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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아는 기쁨의 이름들: 매일을 채우는 52가지 행복 또는 공인노무사를 위한 인적자원관리 Sub-Note

시니
2024-02-02 11:31 595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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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아는 기쁨의 이름들: 매일을 채우는 52가지 행복
9788901277226.jpg


도서명 : 내가 아는 기쁨의 이름들: 매일을 채우는 52가지 행복
저자/출판사 : 소피,블랙올,저자,글,정회성,번역, 웅진주니어
쪽수 : 128쪽
출판일 : 2023-11-30
ISBN : 9788901277226
정가 : 16800

떠오르는 태양 / 커피 / 따뜻한 샤워 / 누군가를 위해 굽는 과자 / 포옹 / 새로운 배움 / 새로운 단어 / 박수 / 11시 11분의 약속 / 첫눈 / 표정 그린 달걀 / 차 한 잔 / 맨드라미꽃 / 오래된 노래 / 들꽃 씨앗 / 새 떼 / 개 / 비 / 무지개 / 열지 않은 선물 상자 / 달 / 결혼식 / 아기 / 헤엄 / 안경 / 바느질 / 조약돌 / 바다 / 오래된 책 / 빨래 / 가구 옮기기 / 되찾은 물건 / 정리 정돈 / 저녁 식사 / 박물관 / 마무리 / 사랑 / 보내는 편지 / 받는 편지 / 새 모이 / 운동 / 물 한 모금 / 낮잠 / 세금 신고 / 투표 / 채소 재배 / 지도 / 공동묘지 / 여행 / 집으로 / 나만의 목록 / 카르페 디엠




공인노무사를 위한 인적자원관리 Sub-Note
9791167921338.jpg


도서명 : 공인노무사를 위한 인적자원관리 Sub-Note
저자/출판사 : 이해선,저자,글,, 필통북스
쪽수 : 준비중
출판일 : 2023-12-27
ISBN : 9791167921338
정가 : 26000

제1편 인사노무관리의 기초 1
제1장 인사관리의 체계 2
제1절 경영학과 인사관리 2
Ⅰ. 경영학의 연구대상 2
Ⅱ. 기업의 경영활동 2
Ⅲ. 기업의 경영활동의 구조 2
Ⅳ. 경영활동의 구조 3
Ⅴ. 인사관리의 위치 3
제2절 인사관리의 학문적 체계 4
Ⅰ. 인사관리의 연구대상 4
Ⅱ. 인사관리의 목표 4
Ⅲ. 인사관리의 기능적 차원 5
Ⅳ. 인사관리의 관리적 차원 5
Ⅴ. 인사관리의 제도적 차원 6
제3절 인사관리의 환경적 차원 8
Ⅰ. 인적자원관리와 환경 8
Ⅱ. 인적자원관리의 외부환경 8
Ⅲ. 인적자원관리의 내부환경 11
Ⅳ. 인적자원관리의 최근 추세 14
제1절 인사관리의 발전 15
제2장 인사관리의 발전과 패러다임 변화 15
Ⅰ. 관리사: 과거 인사관리 활동 내용에 대한 분류와 해석 15
Ⅱ. 이론사: 인사관리 현상에의 과학적 접근에 대한 분류와 해석 15
Ⅲ. 인적자원관리의 새로운 접근법 18
제2절 인적자원관리의 패러다임 변화 20
Ⅰ. 근본적 관리원칙의 변화 20
Ⅱ. 구체적 인사 기능의 변화 21

제2편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정보시스템 23
제1장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24
제1절 인적자원관리의 발전과정 24
제2절 전략경영의 이해 25
Ⅰ. 전략경영의 의의 25
Ⅱ. 전략경영의 기능 25
Ⅲ. 전략경영의 과정 25
제3절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26
Ⅰ. 전략경영과 인적자원관리 26
Ⅱ.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특성 26
Ⅲ. 전통적 인사관리와의 비교 27
Ⅳ.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절차 27
제4절 전략유형 별 인적자원관리 방식 검토 30
Ⅰ. 산업구조분석 30
Ⅱ. 경쟁전략과 인적자원관리 31
Ⅲ. 규모 확대 및 축소 전략유형과 인적자원관리 33
제5절 인적자원관리부서의 역할변화 35
Ⅰ. 인적자원스태프 역할의 중요성 35
Ⅱ. 인적자원스태프의 역할모형-울리히(Ulrich) 35
Ⅲ. 인적자원관리 부서 역할의 진화 36
제2장 인적자원 정보시스템과 e-HRM 37
제1절 인적자원 정보시스템에 대한 이해 37
Ⅰ. 인적자원 정보시스템(Human Resource Information System: HRIS)의 의의 37
Ⅱ.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인적자원 정보시스템의 중요성 37
Ⅲ. 인적자원정보시스템의 인적자원관리 지원 기능 37
Ⅳ. 인적자원 정보시스템의 의사결정 지원 기능 38
제2절 e-HRM(electronic Human Resource Management)에 대한 이해 39
Ⅰ. 개 요 39
Ⅱ. e-HRM의 특징 39
Ⅲ. e-HRM의 발전 40
Ⅳ. e-HRM의 활용영역 40
Ⅴ. e-HRM의 도입 효과 41
Ⅵ. e-HRM의 성공적 도입전략 42

