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막노동 일지 또는 기업가정신
시니
2024-02-02 11:31
580
0
본문
나의 막노동 일지
도서명 : 나의 막노동 일지
저자/출판사 : 나재필,저자,글,, 아를
쪽수 : 288쪽
출판일 : 2023-11-13
ISBN : 9791198070678
정가 : 17000
들어가는 글_ 막노동에서 배운 ‘단짠단짠’ 인생의 맛
1부 나의 막노동 일지
나의 막노동, 인생 2막을 열다
침팬지는 새끼를 가르치지 않는다
“느그 아부지 뭐하시노?”
월급 통장에 찍힌 지문
노동자가 꾸는 꿈의 풍경
브라보, 우리의 억척 인생
잘 먹고, 잘 싸고, 잘 자기
기자의 자존심 vs. 막노동꾼의 자존감
앞사람의 등이 들려주는 이야기
한쪽 어깨로 하는 사랑과 이별
현장 용어에 울고, 기술 없어 울고
온전한 몸으로 돌아가게 해주소서
바닥을 칠 때 힘은 다시 솟아난다
막노동으로 번 돈의 남다른 무게감
거센 풍랑이 잠잠해질 때까지
2부 나의 시간은 낡지 않았다
저 좀 봐주세요, 저 좀 써주세요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
사는 게 별거더냐, 밥 먹고 살면 되지
100세 시대의 마이너스 가계부
생의 발걸음에 깃든 내재율을 따라서
50대 주방 보조의 골병 일지
어느 늙은 경비원의 허탈한 웃음
못난 남편의 30년 치 반성문
갱년기를 극복하는 방법
은퇴 베이비부머 재취업 분투기
늙어가는 건 낡아가는 게 아니다
청춘들아, 우리 같이 잘 살아보자
잘린 나무에서도 이파리는 돋아난다
세상의 모든 아침이여, 나에게 오라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 위에 서서
다시 시작하는 나의 막노동 일지
나가는 글
기업가정신
도서명 : 기업가정신
저자/출판사 : 강영규,윤정호,임진혁,정연대,저자,글,, 두남
쪽수 : 390쪽
출판일 : 2024-02-05
ISBN : 9788964149836
정가 : 30000
PART 1 기업가정신의 이해
CHAPTER 1 기업가정신의 이해 15
제1절 기업가는 어떤 사람들인가? 16
제2절 기존 학문 분야에서 바라 본 기업가정신 17
제3절 기업가정신 연구의 흐름과 기업가정신의 개념 20
1. 기업가정신 연구의 흐름 / 20
2. 기업가정신의 개념 / 22
3. 기업가적 지향성(entrepreneurial orientation) / 24
4. 기업가정신과 리더십 / 27
제4절 기업가적 기회 31
1. 기업가적 기회 / 31
2. 티몬스 모델(Timmons Model)과 기회 / 32
3. 벤처창업 개념틀 / 34
CHAPTER 2 기업가정신의 확산 37
제1절 기업가정신의 기능과 발현 37
1. 기업가정신의 기능 / 37
2. 기업가정신의 발현 동기 / 38
3. 기업가정신과 기업가적 성공 / 41
제2절 기업가정신의 결정요인과 이윤 44
1. 기업가정신의 결정요인 / 44
2. 기업가정신에서의 이윤 / 46
제3절 기업가정신교육과 창업교육 47
CHAPTER 3 기업가정신의 연구와 함양 51
제1절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학제적 접근과 이해 51
제2절 기업가정신 연구의 세부 주제 53
제3절 기업가정신 함양 및 활성화 방법론 54
제4절 기업가정신 핵심이론 56
1. 계획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 56
2. 기업가적 사건 모델(theory of entrepreneurial event) / 57
제5절 창업의도(의지) 결정요인 59
제6절 문제해결 및 가치창출 기업가정신 61
제7절 기업가정신 함양 통합 모델 62
PART 2 1차 산업혁명과 기업가정신
CHAPTER 4 1차 산업혁명의 진행 및 파급효과 67
제1절 1차 산업혁명의 의의 및 발생 배경 67
1. 1차 산업혁명의 의의 / 67
2. 1차 산업혁명의 발생 배경 / 69
제2절 1차 산업혁명의 진행 과정 및 핵심 산업 76
1. 1차 산업혁명의 진행 과정 / 76 2. 1차 산업혁명의 핵심 산업 / 78
제3절 1차 산업혁명의 결과 및 파급 효과 81
1. 경제적 변화 및 공업화 사회로의 전환 / 81
2. 정치, 사회적 변화 및 자본주의 성립 / 83
CHAPTER 5 1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업가와 기업가정신 87
제1절 1차 산업혁명의 확산 87
1. 유럽의 산업혁명 / 87 2. 미국의 산업혁명 / 89
3. 일본의 산업혁명 / 90
제2절 1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업가 91
1. 리처드 아크라이트 / 91 2. 제임스 와트 / 92
3. 매슈 볼턴 / 95 4. 스티븐슨 / 97
제3절 1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업가정신 101
1. 신사문화 / 101 2. 규범과 제도 / 102
3. 네크워크 / 102
PART 3 2차 산업혁명과 기업가정신
CHAPTER 6 2차 산업혁명과 기업가정신 107
제1절 2차 산업혁명의 의의, 특징 및 기업가정신 107
1. 2차 산업혁명의 의의 / 107
2. 2차 산업혁명의 특징 / 108
3. 2차 산업혁명기의 기업가정신 고찰 / 112
제2절 2차 산업혁명의 해부: 컨셉디자인과 프로세스디자인 114
1. Concept design 관점 - 핵심기술 / 114
2. Process design 관점 - 전개 시스템 / 121
CHAPTER 7 2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업가정신 전개과정 사례 139
제1절 개인 기업가형(자수성가형) 139
