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학 개론 또는 학급운영, 놀이를 만나다
땅끝
2024-01-25 08:44
507
0
본문
범죄학 개론
도서명 : 범죄학 개론
저자/출판사 : 대한범죄학회, 박영사
쪽수 : 준비중
출판일 : 2022-02-28
ISBN : 9791130314822
정가 : 29000
제1장 범죄와 범죄학
제1절 범죄란 무엇인가? 2
제2절 범죄학이란 무엇인가? 5
제3절 범죄학이론 7
1. 가설, 명제, 이론 7
2. 범죄학이론의 유형 10
3. 범죄학이론을 평가하는 기준 12
제4절 범죄를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 14
1. 범죄의 측정 14
2. 범죄의 다양한 연구방법 17
제5절 범죄학이론과 범죄대책 19
1. 범죄학이론의 세 가지 관점과 정책함의 19
2. 범죄대책의 경험적 타당성 21
제6절 범죄학에서의 연구윤리 23
--
제2장 범죄유형론
제1절 개 관 30
제2절 전통적 범죄 33
1. 살인 33
2. 강도 36
3. 성폭력 38
4. 폭력 40
5. 절도 42
6. 사기 44
제3절 특수범죄 45
1. 화이트칼라범죄 45
2. 사이버범죄 47
3. 약물범죄 50
4. 기타 범죄 51
제3장 고전주의 범죄학과 합리적 선택이론
제1절 고전주의 범죄학과 억제이론 60
1. 고전주의 범죄학 60
2. 억제이론 65
제2절 신고전주의 범죄학 74
1. 신고전주의 범죄학의 등장배경 74
2. 합리적 선택이론 76
3. 일상활동이론 81
4. 신고전주의 범죄학의 형사정책적 함의와 한국사회에의 적용 86
제4장 생물사회학적 범죄학 이론
제1절 생물학적 범죄학 이론의 역사 98
1. 롬브로조의 생래적 범죄인설 99
2. 쉘던의 체형(體型)이론 100
3. 가계(家系)연구 101
4. 쌍생아 및 입양아 연구 102
제2절 행동유전학 원리와 범죄학 연구 104
제3절 분자유전학과 범죄 106
1. 분자유전학 기초지식 106
2. 유전자와 환경의 관계 110
3. 분자유전학과 범죄학의 미래 114
제4절 뇌신경과학 115
1. 뉴런과 시냅스 115
2. 신경전달물질과 유전적 다형성 118
제5절 뇌 구조 및 기능과 범죄와의 관계 121
1. 뇌 발달과정과 애착형성의 범죄학적 의미 121
2. 스트레스 반응시스템과 범죄 127
3. 결어 129
제5장 사회해체이론
제1절 사회해체이론의 등장 배경 138
제2절 초기의 시카고 학자들 139
1. 토마스의 상황 정의 139
2. 워스와 파크의 도시 연구 141
3. 버제스의 동심원 이론 143
제3절 시카고학파의 발전기 144
1. 발전기의 학자들: 쇼와 맥케이, 조보와 코트렐 144
2. 쇼와 맥케이의 초기 연구 및 서덜랜드의 영향 146
3. 쇼와 맥케이의 핵심주장 148
제4절 사회해체이론의 쇠퇴 및 부활 150
1. 사회해체이론의 쇠퇴 150
2. 카사다와 재노위쯔(체계모델과 부활의 서막) 151
3. 콘하우저의 사회해체적 관점 152
4. 버식과 웹 및 스타크-거주지의 계승 153
제5절 집합효율성 이론 154
1. 콜만의 사회자본 154
2. 깨진유리창이론 156
3. 샘슨의 집합효율성 157
4. 실증적 연구들 159
제6절 평가와 전망 162
제6장 아노미-긴장이론
제1절 아노미와 긴장 170
제2절 뒤르켐의 아노미 171
제3절 머튼의 아노미이론 173
1. 거시적 요인: 아노미 173
2. 미시적 요인: 긴장 175
3. 비판과 평가 178
제4절 하위문화이론 180
1. 코헨의 이론 181
2. 클라워드와 올린의 차별기회이론 183
3. 비판과 평가 187
제5절 일반긴장이론 188
