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대국의 흥망성쇠 또는 인권 감수성 Up! Up! > NEW도서

본문 바로가기

NEW도서

강대국의 흥망성쇠 또는 인권 감수성 Up! Up!

최고관리자
2024-12-19 07:55 98 0

본문




강대국의 흥망성쇠
9788992486354.jpg


도서명 : 강대국의 흥망성쇠
저자/출판사 : 저우둥라이, 다른생각
쪽수 : 508쪽
출판일 : 2023-08-20
ISBN : 9788992486354
정가 : 25000

제1장 식민제국의 “선구자”-포르투갈
1. ‘재정복 운동’과 왕권의 확장
2. 해양으로 진군한 선구자
3. 포르투갈 식민제국의 건립
4. 교황자오선과 세계 분할
5. 포르투갈의 성쇠
6. 맺음말

제2장 “해가 지지 않는” 제국-스페인
1. 광복 운동 과정에서 왕권의 끊임없는 강화
2. 지리상의 대발견과 해양 패권의 확립
3. 아메리카 식민제국의 건립
4. 스페인의 패권 쟁탈 전쟁
5. “황금시대”와 그 종말
6. 맺음말

제3장 17세기 해상의 마부(馬夫)--네덜란드
1. 네덜란드 혁명으로 주권국가를 건립하다
2. 경제 발전의 “황금시대”
3. “해상 마부” 지위의 확립
4. 경쟁에서 쇠락한 네덜란드 제국
5. 맺음말

제4장 “해가 지지 않는 제국”--영국
1. “명예혁명”과 입헌군주제의 확립
2. 산업혁명과 “세계 공장”의 확립
3. “섬나라 심리”와 “영광스러운 고립” 정책
4. 세계 패권 쟁탈 전쟁과 식민 제국의 건립
5. 대영제국의 쇠락과 변화
6. 맺음말

제5장 유럽 대륙 패주의 꿈을 추구한 프랑스
1. 백년전쟁과 프랑스 민족국가의 형성
2. 루이 14세의 유럽 패권 쟁탈전
3. 프랑스대혁명의 원인과 과정
4. 한때 크게 번성했던 나폴레옹 제국
5. 부르봉 왕조의 복벽과 제2제국의 쇠락
6. 제3공화국의 최후
7. 드골주의와 “제3세력”
8. 맺음말


제6장 유럽의 “정글” 속에서 일어선 독일
1. 신성로마제국의 쇠락과 프로이센의 굴기
2. 비스마르크의 “철혈정책”과 독일의 통일
3. “세계 정책”의 추진과 독일 제국의 붕괴
4. 제2차 세계대전과 나치 독일의 멸망
5. 전후 독일의 분열과 재건
6. 독일의 문화 특징 및 그 변천
7. 맺음말

제7장 동양의 자본주의 강국-일본
1. 메이지유신과 일본의 현대화 개조
2. 동아시아 패권 쟁탈과 동양 패주 지위의 확립
3. 군국주의적 확장과 일본 제국주의의 패망
4. 전후의 경제 입국과 재부흥
5. 냉전 후 일본 경제와 정치의 구조 변화
6. 국화와 칼이 병존하는 문화 특질
7. 맺음말

제8장 유라시아 대륙에 걸친 대국-러시아
1. 모스크바 공국에서 제정 러시아까지
2. 표트르 대제의 서구화(西歐化) 개혁과 러시아 확장
3. 예카테리나 2세의 영토 확장
4. 10월 혁명과 소련의 사회주의 건설
5. 스탈린 모델의 확립 및 그 성패
6. 고르바초프 개혁과 소련 해체
7. 푸틴의 러시아 부흥의 길
8. 동서 문화 결합의 대표
9. 맺음말

제9장 현재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미국
1. 독립전쟁과 아메리카합중국의 건립
2. 서진(西進) 운동과 아메리카의 패주 지위 확립
3. 남북전쟁과 산업화 추진의 가속화
4. “진보운동”부터 뉴딜정책까지
5. 두 차례 세계대전과 “미국의 세기” 확립
6. 전후 경제 사회 개혁과 워싱턴 컨센서스의 진전
7. 냉전 종식과 단일 패권의 추구
8. 금융위기와 미국 단극(單極) 패권의 약화
9. 맺음말




인권 감수성 Up! Up!
9791167254832.jpg


도서명 : 인권 감수성 Up! Up!
저자/출판사 : 서혜정, 공동체
쪽수 : 296쪽
출판일 : 2023-11-30
ISBN : 9791167254832
정가 : 21000

Chapter 01 인권 감수성과 교실 이야기 9
1. 인권 감수성 11
2. 아동권리협약과 영유아권리존중 15
3. 교실 이야기로 풀어내는 인권 감수성 21

Chapter 02 힘 나누기 89
1. ‘힘’ 나누기의 의미 91
2. 힘 나누기 사례 95

Chapter 03 행복한 교실 운영 실천 사례 1 : 능력 있는 2세 영아와 만나기 121
1. 영아권리존중 실천을 위한 교사의 반성 134
2. 교사의 영아권리존중 실천 142
3. 영아권리존중 실천의 의미 152

Chapter 04 행복한 교실 운영 실천 사례 2 : 3세 교실의 자율배식 173

Chapter 05 행복한 교실 운영 실천 사례 3 : 4세 교실의 공간 해체 203
1. 우리 반 교실에서 행복 찾기 208
2. 우리는 휴식 영역이 가장 필요해요 211
3. 협력하여 영역을 꾸며요 212
4. 우리 교실은 우리가 213

Chapter 06 행복한 교실 운영 실천 사례 4 : 5세 교사의 화내지 않기 219
1. 교사의 ‘화’ 221
2. 이 교사의 ‘화 조절하기’ 실천 사례 224
3. 교육적 의미 244

Chapter 07 아동학대와 아동권리 모니터링의 이해 271
1. 아동학대 273

■ 참고문헌 288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