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석하의 민속학 또는 사용자를 읽는 법 UX 리서치 플레이북 > NEW도서

본문 바로가기

NEW도서

송석하의 민속학 또는 사용자를 읽는 법 UX 리서치 플레이북

땅끝
2024-12-19 07:52 78 0

본문




송석하의 민속학
9788955084993.jpg


도서명 : 송석하의 민속학
저자/출판사 : 전경수, 학연문화사
쪽수 : 432쪽
출판일 : 2023-12-30
ISBN : 9788955084993
정가 : 38000

머리말 / 4

서론
1. 군국주의의 뿌리 / 24
2. 조선학으로서 민속학 / 37
1) 송석하의 생애와 조선학 / 37
2) 이론적 배경과 가설적 구도 / 52

본론
3. 민속학 입문 시기 / 62
4. 조선민속학회 창립: 발등의 불 / 89
5. 예술과 사상 사이의 조선 민속 : 향토무용민요대회 / 119
6. 자료 발굴과 연구 심화: 교류와 계몽 / 142
1) 논문 작성 및 학회 창립 / 142
2) 민속학의 공론화 및 체계화 / 153
3) 민속무용 연구 / 166
4) 농촌 오락 분류 및 분석 / 190
5) 해외 학자들의 교류 / 192
6) 민속학의 공론화 및 체계화 / 199
7. 민속의 진작과 조사연구: 구제(救濟)를 위한 타협 / 213
1) 민속극 / 213
2) 솟대 / 217
3) 어촌 민속 / 225
4) 산간 민속 / 226
5) 도시 민속 / 228
6) 봉산탈춤 / 234
7) 민속학의 포폄 / 247
8. 전시 동원과 향토 오락: 대회와 경연 / 251
1) 식민지 조선의 병참화 / 251
2) 향토문화 조사 / 266
3) 총동원 체제와 오락: ‘건전’-‘위안’-‘결전’ / 281
4) 황기 2600년과 대동아전쟁 / 316
9. 해방과 미군 점령지 시기 / 343
1) 광복과 사회참여: 권위의 소재 / 343
2) 유산(遺産)으로서의 송석하 / 371
3) 제3의 조선학 / 383
4) 기존 비평에 대한 비판 / 385

결론
10. 자산인류학을 향하여 / 394
참고문헌 / 407
인명색인 / 424
사항색인 / 430




사용자를 읽는 법 UX 리서치 플레이북
9788966264292.jpg


도서명 : 사용자를 읽는 법 UX 리서치 플레이북
저자/출판사 : 백원희, 인사이트
쪽수 : 340쪽
출판일 : 2024-01-02
ISBN : 9788966264292
정가 : 24000

서문 │ UX 리서치로 리스크 줄이기

1부 UX 리서치를 위한 기초: 워밍업
1장 당신은 사용자가 아니다
3천억 원짜리 버튼 │ 넓은 의미에서의 UX와 UX 리서치 │ UX 리서치가 반드시 필요한 6가지 이유 │ UX 리서치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5가지 │ UX 리서치를 시작하기 어렵게 만드는 편견들

2장 UX 리서처의 세계
UX 리서처가 하는 일 │ R&D 조직과 UX 리서치 │ 팀이 커질수록 리서처의 역할은 세분화된다 │ 리서처 아키타입 │ UX 리서처와 함께 하는 사람들

3장 우리 조직의 UX 성숙도는 몇 단계일까?
풀타임 UX 리서치 인력이 필요한 이유 │ 실리콘밸리 테크 기업의 현황은 어떨까 │ 단계별 UX 리서치 성숙도

2부 UX 리서치 프로젝트 가이드: 전반전
4장 프로덕트에 필요한 UX 리서치는 그때그때 다르다
UX 디자인 프로세스 │ 프로덕트는 끊임없이 개선된다 │ UX 리서치 프로젝트 종류 │ UX 리서치 프로세스 한눈에 보기

5장 프로젝트 유형과 리서치 질문
리서치는 목표를 이해하는 데서 출발한다 │ 리서치 유형과 질문 │ 리서치 질문 구성하기

6장 리서치 기법 선택하기
리서치 기법을 택할 때는 전략적인 설계가 필요하다 │ 질적 리서치 vs. 양적 리서치 │ 태도적 리서치 vs. 행동적 리서치 │ 탐색적 리서치 vs. 평가적 리서치 │ 리서치 기법 한눈에 보기

7장 심층 인터뷰
‘왜’라고 물으며 근원에 접근하기 │ 주의할 점과 팁 │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 │ 인터뷰 대상과 방식 정하기 │ 입체적인 데이터를 얻는 인터뷰 │ 디스커션 가이드 작성하기 │ 좋은 질문과 나쁜 질문

