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개론 또는 2024 한방에 끝내는 소방설비기사 산업기사 필기 합격노트 전기편
시니
2024-02-02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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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경영학개론
도서명 : 경영학개론
저자/출판사 : 변승혁,저자,글,김기홍,감수, 한올
쪽수 : 492쪽
출판일 : 2024-01-10
ISBN : 9791166474125
정가 : 29800
PART 01 경영의 기초
Chapter 01 경영의 기초
01 경영학의 역사
1. 독 일
2. 프랑스
3. 미 국
4. 한 국
02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1. 이론성과 실천성
2. 과학성과 기술성
03 경영학의 연구대상
1. 경영학의 연구대상
2. 경영학의 유용성
3. 경영학의 지도원리
Chapter 02 기업의 이해
04 기업의 개념
1. 기업의 기능
2. 기업의 형태
05 기업지배구조
1. 기업지배구조의 의의
06 기업의 창업
1. 기업창업의 의의와 방법
2. 기업조직의 생명주기
3. 기업의 규모
4. 기업의 성장
5. 기업의 집중
07 벤처기업
1. 벤처기업의 개념과 특성
2. 벤처기업 발전의 환경요소
3. 벤처캐피탈
08 기업의 도산과 파산
1. 기업의 실패
2. 기업 파산의 원인
Chapter 03 경영환경과 경영자
09 기업환경
1. 기업환경의 의의
2. 직접적 환경
3. 간접적 환경
4. 기업환경의 유형
10 경영자
1. 경영자의 의의
2. 경영자의 자질
11 소유와 경영
1. 소유와 경영의 분리의 장점
2. 소유와 경영의 분리의 단점
12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사회적 책임의 대두
2. 사회적 책임의 의의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종류
4.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창출
PART 02 경영관리
Chapter 04 경영계획
13 경영전략
1. 경영전략의 중요성과 의의
2. 경영전략의 내용
3. 경영전략의 과정
4. 경영전략의 효과
14 목표에 의한 관리
1. 목표관리의 의의
2. 목표관리의 성격
3. 목표관리의 구성요소
Chapter 05 경영조직
15 경영조직의 개념
1. 경영조직의 정의
2. 경영조직의 형태
3. 경영조직의 요소
4. 경영의 조직화
5. 경영조직의 중요성
16 경영조직의 형태
1. 기본형태
2. 특수형태
Chapter 06 경영지휘
17 동기부여와 성과
1. 동기부여의 개념
2. 동기부여의 방법
18 리더십
1. 리더와 리더십
2. 리더의 요건
3. 리더십 행동 덕목
Chapter 07 경영통제
19 경영통제의 개념과 과정
1. 통제의 개념
2. 통제의 중요성
3. 통제의 요건
4. 통제와 계획과의 연관성
5. 통제의 과정
20 경영통제의 기법
1. 개요
2. 통제기법
PART 03 경영기능
Chapter 08 인 사
21 인사관리의 개념과 중요성
1. 인사관리의 개념
2. 인사관리의 목표
3. 직무중심의 인사관리
4. 현장중심의 인사관리
22 직무분석
1. 개 요
2. 직무분석의 목적
23 채용관리
1. 모 집
2. 선 발
3. 배 치
24 경력관리
1. 경력관리의 개념
2. 경력개발 프로그램 설계와 운영
25 교육훈련
1. 교육훈련의 의미
2. 교육훈련의 필요분석
3. 교육훈련의 종류와 형태
4. 교육훈련의 과정
26 인사고과
1. 인사고과의 의의
2. 인사고과의 종류
3. 인사고과의 방법
4. 인사고과의 공정성
5. 인사고과의 활용
27 임금관리
1. 임금관리의 개념
2. 임금수준의 관리
3. 임금체계 설계과정
4. 연봉제 도입의 효과와 실태
28 노사관계관리
1. 노사관계의 의의
2. 노동조합
3. 노사협의제도
29 후생복지관리
1. 기업복지제도의 의의
2. 기업복지제도의 구조
3. 기업복지제도의 한계
30 노무관리
1. 인적자원관리와 노무
2. 인사노무
3. 노무감사
4. 산재보험
5. 해 고
6. 임 금
31 해외주재원 관리
1. 해외주재원 관리
2. 해외주재원의 경력관리 및 보수정책
3. 해외주재원의 귀국관리
Chapter 09 재 무
