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인 정태기 이야기 또는 감춰진 언론의 진실
시니
2024-02-02 11:31
553
0
본문
언론인 정태기 이야기
도서명 : 언론인 정태기 이야기
저자/출판사 : 조선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엮음, 두레
쪽수 : 376쪽
출판일 : 2023-11-20
ISBN : 9788974431624
정가 : 20000
이 책을 펴내면서-성한표(조선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위원장, 한겨레신문 전 편집국장, 논설주간)
이 책을 왜 내게 되었나?-추모문집 편집인 신홍범(조선투위 위원, 한겨레신문 전 논설주간)
1. 조선투위와 함께
· “기자 더 하고 싶지만…”-성한표
· 추억 속의 그 사람 정태기-신홍범
· 내가 본 정태기-최병선(조선투위 위원)
2. 한겨레와 정태기
· ‘공성이불거’, 정태기와 한겨레 창간 과정-이원섭(1980년 조선일보 해직, 전 한겨레 논설위원실장, 전 가천대 신방과 교수)
· 언론인 정태기를 위한 작은 기록-김현대(한겨래신문 전 대표이사 사장)
· 배우는 머무르지 않는다-박성득(한겨레신문 전 제작담당 이사)
· 뒤늦게 드리는 감사의 인사-지영선(서울그린트러스트 이사장, 전 보스턴 총영사, 한겨레신문 전 논설위원)
· 2020년 언론은 두 큰 별을 잃다-김형배(한겨레신문 전 논설위원, 방송문화진흥회 전 감사)
· 功成而弗居-고급 정론지를 꿈꾼 이상주의자-권태선(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한겨레신문 전 편집국장, 논설주간)
· 어느 지혜로운 이의 고독-정남구(한겨레신문 논설위원)
· 성공으로 이끈 매그넘 코리아 프로젝트-하수정(북유럽 전문가, 한겨레 전 미디어카페 사업팀장)
· 정태기 선배를 추모하며-안수찬(세명대 저널리즘대학원 교수, 한겨레신문 전 기자)
· 정태기 사장님의 기억-이원재(초대 한겨레경제연구소장)
3. 정태기를 생각하며
· 정태기를 그리워한다-이대공(전 포스코 홍보담당 부사장)
· 그는 뛰어난, 친절한, 겸손한 신사였습니다-쿠보다 히로지(매그넘 포토스Magnum Photos의 사진 작가)
· 농업, 농촌을 돕는 일이라면 해보죠-신수경(대산농촌재단 사무국장, 「대산농촌」 편집장)
4. 나의 아버지
· 나의 아버지-정진형(토목공학자, 고 정태기 선생의 아들, 미국 거주)
· 그 우주의 마당-정재은(SF동화작가, 고 정태기 선생의 딸)
5. 기록 속의 언론인 정태기
· 『한겨레 사사社史』에 기록된 언론인 정태기
· 9회 만루 투수 심정으로
6. 정태기가 남긴 글
· 우리의 결의
· 제 3년을 맞으며
· 3년이 뜻하는 것
· 우리는 돌아가야 한다
· 또 다른 20년을 향하여
· 학생과 매스컴
· 지식인의 자세: 최영오崔永吾 군의 기사를 읽고
· 농업과 농촌의 중요성에 관한 국민적 공감이 필요한 이유
7. 정태기의 생태적 세계관과 문명관
: 대산농촌재단 이사장으로서 「대산농촌」에 쓴 글
· 우리 농업의 창조적 결실을 위하여
· 우선 농지만은 지키자
· 아시아 유일의 청정 농업국가를 이루자
· 희망은 농촌과 농업의 부흥에 있습니다
· 농업은 국방과 같은 것
· 농촌 불패, 농업이 미래다
· 2010년 새해, 지구를 살리는 농업의 가치는 더욱 무거워질
