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이선화 교육학 완벽한 요약노트 또는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입문 > NEW도서

본문 바로가기

NEW도서

2023 이선화 교육학 완벽한 요약노트 또는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입문

땅끝
2024-01-25 08:44 555 0

본문




2023 이선화 교육학 완벽한 요약노트
9791167731470.jpg


도서명 : 2023 이선화 교육학 완벽한 요약노트
저자/출판사 : 이선화, 미래가치
쪽수 : 412쪽
출판일 : 2022-04-29
ISBN : 9791167731470
정가 : 21000

제1장 교육의 이해
ㆍ구조도
Thema 01 교육의 어원적 정의
Thema 02 교육의 비유적 정의
Thema 03 교육의 여러 가지 정의
Thema 04 교육의 대표적 정의
Thema 05 교육의 3요소:교사, 학습자, 교육내용
Thema 06 교육의 목적
Thema 07 형식교육과 그 외 교육
Thema 08 평생교육
Thema 09 대안교육
Thema 10 전인교육
Thema 11 다문화 교육
Thema 12 제4차 산업혁명과 교육
Thema 13 자유교육
Thema 14 영재교육
Thema 15 홀리스틱 교육
Thema 16 미래사회와 교육
Thema 17 교직관
Thema 18 교사의 직무
Thema 19 교사의 자질
Thema 20 교직문화
Thema 21 교직윤리
제2장 한국교육사
ㆍ구조도
Thema 01 고대의 교육
Thema 02 고려시대의 교육
Thema 03 조선시대 전반의 교육
Thema 04 성리학
Thema 05 실학
Thema 06 근대교육
Thema 07 일제 강점기의 교육
제3장 서양교육사
ㆍ구조도
Thema 01 고대 그리스의 교육
Thema 02 고대 로마의 교육
Thema 03 중세의 교육
Thema 04 인문주의 교육사조
Thema 05 실학주의 교육사조
Thema 06 계몽주의 교육사조
Thema 07 자연주의 교육사조
Thema 08 신인문주의 교육사조
Thema 09 계발주의 교육사조
Thema 10 국가주의 교육사조
제4장 교육철학
ㆍ구조도
Thema 01 교육철학의 영역과 기능, 지식관
Thema 02 진보주의(Progressivism)
Thema 03 본질주의(Essentialism)
Thema 04 항존주의(Perennialism)
Thema 05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
Thema 06 실존주의(Existentialism)
Thema 07 분석철학, 해석학, 비판이론
Thema 08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Thema 09 신자유주의(Neo-Liberalism) 교육
Thema 10 동양의 교육철학사조:노장사상
제5장 교육과정
ㆍ구조도
Thema 01 교육과정의 개념
Thema 02 잠재적 교육과정
Thema 03 영 교육과정
Thema 04 교육과정사 초반
Thema 05 교육과정사:재개념주의
Thema 06 교육과정사:후반
Thema 07 교육과정 개발의 유형 - 중앙집중적 교육과정 개발
Thema 08 교육과정 개발의 유형 -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Thema 09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Thema 10 타바(Taba)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Thema 11 워커(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숙의모형
Thema 12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설계모형
Thema 13 아이즈너(Eisner)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Thema 14 스킬벡(Skilbeck)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Thema 15 던킨과 비들(M. Dunkin & J. Biddle)의 교실 내 수업과정 연구모형
Thema 16 교육과정 설계모형
Thema 17 구성주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Thema 18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적 절차:교육목표