1. 머튼 이론의 수정 188
2. 긴장의 출처와 결과 189
3. 조건 요인 190
4. 범죄를 유발하는 긴장의 유형 191
5. 비판과 평가 192
제6절 제도적 아노미이론 193
1. 문화: 아메리칸 드림 194
2. 사회구조: 제도적 힘의 불균형 195
3. 문화와 사회구조의 상승작용 197
4. 비판과 평가 197
제7절 평가와 정책적 함의 198
제7장 사회학습이론
제1절 사회학습이론 204
1. 개관 204
제2절 서덜랜드의 차별접촉이론 209
1. 차별접촉이론의 태동 209
2. 차별접촉의 원리 210
3. 차별접촉이론의 의의 215
제3절 에이커스의 사회학습이론 216
1. 사회학습이론의 태동 216
2.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217
3. 사회구조와 사회학습 222
제4절 사회학습이론의 타당성과 주요 이슈들 223
1. 사회학습이론의 경험적 타당성 223
2. 사회학습이론의 정책적용 및 효과성 226
3.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이슈들 226
제5절 요 약 229
제8장 낙인이론
제1절 낙인이론 개관 236
1. 들어가며 236
2. 낙인이론의 가정 및 특징: 다른 이론들과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237
3. 낙인이론의 기원 240
4. 낙인이론의 역사 242
제2절 낙인이론의 주요 내용 및 경험적 타당성 247
1. 낙인이론의 주요 내용 247
2. 낙인이론의 확장 256
제3절 낙인이론에 대한 평가와 정책적 함의 258
1. 낙인이론에 대한 평가 258
2. 형사정책적 함의 260
제9장 사회통제이론/자기통제이론
제1절 초기의 사회통제이론가들 269
제2절 허쉬의 사회통제이론 271
1. 개요 271
2. 경험연구 273
3. 형사정책적 함의 277
4. 평가 277
제3절 중화이론 280
1. 개요 280
2. 경험연구 281
3. 형사정책적 함의 283
4. 평가 284
제4절 자기통제이론 285
1. 개요 285
2. 경험연구 286
3. 형사정책적 함의 288
4. 평가 288
제10장 비판범죄학과 여성주의 범죄학
제1절 비판범죄학 300
1. 비판범죄학의 등장배경과 이론적 전제 300
2. 비판범죄학의 주요 내용 303
3. 평가와 함의 309
제2절 여성주의 범죄학 312
1. 등장배경과 이론적 전제 312
2. 여성주의 범죄학의 주요 내용 317
3. 평가와 함의 324
제11장 통합이론/발달범죄학
제1절 통합이론 332
1. 통합이론의 의의 332
2. 대표적 통합이론 336
3. 통합이론에 대한 평가 339
제2절 발달범죄학 341
1. 발달범죄학의 의의 341
2. 발달범죄학의 이론적 전개 343
3. 발달범죄학에 대한 평가 352
제12장 경찰과 범죄예방
제1절 경찰의 개념 362
제2절 경찰의 조직과 임무 366
1. 한국 경찰의 조직(2021 기준) 366
2. 경찰의 임무 368
제3절 범죄예방을 위한 경찰활동 369
1. 표준적 경찰활동 370
2. 지역사회 경찰활동 374
3. 문제지향 경찰활동 378
제4절 사회의 변화와 경찰활동의 혁신 382
1. 사이버범죄와 경찰의 대응 382
2. 학교폭력과 경찰의 대응 383
3. 미래사회 경찰활동 전망 385
제13장 법원, 교정과 범죄예방
제1절 처벌의 역사 392
1. 복수단계 392
2. 응보ㆍ위하단계 393
3. 교육적 개선단계 394
4. 과학적 처우단계 395
5. 사회적 권리보장 단계 395
제2절 법원의 판결과 양형 396
1. 범죄학 영역에서 양형의 의미 396