것입니다
· 농업의 미래, ‘씨앗 민주주의’
· “3만 달러까지만”
· 농업, 농촌 부흥운동을
· 앞으로의 ‘10년’
· 농업은 영원하다: 재단 창립 20주년을 맞으며
정태기 약력
감춰진 언론의 진실
도서명 : 감춰진 언론의 진실
저자/출판사 : 양상우,저자,글,, 한울아카데미
쪽수 : 400쪽
출판일 : 2023-11-27
ISBN : 9788946074866
정가 : 42000
서문╷잃어버린 진실을 찾아, 경제학으로 언론 이해하기
제1장╷멀고도 가까운 이웃, 경제학과 언론
1.1. 인간과 사회의 선택에 관한 학문, 경제학╷1.2. 경제학과 언론학의 차이╷1.3. 뉴스 미디어 정치경제학의 부상╷1.4. 한국 사회와 뉴스 미디어 정치경제학
제2장╷뉴스 시장과 뉴스 시장의 주인공들
2.1. 뉴스의 기준은 뉴스 소비자╷2.2. 뉴스 공급자의 숙명과 한계╷2.3. 뉴스 시장의 구조와 주요 현상
제3장╷뉴스 시장의 발전과 저널리즘의 변천
3.1. ‘정보 민주화’의 나선형 진화╷3.2. 대중 미디어 시대와 저널리즘의 탄생╷3.3. 정보통신기술 혁명과 뉴스 시장의 지각변동
제4장╷민주주의를 위한 뉴스 미디어의 역할
4.1. 뉴스 미디어의 구실에 관한 경제학 연구의 특징╷4.2. ‘더 많은 정보’는 사람들에게 언제나 유익한가?╷4.3. 미디어의 편향은 민주주의에 정말 유해한가?╷4.4. 뉴스 소비가 ‘선거’와 ‘정치적 책무’에 미치는 영향
제5장╷벗어날 수 없는 굴레, 미디어 편향
5.1. 미디어 편향이란?╷5.2. 미디어 편향은 왜 생겨날까?╷5.3.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른 뉴스 소비자의 편향
제6장╷뉴스 품질의 ‘내로남불’과 객관적 기준
6.1. 평범한 사람들의 뉴스 품질 인식╷6.2. 뉴스 품질에 대한 경제학적 이해╷6.3. 편향과 품질로 차별화 경쟁을 하는 뉴스 미디어
제7장╷자유롭게 경쟁하는 언론은 ‘진실’을 드러낼 수 있을까?
7.1. 뉴스 시장의 딜레마 - ‘시장의 실패’와 ‘정부의 실패’╷7.2. 미디어 편향에 관한 경쟁의 효과
제8장╷편견 없는 보도는 ‘신화’, 예외 없는 ‘미디어 편향’
8.1. ‘의견’과 ‘사실 보도’를 구분한다 해도 여전한 정파성╷8.2. 미디어 편향을 낳는 주역╷8.3. 언론 전반의 편향과 ‘기울어진 운동장’╷8.4. 언론의 경쟁이 미디어 편향에 끼친 영향╷8.5 미디어 편향이 뉴스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8.6. 경제학자들은 미디어 편향을 어떻게 측정할까
제9장╷포획되는 미디어, 권력이 되는 미디어
9.1. 미디어 포획의 경제학 이론╷9.2. 디지털 시대, 독이 된 경쟁╷9.3. 두 얼굴의 광고주╷9.4. 미디어 권력╷9.5. 여론 다양성을 위한 정책
제10장╷지구촌 곳곳의 다양한 미디어 포획
10.1. 정치권력과 정부의 미디어 포획╷10.2. 광고주에 의한 뉴스의 왜곡╷10.3. 미디어 포획의 ‘수요’와 ‘공급’╷10.4. 미디어 포획에 따른 영향
제11장╷디지털 시대와 뉴스 미디어
11.1. 디지털 미디어의 등장과 전통 미디어의 위기╷11.2. 디지털 미디어와 소비자의 편향╷11.3. 일상의 삶에 파고든 소셜 미디어╷11.4. 인공지능과 알고리즘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