제3편 직무관리 43
제1장 직무관리에 대한 이해 44
제2장 직무분석(Job Analysis) 45
제1절 직무분석에 대한 이해 45
Ⅰ. 개 요 45
Ⅱ. 직무 및 관련개념 45
제2절 직무분석의 목적 46
Ⅰ. 직무분석의 목적 46
Ⅱ. 직무분석과 인사관리 기능분야와의 관계 46
제3절 직무분석의 절차 47
Ⅰ. 개 요 47
Ⅱ. 내 용 47
제4절 직무정보 수집 방법 48
Ⅰ. 관찰법(observation method) 48
Ⅱ. 면접법(interview method) 48
Ⅲ. 질문지법(questionnaire method) 49
Ⅳ. 작업기록법(employee recording: 종업원기록법) 49
Ⅴ. 중요사건법(critical incidents method) 49
Ⅵ. 적합한 직무정보 수집방법의 선택 50
제5절 직무분석 기법 50
Ⅰ. 개 요 50
Ⅱ. 기능적 직무분석(Functional Job Analysis: FJA) 50
Ⅲ. 직위분석 질문지법(Position Analysis Questionnaire: PAQ) 51
Ⅳ. 관리직위기술 질문지법(Management Position Description Questionnaire: MPDQ) 51
Ⅴ. 과업목록법(Task Inventory procedure) 52
Ⅵ. 플래시만 직무분석시스템(Fleishman Job Analysis System: FJAS) 52
Ⅶ. 팀워크분석 52
Ⅷ. 과업흐름 분석 53
제6절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 53
Ⅰ. 직무기술서(job description) 53
Ⅱ. 직무명세서(job specification) 54
제7절 직무분석 결과의 활용 55
Ⅰ. 직무분류 및 직무이동 범위 설계 55
Ⅱ. 인력운용에의 활용 56
제8절 직무분석시 발생하는 문제점과 대책 57
Ⅰ. 구체적 목표에 대한 인식 57
Ⅱ. 종업원의 강력한 저항 57
Ⅲ. 지속적인 직무분석의 실시 57
제3장 직무평가(Job Evaluation) 58
제1절 직무평가에 대한 이해 58
Ⅰ. 직무평가(job evaluation)의 개념 58
Ⅱ. 직무평가의 목적 58
제2절 직무평가 절차 59
Ⅰ. 직무분석 59
Ⅱ. 직무평가의 요소 선정 59
Ⅲ. 직무평가 59
제3절 직무평가의 방법 60
Ⅰ. 직무평가방법의 분류 60
Ⅱ. 서열법 60
Ⅲ. 분류법(job classification, 등급법(job grading method)) 61
Ⅳ. 점수법(Point Rating Method) 62
Ⅴ. 요소비교법(Factor Comparison Method) 63
Ⅵ. 직무평가방법의 특성 비교 64
제4절 직무평가시 발생하는 문제점과 대책 65
Ⅰ. 직무평가 시 문제점 65
Ⅱ. 극복방안 65
제4장 직무설계(Job Design) 66
제1절 직무설계에 대한 이해 66
Ⅰ. 직무설계(job design)의 의의 66
Ⅱ. 직무설계의 중요성 66
제2절 전통적 직무설계: 직무전문화(job specialization) 67
Ⅰ. 개 요 67
Ⅱ. 방 법 67
Ⅲ. 효 과 67
제3절 직무설계의 현대적 접근방법 68
Ⅰ. 현대적 직무설계의 이론적 근거 68
Ⅱ. 현대적 직무설계 기법: 직무확대화 71
제4절 현대적 직무설계 - 개인 수준의 직무설계 72
Ⅰ. 직무확대(job enlargement) 72
Ⅱ. 직무 충실화(job enrichment) 73
제5절 현대적 직무설계 - 집단수준의 직무설계 74
Ⅰ. 직무순환(job rotation) 74
Ⅱ. 직무교차(overlapped workplace) 75
Ⅲ. 자율적 작업팀(autonomous work team) 75
제6절 직무과정설계: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BPR) 76
Ⅰ. 대두배경 76
Ⅱ. 개 요 76
Ⅲ. 적합한 상황 76
Ⅳ. 절 차 77
Ⅴ. 기대효과 77
Ⅵ. 성공적 운영 방안 78
제7절 근무시간의 설계 79
Ⅰ. 근무시간의 중요성 79
Ⅱ. 근무시간의 형태 - 고정적 근무시간제 79
Ⅲ. 근무시간의 형태 - 유연적 근로시간 관리 79
Ⅳ. 휴게시간 84
제8절 인사부서의 역할과 직무설계 85
Ⅰ. 인사부서의 역할변화 85
Ⅱ. 인사부서의 직무설계 85
Ⅲ. 상황에 맞는 인사부서의 직무설계 86

