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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을 위한 효율적 데이터 레이블링 또는 꿈과 폭탄: 서벌턴의 표현과 투쟁

시니
2024-02-02 11:31 554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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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을 위한 효율적 데이터 레이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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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머신러닝을 위한 효율적 데이터 레이블링
저자/출판사 : 로버트,먼로,모나크,저자,글,김택구,제갈호준,번역, 에이콘출판
쪽수 : 564쪽
출판일 : 2023-12-28
ISBN : 9791161758084
정가 : 40000

1부. 첫걸음

1장. 인간 참여 머신러닝 소개
1.1 인간 참여 머신러닝의 기본 원리
1.2 어노테이션에 대한 소개
1.2.1 간단한 어노테이션과 복잡한 어노테이션 전략
1.2.2 데이터 과학 지식의 간극 메우기
1.2.3 왜 수작업 어노테이션의 품질 확보가 어려울까?
1.3 학습 데이터 생성을 위해 속도는 향상시키고 비용은 줄이는 능동학습 소개
1.3.1 세 가지 일반적인 능동학습 샘플링 전략: 불확실성, 다양성, 임의성
1.3.2 평가 데이터의 랜덤 선택은 무얼 말하는 것일까?
1.3.3 언제 능동학습을 사용해야 할까
1.4 머신러닝과 인간 - 컴퓨터 상호작용
1.4.1 사용자 인터페이스: 어떻게 학습 데이터를 생성할까?
1.4.2 프라이밍: 무엇이 사람의 인지에 영향을 줄까?
1.4.3 머신러닝 예측값을 평가하면서 레이블을 생성하는 방법의 장단점
1.4.4 어노테이션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의 기본 원리
1.5 머신러닝의 보조를 받는 사람 vs 사람의 보조를 받는 머신러닝
1.6 전이학습으로 모델 시작하기
1.6.1 컴퓨터 비전 분야의 전이학습
1.6.2 자연어 처리 분야에서의 전이학습
1.7 이 책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
요약


2장. 인간 참여 머신러닝 시작하기
2.1 임시적인 방법(핵티브 학습)을 넘어서: 여러분의 첫 번째 능동학습 알고리듬
2.2 첫 번째 시스템의 아키텍처
2.3 능동학습을 위한 모델 예측값과 데이터 해석
2.3.1 신뢰도 순위
2.3.2 아웃라이어 찾아내기
2.3.3 이터레이션을 통해 기대하는 것들
2.4 수작업 레이블링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만들기
2.4.1 텍스트 레이블링을 위한 간단한 인터페이스
2.4.2 머신러닝 데이터 관리하기
2.5 첫 번째 인간 참여 머신러닝 시스템 배포하기
2.5.1 항상 평가 데이터를 먼저 선택하라
2.5.2 모든 데이터 포인트가 기회를 가진다
2.5.3 데이터에 따라 알맞은 전략 선택하기
2.5.4 모델을 재학습시키고 반복하기
요약


