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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등산 스토리텔링 및 문화콘텐츠 연구 또는 반야심경

땅끝
2024-12-19 07:52 67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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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등산 스토리텔링 및 문화콘텐츠 연구
9788956657080.jpg


도서명 : 무등산 스토리텔링 및 문화콘텐츠 연구
저자/출판사 : 이용식, 시와사람
쪽수 : 244쪽
출판일 : 2023-12-20
ISBN : 9788956657080
정가 : 15000

무등산 스토리텔링 및 문화콘텐츠 연구 - 차례 |

책을 펴내며 - - - - - - - - 6

Ⅰ. 서론 ---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7
2. 산에 대한 연구사 검토 --- 22
3.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28

Ⅱ. 무등산 스토리자원의 유형 분류 --- 33
1. 무등산 스토리자원의 현황 --- 35
2. 무등산 스토리자원의 유형 분류 준거 --- 50
3. 무등산 스토리자원의 유형별 분류 --- 55
가. 지리적 담론 유형 --- 55
1) 지명 획득 유형 --- 56
2) 지형 설명 유형 --- 59
나. 역사적 담론 유형 --- 64
1) 영웅 생애 유형 --- 64
2) 인물 활동 유형 --- 73
다. 사회적 담론 유형 --- 81
1) 사건 발생 유형 --- 82
2) 생활상 반영 유형 --- 86
3) 종교 지향 유형 --- 98
4) 정서 중심 유형 --- 106

Ⅲ. 무등산 스토리자원의 이미지와 활용가치 --- 111
1. 무등산의 전통적 문화원형 이미지 --- 113
가. 생명의 태반으로서 모성 이미지 --- 114
나. 전란과 재난 극복의 안민 이미지 --- 120
다. 종교적 숭배대상으로서 신성 이미지 --- 122
라. 기다림과 탈속의 대상으로 은일 이미지 --- 129
마. 놀이적 공간으로서 유람 이미지 --- 134
바. 집단적 인성으로서 의기 이미지 --- 135
2. 무등산 스토리자원의 가치 및 개발의 시의성 --- 139
가. 무등산 스토리자원의 가치 --- 140
나. 무등산 스토리자원 개발과 그 시의성 --- 144
3. 스토리자원의 활용을 위한 스토리텔링 전략 --- 148
가. 스토리자원과 문화콘텐츠의 상생적 결합 --- 149
나. 스토리자원의 문화콘텐츠화 가능성 --- 153
다. 스토리자원을 활용한 문화콘텐츠 전환 사례 --- 156

Ⅳ. 스토리텔링을 통한 문화콘텐츠 개발 방안 --- 167
1. 스토리자원과 테마공원 --- 170
가. 테마공원과 무등산 스토리텔링 개발 방안 --- 171
나. 무등산 스토리자원의 테마공원 스토리텔링 --- 176
2. 스토리자원과 문화교육 --- 183
가. 문화교육과 무등산 스토리텔링 개발 방안 --- 184
나. 무등산 스토리자원의 교육 스토리텔링 --- 186
3. 스토리자원과 문화산업 --- 191
가. 문화산업과 무등산 스토리텔링 개발 방안 --- 192
나. 무등산 스토리자원의 문화산업 스토리텔링 --- 194
4. 스토리자원과 관광 --- 201
가. 관광과 무등산 스토리텔링 개발 방안 --- 202
나. 무등산 스토리자원의 관광 스토리텔링 --- 206

Ⅴ. 무등산 스토리자원에 대한 전략적 제언 --- 213
1. 무등산 스토리자원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조건 --- 214
2. 무등산 스토리자원의 기반 조성 --- 223
가. 무등산 연구원 설립 및 산악문화 관련 국제 네트워크 구축 -- 225
나. 스토리자원 조사·연구시스템 구축과 산 관련 컬렉션 설치 -- 227
다. 무등산 스토리텔링 위원회 및 스토리 창작 스튜디오 조성 -- 230

Ⅵ. 결론 --- 233

참고문헌 --- 240




반야심경
9791192151731.jpg


도서명 : 반야심경
저자/출판사 : 장순용, 라의눈
쪽수 : 292쪽
출판일 : 2024-04-08
ISBN : 9791192151731
정가 : 18000

머리말

1장 빤냐빠라미타-흐르다야-수뜨라
(prajnaparamita-hrdaya-sutra) (본문 번역)

