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탑낙수: 중국편 또는 인간 역사 교육과 어린이 교육
땅끝
2024-12-18 10:33
108
0
본문
백탑낙수: 중국편

도서명 : 백탑낙수: 중국편
저자/출판사 : 전광배, 명문당
쪽수 : 364쪽
출판일 : 2023-06-30
ISBN : 9791191757835
정가 : 25000
序
진충보국盡忠報國, 애국愛國인가? 매국賣國인가?
하룻밤에 쌓는 만리장성萬里長城, 고무줄로 만들었나?
1부
1-1. 요순선양堯舜禪讓, 평화적 정권교체인가? 쿠데타인가?
1-2. 용龍은 동이족東夷族의 상징이다!!
1-3. 동이東夷의 契(글) 갑골문甲骨文
1-4. 기자箕子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
1-5. 공자왈孔子曰“나는 원래 은殷나라 사람이었다.”
1-6. 활 잘 쏘는 동이족東夷族의 명궁名弓 이야기
2부
2-1. 자원字源으로 풀어보는 역대 중국 국호國號의 뜻
2-2. 상성商聖 범려范곽와 경국지색傾國之色 서시西施!!
2-3. 진시황秦始皇을 위한 변명
2-4. 흉노匈奴는 당시 세계 최강국이었다
2-5. 흉노匈奴와 신라新羅
2-6. 실크로드와 신라新羅
2-7. 정사正史와 야사野史를 넘나드는 양귀비楊貴妃 이야기
3부
3-1. 중국을 정복한 금金과 청淸은 경주김씨慶州金氏?
3-2. 위대한 항해, 명明나라 정화鄭和의 대원정大遠征
3-3. 세계 최강대국 명明나라를 망친 암군暗君 이야기
3-4. 망亡하지 않은 나라 없고, 도굴盜掘되지 않은 무덤 없다!!
인간 역사 교육과 어린이 교육

도서명 : 인간 역사 교육과 어린이 교육
저자/출판사 : 박재순, 나눔사
쪽수 : 284쪽
출판일 : 2023-07-25
ISBN : 9788970278971
정가 : 15000
머릿말
1부
인간교육과 역사교육
1장 나라의 근본과 인간교육의 백년대계를 세우기 위하여
1. 나라의 근본과 인간교육
1) 적폐의 청산과 인간교육의 필요
2) 민주공화와 민족통일을 위한 인간교육(민주시민교육)은 어디서 시작할 것인가?
2. 나라의 근본을 세우고 인간 교육의 귀감이 된 안창호
1) 나라의 근본을 세운 안창호
2) 교육독립운동과 인간교육의 귀감인 안창호
3) 안창호, 이승훈, 유영모, 함석헌으로 이어지는 정신과 철학의 계보를 열다.
3. 안창호의 인간교육철학
1) 안창호의 인간교육철학
ㄱ. 도산의 진리 체험과 교육철학의 새로움
ㄴ. 개조의 필요와 철학
2) 인격개조와 민주시민의 형성
ㄱ. 인격개조의 내용과 방법
ㄴ. 개조의 철학과 참된 행복
3) 인간의 자기 개조와 교육의 방법
ㄱ. 개조의 방법
ㄴ. 적극적으로 나아가는 수양
4. 나라의 근본을 세우는 인간교육, 어떻게 할까?
2장 역사교육 : 삼일운동의 체화
1. ‘삼일운동의 체화’에 대한 논의
2. 삼일운동을 주체와 전체로 온전히 이해하기
1) 삼일운동의 의미와 품격
2) 삼일운동의 전체적 맥락
3) 삼일운동의 사상
4) 삼일운동의 정신과 얼
3. 나의 주체와 전체로 삼일운동을 받아들이기
4. 나의 주체와 전체인 얼의 형성
1) 한 맺힌 넋에서 사회와 역사의 주체인 얼로
2) 얼의 발견
3) 얼, 본능과 이성과 신령의 통합
5. 체화를 위한 신학과 철학의 패러다임 변화
1) 이성철학에서 생명철학으로
2) 종교개혁 신학의 ‘믿음만!’에서 ‘체화’의 영성으로
3) 철학적 이성과 신학적 영성을 통합하는 생명철학으로
6. 삼일운동의 주체화를 위한 실천 방법
1) 어떻게 체화하는가?
2) 삼일운동을 체화한 사람
2부
몸·맘·얼을 살리는 어린이교육
1. 교육의 혁신(탈바꿈)
2. 생명
1) 생명이란
2) 생명의 본성
3) 생명의 근본활동
4) 생명진화와 천지인합일
5) 생명과 시간이해
3. 인성과 어린이
1) 인간과 인성 이해
2) 인성과 관련된 개념들에 대한 정리
3) 유아, 어린이
4. 교육의 방향과 목적
1) 어린이교육을 위한 시대정신과 사명
2) 교육이란
3) 교육의 목적
4) 어린이 교육
5. 교육내용과 방법
1) 인성교육의 내용
2) 어린이인성교육 방법 10가지
6. 교사와 부모의 마음가짐과 자세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