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사과 또는 교육의 아름다운 위험 > NEW도서

본문 바로가기

NEW도서

어린 사과 또는 교육의 아름다운 위험

땅끝
2024-12-19 07:52 83 0

본문




어린 사과
9791193543948.jpg


도서명 : 어린 사과
저자/출판사 : 엄참희, 명성서림
쪽수 : 140쪽
출판일 : 2024-06-25
ISBN : 9791193543948
정가 : 10000

1부 / 베품
감의 단상斷想 10
후회 없이 11
삼천리 자전거 추억 12
공정하게 13
오래된 이발소 14
빨래를 한다 16
빵 18
사지장애 스님 20
어둠에 빛을 21
새로운 22
인 사 24
찐빵 처럼 26
차를 마시다 27
축하받으며 가자 28
호 박 30

2부 / 사람
기 도 34
바보에 대하여 36
삶은 계란 37
부모님 제사날에 38
비대면으로 40
시계와 인간 42
십계를 새기며 44
어머니와 생활 45
자유롭게 46
잘못을 교훈 삼아 48
장날에 50
장애인 편견 52
택시 타기 단상 54
작은 고통 속에 56

3부 / 의지
기존 악습에서 벗어나 60
기 준 62
대표 선출과 이후 63
말을 절제하여라 64
버려라 66
욕심을 버려라 67
소 망 68
실 천 70
오늘 내일 모래 72
의견 존중 74
인생 오후 75
있다가 없어졌다가 76
작심삼일 77

4부 / 젊음
달리기 80
도보 예찬 82
산을 좋아하여 84
산 책 86
왔던 길이 가는 길로 88
처가집과 아이들 89
일상의 하루 90
일을 하며 92
일 할수 있다는 것 94
직 업 96
징검다리 98
청소년의 도전과 열정 99
초등학교 친구들과 만남 100
합격과 불합격 101
폐 과수원 102

5부 / 조화
일상의 고마움을 느끼며 106
즐거웁게 108
눈물을 흘리다 110
두 수레바퀴 111
건강한 몸 112
공 존 114
비빔밥 115
나의 집 116
덕분에 118
뭉치면 산다 120
시대 변화 속에서 122
코로나19 해제를 시작하며 123
자신의 행복에 대한 단상 124
조화로운 삶 126
청춘 128

6부 / 그리운 이야기
3개 봉우리 132




교육의 아름다운 위험
9788925418971.jpg


도서명 : 교육의 아름다운 위험
저자/출판사 : 거트 비에스타, 교육과학사
쪽수 : 342쪽
출판일 : 2024-07-15
ISBN : 9788925418971
정가 : 20000

■ 역자 서문 _ 5
■ 감사의 말 _ 17
■ 프롤로그
교육의 약함에 관하여 _ 25

1장 창조성Creativity / 41
창조의 아름다운 위험 _ 46
약함, 창조, 선 _ 51
교육의 주체 _ 56
주체성의 윤리학 _ 59
빈손의 교육학 _ 65
결론 _ 68

2장 의사소통Communication / 71
의사소통 철학으로서의 프래그머티즘 _ 75
의사소통으로서의 교육 _ 79
의미에 관한 사회 이론 _ 84
교육, 의사소통, 참여 _ 85
공유된 세계 _ 89
현전의 형이상학? _ 93
해체의 목격 _ 98
프래그머티즘 속의 해체, 해체 속의 프래그머티즘 _ 101
결론 _ 105

3장 가르침Teaching / 109
구성주의와 가르침의 종말 _ 113
구성주의 교육학, 내재성, 그리고 학습의 역설 _ 117
초월을 사유하기, 사유를 초월하기 _ 122
가르침의 선물 받기 _ 128
결론 _ 135

4장 학습Learning / 141
학습, 학습, 학습 _ 146
‘학습’이 지닌 문제 _ 149
학습의 정치학 _ 153
학습의 탈자연화는 학습의 재정치화이고, 학습의 재정치화는 학습의 탈자연화를 요청한다 _ 160
학습 없는 해방? _ 163
사례: 푸코와 위법의 실천 _ 166
결론 _ 173

5장 해방Emancipation / 177
해방의 논리 _ 180
해방과 곤경 _ 182
해방, 정치, 민주주의 _ 191
해방의 실천 _ 202
교육과 해방 _ 207
해방과 제도로서의 학교 _ 213
결론 _ 217

6장 민주주의Democracy / 221
민주 교육과 심리학적 발달론의 문제 _ 225
행위, 자유, 복수성 _ 228
교육의 위기 _ 236
아렌트의 인간 발달론적 전제 _ 240
정치적 존재 _ 245
결론 _ 254

7장 교육적 감식력Virtuosity / 259
뒤처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 _ 263
교육의 “학습화” _ 270
교육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_ 276
교육에서 판단과 지혜 _ 282
교육적으로 현명하게 되기 _ 291
결론 _ 295

■ 에필로그
사건의 페다고지를 위하여 _ 297

부록 세계로 오는 것, 유일성, 그리고 교육의 아름다운 위험 / 301
필립 윈터(Philip Winter), 거트 비에스타와의 대화 _ 303

■ 참고문헌 _ 317
■ 찾아보기 _ 333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