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 등에 관한 법률(약칭: 의료분쟁조정법) 또는 기초를 세우는 교육학개론
땅끝
2024-01-25 08:44
551
0
본문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 등에 관한 법률(약칭: 의료분쟁조정법)
도서명 :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 등에 관한 법률(약칭: 의료분쟁조정법)
저자/출판사 : 법제처,국가법령정보센터, 해광
쪽수 : 72쪽
출판일 : 2022-01-04
ISBN : 9791192110813
정가 : 9000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 등에 관한 법률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기초를 세우는 교육학개론
도서명 : 기초를 세우는 교육학개론
저자/출판사 : 임상훈,박선희,윤소희,이상무,이전이,, 교육과학사
쪽수 : 360쪽
출판일 : 2022-01-10
ISBN : 9788925416427
정가 : 18000
제1장 교육의 개념적 기초 13
1. 교육의 개념 14
1.1. ‘교육’이라는 말의 다양한 용례 14
1.2. 어원적 의미에서의 교육 16
2. 교육의 비유 17
2.1. 주형의 비유 18
2.2. 성장의 비유 18
2.3. 다른 비유 방식 19
3. 교육다운 교육의 요소 21
3.1. 의도성 21
3.2. 전인적 인간 22
3.3. 바람직한 변화의 추구 23
3.4. 피교육자의 인간 존엄성에 대한 존중 23
3.5. 교육자와 피교육자 간의 인격적 상호작용 24
3.6. 의미충족과 자아 형성감의 함양 25
3.7. 교육자의 도덕적 책임 25
4. 교육의 다양한 정의 방식 26
4.1. 공학적 개념 26
4.2. 성년식 개념 28
4.3. 사회화 개념 30
5. 교육의 개념에 대해서 스스로 생각해보기 31
제2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35
1. 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 36
1.1. 교육철학의 의미 36
1.2. 교육철학의 기능 37
2. 교육철학의 성격 41
2.1.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 41
2.2. 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 41
2.3. 두 가지 맥락의 교육철학의 비교 42
2.4. 교육철학의 성격 43
3. 20세기 이후 교육철학의 전개 45
3.1. 시대에 따른 의미의 절대성과 상대성 46
3.2. 20세기 전기 교육철학 47
3.3. 20세기 후기 교육철학 53
제3장 교육심리학 59
1. 교육심리학의 이해 59
1.1.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59
1.2. 교육심리학의 특징 60
1.3. 교육심리학의 영역 61
2. 인지발달이론 63
2.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63
2.2.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67
3. 성격발달이론 69
3.1. Freud의 심리성적 성격발달 이론 69
3.2. Freud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70
4. 지능이론 73
4.1. 지능(intelligence)의 정의 73
4.2. 지능의 구성 요인 74
4.3.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75
5. 창의성 교육 76
5.1. 창의성의 정의 76
5.2. 창의성 구성 요인 77
5.3. 창의성 개발 기법 78
제4장 교육사회학 83
1. 교육사회학의 이해 83
1.1. 교육과 인간, 그리고 사회 83
1.2.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85
2. 사회현상으로서 교육 87
2.1. 교육의 사회적 기능 87
2.2. 교육과 문화, 그리고 사회 89
3. 교육사회학 이론 92
3.1. 거시적 이론 92
3.2. 미시적 이론 99
4.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103
4.1. 사회평등과 교육 103
4.2. 교육평등 107
5. 미래사회 학교교육, 그리고 교육사회학적 접근 111
제5장 교육과정 117
1. 교육과정학의 이해 117
1.1. 교육과정학의 학문적 성격 117
1.2. 교육과정학의 출발 118
1.3. 교육과정의 개념 119