제4편 확보관리 87
제1장 확보관리에 대한 이해 88
Ⅰ. 인력확보 활동의 개념 및 중요성 88
Ⅱ. 인력확보 활동의 목표 88
Ⅲ. 관리절차: 관리적 접근의 도입 88
제2장 인적자원계획 89
제1절 인력확보를 위한 전략 89
Ⅰ. 인력적응전략(potentialanpassung) 89
Ⅱ. 인력계획전략(Potentialplanung) 89
Ⅲ. 인력계획전략의 도입 90
Ⅳ. 인적자원계획의 수립과정 90
제2절 환경분석 91
제3절 인력수요예측 91
Ⅰ. 개 요 91
Ⅱ. 질적 인력수요예측 기법 91
Ⅲ. 양적 인력수요 예측 기법 93
제4절 인력공급예측 97
Ⅰ. 개 요 97
Ⅱ. 내부공급예측 기법 97
Ⅲ. 외부공급예측 99
제5절 인적자원의 수요와 공급의 균형 100
Ⅰ. 개 요 100
Ⅱ. 인력부족의 경우 100
Ⅲ. 인력과잉의 경우 101
제3장 모 집 103
제1절 모집(recruitment)에 대한 이해 103
Ⅰ. 모집의 의의 103
Ⅱ. 모집과 선발의 비교 103
Ⅲ. 모집의 중요성 104
Ⅳ. 모집전략의 유형 104
제2절 모집의 원천 105
Ⅰ. 모집 원천의 결정을 위해 필요한 정보 105
Ⅱ. 모집원천: 내부모집 105
Ⅲ. 모집원천: 외부모집 105
Ⅳ. 최근 모집원천의 경향 106
제3절 모집방법 106
Ⅰ. 내부모집 방법 106
Ⅱ. 외부모집 방법 107
Ⅲ. 최신 모집방법 108
Ⅳ. 최신 모집방법 109
Ⅴ. 최신 모집방법 111
Ⅵ. 최신 모집방법 111
제4절 모집의 효과성 평가 112
Ⅰ. 개 요 112
Ⅱ. 비용-효익분석(cost-benefit analysis) 112
Ⅲ. 공석을 채우는데 걸리는 시간 측정 112
Ⅳ. 모집의 정량적ㆍ정성적 평가 112
제5절 모집의 제약요소와 모집의 효과성을 높이는 방법 114
Ⅰ. 모집에 있어서 제약요소 114
Ⅱ. 모집의 효과성을 높이는 구체적 방법 114
제4장 선 발 115
제1절 선발에 대한 이해 115
Ⅰ. 선발(Selection)의 개념 115
Ⅱ. 선발의 목적: 직무와 지원자 간의 적합성(fitness) 115
Ⅲ. 선발방침 115
제2절 선발의 원리와 선발의 의사결정 116
Ⅰ. 사람과 직무의 적합성 116
Ⅱ. 선발의 예측치와 준거치의 개념 116
Ⅲ. 예측치와 준거치의 결합방법 116
Ⅳ. 선발 의사결정의 원리 117
제3절 선발과정 120
제4절 선발도구 120
Ⅰ. 선발도구의 필요성 120
Ⅱ. 지원서 분석 120
Ⅲ. 선발 시험 121
Ⅳ. 선발 면접 122
Ⅴ. 평가센터법(assessment center: AC) 124
제5절 선발도구에 대한 평가 125
Ⅰ. 선발도구의 신뢰성(reliability) 125
Ⅱ. 선발도구의 타당성(validity) 126
Ⅲ. 효용성(Utility) 128
Ⅳ. 비용/편익분석(cost/benefit analysis) 128
Ⅴ. 선발비율(Selection Ratio) 128
제6절 채용의 최신 경향 129
Ⅰ. 인턴사원제도 129
Ⅱ. 경력직 선발 129
Ⅲ. 아웃소싱(outsourcing)의 확대 130
Ⅳ. 비정규직 채용 131
Ⅴ. 채용시기의 유연성 131
Ⅵ. 블라인드 채용 131
Ⅶ.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기반 채용관리 132