2부. 능동학습

3장. 불확실성 샘플링
3.1 머신러닝 모델의 불확실성에 대한 해석
3.1.1 왜 모델의 불확실성을 봐야 할까?
3.1.2 소프트맥스와 확률분포
3.1.3 능동학습의 성공 해석
3.2 불확실성 샘플링 알고리듬
3.2.1 최소 신뢰도 샘플링
3.2.2 신뢰도 마진 샘플링
3.2.3 비율 샘플링
3.2.4 엔트로피(분류 엔트로피)
3.2.5 엔트로피 심층 분석
3.3 여러 종류의 모델이 혼동되는 경우의 식별
3.3.1 로지스틱 회귀 및 MaxEnt 모델을 사용한 불확실성 샘플링
3.3.2 SVM을 사용한 불확실성 샘플링
3.3.3 베이지안 모델을 사용한 불확실성 샘플링
3.3.4 의사 결정 트리와 랜덤 포레스트를 사용한 불확실성 샘플링
3.4 여러 예측에 대한 불확실성 측정
3.4.1 앙상블 모델을 사용한 불확실성 샘플링
3.4.2 위원회 질의와 드롭아웃
3.4.3 우발적 불확실성과 인식적 불확실성의 차이
3.4.4 다중 레이블 및 연속 값 분류
3.5 수작업 검토를 위한 적절한 항목 수 선택
3.5.1 제한된 예산에서의 불확실성 샘플링
3.5.2 제한된 시간에서의 불확실성 샘플링
3.5.3 시간이나 예산이 제한되지 않은 경우 언제 중지할까?
3.6 능동학습의 성공 여부 평가
3.6.1 새로운 테스트 데이터가 필요할까?
3.6.2 새로운 검증 데이터가 필요할까?
3.7 불확실성 샘플링 치트시트
3.8 더 읽을 거리
3.8.1 최소 신뢰도 샘플링에 대한 더 읽을 거리
3.8.2 신뢰도 마진 샘플링에 대한 더 읽을 거리
3.8.3 신뢰도 비율 샘플링에 대한 더 읽을 거리
3.8.4 엔트로피 기반 샘플링을 위한 더 읽을 거리
3.8.5 다른 머신러닝 모델에 대한 더 읽을 거리
3.8.6 앙상블 기반의 불확실성 샘플링을 위한 더 읽을 거리
요약


4장. 다양성 샘플링
4.1 무엇을 모르는지 알아내기: 모델의 지식 속 틈을 찾아내기
4.1.1 다양성 샘플링을 위한 예제 데이터
4.1.2 다양성 샘플링을 위해 신경망 모델 해석하기
4.1.3 PyTorch의 은닉층에서 정보 추출하기
4.2 모델 기반의 아웃라이어 샘플링
4.2.1 활성화 값을 순위화하기 위해 검증 데이터 사용하기
4.2.2 모델 기반의 아웃라이어를 계산하려면 어느 층을 사용해야 할까?
4.2.3 모델 기반 아웃라이어의 한계
4.3 클러스터 기반의 샘플링
4.3.1 클러스터의 구성원, 중심체, 아웃라이어
4.3.2 우주 속의 클러스터링 알고리듬
4.3.3 코사인 유사도로 k-평균 클러스터링하기
4.3.4 임베딩 또는 PCA로 특성 차원 줄이기
4.3.5 그밖의 클러스터링 알고리듬
4.4 대표 샘플링
4.4.1 대표 샘플링은 단독으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4.4.2 단순 대표 샘플링
4.4.3 적응형 대표 샘플링
4.5 실세계 다양성을 위한 샘플링
4.5.1 학습 데이터 다양성의 공통적인 문제
4.5.2 인구통계학적 다양성 확보를 위한 계층화 샘플링
4.5.3 표현된 것과 대표된 것 중 어느 것이 중요한가?
4.5.4 인구통계당 정확도
4.5.5 실세계 다양성을 위한 샘플링의 제약들
4.6 다양한 유형의 모델로 다양성 샘플링하기
4.6.1 다양한 유형의 모델로 모델 기반의 아웃라이어 찾기
4.6.2 다양한 유형의 모델로 클러스터링하기
4.6.3 다른 종류의 모델로 대표 샘플링하기
4.6.4 다른 종류의 모델로 실세계 다양성 샘플링하기
4.7 다양성 샘플링에 대한 치트시트
4.8 더 읽을 거리
4.8.1 모델 기반 아웃라이어에 대한 더 읽을 거리
4.8.2 클러스터 기반 샘플링에 대한 더 읽을 거리
4.8.3 대표 샘플링에 대한 더 읽을 거리
4.8.4 실세계 다양성 샘플링에 대한 더 읽을 거리
요약


