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위험물기능사 실기시험문제 또는 초기 상담에 관한 99가지 QA
땅끝
2024-12-19 0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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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위험물기능사 실기시험문제

도서명 : 2024 위험물기능사 실기시험문제
저자/출판사 : 이보상, 크라운출판사
쪽수 : 480쪽
출판일 : 2024-03-10
ISBN : 9788940647929
정가 : 26000
화학식 만드는 방법 및 읽는 방법
화학반응식 계수맞추기
제1편 위험물의 화재예방 및 소화방법
제2편 위험물의 특성
제3편 위험물의 저장 및 취급
제4편 위험물의 운반 및 포장 기준
제5편 위험물의 연소반응
제6편 위험물기능사 실기시험 과년도 출제문제
초기 상담에 관한 99가지 QA

도서명 : 초기 상담에 관한 99가지 QA
저자/출판사 : 신혜린, 학지사
쪽수 : 304쪽
출판일 : 2024-07-10
ISBN : 9788999731440
정가 : 17000
* 머리말_3
제 1장 접수면접
01. ‘접수면접’이라는 과정이 왜 필요한가요? _ 21
02. 접수면접,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해야 하나요? _ 22
03. 내담자의 호소문제를 듣다 보면 증상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데, 어떻게 하면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탐색할 수 있을까요? _ 38
04. 내담자가 보고한 것보다 내담자의 심각도가 높을 가능성이 있는데, 이를 정확히 모르고 지나칠까 봐 두려워요. 어떤 질문을 해야 내담자의 심각도를 잘 파악할 수 있을까요? _ 40
05. 내담자가 자살에 관해 이야기할 때 상담자는 어떤 마음과 태도로 내담자를 대해야 할까요? _ 43
06. 접수면접 중에 내담자가 위기 상담이 필요해 보여요. 초보 상담자로서 어떻게 접근해야 하나요? _ 45
07. 접수면접을 어떻게 마무리 짓는 것이 좋을까요? _ 47
08. 접수면접에서 상담자가 지녀야 할 중요한 태도와 마음가짐은 무엇인가요? _ 49
09. 접수면접에서 해야 할 내용에 대해 질문하랴, 내담자를 따라가랴 정신이 없는 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_ 53
10. 접수면접에서 호소문제를 어느 정도로 구체화하고, 어느 정도로 깊이 있게 파악해야 할까요? _ 54
11. 접수면접에서 ‘생명 존중 서약서’에 내담자 동의를 받는 것이 상담자 혹은 상담 기관을 너무 보호하는 것처럼 느껴지지 않을까요? 근무 외 시간에는 ‘생명의 전화’로 하라고 하는 것이 상담자가 책임을 다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진 않을까요? _ 56
12. 혼자 상담하는 상담소에서도 접수면접이 굳이 필요할까요? _ 58
13. 내담자가 상담 신청을 하고 시간이 꽤 지난 후에 접수면접을 진행하게 되었어요. 그런데 내담자가 접수면접에 와서 본인이 상담을 신청한 문제가 다 해결되었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_ 59
14. 내담자가 접수면접자에게 “오늘 이후에 적합한 상담자에게 배정된다고 하셨는데, 그냥 지금 선생님께서 상담해 주시면 안 되나요? 새로운 선생님이랑 또 얘기하는 게 힘들 것 같아요.”라고 말하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_ 60
15. 접수면접에서 내담자가 감정이 올라와 많은 눈물을 보여 탐색하기가 조심스러워요.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_ 61
16. 접수면접에서 이야기를 시작하거나 이어 나가는 것을 내담자가 너무 불안해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_ 62
17. 접수면접에서 내담자가 구체적으로 답변하지 못할 때 탐색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_ 64
18. 접수면접에서 내담자가 과도하게 말을 많이 하거나 두서없이 장황하게 이야기를 늘어놓을 때 끊기가 어려워요 _ 66
19. 접수면접에서 내담자가 침묵을 자주 오래 하는 경우 어렵게 느껴져요. 그냥 기다리면 될까요? _ 68
20. 접수면접에서 내담자가 우울하고 의욕이 없어서 이야기하기 힘들어하는 것처럼 보여요 _ 70
제2장 첫 회 상담