제5편 평가관리 133
제1장 평가관리에 대한 이해 134
제1절 인사평가에 대한 이해 134
Ⅰ. 인사평가의 의의 134
Ⅱ. 인사평가 시스템 134
Ⅲ. 인사평가의 목적 134
Ⅳ. 인사평가의 중요성 135
Ⅴ. 인사평가의 경향 136
제2절 인사평가의 3대 차원 136
Ⅰ. 평가관할권 136
Ⅱ. 평가내용 138
Ⅲ. 평가의 시간 지향성 139
제3절 인사평가의 구성요건: 관리기준 141
Ⅰ. 타당성(validity) 141
Ⅱ. 신뢰성(reliability) 142
Ⅲ. 수용성(acceptability) 144
Ⅳ. 실용성(practicability) 145
Ⅴ. 기타의 인사평가 검증기준 145
제4절 인사평가의 바람직한 방향 146
Ⅰ. 평가결과의 효과적 사용 146
Ⅱ. 미래형 평가의 방향 146
제2장 인사평가의 방법 147
제1절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147
Ⅰ. 상대평가 147
Ⅱ. 절대평가 147
제2절 상대평가법 종류 149
Ⅰ. 서열법(ranking method, 순위법) 149
Ⅱ. 강제할당법(forced-choice description) 149
제3절 절대평가법 종류 150
Ⅰ. 평정척도법(rating scales, graphic rating scales) 150
Ⅱ. 체크리스트법(check list method) 150
Ⅲ. 에세이 방법(Narratives Essays) 151
Ⅳ. 강제선택서술법(forced-choice description) 151
Ⅴ. 중요사건기술법(critical incident description) 151
제4절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전환 152
Ⅰ. 절대평가로의 전환의 필요성 152
Ⅱ.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의 전환 시 문제점과 극복방안 152
Ⅲ.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의 조화 152
제3장 현대적 인사평가의 방법 153
제1절 인사평가의 접근법 153
제2절 행위기준평가법(behaviorally anchored rating scales:BARS) 153
Ⅰ. 행위지향 평가법의 대두 153
Ⅱ. 행위기준평가법(BARS)의 개념 154
Ⅲ. 행위기준평가법(BARS)의 특징 154
Ⅳ. 행위기준평가법(BARS)의 유형 154
Ⅴ. 행위기준 평가법(BARS)의 개발절차 154
Ⅵ. 행위기준평가법(BARS)의 효과 155
Ⅶ. 구성요건 측면에서 평가 155
Ⅷ. 행위기준평가법(BARS)의 운영방안 156
제3절 목표관리법(MBO: Management by Objectives) 156
Ⅰ. MBO의 개념 156
Ⅱ. MBO의 특징 156
Ⅲ. MBO의 절차 157
Ⅳ. MBO의 효과 158
Ⅴ. 구성요건 측면에서 평가 158
Ⅵ. MBO의 성공적 운영방안 158
제4절 360도 다면평가 159
Ⅰ. 대두배경 159
Ⅱ. 개 념 160
Ⅲ. 특 징 160
Ⅳ. 다면평가제도의 설계 160
Ⅴ. 효 과 161
Ⅵ. 성공적 운영방안 162
제5절 인사평가센터(Human Assessment Center) 163
Ⅰ. 개 념 163
Ⅱ. 목 적 163
Ⅲ. 특 징 163
Ⅳ. 인사평가센터의 절차 163
Ⅴ. 측정 내용 164
Ⅵ. 효 과 164
Ⅶ. 구성요건 측면에서 평가 164
Ⅷ. 성공적 운영방안 165
제4장 집단 및 조직수준의 평가 166
제1절 집단평가관리 166
Ⅰ. 집단평가의 개요 166
Ⅱ. 집단평가의 효과 166
Ⅲ. 집단평가의 계획: 평가단위 결정 166
Ⅳ. 집단평가의 실시: 업적평가와 역량평가 167
Ⅴ. 집단평가 결과의 평가 168
제2절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 Card: BSC) 168
Ⅰ. BSC의 대두배경 168
Ⅱ. BSC의 개념 168
Ⅲ. 전통적 평가와 구별되는 BSC의 특징 169
Ⅳ. 개인의 성과평가와 BSC의 관계 169
Ⅴ. BSC의 균형 잡힌 4가지 관점 169
Ⅵ. 성과관리를 위한 전략지도 170
Ⅶ. BSC의 기대효과 171
Ⅷ. BSC의 문제점 및 성공방안 172
제5장 고성과 조직과 성과관리 173
제1절 고성과작업시스템(high-performance work systems) 173
Ⅰ. 고성과작업시스템의 개념 173
Ⅱ. 고성과작업시스템의 구성요소 173
Ⅲ. 고성과작업시스템의 효과 174
Ⅳ. 성과를 높이는 조건 174
제2절 성과관리 174
Ⅰ. 성과관리의 개념 174
Ⅱ. 성과관리 프로세스 174
Ⅲ. 성과관리의 목적 175
Ⅳ. 효과적 성과관리의 준거기준 176

