짱박사 노무사 1차 경제학 기본서 또는 타일러 교육과정과 수업 설계의 기본 원리
땅끝
2024-12-19 07:52
101
0
본문
짱박사 노무사 1차 경제학 기본서

도서명 : 짱박사 노무사 1차 경제학 기본서
저자/출판사 : 장선구, 비앤엠북스
쪽수 : 498쪽
출판일 : 2024-01-19
ISBN : 9788968211904
정가 : 30000
제1장 경제학의 본질과 사고방식
1. 경제와 경제문제
2. 경제학의 정의와 구분
3. 이론경제학의 구성과 방법론
4. 경제학의 주요 원리
제2장 수요·공급의 이론
1. 가격의 기능
2. 수요
3. 공급
4. 시장가격의 결정
5. 수요의 탄력도
6. 공급의 탄력도
7. 시장경제와 자원배분
8.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
9. 정부의 시장개입과 자원배분의 왜곡
제3장 소비자선택이론
1. 소비자선택이론의 기초
2. 한계효용이론
3. 무차별곡선
4. 예산선
5. 소비자균형
6. 가격효과=대체효과+소득효과
7. 소비자선택이론의 평가
8. 소비자선택이론의 응용
9. 불확실성하의 소비자선택
제4장 생산자선택이론
1. 기업과 생산함수
2. 단기생산함수
3. 장기생산함수
4. 규모에 대한 보수
5. 기술진보
6. 비용의 기초개념 : 회계적 비용 vs. 경제적 비용
7. 단기비용함수와 단기비용곡선
8. 장기비용함수와 장기비용곡선
제5장 시장이론
1. 생산물시장의 형태와 완전경쟁시장
2. 완전경쟁시장의 단기균형과 단기공급곡선
3. 완전경쟁시장의 장기균형과 장기공급곡선
4. 독점시장
5. 순수독점하의 장단기 균형
6. 가격차별
7. 그 밖의 판매전략
8. 독점의 후생경제학적 의미
9. 독점의 규제
10. 독점적 경쟁시장에서의 가격과 생산
11. 과점시장에서의 가격과 생산
12. 과점시장
13. 게임이론
제6장 생산요소시장과 소득분배
1. 생산요소에 대한 수요
2. 생산요소의 고용량과 가격의 결정
3. 불완전경쟁과 생산요소시장
4. 생산요소의 가격과 소득의 분배
5. 계층별 소득분배와 불평등지수
6. 생산요소시장 분석의 중요성
제7장 일반균형이론과 시장실패
1. 일반균형의 의미
2. 순수교환경제에서의 일반균형
3. 일반경쟁균형과 효율성
4. 경제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
5. 완전경쟁과 자원배분의 효율성
6. 사회후생함수
7. 시장의 실패와 자원배분
8. 공공재
9. 외부성
제8장 정보경제학과 행동경제학
1. 정보경제학의 등장
2. 역선택과 숨겨진 특성
3. 역선택 해결방안 : 신호발송과 선별
4. 도덕적 해이 : 본인-대리인 문제
5. 행동경제학 등장 배경
6. 행동경제학 이론
제9장 거시경제변수와 국민소득결정이론
1. 거시경제학의 정의와 경제의 순환
2. 총생산·총소득
3. 물가와 인플레이션
4. 기타 주요 거시경제변수들
5. 국민소득결정이론의 개요
6. 고전학파의 국민소득결정이론
7. 케인즈의 국민소득결정이론
8. 고전학파 모형과 케인즈 단순모형의 평가
제10장 재정정책과 소비투자함수
1. 재정과 재정정책
2. 재정정책과 케인즈 모형
3. 재정정책과 고전학파 모형
4. 리카도 대등정리
5. 소비이론
6. 투자이론
제11장 화폐수요공급과 통화정책
1. 화폐의 기능과 측정
2. 화폐공급
3. 화폐수요
4. 이자율 결정에 관한 이론
5. 통화정책의 의의와 정책수단
6. 통화정책의 운영방식
제12장 AD-AS모형과 경제안정화정책
1. 총수요의 이론 : IS-LM 모형
2. 총공급의 이론
3. 총수요·총공급의 이론
4. 경기변동
5. 안정화정책의 필요성 논쟁
6. 안정화정책의 시행방법 논쟁 : 준칙 vs. 재량
7. 새고전학파와 새케인즈학파의 경기변동이론
제13장 인플레이션과 실업
1. 인플레이션
2. 실업
3. 필립스곡선과 스태그플레이션
제14장 경제성장
1. 경제성장의 요인 : 성장회계
2. 외생적 성장이론 : 솔로우 모형
3. 내생적 경제성장이론
제15장 국제무역
1. 국제무역의 이익
2. 국제무역의 결정과 소득분배
3. 현대무역이론
제16장 국제금융론
1. 국제수지표
2. 환율의 결정이론
3. 환율제도와 대외정책
4. 개방경제의 거시경제정책
타일러 교육과정과 수업 설계의 기본 원리

도서명 : 타일러 교육과정과 수업 설계의 기본 원리
저자/출판사 : 랄프 타일러, 살림터
쪽수 : 176쪽
출판일 : 2024-05-11
ISBN : 9791159302831
정가 : 15000
1. 학교가 추구해야 할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1) 학생에 대한 연구
가. 학생의 필요
나. 학생의 흥미
다. 학생에 대한 연구 방법
(2) 현대 사회에 대한 연구
가. 현대 사회를 연구하는 이유
나. 현대 사회에 대한 연구 분야
다. 연구 절차 및 해석
(3) 교과 전문가의 제안
가. 전통적인 교과 교육목표
나. 질문의 전환
다. 새로운 교과 교육목표
(4) 교육철학의 활용
가. 교육철학이 필요한 이유
나. 교육철학이 답해야 할 질문
(5) 학습심리학의 활용
가. 학습심리학이 필요한 이유
나. 학습심리학의 활용 사례
(6) 교육목표 진술 방식
가. 바람직하지 않은 진술 방식
나. 바람직한 진술 방식
다. 교육목표 이원분류표 활용 사례
2. 교육목표를 달성하려면 어떤 학습경험을 선정해야 하는가?
(1) 학습경험의 의미
(2) 학습경험 선정의 원리
(3) 교육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학습경험의 예
가. 사고력 계발에 도움이 되는 학습경험
나. 정보 습득에 도움이 되는 학습경험
다. 사회적 태도 계발에 도움이 되는 학습경험
라. 흥미 계발에 도움이 되는 학습경험
마. 결론
3.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1) 조직의 의미
(2) 효과적인 조직의 원리
(3) 조직에 필요한 요소
(4) 조직의 구성 원리
(5) 조직의 구조
(6) 조직 설계의 방법
4. 교육목표에 도달했는지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
(1) 평가의 필요성
(2) 평가의 기본 개념
(3) 평가의 절차
가. 교육목표의 확인
나. 평가 상황 형성
다. 평가 도구 개발
라. 증거 수집
마. 평가 결과 기록
바. 평가 단위 결정
사. 평가 결과 분석
아. 평가의 객관성, 신뢰도, 타당도 검증
(4) 평가 결과의 활용
(5) 평가의 또 다른 가치
5. 교사는 교육과정 개발에 어떻게 참여해야 하는가?
옮긴이 해제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