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중심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또는 2025 해커스임용 김진구 전문상담 기본개념 2
땅끝
2024-12-19 07:52
94
0
본문
학교중심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도서명 : 학교중심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저자/출판사 : 안암교육행정학연구회, 박영스토리
쪽수 : 472쪽
출판일 : 2024-03-25
ISBN : 9791165199715
정가 : 22000
PART 1 교육 행정학의 기초
CHAPTER 1 ┃ 교육행정의 이해(신현석) ㆍ 5
1. 교육행정의 개념 7
(1) 교육행정의 기존 개념 7
(2) 교육행정 재개념화의 필요성 8
(3) 학교중심의 교육행정 10
2. 교육행정과 교육행정학 13
3. 교육행정의 성격 16
(1) 개념 정의: 법규해석적 접근과 행정행위적 접근 16
(2) 지식 구성: 규범적 진술과 사실적 진술 17
(3) 현상 인식: 과학성과 예술성 19
(4) 중심 활동: 교육중심적과 행정중심적 20
4. 교육행정의 이론·연구·실제 21
CHAPTER 2 ┃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가신현) ㆍ 27
1. 고전이론 29
(1) 과학적 관리론 29
(2) 행정관리론 32
(3) 관료제론 34
2. 인간관계론 35
(1) Follet의 조직심리연구 36
(2) 호손 실험연구 37
(3) 인간관계론과 교육행정 38
3. 행동과학론 39
(1) 교육행정 이론화 운동 39
(2) 사회체제이론 41
4. 대안적 접근 44
(1) 해석적 관점 45
(2) 비판적 관점 46
(3) 포스트모더니즘 46
PART 2 교육조직론
CHAPTER 3 ┃ 학교 조직의 성격(임수진) ㆍ 53
1. 조직 이해의 기초 55
2. 조직의 구조 56
(1)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56
(2) 계선조직과 참모조직 58
3. 조직 유형론 60
(1) Parsons의 유형론: 조직의 기능에 따른 분류 61
(2) Etzioni의 유형론: 조직의 권력 행사에 따른 분류 61
(3) Blau와 Scott의 유형론: 조직의 수혜자가 누구인가에 따른 분류 63
(4) Minzberg의 유형론 64
(5) Carlson의 유형론: 고객 선발에 의한 분류 65
4. 학교 조직의 특성 66
(1) 관료제의 특징과 학교 조직 66
(2) 다양한 이미지로서의 학교 조직 72
CHAPTER 4 ┃ 교원의 동기부여(정주영) ㆍ 81
1. 동기의 개념 및 중요성 83
2. 동기의 내용이론 84
(1)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84
(2) Alderfer의 ERG이론 87
(3)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88
(4) McGregor의 X-Y이론 90
(5) Argyris의 성숙-미성숙이론 92
3. 동기의 과정이론 94
(1) Vroom의 기대이론 94
(2) Porter와 Lawler의 성취-만족이론 96
(3) Adams의 공정성이론 98
(4) Locke 등의 목표설정이론 100
4. 동기유발을 위한 직무재설계 102
(1) 직무확장이론 102
(2) 직무특성이론 103
(3) 교사의 경력별 프로그램 104
CHAPTER 5 ┃ 학교 리더십(주영효) ㆍ 109
1. 학교 리더십의 의미와 중요성 111
(1) 학교 리더십의 의미 111
(2) 학교 리더십의 중요성 111
2. 학교 리더십의 관점 111
(1) 특성론적 접근법 112
(2) 행동론적 접근법 113
(3) 상황적응적 접근법 116
3. 학교 리더십의 새로운 접근 120
(1) 변혁적 리더십 120
(2) 수업 리더십 122
(3) 분산적 리더십 123
(4) 도덕적 리더십 125
(5) 진정성 리더십 127
