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하는 Vs 성공하는 기업 또는 에센스 노동법1
땅끝
2024-12-19 0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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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실패하는 Vs 성공하는 기업

도서명 : 실패하는 Vs 성공하는 기업
저자/출판사 : 이주열 , 최성안 , 송종화, 광문각출판미디어
쪽수 : 336쪽
출판일 : 2024-05-15
ISBN : 9791193205259
정가 : 21000
서문
1. 지금 이 시대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것은 기업가 정신이다!!
1-1. 삼성이 망하면 한국 청년들은 창업을 할까요?
1-2. 기업가 정신이란 무엇이며, 왜 기업에 필요한가? 기업가 정신이란 무엇인가?
1-3. 기업가 정신이란 “책임지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1-4. 빈곤의 악순환을 해결하는 KIVA 플랫폼을 만든 제시카 재클리
1-5. 전 세계에 3만 9,000개 이상의 도서관을 지은 존 우드
2. 오픈 이노베이션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2-1. 기업들은 신사업을 갈망한다.
2-2. 과연 신사업을 해야 할까?
2-3. 오픈 이노베이션이란?
2-4. 오픈 이노베이션이란 과연 무엇인가?
2-5. 오픈 이노베이션은 Time-to-Market을 조절하기 위한 장치
2-6. 오픈 이노베이션은 스타트업 생태계의 성공 사이클과도 상관관계가 있다
2-7. 세계를 리딩하는 실리콘밸리
2-8. 오픈 이노베이션에 대한 오해와 진실
2-9. 오픈 이노베이션이 실패하는 이유
2-10. 기업들의 신사업 추진 현황
3. 비즈니스 성장 매트릭스 관점에서 바라본 기업의 신사업과 오픈 이노베이션
3-1. 잘나가던 기업이 지속 성장을 못 하는 이유
3-2. 신규 사업 기획자가 갖춰야 할 3가지 마음가짐 그리고 경계해야 할 한 가지
3-3. New Business는 인간의 욕망과 기술의 교차점에서 ‘펑’ 하고 터진다.
3-4. 인간의 욕망은 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 왔다.
3-5. 성장성과 수익성 관점으로 바라본 기업의 4가지 방향
3-6. 성장성과 지속성 관점에서의 기업 성장 잠재력 진단
3-7. 3가지 관점에서 바라본 New Growth Model
3-8. Business Growth Matrix로 살펴본 Open Innovation 전략
1) Market Penetration, 즉 시장 침투 전략이 필요한 영역
2) Product/Service Innovation, 상품과 서비스, 연구 개발의 혁신이 필요한 영역
3) New Market/Channel Innovation, 새로운 시장과 채널 혁신이 필요한 영역
4) Diversification, 사업 다각화 영역
3-9. 카카오톡이 카카오 뱅크까지 확대 성장할 것을 누가 알았을까?
3-10. Business Growth Matrix를 그릴 때에는 때론 상상력이 필요하다.
3-11. 기술 기반의 확장 vs 고객 기반의 인접 사업 진출
1) 주력 사업 강화 전략에 대하여
■ 스타트업처럼 생각하고 시도하여 디지털 전환을 이룬 기술 기업
■ Open Innovation의 첫 시작이 된 기업 P&G
2) 인접 사업 진출 전략에 대하여
3) 기술 기반 X 고객 기반의 확장 영역 진출
4. 지속 성장을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추진 프로세스
4-1. 오픈 이노베이션의 단계에 따른 목표 변화
■ 시작 단계 & 경험도 및 전문성 낮을 때 지표: 회사 브랜드 노출
■ 중간 단계 & 경험도 및 전문성이 조금 쌓였을 때 지표: 협업 활동
■ 숙련 단계 & 경험도 및 전문성이 많이 쌓였을 때 지표: 매출 증대 및 비용 삭감
4-2. 오픈 이노베이션 모델 소개
1) 스타트업 스카우팅 모델 + 전초기지 설립
2) 기업형 액셀러레이터 모델
3) 사내 벤처Intraprenuership 모델
4) 벤처 빌더 모델
5) 벤처 클라이언트 모델
6) 투자/CVC 모델
7) M&A 모델
4-3. 오픈 이노베이션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1) 어떤 것들이 성공의 요인인가?