5장. 고급 능동학습
5.1 불확실성 샘플링과 다양성 샘플링 기술의 결합
5.1.1 클러스터 기반 샘플링을 적용한 최소 신뢰도 샘플링
5.1.2 모델 기반 아웃라이어를 이용한 불확실성 샘플링
5.1.3 모델 기반 아웃라이어와 클러스터링을 사용한 불확실성 샘플링
5.1.4 대표 샘플링과 클러스터 기반 샘플링
5.1.5 최상위 엔트로피 클러스터로부터의 샘플링
5.1.6 능동학습 전략의 다른 조합들
5.1.7 능동학습 점수의 결합
5.1.8 예상 오류 감소 샘플링
5.2 불확실성 샘플링을 위한 능동 전이학습
5.2.1 모델 자체의 오류를 예측하는 모델 만들기
5.2.2 능동 전이학습의 구현
5.2.3 더 많은 층의 능동 전이학습
5.2.4 능동 전이학습의 장단점
5.3 대표 샘플링에 능동 전이학습 적용하기
5.3.1 알지 못하는 것이 무엇인지 예측하도록 모델 만들기
5.3.2 적응형 대표 샘플링을 위한 능동 전이학습
5.3.3 대표 샘플링을 위한 능동 전이학습의 장단점
5.4 적응형 샘플링을 위한 능동 전이학습
5.4.1 불확실성 예측을 통해 불확실성 샘플링을 적응형으로 만들기
5.4.2 ATLAS의 장단점
5.5 능동학습용 고급 치트시트
5.6 능동 전이학습을 위한 더 읽을 거리
요약


6장. 여러 머신러닝 작업에 능동학습 적용하기
6.1 객체 검출에 능동학습 적용하기
6.1.1 객체 검출에 대한 정확도: 레이블 신뢰도와 위치 지정
6.1.2 객체 검출에서 레이블 신뢰도와 위치 지정을 위한 불확실성 샘플링하기
6.1.3 객체 검출에서 레이블 신뢰도와 위치 지정을 위한 다양성 샘플링하기
6.1.4 객체 검출을 위한 능동 전이학습
6.1.5 지속적인 편향을 위해 낮은 객체 검출 임계치 설정하기
6.1.6 예측값과 유사한 대표 추출 샘플링을 위한 학습 데이터 샘플 생성하기
6.1.7 객체 검출에서 다양성을 위한 이미지 수준의 샘플링하기
6.1.8 다각형을 사용해 더 타이트한 마스킹 고려하기
6.2 의미 분할에 능동학습 적용하기
6.2.1 의미 분할의 정확도
6.2.2 의미 분할을 위한 불확실성 샘플링
6.2.3 의미 분할을 위한 다양성 샘플링
6.2.4 의미 분할을 위한 능동 전이학습
6.2.5 의미 분할에서 이미지 수준의 다양성 샘플링
6.3 시퀀스 레이블링에 능동학습 적용하기
6.3.1 시퀀스 레이블링에 대한 정확도
6.3.2 시퀀스 레이블링을 위한 불확실성 샘플링
6.3.3 시퀀스 레이블링을 위한 다양성 샘플링
6.3.4 시퀀스 레이블링을 위한 능동 전이학습
6.3.5 신뢰도와 토큰에 의한 계층화 샘플링
6.3.6 예측과 유사한 대표 샘플링을 위해 학습 데이터 샘플 생성하기
6.3.7 완전 시퀀스 레이블링
6.3.8 시퀀스 레이블링에서 문서 수준의 다양성을 위한 샘플링
6.4 자연어 생성에 능동학습 적용하기
6.4.1 자연어 생성 시스템에 대한 정확도 계산하기
6.4.2 자연어 생성에 대한 불확실성 샘플링하기
6.4.3 언어 생성을 위한 다양성 샘플링하기
6.4.4 언어 생성을 위한 능동 전이학습
6.5 다른 유형의 머신러닝 작업에 능동학습 적용하기
6.5.1 정보 검색을 위한 능동학습
6.5.2 동영상을 위한 능동학습
6.5.3 음성을 위한 능동학습
6.6 수작업 리뷰를 위한 적절한 항목 수 고르기
6.6.1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레이블링된 데이터에 대해 능동 레이블링하기
6.6.2 어노테이션과 머신러닝을 결합하기
6.7 더 읽을 거리
요약