2장 깨달음[Bodhi]의 길 (본문 해설)
‘빤냐선[般若船]을 타고’는 무슨 뜻인가?
가슴의 길이란?
경(經)이란?
빤냐빠라미타-흐르다야-수뜨라를 설한 분은 누구인가?
보디사뜨와[bodhi-sattva, 보살]란?
아발로이키테스와라[Avalokitesvara] 보디사뜨와는 누구인가?
자재(自在)의 의미는?
아발로이키테스와라[Avalokitesvara]의 성별은?
‘깊이 빤냐빠라미타를 행할 때’에서 ‘깊이’는 무슨 뜻일까?
빤냐[般若] 빠라미타는 무엇인가?
행(行)할 때란?
다섯 쌓임[panca-skandha, 五蘊]이란 무엇인가?
비추어 본다[照見]란 무슨 뜻인가?
‘일체의 고통과 재난을 건졌다’
이 경전은 누구에게 설해졌는가?
‘것(rupa, 色, things)’이란?
다섯 쌓임[panca-skandha]의 색(色)과 육경의 색(色)의 차이점
의근(意根)에 관해
비어있음[sunya, 空]이란?
곧[卽]이란?
법은 무엇인가?
비어있는 모습(空相)이란?
불생불멸-무생법인(無生法忍)이란?
비어있음(空)과 무(無)의 차이는?
3과(科)란?
연기=비어있음(空)이란 무엇인가?
제일의제(第一義諦, 勝義諦)의 의미란?
일체만법이 ‘비어있고(sunya, 空)’ 또한 앎(智)과 얻음(得)도 비어있다
빤냐빠라미타-흐르다야-수뜨라(般若波羅蜜多心經)는 누구를 위해 설했는가?
얻을 바가 없다는 것은?
빤냐선[般若船]을 타라
빤냐와 지혜 ·
중도란?
팔불(八不)이란?
뒤바뀐 헛된 상념(轉倒夢想)의 세계란?
빤냐와 절대성
니르바나란?
안누타라삼먁삼보디[anuttara-samyak-sambodhi]란?
만트라[Mantra, 呪]란?
빤냐빠라미타의 만트라

3장 절대성과 상대성
절대성과 상대성이란?
불성-붓다의 성품(본질)
비어있음[空]=가유(假有)=중도(中道)─실상과 환상, 그리고 불이(不二)
성(性)과 상(相)이란?
명자(名字)란?
모습놀이-모습을 여읜 자리
이(理)와 사(事)란?
이사무애관(理事無礙觀)이란?
여(thatā 如)─여여(如如), 진여(tathatā 眞如), 일여(一如), 여시(如是)
시간-비롯 없음[無始]과 한때[一時]
기미[幾], 기틀[機] 1
일착자(一著者)─영원한 삶의 소식
무념, 무상, 무주
사제(四諦)
십이연기란?
비로자나[Vairocana, 毘盧遮那] ·
분단생사(分段生死)와 변역생사[變易生死]
윤회[samsāa, 輪廻]
삼계[trayo dhāavaḥ 三界]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 tri-sāasra-mahāsāasra-loka-dhāeu)

4장 영성의 길
영성의 길 ; 영성의 길이 존재의 길이고 생명의 길이다
까르마(karma, 業)─평등과 차별
자유(freedom)와 해방[liberation]
사랑과 자비
의식-참나[Self]의 빛
권리(right)와 정치적 올바름[political correctness]
보시
지각과 투사
일즉일체(一卽一切)
내면의 영적 가슴
내맡김과 에고
사실과 맥락, 그리고 진실
내면의 참모습
염원
심판
인류 재앙의 뿌리
모든 예언은 거짓이다

부록 1
大本 般若心經(Prajñāāamitāhṛaya-sūram, 반야빠라미타심경)
반야심경 소본
산스크리트 반야심경
빤냐빠라미타-흐르다야-수뜨라를 알파벳으로 바꾼[Romanized] 버전
प्रज्ञापारमिताहृदयसूत의 한글 발음 버전
현장본 般若波羅蜜多心經 원문

부록 2
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摩訶般若波羅蜜大明呪經)
-요진(姚秦) 천축 삼장(天竺 三藏) 구마라집(鳩摩羅什) 번역(402-412년)
보편적 지혜의 곳간인 반야바라밀다의 정수 경전(普遍智藏般若波羅蜜多心經)
-마갈제국(摩竭提國) 삼장(三藏) 사문(沙門) 법월(法月) 중역(重譯)(739년)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계빈국(罽賓國) 삼장(三藏) 반야공이언(般若共利言) 등이 번역(790년)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唐上都大興善寺三藏沙門智慧輪奉 詔譯(약 860년)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돈황(燉煌) 석실본(石室本)
-삼장(三藏) 법사 사문 법성(法成) 역(856년)
붓다께서 거룩한 붓다의 모체(母體)인 반야바라밀을 설한 경전(佛說聖佛母般若波羅蜜多經)
-서천(西天) 역경(譯經) 삼장 시호(施護) 소역(詔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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