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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평가사가 들려주는 산업 이야기 4 또는 AX 시대, 기업의 승부수는 사업·서비스·조직의 AI 전환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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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9-23 12:09 71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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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평가사가 들려주는 산업 이야기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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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신용평가사가 들려주는 산업 이야기 4
저자/출판사 : 김명수 , 이혁준 , 송기종 , 최우석, 지식과감성
쪽수 : 184쪽
출판일 : 2024-03-27
ISBN : 9791139217285
정가 : 13000

서문

Ⅰ. 지정학과 지역 경제

1. 일본 경제의 부활을 경계하며 (전편) | 김명수
1. 엔저의 비밀
2. 미국 소비자가전 산업의 성쇠
3. 일본의 세계 제패: 모방과 창조 (上)
4. 전편을 마무리하며

2. 일본 경제의 부활을 경계하며 (후편) | 김명수
1. 일본의 세계 제패: 모방과 창조 (下)
2. 일본 소비자가전 산업의 몰락
3. 일본 소비자가전 산업의 변신
4. 중국의 대항마, 일본
5. 우리의 나아갈 길
참고 문헌

3. 고유가와 엔저가 몰고 올 먹구름 | 김명수
1. 두 가지 변수
2. 고유가가 가져올 위기
3. 엔저가 가져올 위기
4. 결론 - 2024년은 한국 기업 경쟁력 약화의 원년

4. 새로운 냉전과 일본 산업의 부활 | 최우석
1. 냉전시대 자유주의 승리를 위한 교두보
2. 자유주의 시장경제의 확장과 새로운 냉전
3. 새로운 냉전시대를 맞는 일본 산업의 현재
4. 마치며
참고 문헌

5. 미국의 대 중동정책 변화의 방향 | 김명수
1. 중동 문제의 연원과 본질
2. 미국 경제의 예산 제약
3. 새로운 중동 경찰: NATO

6. 개혁·개방의 종말과 마오쩌둥의 부활 | 송기종
1. 기이(奇異)했던 2023년 베이다이허 회의
2. 시진핑은 어떻게 ‘황제’가 되었나?
3. 개혁·개방의 종말과 중국 경제의 미래
4. 위기 혹은 장기 침체

7. 진로를 찾아 나가는 한국 경제 | 김명수
1. 엇갈리는 세 대륙
2. 불안한 대륙, 유럽
3. 추락하는 중국 경제
4. 소프트랜딩 하는 미국
5. 결론 - 미국 경제에 올라타기

Ⅱ. 금융산업

1. 미국 경제의 독주와 고금리 장기화 | 송기종
1. 작아진 파열음과 미국 경제의 독주: 클린턴 호황기 통화정책의 데자뷔
2. 1997년 외환위기와 부동산 PF 문제

2. 새해 PF 문제의 해소를 기다리며 | 김명수
1. PF 차입금이란 무엇인가?
2. 제2 금융권의 PF 문제
3. 거시경제 측면에서 본 PF 문제
4. 결론 - 함께 공포를 이겨 내야 할 때

3. 보험사 회계기준 변경의 두 얼굴 | 이혁준
1. 2011년 K-IFRS 전면 도입: 회계기준의 국제적 정합성 제고
2. 혼란과 적응
3. 2023년 IFRS17 시행: 보험부채의 현재가치 기준 평가 전환
4. 어닝 서프라이즈 뒤에 드리운 그늘

4. 증권사 대형화,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 | 이혁준
1. 이례적인 자본거래 2건
2. 이례적인 자본거래의 이유
3. 이례적인 자본거래를 바라보는 신용평가사의 시각
4. 증권사 대형화, 기대했던 것은 이루어졌는가
5.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





AX 시대, 기업의 승부수는 사업·서비스·조직의 AI 전환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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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AX 시대, 기업의 승부수는 사업·서비스·조직의 AI 전환에 있다
저자/출판사 : 카지타니 켄토, 프리렉
쪽수 : 324쪽
출판일 : 2024-07-30
ISBN : 9788965403937
정가 : 20000