32 재무관리의 본질과 목표
1. 재무관리의 의의
2. 재무관리의 목적
3. 재무관리의 내용
4. 재무관리의 기본사고
5. 재무기능담당 조직
6. 경영분석
33 자본의 운용과 조달
1. 자본조달의 원칙
2. 자본조달의 방법
3. 자본의 운용
34 경영분석
1. 경영분석의 의의
2. 경영분석의 목적
3. 비율법에 의한 경영분석
35 주식시장
1. 개 요
2. 주식시장의 종류
3. 주식시장의 발달과정
4. 경기순환과 주식시장
5. 주식시장의 정보
36 코스닥시장
1. 코스닥의 어원 및 개념
2. 코스닥시장의 특징 및 기능
37 코넥스 시장
1. 코넥스 시장의 정의
2. 코넥스 시장의 개설 배경
3. 코넥스 시장의 기대효과
4. 상장요건
5. 상장방법
38 기업결산
1. 결산절차
2. 결산일정표의 작성
3. 결산의 필요성
39 분식회계
1. 개 요
2. 분식회계의 원인
3. 분식회계의 유형
40 연결재무제표
1. 연결재무제표의 의의
2. 연결재무제표의 종류
3. 연결재무제표의 활용
Chapter 10 마케팅
41 마케팅의 개념과 중요성
1. 마케팅의 개념
2. 마케팅의 중요성
3. 마케팅 철학의 변천과정
4. 마케팅시스템의 목표
5. 마케팅과 관련된 주요용어
6. 마케팅의 기능
42 마케팅전략
1. 마케팅의 의의
2. 마케팅 전략
3. 마케팅 전략의 구축유형
4.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
5.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3 시장세분화
1. 시장세분화의 특성
2. 시장세분화의 기준
3. 표적시장의 선정과 마케팅전략
44 소비자 행동분석
1. 소비자 행동의 유용
2. 소비자 구매의 영향 요인
3. 관여도에 따른 소비자행동과정
45 관계마케팅
1. 관계마케팅의 개념
2. 관계마케팅의 발전과정
3. 관계마케팅의 전개
46 내부마케팅
1. 내부마케팅(Internal Marketing)의 정의
2. 내부마케팅의 목적
3. 내부마케팅의 특징
4. 효과적인 내부마케팅의 수행을 위한 방법(Ⅰ)
5. 효과적인 내부마케팅의 수행을 위한 방법(Ⅱ)
47 판매수익률관리
1. Yield management의 개념
2. Yield management의 실행 과정
3. Yield management 경영의 특성
Chapter 11 생 산
48 생산관리의 의의와 형태
1. 생산관리의 의의
2. 생산시스템의 유형
3. 제품설계__270 4. 공정설계
5. 생산계획의 의의와 절차
49 공정관리
1. 공정관리의 의의
2. 공정관리의 기능
3. 공정간의 균형
50 품질관리 Ⅰ
1. 개 요
2. 품질의 목적
3. 품질관리의 기본사고
4. 품질관리의 중요성
5. 품질관리 활동의 기능
51 품질관리 Ⅱ(6-Sigma)
1. 역사
2. 통계적 의미
3. 6시그마의 핵심
4. 성공사례-GE
5. 성공사례-Honeywell
Chapter 12 경영정보
52 경영정보시스템의 본질
1. 경영활동과 컴퓨터
2. 정보시스템의 개념
53 경영정보시스템 운영
1. MIS의 운영단계
2. MIS의 체계
3. 경영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
PART 04 경영의 다각화와 고도화
Chapter 13 국제 경영
54 글로벌 스탠더드
1. 글로벌 스탠더드의 의의
2. 글로벌 스탠더드와 산업경쟁력
3. 글로벌 스탠더드와 로컬스탠더드의 조화
4. 글로벌 스탠더드와 세계시장
5. 글로벌 스탠더드의 내용
55 국제 경영과 이문화
1. 개 요
2. 내 용
56 국제 경영의 개념과 유형
1. 상품의 수출과 수입
2. 서비스 수출과 수입
3. 투 자
4. 전략적 동맹
5. 다국적기업으로 성장
57 다국적기업의 개념과 특징
1. 다국적 기업의 개념
2. 다국적기업의 특징
58 다국적기업의 세계화 전략
1. 다국적기업의 진화 단계
2. 세계화 개념
3. 세계화의 동기
4. 세계화 과정 구분
59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전략
1. 현지화 개념
2.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전략
60 국제 라이선싱
1. 개 요
2. 라이선싱의 장점
3. 라이선싱의 단점
61 국제프랜차이징
1. 국제프랜차이징의 개념과 의의
2. 국제프랜차이징의 기회
3. 국제프랜차이징의 위협
4. 해외진출의 동기
62 국제기업제휴
1. 전략적 의의
2. 전략적 목적
3. 국제기업제휴의 기회와 비용