8장 설문조사
사용자 의견과 태도 측정하기 │ 주의할 점과 팁 │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 │ 설문조사 방식 정하기 │ 문항 작성하기 │ 좋은 문항의 조건 │ 분석계획서 작성하기 │ 설문조사 디자인하기 │ 소프트 론칭은 필수 │ 4가지 응답 데이터 │ 맥스디프와 컨조인트 분석

9장 컨텍스추얼 인쿼리
사용자 맥락에서 작업 흐름 관찰하기 │ 주의할 점과 팁 │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 │ 필드워크에 필요한 키트 │ 참가자와 라포르 형성하기 │ 인터뷰와 관찰하기

10장 다이어리 스터디
일상에서 사용자 경험 엿보기 │ 주의할 점과 팁 │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 │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데이터 기록 │ 지시사항 전달하기

11장 카드소팅
사용자의 인지 구조 이해하기 │ 개방형 카드소팅 │ 폐쇄형 카드소팅 │ 하이브리드 카드소팅 │ 주의할 점과 팁 │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 │ 대면 또는 온라인 │ 카드 준비하기 │ 트리 테스팅

12장 추가적인 탐색적 리서치
에스노그라피 │ 사용자 참여 디자인 │ 포커스 그룹 디스커션

13장 형성적 사용성 테스트
사용자가 어디서 헤매는지 파악하기 │ 주의할 점과 팁 │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 │ 테스트 형식 정하기 │ 시나리오와 태스크 작성하기 │ 테스트 목적과 주의사항 안내하기 │ 시나리오와 태스크 전달하고 진행하기 │ 사용성 문제 찾기

14장 총괄적 사용성 테스트
전체적인 프로덕트 성능 측정하기 │ 주의할 점과 팁 │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 │ 사용성 평가지표 결정하기

15장 아이트래킹
사용자 시선이 머무는 곳 파악하기 │ 주의할 점과 팁 │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 │ 사용성 평가지표 결정하기

16장 추가적인 평가적 리서치
콘셉트 평가 │ 게릴라 사용성 테스트 │ 휴리스틱 평가

3부 UX 리서치 프로젝트 가이드: 후반전
17장 리서치 준비하기
모든 프로젝트는 리서치 계획서를 쓰면서 시작된다 │ 킥오프 미팅으로 프로젝트 출발 알리기 │ 보다 단단한 리서치를 위한 활동 │ 세부 문서 준비하기

18장 샘플링과 참가자 모집하기
누구를 리서치할 것인가? │ 샘플링, 몇 명이 필요할까? │ 리서치 참가자 모집하기 │ 스크리너 쓰기 │ 참가자 안내 │ 노쇼 방지 │ 참가자 보상 │ 리서치 윤리

19장 데이터 수집하기
리서치 세션 준비 │ 현장 속으로 │ 토크쇼 진행자가 된 것처럼 │ 리서치가 끝난 뒤 │ 리서치 관찰자가 해야 할 일

20장 데이터 분석하기
얕은 지식을 전달하는 리서치는 환영받지 못한다 │ 질적 데이터 분석은 센스메이킹이다 │ 양적 데이터 분석은 관계 분석이다 │ 행동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자

21장 인사이트 공유하기
인사이트의 조건 │ 객관적인 데이터와 주관적인 해석 │ 비즈니스 액션을 끌어내는 스토리텔링 │ 리서치 아카이브 │ 리서치 결과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게 도와주는 도구들

22장 UX 워크숍
UX 리서치는 팀 스포츠이다 │ UX 워크숍에서 사용하는 도구들

4부 UX 리서치 스킬 트레이닝
23장 혼합적 리서치
가장 최신의 리서치 기법 │ 편향은 줄이고, 신뢰도는 높이고 │ 질적 리서치와 양적 리서치의 장단점 │ 혼합적 리서치 설계 방법

24장 애자일 리서치
“리서치 결과는 언제까지 전달하면 될까요?” │ UX 리서치를 위한 애자일 도구들 │ 린 UX 원칙

25장 이해관계자와 협업하기
리서치 시작 단계부터 지원 끌어내기 │ 필드워크는 같이 나간다 │ 함께 문제를 해결한다 │ 리서치 프로젝트 우선순위 정하기 │ 거절도 능력이다

26장 UX 리서처가 알아야 하는 인지 편향
인지 편향의 위험 │ 확증 편향 │ 허위 합의 효과 │ 기준점 편향 │ 가용성 편향 │ 프레이밍 효과 │ 문화적 편향 │ 여러 가지 응답 편향

27장 리서처 슈퍼 파워
리서처의 관점 │ 모르는 것을 알고 싶은 마음 │ 비즈니스 컨텍스트 파악하기 │ 때로는 넓게 때로는 좁게 보는 유연함 │ 사용자에 공감하기 │ 좋아하는 것 알기

참고자료
감사의 글
찾아보기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