제6편 개발관리 177
제1장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이해 178
Ⅰ.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HRD)의 개념 178
Ⅱ. 인적자원개발의 영역 178
Ⅲ. 인적자원 포트폴리오 179
제2장 교육훈련 181
제1절 교육훈련(training & development)에 대한 이해 181
Ⅰ. 개 념 181
Ⅱ. 교육훈련의 필요성 181
Ⅲ. 교육훈련의 목적 182
Ⅳ. 교육훈련 시스템의 구조 182
제2절 교육훈련 수요조사: 교육훈련 필요성 분석 183
Ⅰ. 개 요 183
Ⅱ. 교육훈련의 수요조사 183
Ⅲ. 필요성 분석방법 183
Ⅳ. 교육훈련의 목표와 타당성 검증 185
Ⅴ. 교육훈련의 내용: 역량 186
Ⅵ. 교육훈련 설계: 교육훈련 설계 시 고려사항 186
제3절 교육훈련 방법: 교육훈련 참가자 기준 187
Ⅰ. 신입사원 교육훈련 187
Ⅱ. 작업층 대상 교육훈련 188
Ⅲ. 관리층 대상 교육훈련 189
제4절 교육훈련 방법: 교육훈련 장소에 따른 구분 192
Ⅰ. 개 요 192
Ⅱ. 직장 내 교육훈련(On-the-job training: OJT) 192
Ⅲ. 직장 외 교육훈련(Off-the-job training: Off JT) 193
Ⅳ. 이러닝(E-learning) 193
Ⅴ. 훈련매체(training media)를 통한 원거리 훈련 194
제5절 교육훈련 패러다임의 변화: 액션러닝(Action Learning: AL) 194
Ⅰ. 교육훈련의 패러다임 변화 194
Ⅱ. 액션 러닝(Action Learning: AL)의 개념과 구성요소 195
Ⅲ. 액션러닝의 효과 196
Ⅳ. 성공적 운영방안: 시뮬레이션(simulation) 기법 도입 196
제6절 교육훈련 활동의 평가 197
Ⅰ. 개 요 197
Ⅱ. 거시적 접근법(macro approach) 197
Ⅲ. 미시적 접근법(micro approach) 199
Ⅳ. 거시적 접근법과 미시적 접근법의 상호보완적 관계 201
Ⅴ. 커크패트릭(Kirkpatrick)의 교육훈련 4단계 평가 201
Ⅵ. 필립스(Phillips)의 교육훈련 평가지표로서 ROI(Return On Investment) 202
제3장 경력개발 205
제1절 경력개발에 대한 이해 205
Ⅰ. 경력 및 경력관리의 개념 205
Ⅱ. 경력개발의 필요성 205
Ⅲ. 경력개발의 목적 206
Ⅳ. 경력개발 시스템 206
제2절 경력개발의 계획활동: 경력욕구의 통합과 경력경로 설계 207
Ⅰ. 경력욕구 207
Ⅱ. 경력경로(career path) 설계 210
제3절 수평적 이동: 전환배치(transfer) 211
Ⅰ. 전환배치의 개념: 수평적 이동 211
Ⅱ. 전환배치의 원칙 212
Ⅲ. 전환배치의 유형 212
Ⅳ. 전환관리 방침의 수립 213
Ⅴ. 전환관리의 실시 213
Ⅵ. 나가며: 종업원의 만족 극대화 방향으로 실시 214
제4절 수직적 이동: 승진(promotion) 214
Ⅰ. 승진의 개념: 수직적 직무이동 214
Ⅱ. 승진의 중요성 214
Ⅲ. 승진관리의 기본모형: 승진정책 214
Ⅳ. 승진의 기본원칙 215
Ⅴ. 승진기준: 승진평가제도와 그 활용 216
Ⅵ. 승진의 유형 217
Ⅶ. 나가며: 승진제도의 합리화를 통한 객관성 및 공정성 확보 219
제5절 경력개발에 대한 평가 219
Ⅰ. 경력개발 활동의 평가 219
Ⅱ. 평가기준 219
Ⅲ. 경력개발의 유효성(career effectiveness)에 대한 평가 내용 219
Ⅳ. 나가며: 경력개발 효과 측정의 중요성 220
제6절 경력개발 관련 이슈 220
Ⅰ. (생애)경력개발 단계 220
Ⅱ. 발탁인사제도 227
Ⅲ. 승계계획(Succession Planning: SP) 228
Ⅳ. 기술전문직을 위한 이중경력경로(dual-career paths, dual-career ladder) 229
Ⅴ. 맞벌이 사원을 위한 경력관리 229
Ⅵ. 근로자들의 겸업과 부업 229
Ⅶ. 유리천장(glass ceiling)과 유리장벽(glass wall) 230