Thema 19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적 절차:내용 선정 및 조직, 나머지 절차
Thema 20 교육과정 실행(Synder,Bolin&Zumbalt,1992)
Thema 21 교과중심 교육과정(교과중심 설계)
Thema 22 경험중심 교육과정(학습자중심 설계)
Thema 23 학문중심 교육과정(학문중심 설계):브루너(Bruner)
Thema 24 인간중심 교육과정
Thema 25 통합 교육과정(교과 통합 운영)
Thema 26 STEAM 교육과정
Thema 27 역량기반 교육과정/역량중심 교육과정
Thema 28 교육과정 재구성
Thema 29 다문화 교육과정의 유형
Thema 30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형식도야 이론
Thema 31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지식의 구조
Thema 32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지식의 형식
Thema 33 2015 개정 교육과정: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Thema 34 2022 개정 교육과정
제6장 교육심리학
ㆍ구조도
Thema 0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Thema 0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Thema 03 지식구성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
Thema 04 브론펜브레너의 생물생태학적 발달이론
Thema 05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Thema 06 마샤의 정체성 발달이론
Thema 07 사회성 발달이론
Thema 08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Thema 09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Thema 10 길리건의 도덕성 발달이론
Thema 11 래스의 도덕성에 관한 가치명료화 접근
Thema 12 레스트의 도덕성 4구성 요소 모형
Thema 13 지능 전반
Thema 14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성공지능이론)
Thema 15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Thema 16 지능검사
Thema 17 지능지수
Thema 18 정서지능/감성지능/정서지수/감성지수(EQ, EI)
Thema 19 창의성 전반
Thema 20 창의성 계발 기법
Thema 21 인지양식/학습양식
Thema 22 학습동기 전반
Thema 23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Thema 24 데시와 라이언의 자기결정성 이론
Thema 25 로저스의 실현경향성
Thema 26 기대×가치이론
Thema 27 드웩의 지능에 대한 암묵이론
Thema 28 반두라의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
Thema 29 귀인이론
Thema 30 목표지향이론
Thema 31 앳킨슨의 성취동기이론
Thema 32 레빈의 포부 수준
Thema 33 칙센트미하이의 몰입
Thema 34 행동주의
Thema 35 사회인지학습이론(사회인지이론)
Thema 36 인지주의
Thema 37 학습의 전이
Thema 38 문제해결과정
제7장 교수이론 및 공학
ㆍ구조도
Thema 01 수업설계의 3대 변인:라이겔루스(Reigeluth)
Thema 02 일반적 교수설계의 절차
Thema 03 강의법
Thema 04 문답법
Thema 05 토의법
Thema 06 문제해결법(Problem Solving Method)
Thema 07 구안법(Project Method, 프로젝트법):킬패트릭(Kilpatrick)
Thema 08 발견학습/발견학습모형
Thema 09 탐구법
Thema 10 협동학습/협력학습
Thema 11 개별화 교수
Thema 12 팀티칭(협동교수)
Thema 13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
Thema 14 PCK(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교수내용 지식. Shulman, 1986)
Thema 15 완전학습모형
Thema 16 브루너(Bruner)의 발견학습모형