21. 첫 회 상담이 접수면접과 비슷한 것처럼 느껴지는데 첫 회 상담과 접수면접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_ 75
22. 첫 회 상담은 어떻게 진행해야 하나요? _ 75
23. 첫 회 상담에서 접수면접을 다시 하는 기분이 들 때가 있는데, 어떻게 하면 중복을 줄이면서 접수면접 정보에 기반한 내용을 확장하여 좀 더 심도 있게 회기 운영을 할 수 있을까요? _ 82
24. 처음 만날 때 인사와 상담자 소개는 어느 정도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_ 83
25. 첫 면접에서부터 내담자에 관한 사례개념화를 하라고 들었는데, 어떻게 첫 회 상담에서 내담자의 핵심 역동을 파악하고 사례개념화를 할 수 있을까요? _ 85
26. 첫 회 상담을 잘 진행했는지에 대한 평가 기준이 있을까요? _ 88
27. 접수면접에서 물어본 문제를 첫 상담에서 또 질문해도 되나요? 반복해서 얘기하는 것을 내담자가 싫어할 것 같아요 _ 90
28. 접수면접자와 첫 회 상담자가 같을 때는 첫 상담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나요? _ 92
29. 어떤 내담자는 자기 문제의 원인으로 외부 요인을 좀 크게 보고 있는 것 같아요. 어떨 땐 남 탓을 하거나 환경 탓을 하는 것 같기도 해요. 이때 그저 들어만 줘도 될까요? _ 93
30. 상담을 처음 하는 내담자들이 “상담이 효과가 있나요?” 혹은 “선생님, 제가 상담을 받으면 좀 나아질까요?”라는 질문을 하기도 하는데, 어떻게 대답해 주면 될까요? _ 97
31. 내담자가 첫 회 상담이 끝나갈 즈음에, “선생님, 저는 왜 이렇게 불안할까요?” 라든가 “선생님, 왜 저는 거절을 못할까요?” 등 즉답을 바라는 질문을 하는데 어떻게 대답해 줘야 할까요? _ 98
32. 첫 회 상담이 끝나고 나서 종종 “선생님이 보시기에는 제가 한 번 더 공무원 시험에 도전하는 게 낫다고 생각하시나요?”라고 어떤 판단이나 결정해 주기를 바랄 때 난감해요 _ 100
33. 상담을 처음 하는 내담자들이 첫 회 상담 중에 “선생님이 보시기에 제 문제가 심각해 보이나요?” 혹은 반대로 “선생님이 보시기엔 제 문제가 별로 심각하지 않은데도 상담을 신청하는 것처럼 보이나요?”라고 질문을 하면 진단과 관련된 소견을 그대로 말해 줘야 할까요? _ 101
34. 어떤 내담자들이 첫 회 상담에서 “선생님은 종교가 있으신가요?” 혹은 “선생님은 결혼하셨나요?”처럼 상담 내용과 관련되지 않은 부분에 관해 물어볼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_ 103
35. 막상 상담을 신청하고 시작을 한 내담자가 상담을 주저하는 것 같아요. 예를 들면, “어차피 얘기해도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고 이야기하면서 침묵하거나 자신의 어려움을 말하고자 하는 동기가 낮은 내담자를 어떤 식으로 도와야 할 까요? _ 105
36. 첫 회 상담에 오는 내담자의 마음을 잘 알고 조율하라고 하는데, 내담자의 어떤 마음 상태를 조율해야 하나요? _ 106
제3장 사례개념화
37. 사례개념화가 무엇이고, 왜 해야 하나요? _ 113
38. 상담 초기에 내담자에 대한 개념화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내담자 이야기 속에서 어떤 내용(요소)들을 주의 깊게 봐야 하나요? _ 116
39. 사례개념화를 할 때 내담자의 말투, 행동 등에 대해서도 잘 살펴보라고 하는데 어떻게 사례개념화에 활용할 수 있을까요?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주는 느낌과 의미를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요? _ 119
40. 사례개념화의 내용(요소)들을 계속 외워도 머릿속에 딱 들어가지 않는 느낌이에요. 이를 위해 초보 상담자로서 노력할 방법이 있을까요? _ 121
41. 사례개념화, 사례개념도에 대한 예시를 들어주세요 _ 125
42. 사례개념화한 내용을 내담자와 공유해야 하나요? 사례개념화 내용을 내담자와 공유하면 내담자가 판단받고 있다는 느낌에 라포 형성에 방해되지 않을까요? _ 131
43. 사례개념화를 할 때 내담자의 보호 요인과 위험 요인도 탐색하라고 하는데, 어떤 내용들을 탐색하면 좋을까요? _ 136
44. 상담에서 내담자에 관한 사례개념화를 할 때 보호 요인과 위험 요인을 탐색하라고 했는데 이들을 상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_ 137
45. 내담자가 처음에 호소한 문제를 토대로 한 사례개념화 내용을 계속 고수해야 할까요? _ 138 46. 사례개념화를 하다 보면 내담자에 대해 객관적이고 이성적인 틀로 접근하게 되는데요. 이에 몰두하다 보면 내담자를 공감하기보다는 분석적인 태도로 대할 때가 있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_ 142