(6) 문화적 리더십 129
(7) 교사 리더십 130
CHAPTER 6 ┃ 학교의 조직 문화와 풍토(변수연) ㆍ 135
1. 조직 문화와 조직 풍토 137
(1) 조직 문화 137
(2) 조직 풍토 139
(3) 비교 139
2. 학교 문화 141
(1) 학교 문화의 정의와 특징 141
(2) 학교 문화의 유형 143
(3) 학교 문화와 학교 효과성 148
3. 학교 풍토 150
(1) 학교 풍토의 정의와 특징 150
(2) 학교 풍토의 구성 요소 151
(3) 학교 풍토와 학교 효과성 153
CHAPTER 7 ┃ 학교 조직 내 의사소통(정우진) ㆍ 159
1. 학교에서 의사소통의 중요성 161
2. 학교 의사소통의 유형 162
(1) 의사소통의 유형 162
(2) 의사소통 네트워크(communication network) 166
3. 학교 의사소통의 기법 168
(1) 의사소통의 기법 Johari의 창 168
(2) Johari의 창에 의한 의사소통의 유형 169
4. 학교 의사소통의 현실과 대안 170
(1) 학교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170
(2) 학교중심 의사소통의 효율화 방안 173
PART 3 교육인사행정
CHAPTER 8 ┃ 교원의 양성 및 임용(이정원) ㆍ 183
1. 교원의 양성 185
(1) 교원양성제도 185
(2) 교사양성 교육과정 186
2. 교원의 자격 187
3. 교원의 선발 및 임용 193
(1) 교원의 모집 및 수급계획 193
(2) 교원의 선발 및 신규임용 195
(3) 교원의 승진임용 200
CHAPTER 9 ┃ 교원의 능력개발(박종필) ㆍ 215
1. 교원연수 217
(1) 교원연수의 중요성 217
(2) 교원연수의 종류 219
(3) 교원연수기관 현황 및 운영체계 222
(4) 교원연수의 문제점 및 발전 방향 223
(5) 교원연수의 패러다임 변화 226
2. 교원의 평가 227
(1) 근무성적평정 228
(2) 교원능력개발평가 233
3. 장학 243
(1) 장학의 중요성 243
(2) 장학의 유형 244
(3) 학교컨설팅 장학 248
CHAPTER 10 ┃ 교원의 근무환경(김지영) ㆍ 253
1. 교원의 권리와 의무 255
(1) 교원의 역할 및 신분 255
(2) 교원의 권리와 의무 257
(3) 교원의 징계 263
2. 교원의 휴직과 휴가 268
(1) 교원의 휴직 268
(2) 교원의 휴가 270
3. 교원의 보수 273
(1) 교원의 봉급 및 수당 273
(2) 교원의 성과상여금 276
(3) 교원의 보수체계의 특징과 시사점 279
4. 교원의 전보 및 전직 280
(1) 교원의 전보 280
(2) 교원의 전직 282
PART 4 교육제도와 정책
CHAPTER 11 ┃ 교육제도(이준희) ㆍ 289
1. 학교제도 291
(1) 교육제도의 구성 291
(2) 학교제도의 구조 및 유형 291
(3) 현행 학제의 구조 292
(4) 문제점 295
2. 중앙 및 지방교육행정조직 296
(1) 중앙교육행정조직 296
(2) 지방교육행정조직과 교육자치제도 298
3. 학교운영위원회 306
(1) 이론적 배경 306
(2) 기능 307
(3) 구성 및 운영방식 308
(4) 문제점 309
CHAPTER 12 ┃ 교육법(오순문) ㆍ 313
1. 교육법의 중요성 및 기본체계 315
(1) 교육법의 중요성 315
(2) 교육법의 기본체계 316
2. 교육당사자들의 교육권 318
(1) 교육권의 개념 318
(2) 학생의 학습권 319
(3) 학부모의 교육권 321
(4) 교원의 교육권 322
(5) 국가의 교육권 324
(6) 교육당사자 상호간 법적 관계 327
3. 교육영역에서의 권리 구제 328
(1) 권리 구제의 의미 328
(2) 학교안전사고에 대한 구제 330
CHAPTER 13 ┃ 교육정책(박준형) ㆍ 343
1. 교육정책의 기초 345
(1) 교육정책의 의의 345
(2) 교육정책의 특성 348
(3) 교육정책결정의 이론모형 349
2. 교육정책의 참여자 354
(1) 공식적 참여자 354
(2) 비공식적 참여자 356
3. 교육정책의 과정 358
(1) 교육정책의제설정 359
