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애하는 나의 민원인 또는 기후위기시대의 환경경영 > NEW도서

본문 바로가기

NEW도서

친애하는 나의 민원인 또는 기후위기시대의 환경경영

아리엘
2024-01-25 10:28 506 0

본문




친애하는 나의 민원인
9791160406191.jpg


도서명 : 친애하는 나의 민원인
저자/출판사 : 정명원, 한겨레출판사
쪽수 : 324쪽
출판일 : 2021-07-09
ISBN : 9791160406191
정가 : 15000

추천의 말
프롤로그-낭만주의 이끼 씨의 검찰 생존기

1부 검찰청 외곽의 기쁨과 슬픔
털 있는 것들의 비극
인간과 곱창에 대한 이해
유쾌한 방구 씨의 검사생활
여실하게 잔인한
이런 ‘나’라도 괜찮을까요
울보 검사
딥 블루 레이디를 위하여
너무 쉬운 오타
넌 법복 입을 때가 젤 멋져

2부 진실 너머의 풍경들
피고인이 사라졌다
딱 보면 압니까
친애하는 나의 민원인
그 남자의 속사정
소년의 얼굴
PW 불출석
범죄의 평준화
증인이 된다는 것
불꽃이 꺼진 자리
낭만에 대하여
어떤 질문

3부 슬기로운 검사생활
검사 적성
검사의 보자기
검사의 캐비닛
검사의 게시판
검사의 사직인사
검사, 자유를 꿈꾸다
검사 엄마

4부 다정한 외곽주의자
외곽주의자
지방에 살고 있습니다만
아는 비둘기가 있다는 것
위로받는 사람들의 국숫집
내 친구 조급증, 그 옆에 불안증
나의 하이마트
구간 단속 구간에서 아우토반을 꿈꾼다
그리고 금속 탐지기가 남았다




기후위기시대의 환경경영
9788968211379.jpg


도서명 : 기후위기시대의 환경경영
저자/출판사 : 전영승, 비앤엠북스
쪽수 : 496쪽
출판일 : 2021-07-09
ISBN : 9788968211379
정가 : 30000

제1부 환경경영의 기초

제1장 경영의 이해와 환경경영

제1절 경영이란 무엇인가?
1. 경영이란?
2. 경영의 세 가지 관점
3. 경영활동

제2절 기업이란 무엇인가?
1. 기업이란?
2. 기업과 경영의 관계
3. 기업의 책임

제3절 경영패러다임의 변화와 환경경영
1. 경영패러다임의 변화와 환경경영의 등장
2. 환경경영의 개념과 구성요건
3. 환경경영의 목적
4. 환경경영의 발전
5. 환경회계: 환경경영의 언어


제2장 환경문제와 대응 및 규제

제1절 환경문제의 원인과 현상
1. 환경문제의 원인
2. 환경문제의 현상

제2절 환경문제에 대한 대응
1. 국제적 논의
2. 국제환경협약
3. 환경문제에 대한 기업의 대응

제3절 환경규제
1. 직접규제
2. 간접규제
3. 사회적 규제

제4절 제품에 대한 환경규제
1. 전기·전자장비 폐기물 처리 지침
2. 유해물질 사용제한 지침
3. 폐차 처리 지침
4. 신화학 물질 관리제도
5. 에너지 사용 제품의 친환경 설계 규정

제3장 기후변화와 파리협정

제1절 지구온난화
1. 지구온난화의 원인
2. 지구온난화 현상과 영향

제2절 기후변화협약과 교토의정서
1. 기후변화협약의 원칙 및 주요 내용
2. 기후변화협약의 의미
3. 교토의정서
4. 포스트 교토체제 논의

제3절 파리협정: 신기후체제
1. 파리협정과 교토의정서의 비교
2. 파리협정의 구조와 주요 내용
3. 각국의 온실가스 감축목표
4. 파리협정의 의의와 한계

제4절 기후변화협약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1. 온실가스 규제와 원가 상승
2. 제품에 대한 직·간접 규제와 수요변화
3. 전 과정 온실가스평가와 친환경공급망 관리
4. 온실가스와 에너지경영시대의 도래


제2부 환경경영의 실천


제4장 환경경영시스템과 ISO14001

제1절 환경경영시스템
1. 환경경영시스템의 정의
2. 환경경영시스템 도입의 목적
3. 환경경영시스템의 특징

제2절 환경경영시스템의 기본 요건
1. 환경경영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의지와 지원
2. 환경방침
3. 초기 환경성 검토
4. 교육
5. 책임의 배분
6. 환경목표 및 세부목표 설정
7. 체계적인 문서화
8. 환경감사
9. 환경경영시스템에 대한 성과평가 및 개선
10. 환경보고