47. ‘사례개념화를 잘하기 위해서는 상담자가 자신의 이론 체계의 정립이 필요하다.’라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_ 143
48. 상담자가 사례개념화를 잘하려면 이론을 정립해야 한다고 하셨는데, 이론을 정립하기 위하여 초보 상담자는 어떻게 노력해야 할까요? _ 145
제4장 상담목표
49. 상담 보고서에 상담 목표를 제시할 때 ‘내담자와 합의한 상담 목표’ ‘상담자 목표(임상 목표)’ ‘상담전략’을 제시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 셋이 어떻게 다른가요? _ 153
50. 상담자가 내담자와 목표를 꼭 합의해야 하나요? _ 155
51. 첫 회에 ‘내담자와 합의한 상담 목표’는 언제, 어떤 식으로 세워야 하나요? _ 157
52. 상담자 목표(임상 목표)는 어떻게 잘 세울 수 있을까요? _ 158
53. 상담전략은 어떻게 잘 세울 수 있을까요? _ 161
54. 내담자와 합의한 상담 목표, 상담자 목표, 상담전략에 대한 예시를 들어 주세 요 _ 167
55. 내담자가 여러 문제를 이야기하는데 이럴 땐 여러 개의 목표를 세워야 하나 요? _ 169
56. 단기 상담 세팅에서 단기로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는 것에 대한 도움을 받고 싶어요 _ 172
57. 상담 목표와 전략을 수립할 때 내담자의 근원 요인(성격 형성 원인, 핵심 감정, 무의식적 갈등 등)을 다루는 목표와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증상 감소에 중점을 둔 목표와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_ 175
58. 상담 과정의 중간에 상담 목표를 수정해도 되나요? _ 177
59. 어떤 내담자는 자신이 무엇 때문에 힘든지에 대해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하는데, 그래서 상담 목표를 설정하기도 어려워요. 이럴 때는 상담 목표를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요? _ 179 60. 내담자에게 상담 목표를 어떻게 정하고 싶은지 물어볼 때, “자기 이해를 하고 싶어요.”나 “자기 성장을 하고 싶어요.” 등 추상적인 목표를 얘기하면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 _ 180
61. 상담 목표를 설정할 때 “상담에서 이야기를 꺼내 놓는 것만으로도 충분할 것 같다.”라고 이야기하는 내담자와는 상담 목표를 어떻게 구체화할 수 있을까요? _ 182
62. 내담자가 상담에서 원하는 것이 상담에서 이룰 수 없는 내용이거나 비현실적인 목표처럼 들려요. 이럴 때 어떻게 목표를 설정해야 하나요? _ 185
63. 내담자가 상담 중에 외부 탓만 하느라 상담에서 변화하고 싶은 부분이나 목표를 세우는 것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고 있어요 _ 186
64. 청소년 내담자인데 부모님이 상담에서 원하는 것과 내담자가 원하는 것이 다를 때, 상담 목표를 어떻게 설정해야 하나요? _ 188
65. 내담자가 생각하는 주 호소문제와 상담자가 생각하는 주 호소문제가 다르고, 내담자가 적절하지 못하거나 심지어 해로운 상담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_ 190
제5장 상담 구조화
66. 구조화는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나요? 상담에서 구조화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_ 199 67. 상담 구조화를 할 때 어떤 내용을 포함해야 할까요? _ 202
68. 첫 면접에서 호소문제 다루는 것에 몰두하다 보면 구조화하기가 어려워요. 구조화는 언제, 어떻게 하나요? _ 206
69. 구조화할 때 ‘상담이란 무엇인가’를 설명하기가 막막한 기분이 들어요 _ 209
70. 상담을 구조화하고 이를 일관성 있게 지키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_ 211
71. 첫 회 상담에서 구조화했지만, 이후에 경계가 깨질 수 있는 상황이 있거나 이 경계를 잘 지키지 않는 내담자들에게는 어떻게 이야기해야 할까요? _ 214
72. 내담자가 상담이 끝나기 10분 전에 중요한 이야기를 꺼내는 경향이 있는데 그 이야기를 끊지 못하고 듣게 돼요. 상담을 마치는 시간이 자꾸 늦어지게 되는데 내담자가 서운해할까 봐 이야기를 끊지 못하겠어요. 이때도 상담 구조화가 필 요한 시점인가요? _ 215
