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수업 또는 미술과 여행을 좋아한다면 뮤지엄스토리텔러 > NEW도서

본문 바로가기

NEW도서

이야기 수업 또는 미술과 여행을 좋아한다면 뮤지엄스토리텔러

시니
2024-02-02 11:31 506 0

본문




이야기 수업
9791189333683.jpg


도서명 : 이야기 수업
저자/출판사 : 육상효,저자,글,, 알렙
쪽수 : 416쪽
출판일 : 2023-11-10
ISBN : 9791189333683
정가 : 19500

들어가는 글 ㆍ 내 이야기의 역사

첫 번째 수업: 오리엔테이션

어떤 식물도 스프링클러 없이는 생존할 수 없다
천재란 무엇인가?|심심하면 소금을 쳐라!|왜 영화인가?|수업의 순서|스토리언

두 번째 수업: 왜 우리에게는 이야기가 필요한가?

「이터널 선샤인」, 티 없는 마음의 영원한 햇살

감정 소모
감정이입|이해 가능한 인물들|그의 입장이 되어|카타르시스

이야기는 인생의 은유다
이야기라는 보조 관념, 삶이라는 원관념|두 관념의 비교를 통해 얻는 통찰

죽음에 대한 준비
여행이란?|죽음의 대비 ∷의미와 상상력을 통한 생물학적 죽음의 초월|죽음의 경험|죽음에 대한 망각

재미란 무엇인가?
감정의 움직임|지혜를 얻는 통찰력(지적 재미)|인지적 놀이|이야기는 우리를 살게 해준다

세 번째 수업: 이야기란 무엇인가?

들어가며

모닥불 옆의 이야기꾼
스토리텔링의 정의|문화 콘텐츠|데이비드 하워드

전달
말과 문자의 시대|회화|로망에 대해|음악|연극|영화|UCC|변화를 두려워하지 말자

정보
진짜 정보와 가짜 정보

의도
설명적 의도와 오락적 의도|실용적 의도와 오락적 의도의 비율

화자
전문적인 화자, 아마추어 화자

수용자
개인적 수용자, 거대 수용자|이야기를 파악하는 다섯 가지 개념

네 번째 수업: 이야기의 시작

들어가며

1단계 한 줄 스토리 쓰기
한 줄 스토리로 요약하는 법|한 줄 스토리 쓰기|로그라인

2단계 주제 정리하기
주제를 끌어내는 세 가지 방법|「빌리 엘리어트」, 「굿 윌 헌팅」 그리고 「본 아이덴티티」의 주제

다섯 번째 수업: 구조의 설계

들어가며

3단계 3장 시놉시스 쓰기
선인과 악인|‘Dran’, 행동하다|시작, 중간, 끝|3장 구조

1장: 스토리의 세계와 주요 인물 소개
티저 사건|공격점|주 긴장의 설정

2장: 욕망의 진행
희망과 공포|중간점|서브플롯

3장: 종결감을 주는 결말
행복한 상투성|여파와 반전|마지막 도전과 만족스러운 결말|예상과 다르게 만족스러운 결말|모든 것은 꿈이었다: 잘못된 결말의 유형들

여섯 번째 수업: 시퀀스

4단계 시퀀스 아웃라인 쓰기
시놉시스를 못 쓰는 작가
시퀀스
첫 번째 시퀀스: 일상 세계|두 번째 시퀀스: 첫 관문의 통과|세 번째 시퀀스: 첫 번째 장애물의 통과|네 번째 시퀀스: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너다|다섯 번째 시퀀스: 캐릭터의 이면 탐구와 서브플롯|여섯 번째 시퀀스: 욕망의 결과|일곱 번째 시퀀스: 여파와 반전|여덟 번째 시퀀스: 마지막 대결과 궁극적 해결

실제 스토리 분석
「굿 윌 헌팅」 스토리 분석|「노팅 힐」 스토리 분석

일곱 번째 수업: 장면

5단계 장면

장면: 표면성과 장면성
스텝 아웃라인

하나의 세계로서의 장면
장면 제목|지문|‘커피를 마시는 철수’와 ‘철수, 커피를 마신다’|대사|텍스트와 서브 텍스트|장면의 구조, 욕망의 피라미드

마지막 수업: 캐릭터를 위한 변명
캐릭터, 어떻게 그릴 것인가?
캐릭터에 관한 이론들|캐릭터 중심의 이야기와 구조 중심의 이야기|모호한 캐릭터와 명확한 캐릭터

입체적인 캐릭터를 만드는 방법
자기주장이 강한 현대 여성|캐릭터 윈도우|당신은 당신의 상처입니다|캐릭터를 위한 변명

참고 영화

참고 문헌




미술과 여행을 좋아한다면 뮤지엄스토리텔러
9791192842530.jpg


도서명 : 미술과 여행을 좋아한다면 뮤지엄스토리텔러
저자/출판사 : 이은화,저자,글,, 토크쇼
쪽수 : 212쪽
출판일 : 2024-01-02
ISBN : 9791192842530
정가 : 15000

뮤지엄스토리텔러 이은화의 프러포즈

첫인사

뮤지엄스토리텔러 Museum Storyteller
뮤지엄 스토리란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미술관의 다양한 모습을 보는 것 같아요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고 싶은 이유가 있나요
뮤지엄스토리텔러는 선생님 한 명이죠
다양한 정보와 지식은 어떻게 채우나요
미술관 이야기 중에서 재미있는 부분이 따로 있나요
기상천외한 전시는 어떤 거죠
스토리텔링의 주요 소재는 뭔가요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필요한 거죠
선생님의 뮤지엄 스토리텔링은 다른가요
이 분야에 대한 수요가 많은가요
왜 그렇게 미술관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세요

뮤지엄스토리텔러가 되려면 Mento & Mentee
어떤 사람에게 적합한 직업일까요
이 일을 하기 위해서 어떤 과정을 밟아야 할까요
외국에서 공부해야 하나요
뮤지엄스토리텔러가 되고 싶다면 무엇부터 시작할까요
독일과 영국 중 어디가 더 좋으셨어요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떻게 보세요
해석하는 능력을 어떻게 키워가야 할까요
타인과의 소통을 힘들어하는 친구들도 많아요
글 쓰는 연습을 따로 하나요
자신의 소질을 아는 것도 어려운 일인 것 같아요
선생님은 자신의 소질을 어떻게 발견했나요
최근에 새롭게 도전하는 분야가 있나요
창의성은 어떻게 훈련해야 할까요

뮤지엄스토리텔러가 되면 속닥속닥, 귓속말
새로운 콘텐츠를 끊임없이 개발해야 하나요
수입은 어느 정도 되나요
책을 써서 출간하면 어떤 도움이 되나요
뮤지엄 스토리텔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또 어떤 게 있을까요
딸이 뮤지엄스토리텔러가 되겠다고 하면 밀어주실 건가요

뮤지엄스토리텔러의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뮤지엄 스토리텔링 1
뮤지엄 스토리텔링 2

나도 뮤지엄스토리텔러 Case Study

뮤지엄스토리텔러 이은화의 스토리 Story

부록
미술관 스토리
갤러리 스토리
미술 분야의 직업 스토리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