3부. 어노테이션

7장. 데이터 어노테이터와 일하기
7.1 어노테이션에 대한 소개
7.1.1 좋은 데이터 어노테이션의 세 가지 원리
7.1.2 데이터 어노테이션과 모델 예측 검토
7.1.3 머신러닝의 보조를 받은 사람의 어노테이션
7.2 사내 전문가
7.2.1 내부 인력의 급여
7.2.2 사내 인력의 고용 안정성
7.2.3 사내 인력의 주인 의식
7.2.4 팁: 사내 어노테이션 세션을 항상 진행하기
7.3 외주 인력
7.3.1 외주 인력을 위한 급여
7.3.2 외주 인력의 고용 안정
7.3.3 외주 인력의 주인 의식
7.3.4 외주 직원과 소통하는 팁
7.4 크라우드소싱 작업자
7.4.1 크라우드소싱 인력의 급여
7.4.2 크라우드소싱 작업자의 고용 안정성
7.4.3 크라우드소싱 작업자의 주인 의식
7.4.4 팁: 고용 안정과 경력 발전을 위한 경로 조성
7.5 다른 유형의 인력
7.5.1 최종 사용자
7.5.2 자원봉사자
7.5.3 게이머
7.5.4 모델의 예측값을 어노테이션으로 활용
7.6 어노테이션 양 추정하기
7.6.1 필요 어노테이션 양에 대한 자릿수 공식
7.6.2 1~4주 정도의 어노테이션 교육과 작업 정제 예상하기
7.6.3 비용 추정을 위해 파일럿 어노테이션과 정확도 목표 사용하기
7.6.4 여러 인력 유형의 결합
요약


8장. 데이터 어노테이션에 대한 품질 관리
8.1 준거 정답과 어노테이션의 비교
8.1.1 준거 데이터에 대한 어노테이터 일치도
8.1.2 예상 정확도를 위해 어떤 기준선을 사용해야 하는가?
8.2 어노테이터 간 일치도
8.2.1 어노테이터 간 일치도에 대한 소개
8.2.2 어노테이터 간 일치도 계산의 이점
8.2.3 크리펜도르프 알파와 데이터셋 레벨 일치도
8.2.4 레이블 외의 크리펜도르프 알파 계산
8.2.5 개별 어노테이터 일치도
8.2.6 레이블당 일치도 및 인구통계학적 일치도
8.2.7 실세계 다양성을 위해 확장된 정확도를 일치도로 사용하기
8.3 학습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한 여러 어노테이션의 취합
8.3.1 모든 사람의 결과가 일치하는 어노테이션의 집계
8.3.2 다양한 어노테이션과 낮은 일치도에 대한 수학적 사례
8.3.3 어노테이터가 불일치하는 경우의 어노테이션 집계
8.3.4 어노테이터가 보고한 신뢰도
8.3.5 어떤 레이블을 신뢰할지 결정하기: 어노테이션의 불확실성
8.4 전문가 검토에 의한 품질 관리
8.4.1 적합한 인력 모집 및 교육
8.4.2 전문가 양성
8.4.3 머신러닝이 보조하는 전문가
8.5 다단계 워크플로우와 검토 작업
8.6 더 읽을 거리
요약


