 풀은 다 잡초일까? 잡초의 기준은 뭘까?

애벌레와 센티넬라 멸종
애벌레가 꿈틀거리는 게 너무 징그러운데 참아야 할까?

개구리와 양서류
개구리 피부는 왜 미끌미끌할까?

5월
벌과 폴리네이터
벌은 다 쏘는 걸까?

벼와 논의 생물 다양성
우리는 왜 쌀을 주식으로 하게 되었을까?

수달과 하천 생태
수달은 어쩌다 천연기념물이 되었을까?

6월
무당벌레, 살아 있는 농약
초록 풀밭에 빨간색은 너무 눈에 잘 띄는데 무당벌레는 천적이 두렵지 않을까?

가시박, 외래종과 교란종 그리고 종 복원
새로운 생물이 우리나라에 들어오면 생물종이 늘어나니까 좋은 건데 왜 외래종을 없애는 걸까?

한국고라니와 로드킬
산에 사는 고라니가 수영을 한다고?

7월
이끼, 최초의 육상식물
우주에서도 끄떡없는 식물이 있다고?

매미, 땅속에서 땅 위로
매미는 왜 3년, 5년, 7년, 13년, 17년을 주기로 땅 위로 올라올까?

수세미와 덩굴식물
덩굴식물마다 타고 오르는 방법이 다르다고?

8월
날도래와 수서곤충
딱정벌레가 물속에도 산다고?

소똥구리와 바닷가 모래언덕
우리나라에도 사막이 있다고?

버섯과 생태계의 분해자
버섯이 곰팡이라고?

9월
사마귀와 잠자리, 최고의 사냥꾼들
사마귀는 짝짓기하는 동안에도 수컷을 잡아먹는다고?

지의류, 지구의 옷
얼룩덜룩한 게 이끼가 아니라고?

말벌, 질병과 병해충 전파를 막는 역할
벌을 다 잡아먹고 사람의 생명을 위협하는데도 말벌을 보호해야 할까?

10월
거미와 놀라운 삶의 기술
‘땅거미가 내린다’는 표현에서 땅거미는 실제 거미일까?

참나무, 수많은 생명을 품는 넉넉함
1936년 베를린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들이 부상으로 받은 것은 무엇일까?

낙엽, 자연으로 돌아갈 권리
기온이 올라가면 단풍색이 덜 선명해진다고?

11월
파리목 곤충, 혐오를 넘어 공존으로
파리는 세상 쓸모없는 곤충일까?

도시 동물, 도시에 터 잡는 야생동물들
도시의 혐오 조류 비둘기가 훈장을 받았다고?

12월
흙과 토양생물, 건강한 흙이 인류를 건강하게
해마다 낙엽이 쌓일 텐데 숲 바닥은 왜 늘 일정한 높이일까?

큰고니, 철새들의 이동
철새들은 도대체 어디에서 지내다 오는 걸까?

참고 자료





영어로 읽는 도덕경
9791167524713.jpg


도서명 : 영어로 읽는 도덕경
저자/출판사 : 제임스 김, 책과나무
쪽수 : 312쪽
출판일 : 2024-05-10
ISBN : 9791167524713
정가 : 20000