제7편 보상관리 231
제1장 보상에 대한 이해 232
제1절 보상과 보상관리 232
Ⅰ. 보상(Compensation)의 개념 232
Ⅱ. 보상관리(compensation management) 232
제2절 임금에 대한 이해 233
Ⅰ. 임금의 개념 233
Ⅱ. 임금의 중요성 233
제3절 임금관리의 기준: 임금의 공정성 233
Ⅰ. 임금 공정성의 중요성 233
Ⅱ. 임금 공정성의 개념 233
Ⅲ. 아담스(Adams)의 공정성 이론 234
Ⅳ. 공정성의 유형 235
제4절 임금관리의 내용 237
Ⅰ. 개 요 237
Ⅱ. 임금수준관리 237
Ⅲ. 임금체계관리 237
Ⅳ. 임금형태관리 237
제5절 임금관리의 목적 237
Ⅰ. 공정성의 확보 237
Ⅱ. 동기부여와 조직 유효성 증대 237
Ⅲ. 안정성 실현 237
제2장 임금수준 관리 238
제1절 임금수준의 관리 개요 238
Ⅰ. 임금수준관리의 개념 238
Ⅱ. 임금수준관리의 중요성 238
제2절 임금수준의 결정 요인 239
Ⅰ. 임금수준의 결정 기준 239
Ⅱ. 상한선: 기업의 지불 능력 239
Ⅲ. 하한선: 생계비 241
Ⅳ. 사회제도 수준의 결정방법 241
Ⅴ. 임금수준의 결정모형 242
제3절 임금수준 결정의 전략적 대안 243
Ⅰ. 개 요 243
Ⅱ. 선도전략 243
Ⅲ. 동행전략 244
Ⅳ. 추종전략 245
Ⅴ. 유연한 전략의 선택과 적용 245
제3장 임금체계 관리 247
제1절 임금체계관리의 의의와 목적 247
Ⅰ. 임금체계(wage structure) 관리의 의의 247
Ⅱ. 임금체계 구성 247
제2절 연공급(seniority-based pay) 248
Ⅰ. 개 념 248
Ⅱ. 특 징 248
Ⅲ. 유 형 248
Ⅳ. 장 점 249
Ⅴ. 단 점 249
Ⅵ. 관련문제: 임금피크제(salary peak) 249
제3절 직무급(job-based pay) 252
Ⅰ. 개 념 252
Ⅱ. 특 징 252
Ⅲ. 직무급의 유형 253
Ⅳ. 장 점 254
Ⅴ. 단 점 254
Ⅵ. 도입의 전제조건 254
Ⅶ. 직무급의 대안 255
제4절 직능급 255
Ⅰ. 대두배경 255
Ⅱ. 개 념 255
Ⅲ. 특 징: 직무급과의 비교 255
Ⅳ. 직능급의 유형 256
Ⅴ. 장 점 256
Ⅵ. 단 점 257
Ⅶ. 도입의 전제조건 257
제5절 임금체계 개편 이슈 257
Ⅰ. 임금체계 개편의 필요성 257
Ⅱ. 연공급 임금체계에 대한 대안 258
Ⅲ. 현실적 개편방안: 단기 및 중ㆍ장기 개선과제 도출 258
제4장 임금형태관리 259
제1절 임금형태관리의 개요 259
Ⅰ. 임금형태관리의 개념 259
Ⅱ. 중요성 및 목적 259
제2절 임금형태의 유형 259
Ⅰ. 시간급(time payment) 259
Ⅱ. 성과급(output payment, pay for performance) 260
제3절 개인성과급제도(individual incentive plan) 261
Ⅰ. 개 념 261
Ⅱ. 기 준 261
Ⅲ. 단순성과급(straight piecework plan) 261
Ⅳ. 복률성과급(multiple piece Rate Plan) 262
Ⅴ. 표준시간급(standard hour plan) 262
Ⅵ. 할증성과급(premium plan) 263
Ⅶ. 개인성과급제도의 효과 264
제4절 집단성과급 제도(group incentive plan) 264
Ⅰ. 개 요 264
Ⅱ. 이윤분배제도(profit sharing plan) 264
Ⅲ. 생산성 이득배분제도(productivity gain sharing plan) 265
Ⅳ. 집단성과급제도의 효과 268
제5절 인센티브제도와 메리트제도 270
Ⅰ. 성과급의 주요제도 270
Ⅱ. 인센티브 제도(incentive system) 270
Ⅲ. 메리트 제도(merit system) 270
제5장 전략적 임금관리와 새로운 임금제도 271
제1절 조직전략과 보상전략 271
Ⅰ. 보상시스템의 전략적 선택 271
Ⅱ. 사업전략에 따른 보상 시스템 설계 271
Ⅲ. 집중화-성장전략에 따른 보상전략의 차이 272
제2절 기술급(skill-based pay)과 지식급(knowledge-based pay) 272
Ⅰ. 개 요 272
Ⅱ. 기술급의 장ㆍ단점 273
Ⅲ. 기술급과 직능급의 차이 비교 274
제3절 역량급(competency-based pay) 274
Ⅰ. 개 요 274
Ⅱ. 역량급의 장ㆍ단점 276
제4절 연봉제 276
Ⅰ. 개 요 276
Ⅱ. 유 형 277
Ⅲ. 연봉제의 효과 279
Ⅳ. 성공적 도입과 운영을 위한 전제조건 280
Ⅴ. 성공적 도입과 운영을 위한 과제 280
제5절 스톡옵션제(stock option plans, 주식매입 선택권) 281
Ⅰ. 개 요 281
Ⅱ. 효 과 282
제6절 종업원지주제도 283
Ⅰ. 개 념 283
Ⅱ. 형 태 283
Ⅲ. 효 과 284
Ⅳ. 성공요건 285
제7절 경영자 보상 285
Ⅰ. 개 요 285
Ⅱ. 상위경영자의 보상요소와 보상수준 286
Ⅲ. 주식옵션과 금전적 혜택 286
제8절 브로드밴딩(broadbanding) 286
제6장 복리후생 287
제1절 복리후생의 개요 287
Ⅰ. 복리후생의 개념 287
Ⅱ. 성 격: 임금과의 차이 287
Ⅲ. 복리후생의 기능(중요성) 287
제2절 복리후생의 설계와 관리 288
Ⅰ. 개 요 288
Ⅱ. 복리후생 프로그램의 형태와 범위의 결정 288
Ⅲ. 복리후생비용의 분담에 대한 전략적 선택 288
Ⅳ. 복리후생 수혜대상자의 선정 289
Ⅴ. 복리후생의 유연성 정도 289
Ⅵ. 종업원 참여 289
제3절 복리후생 프로그램의 유형 289
Ⅰ. 법정 복리후생 289
Ⅱ. 법정 외 복리후생(voluntary benefits, 자발적 복리후생) 291
제4절 선택적 복리후생: 카페테리아식 복리후생제도(cafeteria plans or style) 293
Ⅰ. 도입배경 293
Ⅱ. 개 념 293
Ⅲ. 장 점 293
Ⅳ. 단 점 294
Ⅴ.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유형 294
제5절 비경제적 복리후생(non-financial rewards) 295
Ⅰ. 개 요 295
Ⅱ. 비경제적 복리후생의 형태 295
제6절 복리후생제도의 신경향 296
Ⅰ. 건강 복리후생 프로그램(wellness programs) 296
Ⅱ. 종업원 후원프로그램(Employee Assistance Programs: EAP) 296
Ⅲ. 일과 삶의 균형(work & life balance)을 위한 복리후생 297
Ⅳ. 통합적 복리후생(wholistic welfare) 297
Ⅴ. 라이프사이클 복리후생(life cyele benefit) 298
Ⅵ. 직장생활의 질(quality of Working life: QWL) 298
제7절 복리후생 프로그램의 평가 299
Ⅰ. 평가기법 299
Ⅱ. 평가 후 의사결정 299
제8절 복리후생의 효과적인 관리방안 299
Ⅰ. 복리후생제도의 3원칙 299
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300
Ⅲ. 복리후생비용의 분석 300
Ⅳ. 운영의 공정성 300
Ⅴ. 운영의 신속성과 정확성 300
Ⅵ. 모니터링과 감사 300
Ⅶ. 종업원의 참여 300

