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철학 이론과 쟁점 또는 프로젝트 관리를 알면 프로젝트가 보인다
땅끝
2024-12-19 07:52
82
0
본문
교육과정철학 이론과 쟁점

도서명 : 교육과정철학 이론과 쟁점
저자/출판사 : 박철홍 , 강현석 , 고영준 , 김정래 , 박주병 ,, 교육과학사
쪽수 : 596쪽
출판일 : 2023-12-30
ISBN : 9788925418445
정가 : 25000
서문 2
Ⅰ. 교육목적과 교육과정
1장. 자유의 의미와 자유교육의 성격(김정래) 19
1. 들어가는 말 19
2. 자유교육과 제도로의 입문 21
3. 자유의 개념과 교육 26
4. 자유의 제한과 자유교육 36
5. 맺는 말 50
2장. 사회적 실제에의 입문으로서 교육과 교과의 정당화(황규호) 57
1. 서론 57
2. 허스트의 전기와 후기 사고의 검토 61
3. 후기 허스트의 이해를 위한 주요 쟁점의 검토 79
4. 맺는 말 95
3장. 교육목적으로서의 웰빙: 교육과정 철학적 함의(유재봉) 101
1. 서론 101
2. 웰빙에 관한 두 관점: 객관주의적 관점과 주관주의적 관점 103
3. 화이트의 웰빙 개념과 교육 109
4. 웰빙 교육의 의미와 한계 121
4장. 교육 논의에서 과학과 예술의 관련 방식 고찰(방진하) 131
1. 문제제기 131
2. 예비적 고찰: 선행 교육 연구에서 과학과 예술의 관련 방식 135
3. 교과로서 과학과 예술이 가진 가치 138
4. 논의: 인간다움의 의미-과학과 예술의 대화 144
5. 맺는 말 153
Ⅱ. 지식의 성격과 교육과정
5장. 지식과 교육과정 탐구를 위한 관점의 대전환: 이성중심주의에서 경험중심주의로의 전환(박철홍) 161
1. 이원론과 이성중심주의에 근거한 교육과 교육이론의 지배 161
2. 이성중심주의 지식관과 이원론적 형이상학 167
3. 상황적 교변작용과 경험 상황의 총체성 174
4. 지식의 총체성과 앎의 속성 180
5. 삶과 사고 전체를 응시하는 교육학 탐구를 지향하며 195
6장. ‘이론’의 두 가지 의미와 듀이 지식론을 보는 두 가지 관점(한기철) 207
1. 여는 말: 듀이 지식론에 대한 상반된 관점 207
2. ‘보는 지식’으로서의 이론 212
3. ‘언어적 지식’으로서의 이론 221
4. 이론과 실제의 고전적인 의미 230
5. 맺는 말: 지식교육의 항구적 기준 238
7장. 교육내용과 교사의 권위: 가다머 해석학의 관점(서용석) 243
1. 문제제기 243
2. 피터스: 전문지식의 권위자로서의 교사 249
3. 가다머: 탁월한 선입견의 소유자로서의 교사 256
4. 이해에서의 교사의 위치 265
8장. 콜링우드의 역사이론에 비추어 본 교과의 실제적 의의(고영준) 281
1. 교과의 실제적 의의는 무엇인가? 281
2. 역사학의 자율성 284
3. 역사학에 비추어 본 교과 298
4. 결론: 교육의 총체성 315
Ⅲ. 교과로서 도덕과 예술의 성격
9장. 자기지식의 도덕교육적 의미(임병덕) 323
1. 서론 323
2. 신의 인사: 너 자신을 알라 328
3. 자기지식과 간접전달 335
4. 결론 343
10장. 교육 내용과 선(善)의 관계: ‘테크네’의 개념을 중심으로(홍윤경) 351
1. 문제 제기 351
2. 보편적 선의 의미 356
3. 변증법의 핵심: 질문 359
4. ‘선에 관한 지식’을 통한 인간 본성의 실현 365
5. 결론 371
11장. 예술의 인성 교육적 의미: 루소 교육철학과 피나 바우쉬의 예술세계(임현식) 377
1. 들어가는 글: 예술교육은 인간성 개발에 유익한가 377
2. 예술과 인간성의 관련성에 대한 루소의 견해 379
3. 루소의 미덕 개념과 바우쉬의 예술세계에 내포된 미덕 388
4. 마치는 글 404
12장. 아리스토텔레스의 음악교육론에 나타난 자유교육적 함의(최은순) 409