PLOLOGUE

■ 1부, 도경(道經, Tao Ching) ■

1장 ‌‌道可道 非常道(도가도 비상도)
THE BEGINNING OF THE UNIVERSE
2장 ‌天下皆知美知爲美(천하개지미지위미)
TRANSCENDING THE POLARITY
3장 ‌不尙賢 使民不爭(불상현 사민부쟁)
KEEPING THE PEACE
4장 ‌道沖而用之 或不盈(도충이용지 혹불영)
THE NATURE OF THE TAO
5장 ‌天地不仁 以萬物爲芻狗(천지불인 이만물위추구)
HOLDING TO THE CENTER
6장 ‌谷神不死 是謂玄牝(곡신불사 시위현빈)
PERCEIVING THE SUBTLETY
7장 ‌天長地久(천장지구)
THE POWER OF SELFLESSNESS
8장 ‌上善若水(상선약수)
NONCOMPETITIVE VALUES
9장 ‌持而盈之(지이영지)
TRANSCENDING DECLINE
10장 ‌載營魄抱一(재영백포일)
VISION, EMPOWERMENT AND GROWTH
11장 ‌三十輻共一轂(삼십복공일곡)
USING WHAT IS NOT
12장 ‌五色永人目盲(오색영인목맹)
CONTROLLING OUR FIVE SENSES
13장 ‌寵辱若警(총욕약경)
EXTANDING IDENTIFICATION
14장 ‌視之不見(시지불견)
THE ESSENCE OF TAO
15장 ‌古之善爲道者(고지선위도자)
THE POWER IN SUBTLE FORCE
16장 ‌致虛極 守靜篤(치허극 수정독)
KNOWING THE ABSOLUTE, MAINTAIN THE DEEPEST TRANQUILITY
17장 ‌太上下知有之(태상하지유지)
THE POLITICS OF TRUST
18장 ‌大道廢有仁義(대도폐유인의)
LOSING THE INSTINCTS
19장 ‌絶聖棄智(절성기지)
RETURNING TO SIMPLICITY
20장 ‌絶學無憂(절학무우)
DEVELOPING INDEPENDENT MIND
21장 ‌孔德之容(공덕지용)
KNOWING THE COLLECTIVE ORIGIN
22 장 ‌曲則全(곡즉전)
FOLLOWING THE INNER HARMONY
23장 ‌希言自然(희언자연)
THE SILENT STATE OF THE NATURE
24장 ‌企者不入(기자불입)
THE DANGER IN EXCESS
25장 ‌有物混成(유물혼성)
THE TAO OF GREATNESS
26장 ‌重爲輕根(중위경근)
THE GRAVITY OF POWER
27장 ‌善行無轍迹(선행무철적)
SELECTING THE RIGHT MODE OF COMMUNICATION
28장 ‌知其雄 守其雌 爲天下谿(지기웅 수기자 위천하계)
UNITING THE FORCE
29장 ‌將欲取天下 而爲之者(장욕취천하 이위지자)
THE WAY OF NONINTERFERENCE
30장 ‌以道佐人主者(이도좌인주자)
AIDING THE LEADER
31장 ‌夫佳兵者不祥之器(부가병자불상지기)
LIMIT THE USE OF FORCE
32장 ‌道常無名(도상무명)
THE TAO OF PROFOUND AND ABSOLUTE NATURE HAS NO NAME
33장 ‌知人者智 自知者明(지인자지 자지자명)
SELF-MASTERY
34장 ‌大道氾兮 其可左右(대도범혜 기가좌우)
THE GREAT PATH OF HEAVEN AND EARTH EXTENDS EVERYWHERE
35장 ‌執大象 天下往(집대상 천하왕)
HOLD FAST THE GREAT IMAGE, AND ALL THE WORLD WILL COME
36장 ‌將欲歙之 必固張之(장욕흡지 필고장지)
CONCEALING THE ADVANTAGE
37장 ‌道常無爲 而無不爲(도상무위 이무불위)
THE POWER IN DESIRELESSNESS