제8편 유지관리 301
제1장 유지관리에 대한 이해 302
Ⅰ. 유지관리의 개념 302
Ⅱ. 유지관리의 중요성 302
제2장 모티베이션 303
Ⅰ. 모티베이션에 대한 이해 303
Ⅱ. 종업원의 욕구분석: 동기부여이론의 활용 303
Ⅲ. 모티베이션 프로그램 304
Ⅳ. 모티베이션 평가 306
제3장 근로시간관리 307
제1절 개 요 307
Ⅰ. 근로시간관리의 개념 307
Ⅱ. 근로시간의 설계의 과제 307
Ⅲ. 기업 입장에서의 중요성 307
Ⅳ. 종업원 입장에서의 중요성 307
Ⅴ. 근로자의 욕구 극대화와 기업의 과제 307
제2절 근로시간의 단축 308
Ⅰ. 개 요 308
Ⅱ. 목 적 308
Ⅲ. 기대효과 308
Ⅳ. 문제점 308
Ⅴ. 성공적인 운영방안 309
제3절 유연적 근로시간관리 309
제4절 근무장소의 유연화: 재택근무제(telecommuting) 310
제4장 안전보건관리 313
제1절 안전보건관리에 대한 이해 313
Ⅰ. 안전보건관리의 개념 313
Ⅱ. 안전과 보건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 이유 313
제2절 안전관리 314
Ⅰ. 안전관리의 개념 314
Ⅱ. 산업재해의 정의 314
Ⅲ. 산업재해의 주요 지표 314
Ⅳ. 산업재해의 원인 314
Ⅴ. 산업재해의 예방대책 315
제3절 보건관리 317
Ⅰ. 보건관리의 개념 317
Ⅱ. 유 형 317
Ⅲ. 예방적 보건관리대책 317
제4절 예방대책의 효과 318
제5절 직장 내 괴롭힘 318
Ⅰ. 대두배경 318
Ⅱ. 직장 내 괴롭힘의 정의 319
Ⅲ. 직장 내 괴롭힘이 개인 및 조직에 미치는 영향 319
Ⅳ.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시 조치 방안 320
Ⅴ. 직장 내 괴롭힘 예방을 위한 관리방안 320
제5장 노사관계 321
제1절 노사관계에 대한 이해 321
Ⅰ. 노사관계(labor-management relations, labor relations)의 개념 321
Ⅱ. 노사관계의 특성 321
Ⅲ. 노사관계 관리의 목적 322
Ⅳ. 노사관계의 발전과정 323
제2절 노사관계 시스템 분석: 노동조합에 대한 이해 325
Ⅰ. 노동조합의 개념과 기능 325
Ⅱ. 근로자의 자격에 따른 조직형태 326
Ⅲ. 결합방식에 따른 조직형태 327
Ⅳ. 노동조합의 안정조항: 숍제도(shop system) 327
제3절 단체교섭 328
Ⅰ. 개 요 328
Ⅱ. 단체교섭의 중요성 328
Ⅲ. 단체교섭의 유형 329
Ⅳ. 단체교섭의 절차 331
Ⅴ. 단체협약(collective agreement) 332
Ⅵ. 고충처리제도(grievance procedure) 332
Ⅶ. 노동쟁의 333
Ⅷ. 노사의 전략적 선택 334
제4절 경영참가제도 337
Ⅰ. 개 요 337
Ⅱ. 목 적 338
Ⅲ. 경영참가의 특질과 문제점 338
Ⅳ. 경영참가제도의 유형 339