1.4. 교육과정의 수준 119
1.5. 교육과정의 성격 121
2. 교육과정학의 발달과정 123
2.1. 1900∼1910년대 123
2.2. 1920∼1930년대 124
2.3. 1940∼1950년대 124
2.4. 1960년대 125
2.5. 1970∼1980년대 125
3. 교육과정의 유형 126
3.1. 개념상 분류 126
3.2. 조직 중점에 따른 분류 133
4. 교육목표 선정 136
4.1. 교육목표 개념 136
4.2. 교육목표의 분류 137
4.3. 교육목표 진술 방법 142
5. 미래 교육과 학교교육과정개선을 위한 방향 145
제6장 교육방법 149
1. 교육방법의 이해 149
1.1. 교육방법의 개념 149
1.2. 교육방법 탐구의 전제 및 분류 151
2. 객관주의 교육방법 154
2.1. 개요 154
2.2. 강의법 155
2.3. 토의법 159
2.4. 탐구학습 164
3. 구성주의적 교육방법 167
3.1. 개요 167
3.2.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170
3.3.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177
제7장 교육공학 187
1. 교육방법의 배경과 개념 188
1.1. 교육, 공학, 그리고 교육공학 188
1.2. 교육공학의 발전 과정 191
1.3. 교육공학의 개념 193
1.4. 교육공학의 연구 영역 194
2. 교수설계 197
2.1. 교수설계의 개념 197
2.2. 교수설계 모형 198
3. 교수매체 205
3.1. 교수매체의 개념 205
3.2. 교수매체의 종류 207
3.3. 주요 교수매체의 특징 209
3.4. 교수매체의 활용: ASSURE 모형 213
제8장 평생교육 219
1. 평생교육의 이해 219
1.1. 평생교육의 등장 및 필요성 219
1.2. 평생교육 개념과 역사 221
2. 평생교육의 영역과 법적기반 225
2.1. 평생교육의 영역 225
2.2. 평생교육의 법적기반 227
3. 평생교육의 내용 235
3.1. 문해교육 235
3.2. 인문교양교육 237
3.3. 시민사회교육 238
3.4. 소비자ㆍ환경교육 239
3.5. 인적자원개발형의 교육 240
3.6. 여가 및 취미생활 교육 241
4. 평생교육의 제도와 정책 242
4.1. 학점은행제 242
4.2. 평생학습도시 243
4.3. 성인문해교육 244
4.4. 소외계층 평생교육 245
4.5. 평생학습계좌제 245
4.6. 원격대학 247
5. 평생교육의 전망과 발전과제 247
제9장 교육평가 255
1. 교육평가의 개념과 목적 256
1.1. 교육평가의 개념 256
1.2. 교육평가의 목적 258
2. 교육평가의 유형 261
2.1. 준거참조평가와 규준참조평가 261
2.2.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264
2.3. 객관식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266
3. 좋은 평가도구의 조건 271
3.1. 타당도 271
3.2. 신뢰도 274
3.3. 객관도 276
4. 평가의 실제와 유의사항 277
4.1. 검사점수 해석과 평가에의 활용 277
4.2. 평가의 유의사항 281
제10장 생활지도와 상담 285
1. 생활지도 285
1.1. 생활지도의 기초 285
1.2. 생활지도의 실태와 문제 유형별 접근전략 288
1.3. 문제 학생의 이해와 지도 297
2. 학교상담 300
2.1. 학교상담의 기초 300
2.2. 학교상담의 이론 304
제11장 교육행정 317
1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317
1.1. 합리체제 318
1.2. 자연체제 319
1.3. 개방체제 319
1.4. 사회체제 320
2. 학교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321
2.1. 조직으로서의 학교 321
2.2. 공동체로서의 학교 326
2.3. 제도로서의 학교 329
3. 학교 효과성과 효과적인 학교 332
제12장 교사론 339
1. 교직의 정체성 339
1.1. 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339
1.2. 교직의 어려움 341
2. 교사 전문성 342
2.1. 교사의 전문적 자본 342
2.2. 교사 전문성 개발의 역사 344
2.3. 교사 전문성 개발 활동의 유형 345
2.4. 전문적 학습공동체 345
2.5. 그 밖의 시도: 양성과정 및 직무구조 개편 346
3. 교사의 권위와 영향력 347
3.1. 권력과 권위의 관계 347
3.2. 교사의 학교 의사결정 참여 348
3.3. 교사 리더십 349
찾아보기 353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