9장. 고급 데이터 어노테이션과 증강 기법
9.1 주관적 작업에 대한 어노테이션 품질
9.1.1 어노테이터 기대치 요청하기
9.1.2 주관적 작업에 대해 유효 레이블 평가하기
9.1.3 다양한 반응을 이해하는 어노테이터 신뢰하기
9.1.4 주관적 판단을 위한 베이지안 진실 자백제
9.1.5 간단한 작업을 더 복잡한 작업에 포함시키기
9.2 어노테이션 품질 관리를 위한 머신러닝
9.2.1 최적화 작업으로 어노테이션 신뢰도를 계산하기
9.2.2 어노테이터들이 일치하지 않을 때 레이블 신뢰도 수렴하기
9.2.3 단일 어노테이션이 옳은지 예측하기
9.2.4 단일 어노테이션의 일치 여부 예측하기
9.2.5 어노테이터가 봇인지 예측하기
9.3 어노테이션 예측 모델
9.3.1 높은 신뢰도의 모델 예측에 의한 어노테이션 신뢰하기
9.3.2 모델 예측을 1명의 어노테이터처럼 다루기
9.3.3 잘못 레이블링된 데이터를 찾기 위해 교차 검증하기
9.4 임베딩과 맥락 표현
9.4.1 기존 모델에서 전이학습 적용하기
9.4.2 어노테이션하기 쉬운 유사 작업의 표현 활용하기
9.4.3 자가 지도학습: 데이터 고유의 레이블 사용하기
9.5 검색 기반 및 규칙 기반 시스템
9.5.1 규칙을 사용해 데이터 필터링하기
9.5.2 학습 데이터 검색
9.5.3 마스킹으로 특징 필터링
9.6 비지도학습 모델에 기반한 가벼운 지도학습
9.6.1 비지도학습 모델을 지도학습 모델에 적응시키기
9.6.2 사람이 안내하는 탐색 데이터 분석
9.7 합성 데이터, 데이터 생성 그리고 데이터 증강
9.7.1 합성 데이터
9.7.2 데이터 생성
9.7.3 데이터 증강
9.8 어노테이션 정보를 머신러닝 모델에 통합하기
9.8.1 레이블에 대한 신뢰도에 따라 항목을 필터링하거나 가중치 부여하기
9.8.2 입력에 어노테이터 ID 포함하기
9.8.3 불확실성을 손실 함수에 통합하기
9.9 고급 어노테이션을 위한 더 읽을 거리
9.9.1 주관적 데이터에 대한 더 읽을 거리
9.9.2 어노테이션 품질 관리 머신러닝에 대한 더 읽을 거리
9.9.3 임베딩 또는 문맥 표현에 대한 추가 읽을 거리
9.9.4 규칙 기반 시스템에 대한 더 읽을 거리
9.9.5 어노테이션의 불확실성을 다운스트림 모델에 통합하기 위한 더 읽을 거리
요약


