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과 행복 또는 한국어 어휘 교육론 > NEW도서

본문 바로가기

NEW도서

마음챙김과 행복 또는 한국어 어휘 교육론

땅끝
2024-01-25 08:44 480 0

본문




마음챙김과 행복
9788999726798.jpg


도서명 : 마음챙김과 행복
저자/출판사 : 박상규, 학지사
쪽수 : 152쪽
출판일 : 2022-04-25
ISBN : 9788999726798
정가 : 12000

null




한국어 어휘 교육론
9791166850899.jpg


도서명 : 한국어 어휘 교육론
저자/출판사 : 이선웅,이정화,서경숙, 한국문화사
쪽수 : 320쪽
출판일 : 2022-04-30
ISBN : 9791166850899
정가 : 22000

제2판 머리말
제1판 머리말

Ⅰ 어휘 및 어휘 교육 이론의 기초
1. 어휘 및 외국어 어휘 교수·학습의 중요성
2. 어휘장과 어휘망
3. 어휘력
4. 어휘의 종류
4.1. 이해 어휘와 표현 어휘
4.2. 기초 어휘와 기본 어휘
4.3. 교수·학습 목적별 어휘
4.4. 사고 도구어
5. 어휘의 의미
5.1. 다의어
5.1.1. 중심 의미와 확장 의미
5.1.2. 다의어의 개념
5.1.3. 다의어의 발생 원인
5.2. 어휘 간의 관계
5.2.1. 동음 관계
5.2.2. 유의 관계
5.2.3. 반의 관계
5.2.4. 상하 관계
5.2.5. 전체·부분 관계
5.3. 어휘의 의미 성분 분석
5.3.1. 의미 성분 분석의 개념
5.3.2. 의미 성분 분석의 응용과 한계

Ⅱ 한국어의 어휘
1. 어종에 따른 어휘 유형
1.1. 고유어
1.2. 한자어
1.3. 외래어
1.4. 혼종어
2. 언어 형식에 따른 어휘 유형
2.1. 단어
2.2. 연어
2.3. 관용 표현
2.4. 속담 및 격언
3. 어휘의 변이
3.1. 지역적 변이
3.2. 사회적 변이
3.2.1. 사용 집단에 따른 변이
3.2.2. 사용역에 따른 변이
3.2.3. 사용 목적에 따른 변이
3.2.4. 언어 정책에 따른 변이
4. 준말, 혼성어, 신어
4.1. 준말
4.2. 혼성어
4.3. 신어

Ⅲ 한국어 어휘 교수·학습의 원리와 방법
1. 어휘 교육의 목표와 내용
1.1. 어휘 교육의 목표
1.2. 교수법과 어휘 교육의 변천
1.3. 어휘 교육과 관련한 몇 가지 문제
1.4. 교육용 어휘의 선정
2. 어휘 교수의 원리와 어휘 학습의 전략
2.1. 어휘 교수의 원리
2.1.1. 대조 언어학적 관점 고려
2.1.2. 어휘 문법(lexical grammar) 층위 고려
2.1.3. 선택적 교수
2.1.4. 문화 교육
2.1.5. 주제, 기능과 연계한 교육
2.1.6. 과정적 교수
2.2. 어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1. 어휘 내적 요인
2.2.2. 언어 간 요인
2.2.3. 학습자 요인
2.2.4. 교수·학습 요인
2.3. 어휘 학습 전략
2.3.1. 어휘 학습 과정에서의 전략
2.3.2. 어휘 사용 과정에서의 전략
3. 어휘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3.1. 어휘 수업의 절차
3.1.1. 수업 전: 어휘 교수안 작성
3.1.2. 수업 중: 어휘 제시와 어휘 연습
3.1.3. 수업 후: 어휘 사용
3.2. 수준별 교수·학습법
3.2.1. 초급에서의 어휘 교육
3.2.2. 중급에서의 어휘 교육
3.2.3. 고급에서의 어휘 교육
3.2.4. 학술 어휘 교육
3.3. 기능 교육과 어휘 교육
3.3.1. 듣기 교육과 어휘 교수·학습
3.3.2. 말하기 교육과 어휘 교수·학습
3.3.3. 읽기 교육과 어휘 교수·학습
3.3.4. 쓰기 교육과 어휘 교수·학습
3.4. 사전을 활용한 교수·학습법
3.4.1. 유용한 사전
3.4.2. 사전을 이용한 활동
3.5. 말뭉치를 활용한 어휘 교수·학습
3.5.1. 유용한 말뭉치
3.5.2. 말뭉치를 이용한 활동

Ⅳ 어휘 평가
1. 평가의 개념과 기능
1.1. 평가의 개념
1.2. 평가의 기능
1.3. 평가의 변천
2. 평가의 요건
2.1. 타당도
2.1.1. 안면 타당도
2.1.2. 내용 타당도
2.1.3. 구인 타당도
2.1.4. 준거 타당도
2.2. 신뢰도
2.2.1. 시험 신뢰도
2.2.2. 채점자 신뢰도
2.3. 실용도
2.4. 파급 효과
3. 어휘 평가의 목적
3.1. 배치 평가
3.2. 진단 평가
3.3. 숙달도 평가
3.4. 성취도 평가
4. 어휘 평가 도구의 개발
4.1. 어휘 평가의 목표와 기준
4.2. 문항 개발의 실제
4.2.1. 문항의 개발 순서
4.2.2. 문항 개발의 실례
4.3. 어휘의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4.3.1. 어휘의 양적 평가
4.3.2. 어휘의 질적 평가
5. 한국어능력시험의 어휘 평가
5.1. 급수별 어휘 평가 기준
5.2. 어휘 평가 문항의 분석
5.2.1. 개편 전 평가 문항
5.2.2. 개편 후 평가 문항

참고문헌
찾아보기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