Thema 17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Thema 18 가네(Gagne?)의 교수이론(학습의 조건이론, 목표별 수업이론)
Thema 19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Thema 20 라이겔루스(Reigeluth)의 개념학습이론
Thema 21 라이겔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
Thema 22 켈러(Keller)의 동기설계 이론(ARCS)
Thema 23 구성주의 전반
Thema 24 인지적 도제이론[인지적 도제학습(Collins, Brown & Holum, 1991;Collins, 2005)]
Thema 25 상황학습
Thema 26 인지적 유연성(융통성) 이론(Cognitive Flexibility Theory, 전환학습)
Thema 27 문제중심학습(문제기반학습, PBL:Problem-Based Learning):Barrows
Thema 28 상보적 교수이론(상호적 교수, Reciprocal Teaching Theory):Palincsar & Brown
Thema 29 조나센(Jonassen)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모형(CLEs)
Thema 30 자원기반학습
Thema 31 목표기반 시나리오(GBS:Goal-Based Scenarios)
Thema 32 ADDIE
Thema 33 딕과 캐리(Dick & Carey)의 교수체제 설계모형
Thema 34 실즈와 글래스고(Seels & Glasgow)의 교수설계모형(Seels, B., & Glasgow, Z., 1990)
Thema 35 존스와 리치(Jones & Richey)의 래피드 프로토타입 모형(RP 모형)
Thema 36 교육공학의 개념과 역사
Thema 37 교수매체
Thema 38 교수매체를 활용한 설계모형:ASSURE
Thema 39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Thema 40 코스웨어(courseware)의 개발
Thema 41 이러닝(e-Learning)
Thema 42 블렌디드 러닝(Blended-Learning)
Thema 43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Thema 44 기타 이러닝 관련 사항
Thema 45 지식정보사회의 교육
Thema 46 에듀테크(EduTech)
제8장 교육평가
ㆍ구조도
Thema 01 교육평가의 개념과 평가관
Thema 02 교육평가의 일반적 절차
Thema 03 타일러(Tyler)의 목표달성모형(goal-based evaluation)
Thema 04 프로버스(Provus)의 괴리모형(乖離模型, discrepancy model):격차모형, 간극모형, 격차평가모형
Thema 05 해몬드(Hammond)의 평가모형
Thema 06 스크리븐(Scriven)의 탈목표모형(goal-free evaluation)
Thema 07 스테이크(Stake)의 안면모형(종합실상모형, countenance of educational evaluation)
Thema 08 아이즈너(Eisner)의 예술적 비평모형(connoisseurship and criticism model), 질적 평가모형
Thema 09 스터플빔(Stufflebeam)의 CIPP 평가모형
Thema 10 스티븐스의 소비자 지향 평가(consumer-oriented evaluation)
Thema 11 스테이크(Stake)의 반응적 평가(responsive evaluation)
Thema 12 구바와 링컨(Guba & Lincoln)의 자연주의적 평가(naturalistic evaluation)
Thema 13 울프(Wolf)의 재판평가모형(judicial evaluation model), 법적판결모형
Thema 14 교육평가의 종류
Thema 15 평가준거에 따른 유형
Thema 16 평가영역에 따른 유형
Thema 17 평가기능 및 시점에 따른 유형
Thema 18 평가방법에 따른 유형
Thema 19 상호작용 여부에 따른 유형
Thema 20 수행평가
Thema 21 과정중심평가
Thema 22 학생 자기평가
Thema 23 성취평가제
Thema 24 컴퓨터 기반 평가
Thema 25 평가(평정)의 오류
Thema 26 타당도(validity)
Thema 27 신뢰도(reliability)
Thema 28 객관도:채점자 내 신뢰도, 채점자 간 신뢰도
Thema 29 실용도
Thema 30 검사도구의 제작
Thema 31 고전검사이론
Thema 32 문항반응이론, 문항특성곡선
Thema 33 교육통계(검사점수의 보고와 해석)
제9장 교육행정
ㆍ구조도
Thema 01 교육행정의 개념
Thema 02 교육행정의 원리
Thema 03 과학적 관리론