제3절 환경측면 파악 및 환경영향 평가
1. 환경측면 및 환경영향의 정의
2. 환경측면 파악
3. 환경영향 평가

제4절 ISO14001
1. ISO14001의 개요
2. ISO14001의 개요와 구성요소 모델
3. ISO14001 인증제도
4. ISO14000 시리즈

제5장 친환경제품과 환경친화적 설계

제1절 친환경제품의 이해
1. 친환경제품의 개념
2. 친환경제품의 필요성
3. 친환경제품 전략

제2절 환경친화적 설계의 이해
1. 환경친화적 설계의 정의
2. 환경친화적 설계의 필요성
3. 환경친화적 설계의 주요 원칙

제3절 환경친화적 설계의 실행과 전략
1. 환경친화적 설계의 실행
2. 환경친화적 설계 실현을 위한 세부 전략

제4절 환경친화적 설계의 도입효과와 장애요인
1. 환경친화적 설계의 도입효과
2. 환경친화적 설계 활성화의 장애요인 및 방안

제6장 녹색구매와 친환경공급망 관리

제1절 녹색구매
1. 녹색구매의 정의
2. 녹색구매의 특징
3. 녹색구매의 목적

제2절 친환경공급망 관리의 개요
1. 공급망 관리의 의의와 목적
2. 친환경공급망 관리의 정의
3. 친환경공급망 관리의 필요성
4. 친환경공급망 관리가 협력업체에게 주는 혜택

제3절 친환경공급망의 관리와 평가
1. 협력업체의 관리와 평가
2. 유통과정에서의 관리

제4절 친환경공급망 관리의 이행
1. 친환경공급망 관리의 절차
2. 친환경공급망 관리의 성공 및 장애 요인

제7장 청정생산

제1절 청정생산의 이해
1. 청정생산의 개념
2. 청정생산의 촉진 요인
3. 환경기술과 청정생산기술

제2절 청정생산의 적용
1. 전 과정에서의 청정생산
2. 기업 간 연계를 통한 청정생산

제3절 청정생산의 이행절차
1. 계획 및 조직
2. 분석 및 대안 도출
3. 실행가능성 분석과 우선순위 결정 및 실행계획 수립
4. 실행 및 운영
5. 점검 및 지속적 실행

제4절 청정생산의 장애요소 및 극복방안
1. 청정생산의 효과
2. 청정생산의 장애요소 및 극복방안

제8장 그린마케팅과 환경라벨링

제1절 그린마케팅의 이해
1. 그린마케팅의 정의
2. 전통적 마케팅과 그린마케팅의 차이
3. 그린마케팅의 필요성
4. 그린마케팅의 접근방법

제2절 녹색소비자
1. 녹색소비자의 개념
2. 녹색소비자의 행동과 특성 및 유형
3. 녹색소비자의 구매행위단계와 구매과정

제3절 그린마케팅 전략
1.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믹스
2. 그린마케팅 믹스
3. 그린마케팅 믹스 전략

제4절 환경라벨링
1. 환경라벨링의 개념과 목적
2. 환경라벨링의 유형
3. 주요 국가의 환경라벨링
4. 우리나라의 환경성적표지 제도


제9장 환경성과평가

제1절 환경성과평가의 개요
1. 환경성과평가의 의의
2. 환경성과평가의 필요성
3. 환경성과평가의 주요 영역

제2절 환경성과평가의 절차
1. 계획단계
2. 실행단계
3. 점검 및 조치 단계

제3절 환경성과평가지표
1. 환경성과평가지표의 의의
2. 환경성과평가지표의 유형
3. 환경성과평가지표의 선정(개발)

제10장 전과정평가

제1절 전과정평가의 기초
1. 전과정평가의 의의와 목적
2. 전과정평가의 특징
3. 전과정평가의 주요 원칙

제2절 전과정평가의 절차
1. 목적과 범위 설정
2. 목록 분석
3. 전과정(환경)영향평가
4. 결과의 해석

제3절 전과정평가의 유용성과 한계
1. 전과정평가의 유용성과 활용
2. 전과정평가의 한계

제11장 환경회계
제1절 환경회계의 기초
1. 환경회계의 의의와 필요성
2. 환경회계의 기능
3. 환경회계의 영역

제2절 환경재무회계
1. 환경자산
2. 환경부채
3. 환경효익(수익)과 환경비용

제3절 환경관리회계
1. 환경원가의 정의
2. 환경원가의 분류
3. 환경원가의 측정
4. 물질흐름원가회계

제4절 환경감사
1. 환경감사의 의의와 필요성
2. 환경감사의 분류


제12장 환경보고서

제1절 환경보고서의 이해
1. 환경보고서의 의의와 목적
2. 환경보고서의 발전단계
3. 환경보고서의 필요성
4. 환경보고서의 기능
5. 환경보고서의 주요 이해관계자와 활용목적