1. 교육의 두 갈림길 409
2. 좋은 삶을 위한 기술: 자유교육론 417
3. 여가의 삶을 위한 기술: 음악교육론 425
4. 품성의 재현을 통한 품성의 실현 438
Ⅳ. 교육과정의 최근 쟁점
13장. 역량기반 교육과정과 행위자성(agency): 오우크쇼트 「인간행위론」의 교육학적 함의(박주병) 451
1. 서론 451
2.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문제의식 454
3. 인간행위와 행위자성 460
4.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적 검토 466
5. 결론 477
14장. 역량과 심성: 생활과 교과의 관련(신춘호) 483
1. 서론: 역량계발과 형식도야 483
2. 형식도야와 교과교육 488
3. 역량과 심성: 교육목적과 내용의 관련 493
4. 교육이론의 성격: 처방과 이해 499
5. 교육과정의 근본문제: 생활과 교과 504
15장. 교육과정에서 질성적 사고와 내러티브의 상보적 가능성(강현석) 513
1. 서론: 문제 구성 513
2. 듀이의 질성적 사고의 토대: 총체적 삶 속 경험의 의미 517
3. 질성적 사고의 교육적 가능성 526
4. 질성적 사고와 내러티브의 상보성 536
5. 결론 546
16장. 신자유주의 시대에서 대학 교육과정과 인재상에 대한 비판적 이해(조상식) 553
1. 문제 상황 553
2. 교육적 인재상-역사적 선례 556
3. 대학의 시장화와 직업교육 567
4. 요약 및 결론 576
찾아보기 582
프로젝트 관리를 알면 프로젝트가 보인다

도서명 : 프로젝트 관리를 알면 프로젝트가 보인다
저자/출판사 : 민택기, 노드미디어
쪽수 : 416쪽
출판일 : 2024-09-09
ISBN : 9788984583559
정가 : 19000
제1부 프로젝트 관리의 배경
PART 1. 프로젝트 관리의 배경
1. 프로젝트란
2. 프로젝트의 특성
3. 프로젝트 관리란
4. 프로젝트 관리가 왜 필요한가
5.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
제2부 예측형 프로젝트 관리와 전통적 방식
PART 2. 예측형 프로젝트 관리의 개념
1. 예측형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
2.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3. 프로젝트 관리 분야와 세부 프로세스
PART 3. 프로젝트 기획
1. 프로젝트 착수
2. 프로젝트 계획 수립
3. 프로젝트 기준 계획
4. 프로젝트 보조 계획
5. 프로젝트 관리 계획
PART 4. 프로젝트 실행 및 통제
1. 프로젝트 실행 및 통제의 개념
2. 프로젝트 통제 회의
3. 통제의 대상
4. 프로젝트 성과 분석
5. 프로젝트 성과 보고
6. 통합변경통제와 변경관리
7. 프로젝트 이슈 관리
8. 프로젝트 기획 및 통제 절차
PART 5. 프로젝트 종료
1. 프로젝트 평가 회의
2. 프로젝트 종료 보고서
제3부 적응형 프로젝트 관리와 애자일 방식
PART 6.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의 개념
1. 애자일 방법론의 개념
2. 애자일 프로세스의 전반적 흐름
3. 애자일의 역할과 책임
PART 7. 애자일 프로세스의 탐구
1. 애자일 프로세스 개요
2. 비전 및 제품 구상
3. 제품 로드맵
4. 제품 백로그
5. 릴리스(출시) 계획
6. 스프린트(이터레이션) 계획
7. 스프린트(이터레이션) 실행
8. 스프린트 검토(Sprint Review)
9. 회고(Retrospective)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