서문

들어가며_생성형 AI의 충격과 그 능력
__1. 챗GPT, 급속하게 찾아온 역사적 전환점
__2. GPT-4의 충격
__3. 소프트웨어 서비스도 AI에 의해 파괴되는 시대
__4. 새로운 유니콘 기업이 탄생하고 있다
__5. 생성형 AI는 한때의 유행이 아니다
__6. 개인: 'AI 파트너력'을 갖춘 인재가 각광받는다
__7. 생성형 AI는 고도의 두뇌 노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__8. 생성형 AI가 가져올 막대한 경제 효과
__9. 생성형 AI의 활용 수준이 큰 격차를 가져온다
__10. 분류별 생성형 AI의 능력
__11. 생성형 AI는 어떻게 진화해 갈 것인가
__12. 기업은 생성형 AI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칼럼 1] 생성형 AI 시대에 재인식해야 할 창조성

[Part 1. 사업 개발]
Chapter 1. 성공하는 생성형 AI 사업·제품
__1. 성공하는 생성형 AI 사업·제품 개발의 포인트
__2. 의의 디자인과 의미 디자인
__3. 우수한 생성형 AI 서비스 아이디어를 발상하기 위한 로드맵
__4. 우수한 생성형 AI 서비스를 위한 체크리스트
[칼럼 2] 기존 서비스에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하는 방법

Chapter 2. 생성형 AI 시대, 산업과 사회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__1. 중장기 미래 예상: 2040~2045년, 사회나 인간 본연의 모습은 어떻게 변화할까?
__2. 단기 미래 예상: 2030~2035년, 각 산업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
__3. 이 장을 마치며: 미래에 대한 상상력
[칼럼 3] 대규모 언어 모델은 뇌과학, 기호학, 언어학의 관점에서 경이롭게 개선되고 있다

[Part 2. 서비스 개발]
Chapter 3. 생성형 AI 서비스의 UX 디자인 포인트
__1. UX 기본 방정식
__[포인트 1] 입력 예시를 제시하여 서비스의 핵심을 단번에 보여준다
__[포인트 2] 모든 것을 채팅 UI로 만들 필요는 없다
__[포인트 3] 사용자에게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능력을 요구하지 말아야 한다
__[포인트 4] 품질이 중요한 실무에서는 단일 결과가 아닌 여러 선택지를 제시한다
__[포인트 5] UI마저도 자동으로 생성한다
__[포인트 6] 디스코드로 빠르게 인터페이스를 준비한다
__[포인트 7]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면, 데이터 보안을 철저하게 보증한다
__[포인트 8] 한 번에 결과물을 출력하기 보단, 사용자가 바라는 바를 확인하며 출력한다
__[포인트 9] 무엇이든 입력하는 방법과 함께 템플릿을 제공한다
__[포인트 10] 사용자가 AI 봇의 답변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__[포인트 11] 친절한 말투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한다
[칼럼 4] 생성형 AI 사업화를 방해하는 MOAT 절대 신앙

Chapter 4. 생성형 AI 기술이 바꿔 놓을 사용자 경험
__[변화 1] 디자인 단위가 'User'에서 'You'로
__[변화 2] 인터페이스는 사라져 지각할 수 없게 된다
__[변화 3] OS 차원의 경험으로 주 무대가 넓어진다
__[변화 4] 방치형 UX가 나타나고 AI 친화적인 것이 중요 주제가 된다
__[변화 5] 멀티모달 입력을 전제로 한 디자인
__1. 생성형 AI 시대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서 중요한 점
[칼럼 5] 빠르게 발전하는 생성형 AI 트렌드를 효율적으로 따라잡는 방법

[Part 3. 조직 개발]
Chapter 5.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는 생성형 AI 활용 기술
__1. 당신의 프롬프트 vs. 좋은 프롬프트
__2. 생성형 AI 활용의 기초: 프롬프트
__[업무별 기법 1] 자료 조사
__[업무별 기법 2] 글쓰기
__[업무별 기법 3] 의사소통
__[업무별 기법 4] 아이디어 기획
__[업무별 기법 5] 서비스 설계
[칼럼 6] 생성형 AI는 경영이나 조직을 어떻게 바꾸는가? - 엑사위저즈 대표와의 대담

Chapter 6. 생성형 AI 시대에 살아남는 조직 만들기
__1. 생성형 AI 활용이 당연한 조직만 살아남는 시대가 된다
__2. 생성형 AI를 잘 활용하는 조직으로 만드는 '3→3→1 과정'
[칼럼 7] XR/메타버스에서 생성형 AI의 5가지 역할

끝내며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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