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월드 베스트 그림책 세트 또는 현대사회와 유아사회교육 > NEW도서

본문 바로가기

NEW도서

뉴 월드 베스트 그림책 세트 또는 현대사회와 유아사회교육

땅끝
2024-01-25 08:44 456 0

본문




뉴 월드 베스트 그림책 세트
9791164633197.jpg


도서명 : 뉴 월드 베스트 그림책 세트
저자/출판사 : 키즈엠,편집부, 키즈엠
쪽수 : 690쪽
출판일 : 2022-04-05
ISBN : 9791164633197
정가 : 276000

null




현대사회와 유아사회교육
9788981604899.jpg


도서명 : 현대사회와 유아사회교육
저자/출판사 : 김미애,노진형,권이정, 파워북
쪽수 : 328쪽
출판일 : 2022-04-07
ISBN : 9788981604899
정가 : 22000

PART 1 유아사회교육의 기초

CHAPTER 1 현대사회와 유아교육
1. 현대사회의 특징 15
가. 지속가능한 사회로의 발전 15
나. 4차 산업혁명으로의 변화 : 미디어 과학기술, 테크놀로지, 초연결 17
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의 변화 : 언택트 시대, 위드 코로나 22
2. 현대사회와 유아교육 24
가. 지속가능발전과 유아교육 24
나.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유아교육 28
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유아교육 30
3. 현대사회에서 유아사회과교육을 위한 방향 32

CHAPTER 2 현대사회와 유아사회과교육
1. 사회과의 정의 45
2. 사회과와 사회과학 46
3. 유아교육에서의 사회과교육 47
4. 유아사회과교육을 위한 사회과학지식 영역 50
가. 사회과교육을 위한 10가지 사회과학지식 영역 및 주제 50
나. 유아사회과교육을 위한 사회과학지식 영역 53

CHAPTER 3 유아교육과정과 사회과교육
1. 유아교육과정과 사회과교육 61
가. 유치원 교육과정 사회관계 영역의 변화 61
나. 표준보육과정 사회관계 영역의 변화 71
다.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사회관계 영역 74
2. 유 · 초 연계를 위한 사회과교육 79

CHAPTER 4 유아사회과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및 교수법
1. 사회과 수업모형의 분류 87
가. 조이스, 와일, 캘훈의 수업모형 분류 87
나. 차경수와 모경환의 수업모형 분류 88
2. 유아사회과교육을 위한 수업모형 89
가. 탐구학습모형 89
나. 가치명료화모형 94
다. 의사결정모형 102
라. 통합모형 106
3. 유아사회과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118
가. 토론 및 토의 118
나. 문학을 통한 활동 120
다. 극놀이 121
라. 현장학습 124
마. 인적 자원 125
바. 가정연계 126
사. 프로젝트 활동 128

PART 2 유아사회교육의 영역

CHAPTER 5 정체성과 개인발달 : 나, 타인, 젠더
1. 자아개념 137
가. 자아개념의 정의 137
나. 자아개념의 구조 139
다. 유아기 자아개념의 발달 142
2. 젠더 : 성, 성역할, 젠더 정체성 144
가. 성역할의 개념 144
나. 성역할 개념의 이론 145
3. 도덕성 153
가. 도덕성의 개념 153
나. 유아기 도덕성의 발달 154

CHAPTER 6 다문화 : 다양한 문화 및 인종
1. 유아다문화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71
가. 유아다문화교육의 개념 171
나. 유아다문화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73
2. 유아다문화교육의 이해 176
가. 다문화교육의 분야 176
나. 다문화교육과정 179
다. 유아다문화교육 183
3. 유아다문화교육의 내용과 방법 186
가. 유아다문화교육의 내용 186
나. 유아다문화교육의 방법 188
4. 유아다문화교육의 활동 및 지원 사례 191
가. 놀이 맥락 191
나. 놀이 지원 계획 191
다. 놀이 활동 지원 192

CHAPTER 7 역사 : 시간, 연속성 및 변화
1. 유아역사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03
가. 유아역사교육의 개념 203
나. 유아역사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203
2.유아의 역사 개념 발달 208
가. 유아의 시간 개념 발달 208
나. 유아의 변화 개념 발달 212
다. 유아의 연속성 개념 발달 213
3. 유아역사교육의 내용 213
가. 시간 214
나. 변화 215
다. 연속성 216
4. 유아역사교육의 활동 및 지원 사례 218
가. 놀이 맥락 218
나. 교사의 지원계획 및 고려 사항 218
다. 놀이의 흐름 219
라. 교사의 지원 222
마. 교사의 평가 224

CHAPTER 8 지리 : 사람, 장소 및 환경
1. 유아지리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31
가. 유아지리교육의 개념 231
나. 유아지리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233
2.유아의 지리 개념 발달 236
3. 유아지리교육의 내용 239
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 240
나. 방향과 위치 245
다. 환경에 대한 적응 247
라. 공간적 상호작용 248
마. 지도 250
4. 유아지리교육의 활동 및 지원 사례 252
가. 놀이 배경 252
나. 놀이 전개 253
다. 놀이 평가 257
라. 놀이에 대한 교사의 자기 평가 258

CHAPTER 9 경제 : 생산, 분배 및 소비
1. 유아경제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67
가. 유아경제교육의 개념 267
나. 유아경제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269
다. 유아경제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271
2. 유아경제교육 관련 이론 272
가. 유아의 경제 개념 발달 272
나. 유아의 분배 개념 발달 275
3. 유아경제교육의 내용 278
가. 유아경제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경제 개념 278
나. 유아기 경제교육의 내용 284
4. 유아경제교육의 활동 및 지원 사례 288
가. 놀이 배경 288
나. 놀이 전개 288
다. 놀이의 마무리 및 평가 292

CHAPTER 10 시민교육
1. 시민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301
가. 시민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301
나. 유아시민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303
2. 유아시민교육에 대한 이론적 관점 305
가. 자유주의 관점 306
나. 공동체주의 관점 307
다. 시민공화주의 관점 308
3. 유아시민교육의 내용 310
가. 민주적 가치 310
나. 정치적 개념 313
다. 주인의식과 자긍심 316
4. 유아시민교육의 활동 및 지원 사례 317
가. 놀이 배경 317
나. 놀이 전개 317
다. 놀이 마무리 319
라. 놀이 평가 320
마. 놀이에 대한 교사의 자기 평가 320

찾아보기 325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