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픽사 인사이드 아웃 2(소설) 또는 박물관교육 30년 담론(30 Years of Museum Education Discourse) > NEW도서

본문 바로가기

NEW도서

디즈니 픽사 인사이드 아웃 2(소설) 또는 박물관교육 30년 담론(30 Years of Museum Education Disc…

땅끝
2024-12-19 07:52 107 0

본문




디즈니 픽사 인사이드 아웃 2(소설)
9791191212389.jpg


도서명 : 디즈니 픽사 인사이드 아웃 2(소설)
저자/출판사 : 테니,넬슨김민정,번역, 아르누보
쪽수 : 160쪽
출판일 : 2024-06-28
ISBN : 9791191212389
정가 : 13800

1장 ㆍ014
2장 ㆍ023
3장 ㆍ031
4장 ㆍ037
5장 ㆍ056
6장 ㆍ066
7장 ㆍ078
8장 ㆍ083
9장 ㆍ091
10장 ㆍ100
11장 ㆍ106
12장 ㆍ117
13장 ㆍ125
14장 ㆍ129
15장 ㆍ137
16장 ㆍ145
에필로그 ㆍ155




박물관교육 30년 담론(30 Years of Museum Education Discourse)
9788928519903.jpg


도서명 : 박물관교육 30년 담론(30 Years of Museum Education Discourse)
저자/출판사 : 김인회, 민속원
쪽수 : 456쪽
출판일 : 2024-05-30
ISBN : 9788928519903
정가 : 39000

머리말
참고문헌
찾아보기


제1부 박물관교육의 필요성과 동향

 제1장 박물관교육의 필요성과 동향
  1. 우리교육의 사각지대 박물관교육
  2. 근대교육 1세기, 그 교육정신의 반성
  3. 우리교육의 실상과 박물관교육의 필요성 및 동향

 제2장 문화다양성과 박물관의 역할
  1. 문화다양성, 그 시대사적 함의
  2. 문화다양성 차원에서 우리는 누구인가?
  3. 문화다양성 의식이 반영된 우리의 민중문화
  4. 문화다양성과 박물관의 역할

 제3장 박물관 다문화교육의 의미와 방향
  1. 다문화시대 박물관의 위상과 과제
  2. 20세기형 학교교육
  3. 박물관 다문화교육의 의미
  4. 박물관 다문화교육의 방향과 가능성


제2부 박물관으로 배우는 21세기의 세계

 제1장 박물관으로 배우는 21세기의 세계
  1. 20세기(18세기~20세기 근대역사)와 21세기의 차이
  2. 21세기의 상황 인식과 적응을 위한 대비 : 박물관교육
  3. 박물관교육의 전략과 과제

 제2장 21세기 지역박물관과 박물관교육

 제3장 변환시대 박물관과 교육의 위상 변화
  1. 교육학, 민속학, 박물관교육과의 인연
  2. 혜곡최순우와의 인연
  3. 변환(transition)중에 있는 박물관
  4. 다문화시대 박물관교육

 제4장 새롭고 지속 가능한 박물관교육
  1. 문제의 제기
  2. 다문화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박물관교육의 방향
  3. 굿문화의 박물관교육적 가치
  4. 새롭고 지속가능한 박물관교육을 향한 과제와 조건


제3부 지역문화와 박물관

 제1장 지역문화와 박물관
  1. 우리시대의 박물관의 의미와 역할
  2. 지역문화와 사회교육기관으로서의 박물관교육철학
  3. 지역박물관들의 다양한 문화적 위상

 제2장 도시역사박물관의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
  1. 평생교육의 시대와 도시역사박물관의 위치
  2. 서울역사박물관의 위상과 평생교육 활성화 과제
  3. 평생교육 활성화 영역과 대상
  4.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 과제, 기타

 제3장 어린이에 대한 생각의 역사와 미래지향 전략
  1. 어린이와 관련되는 생각
  2. 어린이에 대한 생각의 역사에 대한 생각
  3. 어린이박물관의 미래지향 전략


제4부 모두를 위한 박물관의 역할과 교육

 제1장 인성회복을 위한 놀이의 가치
  1. 소통이 넘치지만 소통할 수 없는 시대
  2. 감성이 넘치지만 공감이 매 마른 시대
  3. 인류의 영원한 자산, 상상과 놀이
  4. 놀이문화의 부활을 통한 정신적 자주성 확장의 길

 제2장 한국 어린이박물관의 정체성과 과제
  1. 20세기와 21세기의 차이
  2. 어린이박물관의 정체성
  3. 어린이박물관의 과제

 제3장 모두를 위한 박물관의 역할과 교육
  1. 근대국가 시대의 특징과 박물관의 탄생
  2. 식민주의 시대의 박물관의 속성
  3. 자유민주주의 정보문화 시대의 박물관의 위상
  4. 해방, 그리고 새로운 지평 열기 : 자유 소통 공감 공생 공존


제5부 한국 무속사상에서 본 다문화이해교육

 제1장 한국사회의 문화다양성 고찰
  1. 다문화성을 생각해야만 할 오늘의 상황
  2. 상황 인식 방법
  3. 고려사회의 다문화성
  4. 오늘의 우리사회에서의 다문화성 문제
  5. 과제와 전망

 제2장 한국 무속사상에서 본 국제이해 교육
  1. 국제이해 교육의 바탕으로서의 문화교육
  2. 한국 무속사상에서 본 국제이해 교육

 제3장 월드컵에 나타난 국민적 역동성의무속문화적 이해와 해석
  1. 머릿말
  2. 월드컵에서 나타난 국민적 역동성의 정체
  3. 월드컵에서 나타난 국민적 역동성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4. 월드컵에서 나타난 국민적 역동성에 대한 무속문화적 해석1
  5. 월드컵에서 나타난 국민적 역동성에 대한 무속문화적 해석2
  6. 맺는 말

 제4장 화해와 평화를 위한 박물관의 역할 : 서울 굿의 예
  1. 화해와 평화에 접근하기 위한 방법론
  2. 세계민족박물관들의 과제
  3. 굿 속에 자리 잡고 있는 화해 지향적 역동성

  Chapter 4 The role of the Museum for Reconciliation and Peace : Examples of shamanic rituals (Kut) in Seoul
  1. Methodological approaches to reconciliation and peace
  2. Tasks of the ethnology museums in the world
  3. Dynamics of reconciliation in Kut(the Korean shamanic ritual)
  4. Possibilities of applying the reconciliatory momentsin Kut to museum events and the 21st Century

 제5장 무형문화유산으로서의 굿 : 그 박물관교육적 해석
  1. 한국사회에서의 무속의 위상과 논의 과제
  2. 한국무속의 실상과 내용
  3. 한국무속의 사회ㆍ문화적 기능과 그 박물관 교육적 의의
  4. 결론

  Chapter 5 “Kut” as an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 Its Museum Educational Interpretation
  1. Discussion of Shamanism’s Topology in Korean Society
  2. Korean Shamanism’s Phenomenology and Its Content
  3. Korean Shamanism’s Socio-cultural Function and Its Museum Educational Significance
  4. Conclusion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