(2) 교육정책결정 360
(3) 교육정책집행 361
(4) 교육정책평가 362
4. 교육정책과 학교의 관계 363
PART 5 교육재정
CHAPTER 14 ┃ 교육재정의 구조 및 학교회계제도(엄준용) ㆍ 371
1. 교육재정의 개념 및 특성 373
(1) 교육재정의 개념 373
(2) 교육재정의 특성 373
2. 교육재정의 구조 375
(1) 교육재정의 재원별 구조 375
(2) 교육재정의 배분구조 376
(3) 교육재정제도의 특징 및 문제점 382
3. 교육의 비용 383
4. 학교회계제도 385
(1) 학교회계제도의 개념 385
(2) 학교회계제도의 주요 내용 386
(3) 학교회계제도 도입의 효과 388
PART 6 학교경영 및 학급경영
CHAPTER 15 ┃ 학교경영(김병모) ㆍ 395
1. 학교경영의 의의와 원리 397
(1) 학교경영의 의의 397
(2) 학교경영의 원리 398
2. 학교경영의 효율화 기법 400
(1) 목표관리기법 400
(2) 효율성 이론 402
(3) 학교예산 편성기법 403
(4) 교육정보관리체제 405
3. 학교경영의 과정 및 영역 406
(1) 학교경영의 과정 406
(2) 학교경영의 영역 408
4. 학교경영의 실제 408
(1) 교직원 인사 및 조직 관리 408
(2) 교육과정 운영 및 컨설팅장학 관리 410
(3) 시설 및 회계 관리 411
(4) 업무관리시스템 및 공문서 관리 413
(5) 학교운영위원회 및 학부모 이해 415
(6) 보건교육 및 급식 관리 417
5. 학교경영의 평가 419
CHAPTER 16 ┃ 학급경영(김병모) ㆍ 423
1. 학급경영의 의의와 원리 426
(1) 학급경영의 의의 426
(2) 학급경영의 원리 428
2. 학급경영의 영역 429
3. 학급경영의 실제 430
(1) 수업 활동 430
(2)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 431
(3) 상담 및 생활지도 431
(4) 학급시설 및 환경지도 432
(5) 업무처리 432
(6) 가정환경 및 학부모 이해 433
4. 학급경영의 평가 435
찾아보기 ㆍ 439
참고문헌 ㆍ 446
2025 해커스임용 김진구 전문상담 기본개념 2

도서명 : 2025 해커스임용 김진구 전문상담 기본개념 2
저자/출판사 : 김진구, 해커스임용
쪽수 : 764쪽
출판일 : 2024-01-02
ISBN : 9791169996624
정가 : 46000
제 6 장 | 상담실제
핵심 이론 흐름잡기
제1절 | 상담과정
01 접수면접
02 상담 초기
03 상담 중기
04 상담 종결
05 상담회기 기록방법
제2절 | 상담면접 기술
06 면답 기법
제3절 | 상담방법 및 적용
07 문제 유형별 내담자
08 라자러스의 중다양식치료(BASIC - ID)
09 조하리의 창
10 심리극(사이코드라마)
11 동기강화상담
12 사이버 상담
제4절 | 실험연구
13 실험연구의 개념과 유형
14 실험연구의 준거와 타당도
제 7 장 | 학교상담
핵심 이론 흐름잡기
제1절 | 학교상담과 종합적 학교상담 프로그램
01 학교상담
02 종합적 학교상담 프로그램
03 종합적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실행 단계
제2절 | 학교상담의 실제
04 재난 및 위기상담
05 심리적 응급
06 청소년 자살
07 청소년 자해
08 청소년기 인터넷 중독
09 컨설팅(자문)과 의뢰
제3절 | 상담윤리와 상담자 윤리 현안
10 상담자 윤리강령과 윤리적 의사결정
11 비밀 보장
12 사전동의
13 상담자의 가치와 윤리
14 다중관계와 경계
15 상담자의 역량과 전문적 책임
16 연구에 관한 윤리
17 상담기록에 관한 윤리
제4절 | 상담 장면에서의 상담윤리
18 심리검사 윤리
19 집단상담 윤리
20 상담교사와 윤리
21 사이버 상담윤리
제 8 장 | 진로상담
핵심 이론 흐름잡기
제1절 | 진로상담의 이해
01 진로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02 진로상담 초기 이론
제2절 | 진로 선택이론
03 파슨스의 특성 요인 진로이론과 진로상담