10장. 여러 가지 머신러닝 작업을 위한 어노테이션 품질 관리
10.1 연속값 작업을 위한 어노테이션 품질
10.1.1 연속값 작업을 위한 준거 데이터
10.1.2 연속값 작업에 대한 일치도
10.1.3 연속값 작업의 주관성
10.1.4 학습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해 연속적 판단 집계하기
10.1.5 연속값 데이터를 집계해 학습 데이터를 만들기 위한 머신러닝
10.2 객체 검출에서의 어노테이션 품질
10.2.1 객체 검출을 위한 준거 데이터
10.2.2 객체 검출을 위한 일치도
10.2.3 객체 검출에서 차원 수와 정확도
10.2.4 객체 검출에 대한 주관성
10.2.5 학습 데이터 생성을 위해 객체 어노테이션 집계하기
10.2.6 객체 어노테이션을 위한 머신러닝
10.3 의미 분할을 위한 어노테이션 품질
10.3.1 의미 분할 어노테이션을 위한 준거 데이터
10.3.2 의미 분할에서 일치도
10.3.3 의미 분할 어노테이션의 주관성
10.3.4 학습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한 의미 분할 집계하기
10.3.5 학습 데이터 생성을 위한 의미 분할 작업 집계에 머신러닝 적용하기
10.4 시퀀스 레이블링을 위한 어노테이션 품질
10.4.1 시퀀스 레이블링을 위한 준거 데이터
10.4.2 연속 데이터의 시퀀스 레이블링을 위한 준거 데이터
10.4.3 시퀀스 레이블링에 대한 일치도
10.4.4 시퀀스 레이블링을 위한 머신러닝과 전이학습
10.4.5 시퀀스 레이블링을 위한 규칙 기반, 검색 기반 및 합성 데이터
10.5 언어 생성을 위한 어노테이션 품질
10.5.1 언어 생성을 위한 준거 데이터
10.5.2 언어 생성에서의 어노테이터의 일치도와 집계
10.5.3 자연어 생성을 위한 머신러닝과 전이학습
10.5.4 자연어 생성을 위한 합성 데이터
10.6 다른 종류의 머신러닝 작업을 위한 어노테이션 품질
10.6.1 정보 검색을 위한 어노테이션
10.6.2 다중 필드 작업을 위한 어노테이션
10.6.3 비디오를 위한 어노테이션
10.6.4 오디오 데이터를 위한 어노테이션
10.7 다양한 머신러닝 작업을 위한 어노테이션 품질에 대한 더 읽을 거리
10.7.1 컴퓨터 비전 분야에 대해 더 읽을 거리
10.7.2 자연어 처리 어노테이션을 위한 더 읽을 거리
10.7.3 정보 검색에 대한 어노테이션 관련 더 읽을 거리
요약


4부. 머신러닝을 위한 인간 - 컴퓨터 상호작용

11장. 데이터 어노테이션을 위한 인터페이스
11.1 인간 - 컴퓨터 상호작용의 기본 원리
11.1.1 행동유도성, 피드백과 주체성
11.1.2 어노테이션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11.1.3 안구 움직임과 스크롤링 최소화하기
11.1.4 단축키와 입력 기기
11.2 설계 규칙 깨기
11.2.1 일괄 어노테이션을 위한 스크롤
11.2.2 페달
11.2.3 오디오 입력
11.3 어노테이션 인터페이스 내의 프라이밍
11.3.1 반복적 프라이밍
11.3.2 프라이밍이 도움이 안 되는 상황
11.3.3 프라이밍이 도움이 되는 상황
11.4 사람과 인공지능 결합하기
11.4.1 어노테이터와 피드백
11.4.2 다른 사람이 어노테이션하려는 내용을 확인해 객관성 극대화하기
11.4.3 연속값 문제를 순위 문제로 재변환하기
11.5 인간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스마트 인터페이스
11.5.1 의미 분할을 위한 스마트 인터페이스
11.5.2 객체 검출을 위한 스마트 인터페이스
11.5.3 자연어 생성을 위한 스마트 인터페이스
11.5.4 시퀀스 레이블링을 위한 스마트 인터페이스
11.6 수작업 프로세스를 보조하는 머신러닝
11.6.1 효율성 향상에 대한 인식
11.6.2 효율성 증가를 위한 능동학습
11.6.3 완전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부재보다 오류가 나을 수도 있다
11.6.4 어노테이션 인터페이스를 일상 업무 인터페이스와 구분하기
11.7 더 읽을 거리
요약


12장. 인간 참여 머신러닝 제품
12.1 인간 참여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 제품 정의하기
12.1.1 직면한 문제부터 시작하라
12.1.2 문제 해결을 위한 시스템 설계
12.1.3 Python과 HTML의 연결
12.2 예제 1: 뉴스 헤드라인을 위한 탐색적 데이터 분석
12.2.1 몇 가지 가정
12.2.2 설계와 구현
12.2.3 확장 가능성
12.3 예제 2: 식품 안전 사건에 대한 데이터 수집하기
12.3.1 가정
12.3.2 설계와 구현
12.3.3 확장 가능성
12.4 예제 3: 이미지에서 자전거 식별하기
12.4.1 가정
12.4.2 설계와 구현
12.4.3 확장 가능성
12.5 인간 참여 머신러닝 제품 구축을 위한 더 읽을 거리
요약


