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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1학년 학교생활 궁금하시죠 또는 치매 진행을 늦추는 대화의 기술

땅끝
2024-12-18 10:33 78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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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1학년 학교생활 궁금하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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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초등학교 1학년 학교생활 궁금하시죠
저자/출판사 : 곽도경, W미디어
쪽수 : 283쪽
출판일 : 2023-01-05
ISBN : 9791189172442
정가 : 14800

프롤로그 : 1학년 학부모님, 아이들 학교생활 궁금하시죠?

1장. 강렬했던 첫날과 둘째 날
01. 첫날, 첫 만남
02. 선생님, 제 번호 뭐예요? 저 어디에 서요?
03. 애들 밥 먹이면 하루 끝나요
04. 선생님, 집은 어떻게 가요?
05. 둘째 날, 아이들 점심 먹이기
06. 급식실 나가는 문 근처에서 기다리세요

2장. 초등학교 1학년 담임이란?
01. 우유 맛없어요!
02. 선생님 손도 그렇네!
03. 아이들이 집으로 가고 난 뒤
04. 잔소리, 잔소리, 잔소리
05. 아이들은 선생님 목과 눈이 이렇게 아픈 걸 알까?
06. 상담은 어려워요 - 아이들 마음 들어주기
07. 선생님, 지성이가 올렸어요
08. 한 아이의 거짓말
09. 환불해 줄래?

3장. 아이들과 학교에서 뭐해요?
01. 선생님, 퀴즈 하나만 더 해요
02. 노래 가르쳐 주기 - 〈학교 종이 땡땡땡〉
03. 그림책 읽어주기 - 〈진정한 일곱 살〉
04. 너희들 이렇게 잘 노는구나!
05. 버스 놀이
06. 딱지 접기접기접기접기접기 - 딱지치기
07. 서랍 정리, 사물함 정리
08. 공 피하기 놀이 - 선생님, 또 ‘가가볼’ 해요!
09. 재능 기부
10. 신문지 눈싸움
11. 공기놀이
12. 2월, 학년 말 교실 풍경

4장. 1학년은 도대체 뭘 배우죠?
01. 〈봄〉 - 나팔꽃이 피었습니다
02. 〈봄〉 - 학부모 공개수업이 드디어 끝났다!
03. 〈여름〉 - 청개구리다!
04. 〈여름〉 - 매미와 장수풍뎅이
05. 〈가을〉 - 가을이 오고 있구나!
06. 〈겨울〉 - 눈사람 양초 만들기
07. 〈국어〉 - 나는 자란다
08. 〈수학〉 - 모으기와 가르기
09. 〈받아쓰기〉 - 선생님, 저희 부모님은 [발따]라고 하는데요
10. 초등학교 1학년 교실, 하루 일과

5장. 선생님으로 다시 태어나다
01. ‘스승의 날’, 당신은 기억에 남는 스승이 있는가?
02. 아침 일찍 학교에 가는 건 무서워요!
03. 네임펜, 내 있다. 여기!
04. 코로나19 검사받으니까 무서워요
05. 드디어 올 게 왔구나!
06. 1학년 교실에 중2가 찾아왔다
07. 나는 내가 좋아요

에필로그/ 학교에는 ‘좋은 선생님’과 ‘더 좋은 선생님’이 있습니다!




치매 진행을 늦추는 대화의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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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치매 진행을 늦추는 대화의 기술
저자/출판사 : 요시다 가츠야키, 아티오
쪽수 : 224쪽
출판일 : 2023-01-30
ISBN : 9791190732901
정가 : 17000

제1장 30년간의 임상시험을 통해 깨닫다. ‘치매 환자의 머릿속과 마음속’
애초에 치매란 무엇인가?
치매에 관한 ‘오해’가 간병인을 궁지에 내몬다
알고 있나요? 치매와 건망증의 큰 차이점
치매에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매의 형태에 따라 간병의 ‘비결’이 달라진다!
치매의 주요 4종류와 그 특징
1. 알츠하이머 치매
2. 혈관성 치매
3. 루이소체 치매
4. 전두측두엽 치매
치매와 헷갈리기 쉬운 ‘노인 우울증’이란?
왜 ‘간단한 일’이 불가능해지는가
치매로 인해 ‘불가능해지거나 생각할 수 없게 되는’ 것
진행 정도별 간병 방법을 알아보자
지금은 몇 기……? ‘하세가와식 치매 평가 척도’로 현재 상황 체크
치매 환자가 마음속으로 느끼는 것
모두 길을 잃은 여행자처럼 불안해하고 있다
불안, 고독과 공존하는 자존심을 잊지 마세요
가족들을 알아보지 못하더라도 ‘감정’은 남아 있습니다
화를 내고 배회한다……난처한 행동을 멈출 수 없는 이유
음모나 악의는 물론이고 ‘자각’조차 없는 것이 치매
‘그만해!’라고 말하면 관계성만 악화될 뿐
치매가 진행되는 사람과 진행되지 않는 사람, 어디에 차이가 있는가
무의식적으로 ‘숨기고’ 있지 않나요?
증상을 진행시키는 데에는 ‘배려’가 있었다
인지 능력의 저하를 방지하는 데 중요한 점
대화 방식과 대하는 방식을 바꿨더니 악화가 멈췄다!
알아두어야 할! 치매 간병 방법 ①
치매 환자가 기뻐하고 간병인에게도 도움이 되는 재활 방법 -- ‘회상법’

