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콜릿을 참기에는 충분히 오래 살았어 또는 근대중국사상의 흥기 4(하)
땅끝
2024-12-19 0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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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초콜릿을 참기에는 충분히 오래 살았어

도서명 : 초콜릿을 참기에는 충분히 오래 살았어
저자/출판사 : 마르가레타 망누손 글/그림 · 임현경 번역, 알에이치코리아
쪽수 : 220쪽
출판일 : 2024-08-07
ISBN : 9788925574738
정가 : 17800
추천의 글
프롤로그
1. 친구와 진토닉을
2. 세상은 언제나 망하기 일보 직전
3. 빈손으로 움직이지 말 것!
4. 7년 전에 죽었다 깨어난 사람
5. 자원봉사는 최대한 많이
6. 머리카락은 일찍부터 관리하시길
7. 귀여운 아이들일수록 내가 대접받고 싶은 대로 대접할 것
8. 무슨 일을 써서든 피해야 할 일
9. 돌봄은 매일매일
10. 마음을 활짝 열면
11. 초콜릿은 언제나 옳다
12. 사랑스러운 문제
13. 뭐니뭐니 해도 줄무늬
14. 젊은이들 곁에서 젊었던 자신에게 휘파람을
부록. 데스클리닝에 대해 덧붙이고 싶은 말들
- 삶의 중요한 문제에 대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꺼내는 방법
- 세상은 늘 망하기 직전 같지만 그래도 봄맞이 대청소는 꼬박꼬박 돌아온다
- 데스클리닝에 대한 새로운 발견과 데스클리닝 초보자들의 지문에 대한 답
감사의 말
근대중국사상의 흥기 4(하)

도서명 : 근대중국사상의 흥기 4(하)
저자/출판사 : 왕후이, 돌베개
쪽수 : 561쪽
출판일 : 2024-07-15
ISBN : 9791192836768
정가 : 45000
제11장 담론의 공동체와 과학의 분류 계보
제1절 ‘두 문화’와 과학담론공동체
제2절 중국과학사의 초기 활동과 과학자의 정치
제3절 세계주의와 민족국가: 과학 담론과 ‘국어’의 창제
제4절 후밍푸와 실증주의 과학관
1. 실증주의의 틀 속에서 실증주의에 대해 의심하기
2. 형이상학적 전제와 실증주의 과학관에 대한 확증
3. 관계로서의 진리와 선험 원리로서의 사회와 국가
제5절 ‘공리’로서의 과학과 그 사회적 전개
1. 과학적, 도덕적 그리고 합리적
2. 과학과 정치 및 기타 사회 업무
2.1 과학과 대동 그리고 국제 관계 / 2.2 과학과 공화정체 / 2.3 과학과 학술 및 교육
3. ‘과학과 현학 논쟁’의 서막: 과학과 인생관 문제(양취안을 예로)
4. 진화론에 대한 회의와 근대 문화 논쟁
제6절 근대 세계관과 자연 일원론적 지식 분류
제12장 과학담론공동체로서의 신문화운동
제1절 ‘5·4’ 계몽운동의 ‘태도의 동일성’
제2절 가치 영역으로서의 과학 영역
1. 천두슈: 실증주의에서 유물주의로
2. 과학 개념과 반전통 운동
3. 계몽주의의 과학 개념 및 그 의의
제3절 과학 영역으로서의 인문 영역
1. 후스의 과학적 방법과 근대 인문 학술
2. 과학적 방법과 인문과학자의 사회적 역할
제4절 반이학으로서의 ‘신이학’
1. 우즈후이와 반전통주의 과학관
2. 통속화된 형식과 상식적 비판
3. 자연적 과정과 역사적 과정
3.1 과학적 우주관: 창세 관념과 우주 과정의 목적성 배제 / 3.2 과학적 인생관: 천리의 쇠망과 인간의 쇠망 / 3.3 기계론인가 아니면 유기론인가
4. ‘반이학’인가 아니면 ‘신이학’인가
제13장 동서문화 논쟁과 지식/도덕 이원론의 기원
제1절 문화 근대성의 분화
제2절 동서문화 논쟁의 두 가지 서사 모델
제3절 동양과 서양 이원론과 그 변형체
제4절 신구 조화론의 탄생과 시간 서사
제5절 총체적 역사 서사 속의 동양과 서양 이원론과 해소
제6절 총체적 역사 속의 ‘동서문화와 그 철학’
제7절 문화관의 전환에서 주체성 전환으로
제14장 지식의 분화, 교육 제도 개혁, 그리고 심성지학
제1절 지식 문제 속에 은폐된 문화
제2절 장쥔마이와 지식 분화의 주체성 문제
1. 심리학에 대한 인문주의 해석
2. 사회과학에 대한 인문주의 해석
3. ‘인생관’ 문제와 지식 계보의 재구성
제3절 지식 계보의 분화와 사회 문화의 ‘합리화’ 설계
1. 지식 분과와 근대 사회 분업
2. 교육 제도 개혁, 분과 설치와 지식 계보의 구분
3. 심성지학과 근대화의 문화 설계
제15장 공리 세계관과 그 자아 해체
제1절 보편 이성으로서의 과학과 근대 사회
제2절 과학 세계관의 탈바꿈
제3절 근대성 문제와 청말 사상의 의의
제4절 사상사 명제로서의 ‘과학주의’ 및 그 한계
제5절 하이에크의 과학주의 개념
제6절 사회관계로서의 과학
1. 자연과 사회 이원론
2. 시장/계획 이원론
3. 청말 국가의 ‘시장’과 ‘사회’ 창출
제7절 기술 통치와 계몽 이데올로기
주(注)
역자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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