부록 A. 머신러닝 기초 복습하기
A.1 모델의 예측값 해석하기
A.1.1 확률분포
A.2 소프트맥스 파고들기
A.2.1 소프트맥스로 모델의 출력값을 신뢰도로 변환하기
A.2.2 소프트맥스 기저 또는 온도 선택
A.2.3 지수 나누기의 결과
A.3 인간 참여 머신러닝 시스템 평가하기
A.3.1 정밀도, 재현율, F-점수
A.3.2 마이크로/매크로 정밀도, 재현율, F-점수
A.3.3 무작위 기회를 고려하기: 기회 보정 정확도
A.3.4 신뢰도를 고려하기: ROC 곡선의 면적
A.3.5 발견된 모델 오류 수
A.3.6 인건비 줄이기
A.3.7 이 책에서 다루는 그 외의 정확도 계산 방법




꿈과 폭탄: 서벌턴의 표현과 투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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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꿈과 폭탄: 서벌턴의 표현과 투쟁
저자/출판사 : 도모쓰네,쓰토무,저자,글,이권희,김미진,노병호,김경희, 제이앤씨
쪽수 : 460쪽
출판일 : 2024-01-29
ISBN : 9791159172410
정가 : 30000

들어가는 말
이질적인 공간을 만들어라 -전후 도시개발과 언더클래스의 프롤레타리아화

〈유동적 하층 노동자 〉
유동적流動的-하층下層-노동자勞動者
산야山谷 폭동 연구 -자본주의적 복합체와 공간 지배
광기의 수출, 침묵의 연대 -1975년 6월, 후나모토 슈지船本洲治의 두 장의 ‘유서’
상품의 반 랩소딕한 실재론과 랩소딕한 혁명론 -이노우에 고井上康ㆍ사키야마 마사키崎山政毅 『マルクスと商品論』

〈동아시아 반일 무장 전선〉
무기를 들어라武器を取れ -다이도지 마사시大道寺将司의 하이쿠俳句
해설 기리야마 가사네桐山襲 『빨치산 전설パルチザン伝説』
육조 문학六朝文學과 게릴라 -다카하시 가즈미高橋和巳 『스테코 모노가타리捨子物語』
기기기 -사투私鬪하는 테러리스트 만화

〈서벌턴과 부락사〉
서벌턴과 종교 -피차별부락의 경험에서
〈야타矢田 교육 차별사건〉 재고
부락 해방운동의 현재와 앞으로 260
당党과 부락문제 -오니시 교진大西巨人 『신세이키게키神聖喜劇』

〈아이누민족〉
일본이 망한 뒤에
신야 교新谷行 『아이누 민족 저항사』를 읽기 위해

〈표현과 혁명〉
국가의 암흑과 심사 문화 -JAL 123편 추락사건과 사고조사위원회
마르스와 비너스 -이시무레 미치코石牟礼道子와 미나마타병 투쟁
키니코스Kynikos의 승리 -오시마 나기사大島渚
〈미치광이〉라는 서벌턴 계급의 시대 -유메노 규사쿠夢野久作 『도구라ドグラㆍ마구라マグラ』
『신 카라마조프의 형제들』의 메타ㆍ크리티크
사적 단가론 노트 -요시모토 다카아키吉本隆明 『초기 가요론初期歌謡論』에 비유하여
〈현재〉와 시적언어 -요시모토 다카아키吉本隆明ㆍ오카이 다카시岡井隆ㆍ 다이도지 마사시大道寺将司
통증의 ‘호칭称’ -마사오카 시키正岡子規의 역사주의와 ‘사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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