Thema 04 행정관리론
Thema 05 관료제론
Thema 06 인간관계론
Thema 07 행동과학론
Thema 08 체제이론
Thema 09 정책결정이론/의사결정이론
Thema 10 의사결정의 참여모형
Thema 11 지도성 이론 전반
Thema 12 새로운 지도성 이론:변혁적 지도성
Thema 13 새로운 지도성 이론:카리스마적 지도성
Thema 14 새로운 지도성 이론:분산적 지도성
Thema 15 새로운 지도성 이론:문화적 지도성
Thema 16 새로운 지도성 이론:초우량 지도성
Thema 17 새로운 지도성 이론:도덕적 지도성
Thema 18 새로운 지도성 이론:감성 지도성
Thema 19 새로운 지도성 이론:리더십 대용 상황모형
Thema 20 팔로어(follower, 추종자)의 기술
Thema 21 직무동기이론:욕구위계이론
Thema 22 직무동기이론:동기-위생이론
Thema 23 직무동기이론:ERG이론
Thema 24 직무동기이론:기대이론
Thema 25 직무동기이론:성과-만족이론
Thema 26 직무동기이론:공정성이론
Thema 27 직무동기이론:목표설정이론
Thema 28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Thema 29 계선조직과 참모조직
Thema 30 집권화 조직과 분권화 조직
Thema 31 학교조직의 유형
Thema 32 학교조직의 특성
Thema 33 조직풍토론
Thema 34 조직문화론
Thema 35 교육행정의 실제-교육기획
Thema 36 의사소통
Thema 37 교육행정의 실제-교육재정(교육예산)
Thema 38 장학 전반
Thema 39 임상장학
Thema 40 동료장학(협동적 동료장학, 동료코치)
Thema 41 약식장학(전통적 장학, 일상장학)
Thema 42 자기장학
Thema 43 마이크로티칭
Thema 44 인간자원장학
Thema 45 컨설팅장학
Thema 46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Thema 47 교육행정의 실제-교육자치제
Thema 48 교육행정의 실제
Thema 49 학교개선을 위한 노력
제10장 교육사회학
ㆍ구조도
Thema 01 기능이론
Thema 02 갈등이론
Thema 03 문화 재생산이론:부르되(Bourdieu)
Thema 04 문화적 헤게모니이론:애플(Apple)
Thema 05 사회구성체이론:알뛰세(Althusser)
Thema 06 저항이론(문화적 저항이론):윌리스(Willis)
Thema 07 사회언어학적 연구:번스타인(Bernstein)
Thema 08 자율이론(상대적 자율이론):번스타인(Bernstein)
Thema 09 상징적 상호작용이론:미드(Mead), 쿨리(Cooley), 블러머(Blumer)
Thema 10 맥닐(McNeil)의 방어적 수업
Thema 11 교육과 사회화
Thema 12 학력상승이론
Thema 13 교육과 사회이동
Thema 14 교육격차
Thema 15 교육평등
제11장 생활지도 및 상담
ㆍ구조도
Thema 01 생활지도의 개념
Thema 02 생활지도의 과정/주요 활동
Thema 03 생활지도의 영역
Thema 04 진로발달 이론과 상담:특성-요인이론
Thema 05 진로발달 이론과 상담:성격이론
Thema 06 진로발달 이론과 상담:수퍼의 발달이론
Thema 07 진로발달 이론과 상담:사회학습이론
Thema 08 진로발달 이론과 상담:욕구이론, 사회이론, 의사결정이론
Thema 09 비행이론
Thema 10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정신역동적 접근)
Thema 11 방어기제
Thema 12 행동주의 심리학과 행동수정
Thema 13 실존주의 상담이론
Thema 14 인간중심 상담이론:로저스(Rogers)
Thema 15 게슈탈트 상담이론/형태주의 상담이론:펄스(Perls)
Thema 16 상호교류 분석이론:번(Berne)
Thema 17 지시적 상담이론:윌리암슨(Williamson)
Thema 18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인지정서행동치료, REBT):엘리스(Ellis)
Thema 19 개인구념이론:켈리(Kelly)
Thema 20 인지치료:벡(Beck)
Thema 21 해결중심 (단기)상담:Shazer
Thema 22 현실치료기법:글래써(Glasser)
Thema 23 개인상담의 주요 절차
Thema 24 개인상담 기법
Thema 25 학교 또래상담
제12장 교육연구
ㆍ구조도
Thema 01 교육연구의 종류: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Thema 02 교육연구 절차(양적 연구)
Thema 03 연구를 위한 기본 개념
Thema 04 집단비교를 위한 통계방법(가설검증)

