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의 강 또는 새로운 교육과정
최고관리자
2024-12-19 07:55
66
0
본문
혈의 강

도서명 : 혈의 강
저자/출판사 : 박신애, 북산책
쪽수 : 241쪽
출판일 : 2023-08-14
ISBN : 9788994728438
정가 : 12000
1장
나의 서투른 사모곡 ------- 008
2장
나의 딸로부터 받은 사랑의 편지 ------- 072
3장
딸들에게 전하는 나의 사랑 노래 ------- 126
4장
나의 딸이 또 그 어린 딸에게 보내는 속삭임 ------- 212
새로운 교육과정

도서명 : 새로운 교육과정
저자/출판사 : 박창언, 학지사
쪽수 : 352쪽
출판일 : 2023-08-31
ISBN : 9788999729683
정가 : 20000
머리말
제1장 서론: 교육과정 이해의 관점
1. 교육의 의미와 교육과정
2. 사회적 합의의 산물로서 교육과정
3. 제도적 맥락을 고려한 교육과정
제2장 교육과정의 체계적 이해
1. 교육과정의 개념적 수준
2. 교육과정의 범주적 수준
3.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의 체계화
1) 기본 관점
2) 모형(과정론)의 개관
3) 모형의 장·단점
제3장 교육과정의 발전
1. 연구 분야로서 발전
2. 한국의 교육과정 발전
1) 조선시대
2) 일제강점기
3) 광복 이후 시대
4) 특징
제4장 교육과정 이론의 발전
1. 의의
2. 교육과정 이론의 발달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생활적응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 재개념화 교육과정
5) 기초교육 강화 교육과정
6) 기술공학적 구성주의와 기초학력 강화 교육과정
제5장 교육과정 개발
1. 의의
2.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적 수준
3. 교육과정 개발의 추진 체계
1) 국가교육위원회 설치·운영 이전
2) 국가교육위원회 설치·운영 이후
4.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개발 모형의 연속성
2) 타일러 모형
3)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모형
4) 워크의 자연주의 모형
5) 아이즈너의 예술적 비평 모형
제6장 교육과정 설계
1. 의의
2. 교육과정의 목적
1) 의의와 기능
2) 교육목적의 개념적 수준
3) 교육목표 분류학
4) 새로운 교육목표 분류학
3. 교육내용의 선정
1) 의의
2) 내용 선정의 원리
4. 교육내용의 조직
1) 의의
2) 내용 조직의 구조
3) 내용 조직의 원리
5. 교육과정 설계의 접근 방법
1) 교과중심 설계
2) 학습자 중심 설계
3) 문제중심 설계
제7장 교과서 제도와 개발
1. 의의
2. 교과서 제도의 존립 방식
3. 교과서 개발의 과정
1) 교과서 개발 과정의 개관
2) 국정도서의 개발 과정
3) 검정도서의 개발 과정
4) 인정도서 개발 과정
4. 교과서의 조건
1) 개관
2) 교육과정 내용의 구체화
3) 내용적·외형적·제도적 조건
5. AI 디지털 교과서
1) 추천 배경과 개발 개요
2) 추진 내용
제8장 교육과정 연수
1. 의의
2. 교육과정 연수 체계와 성격
3. 교육과정 보급 단계의 연수
4. 교육과정 적용 단계의 연수
제9장 교육과정 운영
1. 의의
2. 교육과정 운영 체제
1) 교육과정 운영에서 국가와 교육청의 역할
2) 교육과정 운영에서 학교의 역할
3. 교육과정 운영으로서 수업
1) 수업의 과정
2) 투입
3) 도입 단계
4) 전개 단계
5) 정리 단계
6) 학습지도안 예시
4. 교육과정 장학과 컨설팅
1) 교육과정 장학
2) 교육과정 컨설팅
3) 교육과정 컨설팅 장학
5. 교육과정 운영의 접근방식과 모형
1) 교육과정 운영의 접근 방식
2) 관심기반 채택모형
제10장 교육과정 평가
1. 의의
2. 교육과정 평가의 성격과 관점
3. 교육과정의 개발·운영과 평가
1) 교육과정 개발·운영 단계와 평가
2) 교육과정 평가의 수준
4. 교육과정 평가의 방법
1) 주요 효과의 평가
2) 실제적 평가
5. 교육과정 평가 모형
1) 양적 평가-과학적 접근법
2) 질적 평가-비과학적 접근법
제11장 교육과정 질 관리
1. 의의
2. 교육과정 질 관리의 대상
3. 질 관리의 방법
1) 교육과정 평가
2) 사용자 평가
3) 일반 국민의 요구
4) 입법과 사법적 판단
5) 국가의 자체 평가
제12장 교육과정의 제도적 지원: 법과 행정
1. 의의
2. 교육과정의 법적 이해
1) 의의
2) 교육과정과 관련된 법
3. 교육과정의 행정 작용
1) 의의
2) 교육행정과 교육과정행정
3) 교육여건 조성 작용과 행정
제13장 결론: 한국 교육과정의 과제
1. 교육과정에 대한 성찰
2. 교육과정의 자율성과 그 한계
3.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운영
후주
부록
찾아보기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