제2장 치매 진행을 방지하는 열쇠는 ‘대화 방식’에 있다
‘일상 대화’와 ‘인지 능력’의 의외의 관계성
되도록 이른 단계에 ‘대화 방식’을 바꿔 보자
‘대화 시도’에는 뇌의 능력 저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대화에서 생겨나는 ‘행동’의 이점
적절한 대화 시도가 ‘무언가를 하고 싶게’ 유도한다
‘좋을 줄 알고 했던’ 대화 방식이 치매를 악화시킨다?!
‘노년층에 좋다’라고 알려진 대응 방식이 꼭 정답은 아니다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정동+긍정’을 활용한 대화 방식
‘정동’에는 난처한 행동을 줄이고 진행을 늦추는 힘이 있다!
대화하고 싶은 관계는 ‘긍정’에서 생겨난다
‘정동+긍정의 대화 방식’을 실현하는 방법
‘그런 건 무리야!’라는 생각이 들었을 때 해야 할 일
‘자세’와 ‘빈도’가 대화를 확연히 바꿔준다
구체적인 기술을 알아두자
치매 환자에게 ‘제대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자세’란
인지 능력을 녹슬지 않게 도와주는 ‘대화 빈도’
절대 금지! 대화 시도 시의 대답
재촉뿐만 아니라 ‘대변’조차 피하자
‘애초에 이야기를 들어주러 하지 않을’ 때는……

제3장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대화 방식’ 50가지 힌트
일상적인 간병을 편하게 해줄 실천 언어 모음집
이제 대화 시도에 난처해하지 않고, 대응에 고민하지 않는다
1. 인사할 때(아침, 점심, 저녁)
2. 밥을 먹을 때
3. 취미나 특기를 즐길 때
4. 외출할 때
5. 장을 볼 때
6. 오랜만에 친족끼리 모였을 때
7. 산책 중에 대화할 때
8. 옛날이야기를 꺼냈을 때
9. 집안일을 도와줬을 때
10. 치매 환자에게 어떤 도움을 청하고 싶을 때
11. 치매 환자의 부탁을 거절하고 싶을 때
12. 치매 환자에게 대화를 시도하고 싶을 때
13. 옷을 입을 때
14. 머리를 빗는 등 몸단장을 할 때
15. 화장실에 가고 싶어 할 때
16. 잠을 푹 자지 못했을 때
17. 치매 환자에게 날짜, 요일을 확인할 때
18. 약을 먹을 때
19. 특정 신체 부위가 아파 보일 때
20. 몸 상태가 안 좋을 때
21. ‘돈을 도둑맞았다’라고 말할 때
22. 이미 식사가 끝났는데 ‘먹지 않았다’라고 말할 때
23. 전문 복지 시설에 가기 싫어할 때
24. 똑같은 질문을 몇 번씩 반복할 때
25. 집에 있는데 ‘집에 가고 싶다’라고 말할 때
26. 울적해 할 때
27. ‘당신한테 도움받고 싶지 않아!’라고 말할 때
28. 무슨 말을 하는지 몰라 대화가 성립되지 않을 때
29. 잘못된 것을 믿고 양보하지 않을 때
30. 갑자기 반항적인 태도를 보일 때
31. 가족의 험담을 퍼트릴 때
32. 어디에 가던 간병인에게 붙어 있으려 할 때
33. 때리거나 난폭하게 구는 등의 폭력적으로 행동할 때
34. 쓰레기밖에 되지 않는 물건을 모을 때
35. 더러운 옷을 계속 입고 있을 때
36. 목욕하기 싫어할 때
37. 화장실에 가지 않거나 잘 사용하지 못할 때
38. 절반 분량만 먹으려 할 때
39. 식사하려 하지 않을 때
40. 차량 운전을 그만두려 하지 않을 때
41. 방문 판매원 등에게 돈을 줬을 때
42. 물건을 훔치려 할 때
43. 배설 실수를 했을 때
44. 대소변 실수로 오염된 옷을 숨겼을 때
45. 똑같은 물건을 사 왔을 때
46. 배회할 때
47. 환각으로 두려움에 떨 때
48. 갑자기 울면서 소리 지를 때
49. 음식물이 아닌 것을 먹으려 할 때
50. 성적인 언행을 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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