63 국제합작투자
1. 정 의
2. 중요성
3. 동 기
4. 장 · 단점
64 해외직접투자
1. 개 념
2. 유 형
3. 동 기
Chapter 14 서비스 경영
65 서비스 경영의 개념과 중요성
1. 서비스의 개념
2. 서비스산업의 발전 배경
3. 서비스의 특성
66 서비스 품질관리
1. 서비스 품질관리의 의의
2. 서비스 품질관리의 특성
3. 서비스 품질평가 및 측정
4. 서비스 품질관리의 기법
67 고객접점 서비스
1. 개 요
2. 내 용
3. 사 례
68 고객만족경영
1. 고객만족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2. 고객만족경영의 내용
Chapter 15 e-비즈니스
69 e-비즈니스의 중요성
1. e-비즈니스의 개념
2. e-비즈니스와 경영환경
3. e-비즈니스의 구성 요소
70 가상기업
1. 가상기업의 정의
2. 가상기업의 특성
71 고객관계경영(CRM)
1. CRM의 개요
2. CRM의 등장 배경
3. CRM의 정의
4. CRM의 특징
5. CRM의 활동
72 전사적자원관리(ERP)
1. ERP의 정의
2. ERP의 필요성
3. ERP의 패키지
4. ERP의 특징
5. ERP의 도입효과
73 공급체인망관리(SCM)
1. SCM의 개념
2. SCM의 배경
3. SCM의 유형
Chapter 16 4차산업혁명과 경영
74 유비쿼터스
1.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 및 특성
75 빅데이터
1. 빅데이터Big data의개요
2. 빅데이터의 특징
3. 빅데이터의 산업별 기여
76 사물 인터넷(I.O.T)
1.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의 정의와 범위
2. 사물 인터넷의 3대 요소
3. 사물 인터넷의 성장 가능성
77 메타버스
1. 메타버스의 개념
2. 메타버스 작동원리
3. 메타버스 기술
4. 메타버스 활용사례
78 인공지능(A.I)
1. 인공지능 개념(AI, Artificial Intelligence)
2.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차이점
79 CAHT GPT
1. Chat GPT 개념
2. Chat GPT 특징과 역할
3. Chat GPT 화재와 논란
4. Chat GPT 장/단점
5. Chat GPT 기술
PART 05 지속가능 경영
Chapter 17 공유가치 경영
80 공유가치(CSV: Creating Shared Value) 경영
1. 개 요
2. 특 성
81 ESG
1. ESG 개념
2. ESG 등장과 경영 패러다임 전환
3. ESG 경영전략의 개요
4. ESG 경영전략 실행 과제
5. ESG 경영전략 수립
6. ESG 정보공시 인증 및 평가
82 RE100과 CF100
1. RE100
2. CF100
Chapter 18 윤리그린 경영
83 기업문화와 기업윤리
1. 기업문화의 개념
2. 기업문화의 중요성
3. 기업윤리
84 윤리 경영
1. 기업윤리의 개념
2. 윤리 경영의 필요성
참고문헌
2024 한방에 끝내는 소방설비기사 산업기사 필기 합격노트 전기편
도서명 : 2024 한방에 끝내는 소방설비기사 산업기사 필기 합격노트 전기편
저자/출판사 : 이항준,이중희,심민우,저자,글,, 메이크순
쪽수 : 928쪽
출판일 : 2023-12-08
ISBN : 9791188029754
정가 : 35000
Part 1 소방전기회로
Chapter 01 직류회로
Chapter 02 자기회로
Chapter 03 정전기와 콘덴서
Chapter 04 교류회로
Chapter 05 비정현파 교류
Chapter 06 과도현상
Chapter 07 자동제어
Chapter 08 반도체소자
Chapter 09 기타
Part 2 소방전기시설의 구조 및 원리
Chapter 01 경보설비
Chapter 02 피난구조설비
Chapter 03 소화활동설비
Chapter 04 기타 소방전기설비 등
부록. 핵심 모의고사, 과년도 출제문제
핵심 모의고사 3회
2022년 과년도 출제문제
2021년 과년도 출제문제
2020년 과년도 출제문제
2019년 과년도 출제문제
2018년 과년도 출제문제
2017년 과년도 출제문제
2016년 과년도 출제문제
2015년 과년도 출제문제
2014년 과년도 출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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