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감히 너를 사랑하고 있어 또는 도시의 미래 > NEW도서

본문 바로가기

NEW도서

내가 감히 너를 사랑하고 있어 또는 도시의 미래

시니
2024-02-02 11:31 511 0

본문




내가 감히 너를 사랑하고 있어
9791171710478.jpg


도서명 : 내가 감히 너를 사랑하고 있어
저자/출판사 : 강지혜,저자,글,, 위즈덤하우스
쪽수 : 252쪽
출판일 : 2023-12-13
ISBN : 9791171710478
정가 : 16800

들어가며_어머니에게서 나로, 나에게서 딸로

1부 딸이 딸에게 건네는 오답 노트
아빠도 결국 아무것도 모르잖아
어머니의 ‘다마’
우리는 누구나 외로우니까
이제 그만 해방됩시다
끝나지 않을 이야기
계속해서 늙는 것
애써 우리일 필요 없어

2부 오로지 나로서, 나에게 가는 길
지하 동아리실, 거기서 만나
우리가 나눈 것이 사랑이었을까
우리는 영원히 서로를 모르고
글을 쓰는 여자로 산다는 것
도대체 내 시는 왜 그러냐고?
내 이야기를 누가 궁금해할까
나를 걷게 한 너
다만 내 옆에 당신이 있어서

3부 작고 소중한 내 딸, 나를 키운 건 너야
내 새끼, 너를 존경해
만지기 좋은 어른이 되고 싶어
딸이 살아갈 세상
다정이라는 병, 기억이라는 고통의 방
초식동물의 취향이란
죽음에서부터 시작하는 것
나는 여기까지야, 여기서부터 출발해

나오며_결국 이 사랑이 우리를 구할 거야




도시의 미래
9791130318769.jpg


도서명 : 도시의 미래
저자/출판사 : 윤대식,저자,글,, 박영사
쪽수 : 328쪽
출판일 : 2023-11-30
ISBN : 9791130318769
정가 : 26000

제 1 부
도시는 무엇으로 움직이는가

제 1 장 도시란 무엇인가
도시, 유기체인가, 구조물인가 _ 3
도시의 미래, 유토피아일까, 디스토피아일까 _ 7

제 2 장 도시의 흥망성쇠
도시의 흥망성쇠 _ 13
도시의 경쟁력 _ 19
러스트 벨트와 선 벨트 _ 20
뉴욕의 성장과 쇠퇴, 그리고 부활 _ 22
피츠버그의 쇠퇴와 부활 _ 27
전자산업의 메카 구미의 성장과 쇠퇴 _ 29
방갈로르가 주는 교훈 _ 30
다시 창조도시를 생각한다 _ 34
도시발전, 인재가 핵심 _ 37
포드주의 vs. 포스트 포드주의 _ 38


제 2 부
도시 부문별 현상과 전망, 그리고 방향

제 3 장 도시공간의 변화와 미래
도시공간의 변화와 과제: 회고와 성찰 _ 43
주택정책 vs. 공간정책 _ 47
도시재생, 새로운 길을 찾아야 _ 49
디지털 전환과 도시공간의 미래 _ 50
초고령사회, 도시공간의 미래 _ 52
1인 가구 증가와 도시공간의 미래 _ 53
인구감소와 도시의 스폰지화 _ 54
왜 ‘15분 도시’인가: 카를로스 모레노(Carlos Moreno)의 생각 _ 55

제 4 장 주택의 진화와 주거공간의 미래
주택의 진화 _ 59
아파트의 진화는 계속된다 _ 61
‘홈 오피스’ 시대의 도래 _ 62
‘홈 오피스’ 시대 주택의 변화 _ 63
‘홈 오피스’ 시대, 도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_ 65
집 안으로 들어온 소매점, 영화관, 책방, 만화방 _ 66
주택, 공유경제를 만나다 _ 68
주택 재개발에 대한 세 가지 우려 _ 70

제 5 장 상업·유통·업무 공간의 변화와 미래
재래시장과 골목상권의 쇠퇴 _ 73
백화점, 복합문화공간으로 변신하다 _ 75
전자상거래의 확대가 가져올 소매점과 물류의 미래 _ 79
식생활 문화의 변화와 식당의 미래 _ 80
농수산물 도매시장은 존속할까 _ 81
상업공간의 입지 변화는 계속될까 _ 86
공유오피스가 불러온 업무공간의 진화 _ 95

