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따먹기 또는 셰익스피어 연기
땅끝
2024-12-19 07:52
74
0
본문
땅따먹기

도서명 : 땅따먹기
저자/출판사 : 이희수, 명성서림
쪽수 : 146쪽
출판일 : 2023-12-28
ISBN : 9791193543252
정가 : 12000
제1부 여백을 남기며 길을 걷는다
10 | 가을
11 | 여백을 남기며 길을 걷는다
12 | 솟대
13 | 병아리
14 | 권태
16 | 바다와 어부
17 | 풍경
18 | 옛날이야기
20 | 사랑 나누기
21 | 운수대통
22 | 갑사
23 | 감나무
24 | 내가 되고 싶은 사람
26 | 하니불 사랑 1
28 | 가을이 가져다 준 상상
30 | 결혼
31 | 개미
32 | 하니불 사랑 2
33 | 수종사
34 | 세상아~~~
(젊은 교사의 죽음을 애도하며)
35 | 여유
제2부 이런 사람이 좋다
닭이 쓴 시 | 38
가을 빛 | 39
목련 | 40
어느 날 오후 | 41
이런 사람이 좋다 | 42
세월 | 43
오르막길 | 44
길고양이 | 45
봄 걱정 | 46
길 | 47
나이 | 48
마음(心) | 49
착각 | 50
여행 | 51
나들이 | 52
이별 | 53
바다가 보고 싶은 날 | 54
이별연습 | 56
봄이 오는 소리 | 57
개구리 | 58
서해바다 | 59
소래포구 | 60
수덕사 | 61
사라진 것들 | 62
일기 | 63
제3부 땅따먹기
66 | 멀미
67 | 꽃
68 | 고무줄 놀이
70 | 덕수궁 돌담길
71 | 방황
72 | 건망증
74 | 누나에게
76 | 성형외과
77 | 산 이야기
78 | 봄비
79 | 노숙 1
80 | 가을戀歌
82 | 꽃 축제
83 | 일출
84 | 동심
87 | 사람이 그립다
88 | 지우개
89 | 인생
90 | 쓸데없는 상상
91 | 여행
92 | 땅따먹기
93 | 노숙 2
4부 옛날에 옛날에
강아지 | 96
적막 | 97
힘든 세상 | 98
강변에 피는 꽃 | 99
겨울 | 100
철새 | 101
기도 | 102
참새 | 103
해바라기 | 104
해가 뜨는 이유 | 105
장승 | 106
그리움 | 107
너와집 사연 | 108
옛날에 옛날에 | 110
낙엽 | 113
성판악 | 114
점심시간 | 115
수산시장 | 116
커피한잔 | 118
기차여행 | 120
시해설 | 122
셰익스피어 연기

도서명 : 셰익스피어 연기
저자/출판사 : 김준삼, 동인
쪽수 : 452쪽
출판일 : 2024-02-29
ISBN : 9788955069624
정가 : 26000
머리말 ...... 7
1 / 셰익스피어를 만나다 15
ㆍ 동시대 작가로서의 셰익스피어 ...... 15
ㆍ 살아있는 연기의 원리 ...... 23
ㆍ 셰익스피어가 우리에게 주는 선물 ...... 28
ㆍ 셰익스피어 연기훈련의 목적 ...... 30
ㆍ 소란스러운 관객 ...... 31
ㆍ 배우는 관객을 위해 존재한다 ...... 33
ㆍ 연기의 기본: 상대를 상대하기 ...... 34
ㆍ 상대를 상대하면서 일어나는 모든 것, 그것이 극이다 ...... 50
ㆍ 첫 등장부터 관객을 사로잡아야 한다 ...... 56
ㆍ 말과 캐릭터 ...... 58
ㆍ 극적 행동(action)으로서의 말 ...... 62
ㆍ ‘해보다’와 ‘해내다’의 원리 그리고 ‘더’와 ‘다’ ...... 63
2 / 셰익스피어를 읽다 67
ㆍ 생각의 차이 = 소리+말의 차이 ...... 67
ㆍ 시(詩)와 blank verse 그리고 생명의 박동 ...... 71
ㆍ 시(詩): 정제와 함축 ...... 72
ㆍ 시(詩)와 비유 ...... 75
ㆍ 여전히 대사가 아니라 ‘말’이다 ...... 89
ㆍ 말은 이미지와 생각으로부터 나온다 ...... 90
ㆍ 상상의 그림판/스크린 ...... 96
ㆍ 두 세계: 현실의 리얼리티 〈 상상의 리얼리티 ...... 98
ㆍ 서브텍스트, 아이러니(irony)와 말의 중의성 ...... 101
ㆍ 변화의 움직임 ...... 109
ㆍ 표면적으로 일어나는 사건 vs 진짜 사건 ...... 112
ㆍ 셰익스피어의 캐릭터 ...... 131
ㆍ 저항 ...... 132
ㆍ 인식ㆍ상상력의 한계 ...... 133
ㆍ 비극(tragedy)과 희극(comedy) ...... 135
ㆍ 비극적 결함(hamartia) ...... 140
ㆍ 극적 아이러니(dramatic/comic irony) ...... 142
ㆍ 시간ㆍ공간ㆍ인간 ...... 158
ㆍ “Who’s there?”: 〈햄릿〉의 극세계 ...... 159
ㆍ 외관과 실체 ...... 164
ㆍ “Fair is foul, and foul is fair”: 〈맥베스〉의 극세계 ...... 173
ㆍ 경계와 젠더(gender): “Unsex me!” ...... 175
ㆍ 광기(狂氣, madness)와 정서적 인식 ...... 183
ㆍ 비교ㆍ대조ㆍ대치ㆍ병렬 그리고 대구법 ...... 187
3 / 셰익스피어를 하다 193
ㆍ 대사 분석의 과정 ...... 193
ㆍ 몸의 삶과 신체 언어 ...... 204
ㆍ 대근육, 소근육, 그리고 미세근육 ...... 207
ㆍ 신체언어로만 독백을 탐색하기 ...... 208
ㆍ 캐릭터와 극적 행동 ...... 210
ㆍ 캐릭터가 배우에게 요구하는 것들 ...... 246
ㆍ 싸움으로서의 극적 행동 ...... 248
ㆍ 극적 행동으로서의 독백 ...... 249
ㆍ 생각의 과정으로서의 독백 ...... 253
ㆍ 생각의 과정을 이끄는 동력은 ‘질문’이다 ...... 259
ㆍ 다중 행동 ...... 266
ㆍ 캐릭터의 상상: 원하는 결과와 원하지 않는 결과 ...... 273
ㆍ 나(I)와 나(me)들: 캐릭터 안에 존재하는 상반된 나들 ...... 287
ㆍ 자연과 인간 ...... 299
ㆍ 통합 적용: 〈십이야〉 1막 5장 ...... 302
ㆍ 극적 상상력과 비상(飛翔)의 꿈 ...... 329
ㆍ 충만한 배우와 연기적 카타르시스 ...... 331
4 / 〈리어왕〉 들여다보기-메소드배우를 위한 대본 분석 333
ㆍ 1막 1장 ...... 335
ㆍ 1막 2장 ...... 374
ㆍ 1막 3장 ...... 395
ㆍ 1막 4장 ...... 398
ㆍ 1막 5장 ...... 432
ㆍ 삼등분과 힘의 균형 ...... 437
ㆍ 사랑 시험 ...... 440
ㆍ 캐릭터의 능동성: 코딜리어의 경우 ...... 441
맺음말 ...... 443
부록: 독백과 장면 연습을 위한 체크리스트 ...... 447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