제9편 방출관리 343
제1장 이직관리의 기초 344
Ⅰ. 이직(separation)의 개념 344
Ⅱ. 이직의 유형 344
제2장 자발적 이직 관리 346
Ⅰ. 자발적 이직관리의 중요성 346
Ⅱ. 이직의 기능: 주체별 효과 346
Ⅲ. 이직관리방안 347
Ⅳ. 이직대책에 대한 평가 350
제3장 비자발적 이직관리 354
Ⅰ. 인력감축의 필요성: 인력공급과잉 354
Ⅱ. 인력감축전략 및 효과 354
Ⅲ. 징계해고와 정년퇴직 356
Ⅳ. 퇴직자 전직지원제도(Outplacement) 357

제10편 환경과 인적자원관리 이슈 359
제1장 인사감사 360
Ⅰ. 인사 감사(HR audit)의 의의 360
Ⅱ. 인사 감사의 종류 360
Ⅲ. 감사의 방식 361
Ⅳ. 시행절차 362
Ⅴ. 감사의 효과 및 개선방안 362
제2장 경영이념과 인적자원관리 363
Ⅰ. 경영이념과 인적자원관리 363
Ⅱ. X론적, Y론적 관점과 인적자원관리 363
Ⅲ. 나가며 364
제3장 국제 인적자원관리 365
Ⅰ. 들어가며 : 국제 인적자원관리의 대두 365
Ⅱ. 국제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이해 365
Ⅲ. 국제 인적자원관리의 전략 366
Ⅳ. 국제 인적자원관리의 주요기능 368
Ⅴ. 국제 인적자원관리 쟁점사항 370
Ⅵ. 거래비용이론과 국제 인적자원관리 372
Ⅶ. 나가며 373
제4장 고령인력 인적자원관리 374
Ⅰ. 고령화 사회의 진입 374
Ⅱ. 고령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374
Ⅲ. 고령인력의 인적자원관리방안 375
Ⅳ. 나가며 : 고령인력의 전략적 활용 강조 377
제5장 여성인력 관리와 가족 친화적 관리 378
Ⅰ. 들어가며 : 여성인력의 중요성 378
Ⅱ. 여성인력 활용의 효과 378
Ⅲ. 여성인력 활용을 위한 인적자원관리방안 379
Ⅳ. 여성인력의 유형 및 활성화 전략 383
Ⅴ. 가족 친화적 관리제도 384
Ⅵ. 나가며 : 여성인력 활용을 위한 노력 386
제6장 비정규 인력 관리 387
Ⅰ. 들어가며 : 비정규직 인력활용 확산배경 387
Ⅱ. 비정규직의 개념과 확산배경 387
Ⅲ. 비정규직 인력활용의 순기능과 역기능 388
Ⅳ. 비정규직 인력의 인적자원관리 방안 389
Ⅴ. 비정규직 인력의 성공적 활용방안 390
제7장 다양성 경영과 인적자원관리 393
Ⅰ. 다양성 경영 대두의 배경 393
Ⅱ. 다양성과 다양성 경영 393
Ⅲ. 다양성 경영과 인적자원관리 394
Ⅳ. 효과적인 다양성 관리를 위한 방안 : 인사제도, 조직문화, 전략의 조화 395
Ⅰ. 역량중심의 인적자원관리의 대두 396
제8장 역량중심 인적자원관리 396
Ⅱ. 역량에 대한 이해 396
Ⅲ. 역량중심의 인적자원관리 397
Ⅳ. 역량중심 인적자원관리의 실행 398
Ⅴ. 역량중심 인사시스템 구축절차 398
Ⅵ. 역량중심의 인적자원관리 성공적 실현방안 399
제9장 고몰입 인적자원관리시스템 400
Ⅰ. 들어가며 : 몰입지향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및 등장배경 400
Ⅱ. 고몰입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이론적 기초모델 400
Ⅲ. 고몰입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의 특징 401
Ⅳ. 고몰입 인적자원관리시스템 구축 시 유의사항 402
Ⅴ. 관련문제 : 고성과 작업조직 402
Ⅰ. 들어가며 : 윤리경영에 대한 이해 405
제10장 윤리경영(기업윤리)과 윤리적 인적자원관리 405
Ⅱ. 윤리적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405
Ⅲ. 조직 내ㆍ외부의 윤리적 인적자원관리 방안 406
Ⅳ. 윤리적 인적자원관리의 결과 408
Ⅴ. 윤리경영에서 인적자원스태프의 주요역할 409
제11장 지속가능경영으로서의 인적자원관리 410
Ⅰ. 대두배경 410
Ⅱ. 지속가능경영(Sustainable Management)에 대한 이해 410
Ⅲ. 지속가능 인적자원관리(Sustainable Human Resource Management)의 실천 410
Ⅳ. 나가며 : 지속가능경영의 한 축으로서의 HR 411
Ⅰ. 지식의 의의와 유형 412
제12장 지식경영과 지식중심 인적자원관리 412
Ⅱ. 지식경영의 개념과 접근법 413
Ⅲ. 지식중심의 인적자원관리방안 415
Ⅳ. 결 론 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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