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개론 또는 DMZ 접경지역 기행 7: 파주 > NEW도서

본문 바로가기

NEW도서

영유아교육개론 또는 DMZ 접경지역 기행 7: 파주

땅끝
2024-01-25 08:44 557 0

본문




영유아교육개론
9791167251381.jpg


도서명 : 영유아교육개론
저자/출판사 : 유구종, 공동체
쪽수 : 402쪽
출판일 : 2022-02-25
ISBN : 9791167251381
정가 : 23000

CHAPTER 01 유아교육의 개념 및 의의 11
1. 유아에 대한 개념 13
2. 유아교육에 대한 개념 17
3. 유아교육의 특성 24
1) 유아교육의 중요성 24
2)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방향 27
4. 유아교육기관 32
1) 유치원 32
2) 어린이집 34

CHAPTER02 보육의 이론적 기초 41
1. 보육의 개념 43
2. 보육의 필요성 46
1) 영유아의 권리 46
2) 취업모의 증가 47
3) 저출산과 고령화 현상 48
4) 가족 구조 및 형태의 다양화 49
5) 발달적 측면 49
3. 보육 패러다임의 변화 50
1) 보육의 사회화 51
2) 양성평등 53
3) 보편성과 공공성 55
4)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 56

CHAPTER03 우리나라 유아교육 체제와 정책 61
1. 우리나라 유아교육제도의 역사 64
1) 유아교육제도의 변천 64
2) 보육제도의 변천 67
2. 유아교육과 보육의 근거법 72
1) 유아교육법 72
2) 영유아보육법 73
3) 유아교육법과 영유아보육법의 비교 73
4) 공교육과 공보육 75
3. 유보통합의 진행과정 79
1) 유보통합의 진행과정과 추진방안 79
2) 유보통합 추진과 0∼2세 영아 통합 84

CHAPTER04 유아교육사상 91
1. 유아교육사상의 변천 93
1) 고대~16세기 유아교육사상 93
2) 17~18세기 유아교육사상 98
3) 19~20세기 유아교육사상 105
2. 아동중심교육 113
1) 아동중심교육 형성의 역사적 배경 113
2) 아동중심교육 개념의 이해 116

CHAPTER 05 영유아의 발달과 교사의 역할 125
1. 발달이론 127
1) 성숙주의 이론 127
2) 행동주의 이론 129
3) 구성주의 이론 130
4) 정신분석이론 136
5) 생태학적 이론 139
2. 영아기의 발달과 교육 141
1) 1세 미만 영아기 141
2) 걸음마기 영아 148
3. 유아기의 발달과 교육 160
1) 신체 · 운동발달 및 교육 160
2) 언어발달 및 교육 161
3) 사회성 발달 및 교육 163
4) 정서발달 및 교육 164
5) 인지발달 및 교육 166

CHAPTER 06 유아놀이지도 173
1. 놀이에 대한 이해 175
1) 놀이의 개념 및 특성 175
2) 놀이의 의의 178
2. 놀이발달 183
1) 인지적 놀이 발달 184
2) 사회적 놀이 발달 210
3) 놀이와 유아발달 214
3. 놀이에서의 성인 개입과 놀이훈련 219
1) 놀이와 성인 개입 219
2) 놀이훈련 219

CHAPTER 07 우리나라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 225
1. 유치원 교육과정 227
2. 표준보육과정 232
1) 표준보육과정의 변천 232
2)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235
3. 3~5세 누리과정 245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특성 246
2) 누리과정의 성격 247
3)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248
4) 누리과정의 운영 250
5)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 251

CHAPTER 08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257
1. 프로젝트 접근법 260
1) 개 요 260
2) 프로젝트의 계획과 실행 261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264
1) 개 요 264
2) 교수방법 및 교육과정 265
3) 기록화 267
4) 부모와 지역사회 연계, 디지털 기록화 269
5) 물리적 환경과 인적자원 271
6) 한국적 상황으로의 적용 272
3. 다중지능 접근법 273
1) 개 요 273
2) 개별 지능 영역과 연합 274
3) 교수방법 및 내용 277
4) 교수방법 적용의 실제 280
5) 프로젝트 스펙트럼 평가 283
4. 발현적 ICT 교육과정 284
1) ICT 교육과정의 필요성 284
2) ICT 교육과정 285
3) 발현적 ICT 교육과정 286
4) 교수방법 및 교육내용 287
5. 생태교육과정 291
6. 발도르프 유아교육 프로그램 294
7. 홀리스틱 통합교육과정 297