2) 비전 수립이 선행되어야 한다
3) 벤처 클라이언트의 PoC 모델을 중심으로 한 오픈 이노베이션 추진 프로세스 이해
[B 기업의 8가지 미래 방향 사례]
1) 오픈 이노베이션 진행에 있어서 주요 문제점
2) 오픈 이노베이션을 잘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
3) 오픈 이노베이션의 결과물
5. 글로벌 기업들의 오픈 이노베이션 추진 사례
5-1. 삼성을 필두로 한 국내 오픈 이노베이션 유행
5-2. 화장품 기업 사례
5-3. 자동차 부품사 사례
5-4. 음료 제조 기업 사례
1) 벤처 클라이언트
2) 기업형 액셀러레이터
3) 벤처 빌더
4) CVC
5) 오픈 이노베이션 조직
5-5. 금융 신용카드 기업 사례
1) 오픈 이노베이션 조직
2) 기업형 액셀러레이터
3) 벤처 클라이언트
5-6. 자동차 제조 기업 사례
1) 기술 스카우팅
2) 벤처 클라이언트
3) 사내(외) 벤처
4) 벤처 빌더
5) 기업형 액셀러레이터
6) CVC(기업형 VC)
5-7. 에너지 기업 사례
1) 오픈 이노베이션팀
2) 기술 스카우팅 + 벤처 클라이언트
3) 사내(외) 벤처
4) 기타 사례
6. 오픈 이노베이션 이렇게 하라
6-1. 대기업, 중견기업 오픈 이노베이션 이렇게 준비하라
1) 리더와 직원들 교육부터 시작해야 한다.
2) 왜 그리고 무엇을 위해서 오픈 이노베이션을 하는지 정의부터 내리자
3) 외부 파트너와 내부 조직의 밸런스가 필요하다
6-2. 스타트업 오픈 이노베이션 이렇게 활용하라
1) 오픈 이노베이션은 ‘Time-to-Market’
2) 오픈 이노베이션의 장단점을 명확히 인지하고 추진하라
3) PoC 비용을 스타트업에 전가하는 경우 똑똑하게 대처하라
6-3. 정부기관, 공공기관 오픈 이노베이션 이렇게 지원하라
1) 정부는 혁신 생태계의 윤활유 역할을 해야 한다.
2) 정부는 심판의 역할이지 선수의 역할이 아니다.
3) 정부도 플랫폼 방식의 오픈 이노베이션 사업이 필요하다
4) 지역 산단의 성장 정체를 끊으려면 지자체의 오픈 이노베이션이 절실하다
7. 마지막 제언
7-1. 이주열 교수의 제언
1) 오픈 이노베이션은 ‘혁신과 성장의 축’ 2가지의 속도를 증가시킨다.
2) 인재 등용과 육성을 통해 리더를 키우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7-2. 최성안 대표의 제언
1) 위기감을 느껴라.
2) 혁신에 맞는 조직 구조를 갖추어라.
7-3. 송종화 대표의 제언
1) 고여 있는 물은 썩는다.
2)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중장기적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수립하라.
부록. 실무에 도움 되는 프레임워크
▣ 오픈 이노베이션 현황 및 준비도 평가표
■ 평가 기준:
▣ 기업 입장에서 바라본 오픈 이노베이션의 추진 방법
▣ 스타트업의 생애주기로 바라본 오픈 이노베이션의 추진 방법
에센스 노동법1

도서명 : 에센스 노동법1
저자/출판사 : 전시춘, 청출어람
쪽수 : 496쪽
출판일 : 2024-06-25
ISBN : 9788965662679
정가 : 32000
제1편 근로기준법
제1장 총론
제2장 근로계약
제3장 임금
제4장 근로시간과 휴식
제5장 여성과 연소자
제6장 직장 내 괴롭힘, 취업규칙
제7장 기숙사, 근로감독관, 벌칙
제2편 부속법령
제1장 남녀고용평등
제2장 최저임금
제3장 근로자퇴직급여
제4장 임금채권보장
제5장 기간제, 단시간근로자
제6장 파견근로자
제7장 산업안전보건
제8장 직업안정
제9장 근로복지
제10장 외국인근로자의 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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