제2절 환경보고서의 작성
1. 환경보고서의 작성원칙(환경정보의 질적 특성)
2. 환경보고서의 주요 내용
3. 환경보고서의 작성 절차

제3절 환경부의 환경보고서 가이드라인
1. 환경보고서 가이드라인의 의의와 필요성
2. 환경보고서의 전체 구성
3. 항목별 작성내용 및 작성방법
4. 환경부 환경보고서 가이드라인의 개선점



제3부 환경경영 영역의 확대와 지속가능경영


제13장 탄소경영

제1절 온실가스 인벤토리
1. 온실가스 관리의 의의와 중요성
2. 온실가스 인벤토리의 의의와 목적
3. 온실가스 인벤토리 원칙 및 구축절차
4. 배출량의 산정
5. 인벤토리 보고와 활용
6. 품질관리 및 품질보증활동

제2절 온실가스ㆍ에너지 목표관리제
1. 목표관리제의 개념
2. 목표관리제의 주요 내용 요약
3. 목표관리제의 효과
4. 온실가스에 대한 제3자 검증

제3절 배출권거래제
1. 배출권거래제의 의의
2. 배출권거래제와 타 제도의 비교
3. 배출권의 거래방식
4. 배출권의 할당방식
5. 배출권거래의 분류
6. 배출권거래의 문제점

제4절 우리나라 배출권거래제의 주요 내용
1. 기본계획과 할당계획의 수립
2. 할당대상 업체의 지정 및 배출권의 할당
3. 배출권의 거래 및 거래시장
4. 배출량의 보고ㆍ검증 및 인증
5. 배출권의 제출, 이월ㆍ차입, 상쇄


제14장 에너지 경영

제1절 에너지경영시스템의 의의와 특징
1. 에너지경영시스템의 의의
2. 에너지경영시스템의 특징
3. 다른 유형의 경영시스템과의 비교

제2절 에너지경영시스템의 구성
1. 계획
2. 실행 및 운영
3. 점검
4. 경영자 검토

제3절 에너지경영시스템의 도입효과
1. 에너지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관심과 책임 유도
2. 도입 성과를 경제적 가치로 측정
3. 온실가스 감축 및 지구온난화 완화효과
4. 에너지 관리정보의 체계적 수집 및 활용
5. 기존의 경영시스템과 시너지효과를 극대화

제15장 사회적 책임 경영과 ISO26000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해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견해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추세와 과제
4.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 창출

제2절 ISO26000
1. ISO26000의 의의와 목적 및 구성
2. 사회적 책임의 원칙
3. 핵심주제
4. ISO26000의 활용방안

제3절 ISO26000에서의 사회적 책임 실행
1. ISO26000에 기초한 사회적 책임 실행 모형
2. 사회적 책임의 실행절차

제4절 사회책임투자
1. 사회책임투자의 개념과 필요성
2. 사회책임투자의 유형
3. 사회책임투자의 확산을 위한 실천 프로그램
4. 사회책임투자지수


제16장 지속가능경영

제1절 지속가능경영의 이해
1. 지속가능경영의 개념
2.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
3. 지속가능경영의 프레임워크
4. 지속가능경영의 발전단계
5. 지속가능경영보고서와 지속가능회계

제2절 지속가능경영과 이해관계자

1. 이해관계자의 정의와 특성
2. 이해관계자 관리
3. 이해관계자 관리 전략

제3절 지속가능경영과 사회적 책임
1. 사회적 측면과 환경적 측면
2. 관계적 가치와 독립적 가치
3. 목표와 실행과정

제4절 ESG 경영
1. ESG 경영의 개념과 요소
2. ESG 성과평가
3. ESG 정보 공개와 공개지표


제17장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제1절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이해
1.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의의
2.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필요성
3.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보고원칙

제2절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기준
1. GRI 기준
2. BSR 가이드라인
3. UN 글로벌 콤팩트의 가이드라인

제3절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제3자 검증
1.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방법
2.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대한 제3자 검증
3. 제3자 검증의 제도화를 위한 제언

제4절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평가
1.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평가의 의의와 목적
2. 각국의 평가기준

참고문헌
찾아보기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