■ 2부, 덕경(德經, Te Ching) ■

38장 ‌上德不德 是以有德(상덕부덕 시이유덕)
TRANSCENDING OURSELVES, THEY ARE TRULY VIRTUOUS
39장 ‌昔之得一者(석지득일자)
ONE TO BE ORIGIN, THE BEGINNING OF ALL THINGS
40장 ‌反者道之動(반자도지동)
THE WAY OF CIRCULATING IN SPACE
41장 ‌上士聞道 勤而之行(상사문도 근이지행)
KNOW WHAT THE PATH OF HEAVEN AND EARTH, DEVOTE YOURSELF TO PRACTICE THE PATH
42장 ‌道生一 一生二(도생일 일생이)
TAO BEGET ONE AS COSMIC ENERGY, ONE BEGET TWO
43장 ‌天下之至柔(천하지지유)
THE SUBTLE POWERS OF THE WORLD
44장 ‌名與身孰親(명여신숙친)
SURVIVING ADVERSITY AND SUCCESS
45장 ‌大成若缺 其用不弊(대성약결 기용불폐)
THR GREAT ACCOMPLISHMENT IS IN DESTITUDE, ITS USEFULLNESS IS OPEN-ENDED
46장 ‌天下有道 卻走馬以糞(천하유도 각주마이분)
KNOWING ENOUGH
47장 ‌不出戶 知天下(불출호 지천하)
CULTIVATING INNER-KNOWLEDGE
48장 ‌爲學日益 爲道日損(위학일익 위도일손)
THE ART OF NONACTION
49장 ‌聖人無常心 以百姓心(성인무상심 이백성심)
THE TAO LEADERS GO BEYOND LINEAR THINKING
50장 ‌出生入死(출생입사)
THE ART OF SURVIVAL
51장 ‌道生之(도생지)
THE TAO CREATES, THE POWER OF ITS CHARACTER
52장 ‌天下有始 以爲天下母(천하유시 이위천하모)
CULTIVATION OF INSTINCT AND INTUITION
53장 ‌使我介然有知(사아개연유지)
COMPREHEND THE ESSENTIAL NATURE AND WALK THE PATH OF TAO
54장 ‌善建者不拔(선건자불발)
ESTABLISHING A UNIVERSAL VIEW
55장 ‌含德之後 比於赤者(함덕지후 비어적자)
THE POWER IN NOT CONTENDING
56장 ‌知者不言(지자불언)
THE POWER OF SILENCE
57장 ‌以政治國(이정치국)
THE POWER OF NON-ACTION
58장 ‌其政悶悶(기정민민)
REMAINING ON THE CENTER
59장 ‌治人事天莫如嗇(치인사천막여색)
PRACTICING DETACHMENT, TRANSCENDING EGO
60장 ‌治大國 若烹小鮮(치대국 약팽소선)
REDIRECTING ENERGY
61장 ‌大國者下流(대국자하류)
THE POWER OF MODESTY
62장 ‌道者 萬物之奧(도자 만물지오)
THE TAO IS THE SOURCE OF TEN THOUSAND THINGS
63장 ‌爲無爲 事無事(위무위 사무사)
THE PATH OF LEAST RESISTANCE
64장 ‌其安易持(기안이지)
FINDING STEPPING STONES
65장 ‌古之善爲道者(고지선위도자)
TOO MUCH CLEVERNESS UNDERMINES GROUP HARMONY
66장 ‌江海所以能爲百谷王者(강해소이능위백곡왕자)
THE POWER IN HUMILITY
67장 ‌天下皆謂 我道大 似不肖(천하개위 아도대 사불초)
COMPASSION TRIUMPS OVER ADVERSITY
68장 ‌善爲士者不武(선위사자불무)
NONAGRESSIVE STRENGTH
69장 ‌用兵有言(용병유언)
THE SECRET OF MILITARY MANUEVER
70장 ‌吾言甚易知 甚易行(오언심이지 심이행)
CREATING HARMONY
71장 ‌知不知上(지부지상)
ADMITTING YOU DON’T KNOW IS THE SUPREME STRENGTH
72장 ‌民不畏威(민불외위)
KNOWING YOURSELF: GAINING GREATER PERSPECTIVE
73장 ‌勇於敢則殺(용어감즉살)
NATURE’S WAY OF GOVERNANCE
74장 ‌民不畏死(민불외사)
WHAT IF THE PEOPLE ARE NOT AFRAID OF DEATH?
75장 ‌民之饑 以其上食稅之多(민지기 이기상식세지다)
THOSE WHO WOULD GOVERN WISELY, MUST FIRST RESPECT LIFE
76장 ‌人之生也柔弱(인지생야유약)
THE POWER IN FLEXIBILITY
77장 ‌天之道 其猶張弓與(천지도 기유장궁여)
TRANSCENDING THE EGO
78장 ‌天下莫柔若於水(천하막유약어수)
THE TRUTH IS OFTEN PARADOXICAL
79장 ‌和大怨 必有餘怨(화대원 필유여원)
THE POWER IN NOT PROVOKING CONFLICT
80장 ‌小國寡民(소국과민)
MINIMIZE THE ORGANIZATION AND SCANTY POPULATION
81장 ‌信言不美(신언불미)
TRUTHFUL WORDS DO NOT FLATTER

EPILOG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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