2. 양형편차와 범죄학이론 397
3. 양형편차에 관한 경험적 분석 399
4. 우리나라의 양형제도 403
제3절 교정과 범죄예방 405
1. 교정의 개념과 대상 405
2. 교정의 목적 407
3. 교정의 실제 409
4. 중간처우: 시설내 처우에서 사회내 처우로의 발전 411
제4절 소 결 413
제14장 소년사법과 범죄예방
제1절 소년보호제도의 의의 418
1. 소년범죄와 소년보호 418
2. 소년보호제도의 역사 420
3. 소년보호제도의 법률적 근거 425
제2절 소년범죄의 실태와 처리 428
1. 소년범죄의 발생 동향 428
2. 소년사건의 처리 절차 429
제3절 소년범죄의 예방 및 처우 433
1. 소년분류심사 433
2. 초기단계 비행예방 434
3. 보호시설 위탁 및 교육 435
4. 보호관찰 및 원호ㆍ지원 437
5. 소년원 수용 및 교육 437
6. 소년교도소 구금 및 재활 438
제4절 소년보호제도의 전망 439
1. 소년보호제도의 한계와 문제점 439
2. 소년보호제도의 개선방안 441
제15장 피해자와 범죄예방
제1절 범죄피해와 피해자, 피해자학 450
1. 피해자학의 의의와 연구대상 450
2. 범죄 피해발생 설명이론 455
3. 범죄피해 실태 458
제2절 피해자의 권리 및 보호 제도의 발전 463
1. 국제사회에서의 범죄피해자 권리보호 463
2. 우리나라의 범죄피해자 권리형성과 보호제도의 발전 466
제3절 범죄피해자 보호ㆍ지원제도 현황 468
1. 형사소송절차 상 범죄피해자의 보호 469
2. 피해자에 대한 지원제도 472
제4절 범죄피해자 보호ㆍ지원제도의 미래 474
1. 회복적 사법과 피해자 474
2. 피해자지원을 위한 민간의 역할 480
찾아보기 483
학급운영, 놀이를 만나다
도서명 : 학급운영, 놀이를 만나다
저자/출판사 : 김민경, 지식프레임
쪽수 : 348쪽
출판일 : 2022-03-30
ISBN : 9788994655031
정가 : 19800
들어가며
PART 1. 새로운 관계를 맺어요 -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즐거운 놀이
1. 숨은 자모음 이름 찾기
2. 눈코입, 누구일까요?
3. 이름을 외쳐라!
4. 아무 대답 챌린지
5. 3가지를 외쳐라!
6. 동작으로 말해요
PART 2. 따뜻하게 마음을 연결해요 - 우리를 더욱 친밀하게 만드는 신나는 놀이
1. 카운트 100
2. 주사위 그림 놀이
3. Just Dance
4. 대장을 찾아라
5. 텐텐어플
6. 너만 보여
7. 내가 누구게?
8. 칭찬 기차
9. 질문을 맞혀라
PART 3. 단단하게 관계를 쌓아요 - 갈등을 해결하고 협동심을 길러주는 하나 되는 놀이
1. 까꿍! 텔레파시
2. 고무줄 컵 쌓기
3. 그림 텔레파시
4. 손으로 말해요
5. 이상한 화가
6. 그림 끝말잇기
7. 소수 밸런스
PART 4. 수업에 마음을 열어요 - 배움에 마음을 열고 동기를 부여하는 흥미로운 놀이
1. 포스트잇 글쓰기
2. 첫 문장을 맞혀라
3. 더할까 말까
4. 숫자 스트림스
5. 전주 듣고 노래 맞히기
6. 어떤 물건일까요?
7. 가위바위보 스트레칭
8. 색깔을 말해요
9. 안 숨은그림찾기
10. 숫자를 불러줘
11. 골라요 골라, 초성 퀴즈
PART 5. 수업을 더 즐겨요 - 수업을 능동적으로 즐기게 되는 재미있는 놀이
1. 관찰 퀴즈
2. 퀴즈왕을 도와라!
3. 너도? 나도!
4. 미션 노래방
5. 폭탄에서 살아남기
6. 피라미드 빙고
7. 한 줄 찢기 빙고
8. 교실 복권
9. 글자 조립
10. 숨은 ㅇㅇ찾기
11. 말해요, 들어요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