73. 내담자가 고통스러운 중요한 이슈를 꺼냈는데 상담 시간이 종료된 경우에는 시간을 넘겨 그 이야기를 다뤄도 될까요? 이 내담자는 상담 말미에 중요 이슈를 꺼내는 패턴을 보이는 경우는 아니었어요. 이때는 어떻게 구조화해야 하나요? _ 217
74. 자주 상담을 빠지거나 지각하는 내담자의 경우 어떻게 상담 구조화를 하면 좋을까요? _ 218 75. 대학상담소에서 근무하다 보니 학교에서 내담자를 만나게 되는 경우가 있어요. 이때 내담자에게 반갑게 인사를 해야 하는지, 아니면 모르는 척 지나가야 할지 모르겠어요. 이때도 상담에 대한 구조화가 필요한가요? _ 221
76. 상담자에게 상담 외 시간에 자주 연락하는 경우 어떻게 구조화해야 할까요? _ 222
77. 어떤 내담자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가 불공평하다고 해요. 본인만 상담자 앞에서 개방하는 것이 불편하다고 하는데 상담자-내담자 관계에 대한 구조화 가 필요할까요? _ 225
78. 비대면 상담에서는 어떤 구조화가 필요할까요? _ 228
제6장 상담 초기 반응과 개입
79. 상담을 보통 초기-중기-종결로 나누는데 언제까지가 상담 초기인가요? 혹시 몇 회까지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_ 237
80. 상담 중기로 가는 분기점이 효과적인 치료 동맹이 형성되었을 때라고 하셨는데요, 효과적인 치료 동맹 형성을 나타내는 신호가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일까요? _ 239
81. 초기에는 주로 어떤 상담 면접기법을 사용하게 되나요? _ 240
82. 첫 회 상담에서 부적절할 수 있는 면접 개입을 말씀하셨는데, 첫 회 혹은 상담 초기에 하지 말아야 하는 반응이나 조심해야 할 반응이 있을까요? _ 242
83. 초기에는 작업동맹과 라포를 쌓아야 할 시기라고 했는데, 무엇을 어떻게 해야 작업동맹을 잘 맺을 수 있을까요? _ 248
84. 초기 상담에서 상담의 개입과 라포 형성 중 무엇을 더 중요하게 택해야 할지 딜레마 상황이 있어요. 이럴 때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_ 249
85. 초기 상담에서 경청의 중요성에 대해 많이 듣는데, 적극적 경청이 의외로 어려워요 _ 252
86. 초기 상담에서 공감하면서 듣는 것도 중요할 것 같은데요. 마음으로 공감은 되 나 공감을 언어로 전달하는 것이 어색하고 어려워요. 어떻게 공감한 바를 잘 전달할 수 있나요? _ 253
87. 초기에 내담자 정보탐색을 해야 할 것 같아서 질문을 했는데, 질문만 너무 많이 한다고 피드백을 받았어요. 질문과 공감을 어떻게 같이 잘할 수 있을까요? _ 257
88. 상담 초기에 내담자를 깊이 공감한 것 같은데 내담자가 도리어 반발하거나 침묵하는 느낌이 들었어요. 왜 그런 걸까요? _ 259
89. 내담자의 이야기를 들을 때 구체화하라는 피드백을 받았는데, 구체화는 뭘 어떻게 해야 하나요? _ 262
90. 내담자가 상담 초기에는 특히 여러 이야기를 쏟아 내곤 해요. 그래서 한 번에 많은 이야기를 할 때 어디에 초점을 두면 좋을까요? _ 264
제7장 초보 상담자의 걱정과 두려움
91. 상담 초반에 긴장을 많이 하게 되어 내담자에게 적절한 피드백이 떠오르지 않을 때가 있어요. 위로나 응원의 말을 하고 싶은데 적절한 말이 떠오르지 않을 까 봐 걱정돼요 _ 269
92. 내담자를 공감했는데 잘못된 공감이면 어떻게 하나 걱정돼요 _ 270
93. 내담자 몇 명이 조기 종결하였는데, 그 후 상담을 진행할 때마다 조기 종결될 수도 있다는 두려운 마음이 들어요 _ 272
94. 한 내담자는 제가 말하면 ‘그건 아니고요’ ‘그게 아니라’ ‘그런데요’ 등으로 반박하 고 튕겨 내는 듯한 느낌을 줘요. 이 내담자를 싫어하게 될까 봐 걱정이에요 _ 275
95. 공개사례발표, 슈퍼비전을 받는 경험이 힘들고 불안해요 _ 279
96. 상담을 잘 못하는 것 같아요. 제 적성에 안 맞는 일을 선택한 것이 아닌가 두려 운 생각이 들어요 _ 282
97. 내가 상담을 잘 못하는 기분이 들 때마다 내담자에게 미안해요. ‘내가 아닌 다 른 경력 많고 잘하는 상담자를 만났다면 도움을 더 줄 수 있었을 텐데…….’ 하면서 자책하게 돼요 _ 287
98. 내담자의 자살 가능성과 같이 제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들이 상담 중에 일어날까 두려워요 _ 288
99. 저의 개인적 고통 경험들이 상담에서 역전이 등으로 방해될까 봐 두려워요 _ 290
ㆍ에필로그 _ 293
ㆍ참고문헌 _ 295
ㆍ찾아보기 _ 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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