참고문헌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입문
9791156645887.jpg


도서명 :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입문
저자/출판사 : 윤인성, 한빛아카데미
쪽수 : 512쪽
출판일 : 2022-01-03
ISBN : 9791156645887
정가 : 27000

Chapter 01 자바스크립트 첫걸음

01 자바스크립트의 발전
1. 세계에서 가장 오해를 많이 받는 프로그래밍 언어
2.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는 인터넷 애플리케이션(RIA)
3. Node.js
02 자바스크립트로 할 수 있는 일
1. 웹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 개발
2. 웹 서버 개발
3.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4.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개발
5. 데이터베이스 관리
03 실습 환경 구축
1. Visual Studio Code 설치
2. Visual Studio Code 한국어 언어 패키지 설치
3. Node.js 설치
4. 크롬 설치
04 기본 실습
1. 파일 생성
2. PowerShell
3. 파일 실행
4. REPL
05 웹 브라우저 실습 방법
1. 파일 생성과 실행
2. 오류 확인 방법

PART 01 자바스크립트 기본

Chapter 02 기본

01 기본 용어
1. 표현식과 문장
2. 키워드
3. 식별자
4. 주석
02 출력
1. 출력 메소드
2. REPL을 사용한 출력
03 기본 자료형
1. 숫자
2. 문자열
3. 불
04 변수
05 복합 대입 연산자
06 증감 연산자
07 자료형 검사
08 undefined 자료형
09 강제 자료형 변환
1. Number( ) 함수와 NaN
2. Boolean( ) 함수
10 자동 자료형 변환
1. 숫자와 문자열 자료형 자동 변환
2. 불 자료형 자동 변환
11 일치 연산자
12 상수
요약
연습문제

Chapter 03 조건문
01 if 조건문
02 if else 조건문
03 중첩 조건문
04 if else if 조건문
05 switch 조건문
06 조건 연산자
07 조금 더 나아가기
요약
연습문제
Chapter 04 반복문
01 반복문과 배열
1. 배열 생성 방법
2. 배열의 요소와 인덱스
02 while 반복문
03 for 반복문
04 역 for 반복문
05 for in 반복문과 for of 반복문
06 중첩 반복문
07 break 키워드
08 continue 키워드
09 조금 더 나아가기
1. 스코프
2. 호이스팅
요약
연습문제

Chapter 05 함수
01 함수 생성 방법
1. 익명 함수
2. 선언적 함수
3. 화살표 함수
02 함수의 기본 형태
03 함수의 기본 활용 형태
04 함수 매개 변수 초기화
05 콜백 함수
06 표준 내장 함수
1. 숫자 변환 함수
2. 타이머 함수
07 조금 더 나아가기
1. 익명 함수와 선언적 함수의 생성 순서
2. 일반 함수와 화살표 함수의 차이
요약
연습문제

Chapter 06 객체
01 객체 기본
02 객체와 반복문
03 속성과 메소드
04 클래스
1. 개요
2. 클래스 선언과 인스턴스
3. 생성자
4. 속성
5. 메소드
05 조금 더 나아가기
요약
연습문제

Chapter 07 표준 내장 객체
01 내장 객체 기본
02 기본 자료형과 객체 자료형의 차이
03 Number 객체
1. 메소드
2. 클래스의 속성
04 String 객체
1. 속성과 메소드
2. 메소드 활용
05 Date 객체
1. 메소드 활용
06 Array 객체
1. Array 객체의 기본 메소드
2. 콜백 함수와 함께 사용하는 메소드
07 조금 더 나아가기
1. lodash 라이브러리
2. JSON 객체
요약
연습문제

Chapter 08 예외 처리
01 예외와 기본 예외 처리
02 고급 예외 처리
03 예외 객체
04 예외 강제 발생
요약
연습문제

PART 02 서버 자바스크립트

Chapter 09 Node.js 기본
01 전역 변수
02 process 객체의 속성과 이벤트
03 process 객체와 이벤트 개요
04 os 모듈

Chapter 13 문서 객체 모델
01 문서 객체 모델 관련 용어
02 웹 페이지 생성 순서
03 문서 객체 선택
1. 1개의 문서 객체 선택
2. 여러 개의 문서 객체 선택
04 문서 객체 조작
1. 문자 조작
2. 스타일 조작
3. 속성 조작
05 이벤트
1. 이벤트 관련 용어 정리
2. 인라인 이벤트 모델
3. 고전 이벤트 모델
4. 이벤트 객체
5. 기본 이벤트 제거
요약
연습문제

Chapter 14 jQuery
01 jQuery 사용 준비
02 jQuery 객체
03 문서 객체 선택
04 문서 객체 개별 조작
05 문서 객체 조작
1. 글자 조작
2. 스타일 조작
3. 속성 조작
06 문서 객체 생성
07 이벤트
1. 이벤트 직접 연결
2. 이벤트 간접 연결
3. 이벤트 제거
08 애니메이션
요약
연습문제

Chapter 15 프로젝트 - 이미지 슬라이더
01 이미지 슬라이더 개요
02 이미지 슬라이더 구성
03 기본 코드 구성
04 플러그인 구성

PART 04 프로젝트

Chapter 16 최종 프로젝트 - 온라인 그림판
01 발상
02 필요한 요소 확인
03 캔버스
04 socket.io 모듈
05 서버 구성
06 클라이언트 구성
07 실행 확인

APPENDIX 부록
01 CSS 선택자

찾아보기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