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솜사탕(세이펜 적용) 또는 교실 멀트리트먼트
땅끝
2024-12-18 10:33
121
0
본문
달콤한 솜사탕(세이펜 적용)

도서명 : 달콤한 솜사탕(세이펜 적용)
저자/출판사 : 신연미, 별똥별
쪽수 : 24쪽
출판일 : 2022-12-06
ISBN : 9788963832685
정가 : 10000
이 책은 목차가 없습니다.
교실 멀트리트먼트

도서명 : 교실 멀트리트먼트
저자/출판사 : 가와카미,야스노리·,허정숙,번역, 케렌시아
쪽수 : 288쪽
출판일 : 2022-11-25
ISBN : 9791197681141
정가 : 18000
추천사 - 교실 속 교사의 삶을 돌아보게 하는 책
시작하며 - 아이들 마음에 상처를 주는 ‘적절하지 않은 지도’
1장. 긴장하는 교실
멀트리트먼트란 무엇인가 | ‘조용하고 얌전한 교실’의 이면 | 체벌과 성추행 | 교실에서 벌어지는 ‘방임’과 ‘심리적 학대’ | 특수학교의 교실 멀트리트먼트 | 패닉과 플래시백을 유발하는 교사의 독어 | 독어는 교실 분위기를 일변시킨다 | 독어는 ‘심리적 학대’와 비슷하다 | 교실에서의 ‘방임’ | ‘도저히 양보할 수 없는 선’의 위험성 | 서로 감시하는 교실 | ‘사회적 참조’와 ‘눈치’의 차이 | 다시 ‘교실 멀트리트먼트’를 정의하면
2장. 상처받는 아이들
트라우마를 생각하는 3가지 에피소드 | 벌이나 위협은 점점 강해진다 | 공포, 실패, 슬픈 일은 기억에 남기 쉽다 | 벌이나 위협으로 심어진 감정의 영향 | 민감한 뇌, 일상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멀트리트먼트 | 열성적인 몰이해자 | 교실 멀트리트먼트가 아이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 | 트라우마와 플래시백 | 플래시백에 이르는 ‘인연과’의 법칙 | 불온·흥분 상태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 어른이 되어도 계속되는 고통 | ‘피할 수 없는’ 구조
3장. 압박의 연쇄
교실에 불고 있는 ‘바람’ | ‘바람’이 계속되면 ‘압박’이 된다 | ‘이중구속’과 강한 압력의 연쇄 | 유연함과 관용을 갖춘 교사가 되기 위하여 | 학교는 예정 조화의 장이 아니다 | 교사는 이렇게 꼬여간다 | 꼰대 교사가 빚어내는 독특한 분위기 | 꼰대 교사가 되는 것을 예방하는 타인의 시선 | 커뮤니케이션과 멀트리트먼트의 인과관계 | 가부장적 분위기가 강한 교무실에서의 스트레스 | 교무실의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바꿀까 | 교사 간의 갑질 | 교사 스트레스의 근원 | 학교 일은 ‘젠가’와 같다 | 과도한 요구도×자기재량도의 적음×교사 간 서포트 부재
4장. 교실 멀트리트먼트의 예방
교실 멀트리트먼트의 근원은 무엇인가 | ‘성공모델’의 추구를 재검토 | 확실히 바꿀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한다 | 아이의 성장은 ‘속성재배’가 아니다 |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 | 교사 또한 틀에 맞춰진다 | ‘인지편향’이 부과하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 | 애당초 ‘보조’는 맞지 않는다 | 아이 이해는 지식 전수가 아닌 ‘체질 개선’ | 보디 이미지 | ‘몰이해’와 ‘오해’는 멀트리트먼트로 이어지기 쉽다 | 학습성 무력감 | 아이의 ‘안전기지’ | 라포르 구축 | ‘아이 몸부림의 대변인’이 된다
5장. 교실 멀트리트먼트의 개선
교실 멀트리트먼트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10개의 플랜 | 플랜 1. 자신의 ‘교사 모델’을 되돌아본다 | 플랜 2. 교사로서의 ‘성장 스테이지’를 안다 | 플랜 3. 가까운 스승과 반면교사로부터 배운다 | 플랜 4. 아동관을 되돌아보고, 재검토하고, 뒤집는다 | 플랜 5. 수업 내에서의 퍼실리테이션 능력을 높인다 | 플랜 6. 안심하고 ‘모른다’고 할 수 있는 교실을 만든다 | 플랜 7. 칭찬하는 횟수를 늘린다 | 플랜 8. 마음에 상처를 남기는 ‘독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 플랜 9. 교무실에서 양질의 커뮤니케이션을 늘린다 | 플랜 10. 스스로 배우려는 ‘학습자 체질’을 유지한다
6장. 안전기지로서의 학교
‘미소’로 ‘항상 그곳에 있어 준다’는 안도감 | 의욕의 뿌리에는 ‘애정’이 필수다 | 교사의 ‘안전기지’는 어디에 있는가 | ‘보람 착취’의 원인은 학교를 향한 ‘과욕’ | 그리고 ‘#배턴’까지 넘겨졌다 | SOS를 외칠 수 없다 | 아이를 위한 ‘방파제’가 되자 | 공백을 견디는 힘 - 부정적 수용 능력
대담 - 교사의 상처를 치유하고, 교실 멀트리트먼트를 끊다(도모다 아케미 × 가와카미 야스노리)
마치며 - 교실의 분위기를 바꿔가고 싶은 당신에게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