제 6 장 산업공간의 변화
왜 산업 클러스터인가 _ 99
테헤란밸리는 어떻게 스타트업의 요람이 되었는가 _ 101
구로공단의 변신과 서울디지털산업단지의 탄생 _ 103
생산과 유통의 결합체 동대문 의류산업 클러스터 _ 105
실리콘밸리와 판교밸리 _ 116

제 7 장 젠트리피케이션
젠트리피케이션, 어떻게 볼 것인가 _ 121
홍대 거리의 시대적 변화 _ 123
이태원의 과거와 현재 _ 128
대구 김광석 길과 방천시장의 과거와 현재 _ 129
황리단길과 경리단길 _ 134
젠트리피케이션은 왜, 그리고 어떤 곳에서 많이 발생하는가 _ 139

제 8 장 교통정책, 어떻게 변해야 하나
교통정책 목표 변해야 _ 141
‘속도’ 패러다임의 대체와 새로운 성과척도 _ 142
교통정책에서 토지이용의 중요성 _ 144
교통 인프라 공급에 앞서 수요관리를 _ 145
탄소중립도시, 교통정책 패러다임 변해야 _ 146
대중교통 활성화가 필요하다 _ 148
광역교통, 환승 인프라가 중요 _ 150
블록 단위 주차장 확충해야 _ 158
이면도로 정비, 어떻게 해야 하나 _ 163
지방 중소도시의 버스교통, 어떻게 할 것인가 _ 164
지방 중소도시 버스교통에서 공공의 역할 _ 166
교통계획, 빅데이터 활용 확대해야 _ 169

제 9 장 모빌리티 혁신의 미래
모빌리티 혁신의 미래 _ 173
자율주행차와 도시의 미래 _ 175
자율주행차가 가져올 파급효과 _ 176
도심항공교통(UAM)이 상용화되려면 _ 178
공유교통의 현주소 _ 181
공유교통의 미래 _ 186
MaaS는 희망의 등대가 될 수 있을까 _ 187

제10장 도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야
지역발전과 공항의 역할 _ 191
지방공항의 새로운 기회요인 _ 192
물류특화공항의 가능성 검토해야 _ 193
지방공항의 성공조건 _ 198
공항 경제권 만들어야 _ 199
도시에 문화의 옷을 입혀야 _ 206
산업관광자원 개발해야 _ 213
수도권 vs. 지방도시 _ 218
지방도시, 스스로 역량 키워야 _ 220
지역균형발전,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개편해야 _ 221


제 3 부
도시의 미래, 어디로 갈 것인가

제11장 도시의 진화
도시계획 사조의 변천: 공중위생개선 운동에서 도시미화운동까지 _ 227
에베네저 하워드(Ebenezer Howard)의 전원도시 구상 _ 233
20세기 도시, 용도지역제를 갖추다 _ 235
20세기 도시의 실패, 뉴어바니즘을 만나다 _ 237
도시의 번영은 계속될 것인가 _ 240
도시, 대마불사(大馬不死)일까 _ 243
왜 도시의 회복력이 중요한가 _ 245

제12장 도시의 미래,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도시의 변화를 이끄는 힘: 기술과 자본, 그리고 인재 _ 249
인터넷과 네트워킹, 도시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다 _ 255
시장 vs. 계획 _ 258
탄소중립, 도시는 어떻게 변화해야 하나 _ 265
디지털 전환, 도시는 어떻게 변화해야 하나 _ 266
인구구조 변화, 도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_ 267
코로나 팬데믹이 바꾼 도시 _ 268
미래의 팬데믹,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 _ 270
새로운 산업공간, 도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_ 272
도시공간, 획일성에서 다양성으로 _ 274
축소도시, 어떻게 만들까 _ 277
메가시티 vs. 15분 도시 _ 278

제13장 미래의 도시, 어떻게 만들까
도시계획, 긴 호흡과 짧은 호흡이 함께 해야 _ 281
도시개발사업, 계획적 관리가 필요하다 _ 284
교통영향평가, 제도적 틀은 살리면서 운영의 묘를 기해야 _ 286
광역계획기구(MPO) 필요하다 _ 287
성장거점도시 육성해야: 앨버트 허쉬만(Albert O. Hirschman)의 생각 _ 289
공공투자, 국가 백년대계를 생각해야 _ 292
계획가를 키워야 _ 295

에필로그 299


참고문헌 305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