CHAPTER 09 영유아 교육환경 303
1. 영유아를 위한 교육환경 305
1) 영유아를 위한 실내 교육환경 305
2) 영유아를 위한 실외 교육환경 322
2. 교육인력 325
1) 교육 종사자의 자질과 역할 326
2) 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방안 336

CHAPTER 10 부모와 지역사회 연계 345
1. 부모와의 협력 347
1) 부모협력의 필요성 347
2) 부모와의 협력을 위한 실제 349
2. 지역사회와의 연계 356
1)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 356
2) 지역사회 협력의 실제 356
3. 포괄적 관점의 부모 · 가족 서비스 지원 359
1)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개념 359
2)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실제 361

CHAPTER 11 영유아와 평가 365
1. 영유아에 대한 평가 367
1) 관 찰 368
2) 부모와의 면담 373
3) 표준화 검사 374
4) 수행평가 376
5) 포트폴리오 평가 381
6) 개인 내 평가, 다중지능평가 382
7) 기록화와 디지털 기록화 383
2. 유치원 평가 386
3. 영유아 보육과정 평가 389
1) 보육과정 평가의 개념 및 목적 389
2) 보육과정 구성 요소에 대한 평가 390
3) 보육의 질 평가 391
4. 어린이집 평가제 396
1) 평가인증제의 필요성 및 목적 396
2) 어린이집 평가제 397




DMZ 접경지역 기행 7: 파주
9788949966410.jpg


도서명 : DMZ 접경지역 기행 7: 파주
저자/출판사 : 건국대학교,통일인문학연구단,DMZ연구팀, 경인문화사
쪽수 : 236쪽
출판일 : 2022-04-29
ISBN : 9788949966410
정가 : 15000

01 구중궁궐에서 살다간 왕족들의 삶과 죽음, 조선의 왕과 왕비의 능
공릉 - 순릉 - 영릉 - 파주 소령원 - 파주 수길원 - 파주 장릉 - 김포 장릉

02 사람들의 마음이 담긴 믿음의 길을 걷다, 파주 사찰 기행
범륜사와 운계폭포 - 보광사 - 용암사 - 용미리 마애이불입상 - 용상사 - 검단사

03 땅?몸?말?마음을 지키려던 이들, 파주에 잠들다
정태진 기념관과 묘 - 윤관장군묘와 상서대 - 허준의 묘 - 황희 정승의 묘와 반구정

04 망원경 안의 세계, 전망대 너머의 평화
장산전망대 - 통일대교 - 제3땅굴 - 도라전망대 - 도라산역과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

05 성리학의 나라 조선에서 기호학파의 중심이였던 파주 1: 향교 편
적성향교 - 파주향교 - 교하향교

06 성리학의 나라 조선에서 기호학파의 중심이였던 파주 2: 서원 편
파산서원 - 자운서원 - 용주서원과 신곡서원지


07 전쟁이 끝난 곳에 남은 풍경들, 그곳에서 찾은 치유의 길
장준하공원 - 오두산 통일전망대 - 망배단?임진강 철교 - 자유의 다리?독개다리 - 평화의 발 - 경의선 장단역 증기기관차 - 임진각?평화누리공원

08 임진강변 생태탐방로를 걸으며 무능한 역사와 현재를 사유하다
파주 임진강변 생태탐방로 - 초평도 - 임진나루터 - 율곡습지공원에서 화석정

09 임진강변의 격전사 3: 삼국 패권의 처음과 끝이 묻힌 임진강 남쪽의 성들
파주 월롱산성지 - 파주 오두산성 - 파주 덕진산성 - 파주 칠중성 - 연천 대전리산성

10 냉전 해체의 공간, 판문점에서 평화와 치유의 길을 걷다
판문점 - 평화의 집 - 도보다리 - 돌아오지 않는 다리?72시간 다리 - 통일각 - 파주 북한군 묘지

11 적대의 땅에서 자라나는 곡식들과 평화의 바람
통일촌 - 대성동 자유의 마을 - 해마루촌 마을

12 자유로를 타고 올라가는 자본의 물결
파주출판문화정보산업단지 - 롯데 프리미엄아울렛 파주점 -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 - 통일동산 - 통일초등학교 - 경기미래교육 파주 체인지업캠퍼스 - 헤이리 예술마을 - 프로방스 마을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