04 홀랜드의 성격이론
05 다위스와 로프퀴스트의 직업 적응이론
제3절 | 관계적 진로이론
06 로의 욕구이론
07 필립스의 발달-관계적 모델
제4절 | 진로 발달이론
08 긴즈버그의 진로 발달이론
09 수퍼의 진로 발달이론
10 타이드만과 오하라의 진로 발달이론
11 터크만의 진로 발달이론
12 갓프레드슨의 제한-타협이론
제5절 | 사회학습과 인지이론
13 크롬볼츠의 사회학습이론
14 사회인지 진로이론
제6절 | 진로 의사결정 이론
15 의사결정 수준 이론
16 인지적 정보처리이론
제7절 | 최근 진로상담 이론
17 구성주의 진로 발달이론
18 내러티브 진로상담
19 다문화 진로상담
20 기타 진로이론
21 진로상담의 대안 이론
제8절 | 진로상담 과정과 평가
22 진로상담 과정
23 의사결정 유형에 따른 진로상담 과정
24 내담자 유형 분류
25 진로상담의 기법
26 심리적 특성의 이해와 평가
27 흥미검사
28 진로 발달의 질적 평가
제9절 | 진로정보와 진로교육
29 진로정보
30 직업정보
31 NCS 직업기초능력의 이해
32 진로교육
33 창의적 체험활동
34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특징 및 개발 절차
제 9 장 | 가족상담
핵심 이론 흐름잡기
제1절 | 가족상담의 이해
01 가족상담의 이론적 경향과 철학적 개념
02 사이버네틱스와 체계이론
03 일반체계이론의 주요 개념
04 의사소통(대화) 이론
05 조현병 환자의 가족 연구
제2절 | 가족상담 이론
06 대상관계 가족상담
07 보스조르메니 내지의 맥락적 가족상담
08 보웬의 다세대 가족상담
09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상담
10 미누친의 구조적 가족상담
11 전략적 가족상담 개관
12 MRI 상호작용 모델
13 헤일리와 마다네스의 전략적 구조주의 모델
14 밀란의 체계적 모델
15 후기 가족상담의 이론적 기초
16 해결 중심 단기치료
17 이야기 치료: 내러티브 모델
18 정서 중심 모델(정서 중심 부부치료)
제3절 | 가족 생활주기와 가족평가
19 가족 위기와 스트레스
20 카터와 맥골드릭의 가족 생활 발달주기
21 가족평가
22 가족기능 및 환경 평가
23 동적 가족화
24 가계도
제4절 | 가족상담 과정
25 가족상담 준비과정과 첫 회기 상담
26 상담과정에서의 실제적 문제와 상담 종결
27 순환적 인식론에 근거한 질문기법
제5절 | 특수 가족상담
28 이혼가족상담
29 재혼가족상담
30 장애 아동의 가족과 비애반응
31 등교 거부 가족과 식이장애 가족의 특징
제 10 장 | 집단상담
핵심 이론 흐름잡기
제1절 | 집단상담의 기초
01 집단상담과 학교 집단상담
02 집단 유형과 집단 형태
제2절 | 집단역동
03 집단역동
04 집단의 치료적 요인
제3절 | 집단상담자와 집단원
05 집단상담자
06 집단리더십
07 집단원의 기능과 역할
08 집단원의 문제 행동
제4절 | 집단상담 기법
09 집단 시작을 돕는 기법
10 집단 분위기 조성 기법
11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촉진 기법
제5절 | 집단의 발달 단계
12 집단의 발달 단계
제6절 | 집단계획과 준비
13 집단 구성과 집단계획
14 집단계획서 작성
15 예비집단 회기
제7절 | 집단상담 진행과정
16 첫 회기
17 매 회기 시작
18 집단 종결
19 집단상담 평가
제8절 | 구조화 집단활동
20 구조화 집단활동
21 구조화 집단활동의 과정분석
제9절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22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23 프로그램 기획
24 프로그램 구성
25 프로그램 실시
26 프로그램 평가
부록 1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부록 2 한국상담학회 윤리강령
부록 3 전문상담 과목별 평가영역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