1. 농심사 탄생 비화 / 139
2. 스페인 ZARA 아만시오 오르테가(Amancio Ortega) / 141
3. 콜나고(Colnago) 자전거의 성장 비화 / 145
제2절 가족 기업가형 148
1. 파버 카스텔(Faber-Castell)의 성장 비화 / 148 2. 도요타의 성장 비화 / 151
제3절 시대를 빛낸 기업가와 특별한 이야기 153
1. 벤츠와 다임러 메르체데스 그리고 베르타 벤츠의 이야기 / 154
2. 아디다스 스토리 / 155
3. KFC / 158
CHAPTER 8 2차 산업혁명기의 기업가적 환경/자원/경영전략 165
제1절 기업가적 환경 고찰 165
1. 피터 드러커의 혁신을 위한 7가지 원천 관점 / 165
2. 기타 특수한 사회 문화 및 국가/사회적 제도 관점 / 172
3. 기업가적 자원 고찰 / 178
제2절 2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끈 경영전략 190
1. 근대 경영관리의 원류(1910~1930년) / 190
2. 근대 경영관리의 출현 (1930~1960년대) / 203
3. 케이퍼빌러티와 포지셔닝의 융합(1960~1990년대) / 222
PART 4 3차 산업혁명과 기업가정신
CHAPTER 9 3차 산업혁명의 의의 229
제1절 3차 산업혁명의 특징 229
제2절 3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핵심 키워드 232
1. 개인용 컴퓨터의 대중화 / 232
2. 반도체 기술의 발달 / 233
3. 인터넷의 대중화 / 233 4. 산업용 로봇의 상용화 / 234
5. 생명공학기술의 발전 / 234 6. 혁신 주체로 등장한 벤처기업 / 235
CHAPTER 10 3차 산업혁명시대의 기업가정신 고찰 239
제1절 공급과잉 시대의 기업가정신 239
1. 혁신의 원천 / 239
2. 공급과잉 시대의 혁신과 융합 / 241
3.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과 기업가정신 / 242
4. 자원경쟁 시대의 기업가정신 / 244
제2절 시대를 빛낸 기업가의 특성 245
1. 애플의 스티브잡스 / 245
2. 구글의 래리 페이지 / 247
3.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 248 4.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 249
CHAPTER 11 3차 산업혁명시대의 기업가정신 발현 유형 253
제1절 사내 기업가정신 253
1. 사내 기업가정신의 개념 / 254
2. 급진적 혁신과 점진적 혁신 / 255
3. 기술혁신과 관리혁신 / 257
제2절 사회적 기업가정신 261
1.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개념 / 263
2. 사회적 기업의 개념 및 특징 / 265
3. 사회적 기업가의 개념 및 특성 / 267
4. 기업의 사회적 책임 / 269
제3절 연속적 기업가정신 270
1. 연속적 기업가정신의 개념 / 270
2. 연속적 기업가의 특성 / 271
3. 연속적 기업에 대한 성공과 실패 / 272
4. 재도전과 재창업의 지원정책 / 275
제4절 글로벌 기업가정신 281
1. 글로벌 기업가정신의 개념 / 281
2. 벤처기업 글로벌화의 결정요인 / 282
3. 태생적 글로벌 기업 / 282
4. 점진적 글로벌 기업 / 284
제5절 3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경영전략 286
1. 타임베이스 경쟁전략 / 286
2.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 288
3. 핵심역량 경영전략 / 290
4. 포스터의 2중 S자 곡선 / 292
5. 자원기반관점 이론 / 294
PART 5 4차 산업혁명과 기업가정신
CHAPTER 12 4차 산업혁명과 기업가정신 299
제1절 4차 산업혁명의 의의 및 특징 299
1. 4차 산업혁명의 의의 / 299
2. 4차 산업혁명의 특징 / 300
제2절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304
1. 인공지능 / 304 2. 로봇 / 306
3. 생명공학 / 307 4. 자율주행차 / 308
5. 빅데이터 / 310 6. 사물인터넷(IOT) / 311
7. 가상현실 / 312 8. 드론 / 312
9. 3D 프린터 / 313 10. 블록체인 / 314
제3절 4차 산업혁명 전망과 기업가정신 315
1. 4차 산업혁명 전망 / 315
2. 4차 산업혁명의 기업가정신 / 319
PART 6 기업가정신과 창업
CHAPTER 13 기업가정신과 창업 329
제1절 기업가정신과 창업 329
1. 기업가정신과 창업 / 329
2. 창업지원정책 / 331
3. 창업관련 정부지원기관 및 지원정보 / 332
제2절 창업기회 발견과 디자인씽킹 337
1. 창업기회발견 / 337
2. 디자인씽킹의 이해 / 337
3.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아이디어 개발 / 340
제3절 창업아이템 선정 349
1. 창업아이템 선정기준 / 349
2. 창업아이템 개발 / 351
3. 창업아이템 선정 / 355
제4절 창업 비즈니스 모델 361
1. 창업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 361
2. 창업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 367
3. 창업 비즈니스 모델의 사례 / 372
|참고문헌 / 379
|찾아보기 / 381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