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적 한 끗 또는 공감의 비극
땅끝
2024-12-18 10:33
67
0
본문
결정적 한 끗

도서명 : 결정적 한 끗
저자/출판사 : 비즈워치 생활경제부, 어바웃어북
쪽수 : 422쪽
출판일 : 2023-03-27
ISBN : 9791192229201
정가 : 22000
머리말 _ 불로불사(不老不死)의 전설이 시작되는 순간들
1. 한국에서 남다른 사랑을 받고 있는 귀화식품 : 스팸
1-1. 스팸은 ‘전쟁 영웅’이었다!
1-2. 미군이 가는 길이 곧 스팸 로드
1-3. ‘양날의 검’이 된 짠맛
1-4. 스팸, ‘따뜻한 밥’과 이별을 선언하다!
[스팸의 결정적 한 끗] 철저한 소비자 지향
[One Page Report] 스팸
2. 73년 동안 지구를 98바퀴 돈 : 칠성사이다
2-1. 칠성사이다는 ‘사이다’가 아니다!
2-2. 롯데 품에 안긴 ‘칠성사이다’
2-3. 칠성사이다를 국가대표 사이다로 만든 ‘김 빼기 전략’
2-4 ‘칠성사이다=깨끗함’에 숨겨진 전략
2-5. ‘설탕 고집’을 지킨 칠성사이다
[칠성사이다의 결정적 한 끗] 안팎으로 쏟아지는 포화에도 살아남으며 길러진 야성(野性)
[One Page Report] 칠성사이다
3. 조미료의 보통명사가 된 : 미원
3-1. 조선을 삼킨 ‘제5의 맛’
3-2. 미원, ‘조미료 독립’을 선언하다!
3-3. 미원 vs. 미풍, 세기의 조미료 대결
[그것이 알고 싶다] MSG는 우리 몸에 해로울까?
3-4. 삼성 이병철 회장도 두 손 든 미원
3-5. 미원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3-6. 한 꼬집이면 충분해지는 감칠맛의 비밀
[미원의 결정적 한 끗] ‘한국의 감칠맛’ 미원의 고집스러움
[One Page Report] 미원
4. 52년째 트렌디한 국내 최고령 스낵 : 새우깡
4-1. 새우깡 ‘롯데 기원설’의 진실
4-2. 국내산 중하 어획량의 60%를 사들인 수산 업계의 큰손
4-3. ‘1일1깡’을 해도 물리지 않는 맛을 완성하다!
4-4. 새우깡에 자꾸만 손이 가게 만든 마케팅
[새우깡의 결정적 한 끗]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공고해지는 ‘정체성’
[One Page Report] 새우깡
5. 꽉 막힌 속을 뻥 뚫어준 국민 소화제 : 활명수
5-1. 활명수, ‘황제의 비법’을 누설하다
5-2. ‘독립투사’가 된 소화제
5-3. 활명수의 마지막 퍼즐 ‘부채표’
5-4. ‘국민 체증’을 푼 활명수의 비법
5-5. 126살 활명수가 젊게 사는 법
[활명수의 결정적 한 끗] 진하게 농축된 126년의 역사
[One Page Report] 활명수
6. 후발주자의 약점을 딛고 아이스크림 시장을 제패한 : 월드콘
6-1. 월드콘의 시작은 기원전이었다!
6-2. ‘물뼉다구’에서 ‘월드콘’까지, 한국 아이스크림史
6-3. 황금 비율이 없는 것이 37년째 1등 아이스크림을 만든 비결이다?!
6-4. ‘모두를 반하게 한’ 월드콘 마케팅
[월드콘의 결정적 한 끗] 차별화와 세심함
[One Page Report] 월드콘
7. 미국식 시리얼의 한국식 재해석 : 죠리퐁
7-1. ‘자전거방 주인’ 꿈과 바꾼 죠리퐁
7-2. 죠리퐁, ‘세 가지 벽’을 뛰어넘다!
7-3. 미국인의 입맛까지 붙든 한국산 시리얼
7-4. 여전히 ‘젊은’ 51살 죠리퐁
[죠리퐁의 결정적 한 끗] 자신만의 속도로 묵묵히 나아간다
[One Page Report] 죠리퐁
8. 대한민국의 아침을 확 깨운 31년 : 컨디션
8-1. ‘주당’들을 구원하다!
8-2. 컨디션이 꽃피운 춘추전국시대
8-3. 해장 비법의 진화, 쌀눈에서 헛개로
8-4. 살기 위해 마시는 시대에서 즐기기 위해 마시는 시대로
[컨디션의 결정적 한 끗] 쉼 없이 소비자를 연구하다
[One Page Report] 컨디션
9. 온 국민을 중독시킨 심심풀이 : 오징어땅콩
9-1. 특명! 새우깡을 잡아라!
9-2. ‘용띠’ 오징어땅콩이 용이 된 사연
9-3. 바삭한 식감의 비밀은 ‘28’
9-4. ‘1등 심심풀이’를 만든 마케팅
[오징어땅콩의 결정적 한 끗] 47년째 ‘국민 간식’의 비결은 친숙함
[One Page Report] 오징어땅콩
10. 아버지의 소주에서 우리의 소주로 : 진로
10-1. 진로소주의 얼굴은 원래는 원숭이였다!
10-2. 학을 하늘에서 끌어내린 두꺼비
10-3. 진로소주, ‘마케팅 교과서’가 되다
10-4. 두꺼비에서 이슬로 배턴터치
10-5. “캬~” 소리를 놓고 벌이는 소주 맛 전쟁
[진로의 결정적 한 끗] 도전과 응전의 역사가 담긴 한잔
[One Page Report] 진로
11. 한국인의 영혼에 각인된 맛 : 바나나맛 우유
11-1. 어떻게 49년을 ‘반하나’
11-2. 49년째 압도적 1등의 비결, ‘더 맛있게 만들려 애쓰지 않는 것’
11-3. ‘친근함’을 지우고 ‘특별함’을 입혀 브랜드 노후화 극복
[바나나맛 우유의 결정적 한 끗] 보수와 진보 사이의 줄타기
[One Page Report] 바나나맛 우유
에필로그 _ 일상에 파편처럼 흩어진 구슬을 꿰어 한국 브랜딩 역사를 좇다
공감의 비극

도서명 : 공감의 비극
저자/출판사 : 강준만, 인물과사상사
쪽수 : 256쪽
출판일 : 2023-03-24
ISBN : 9788959066827
정가 : 15000
머리말 : ‘선택적 과잉 공감’의 비극 ㆍ 5
제1장 마주 보며 달리는 기차는 세워야 한다
마주 보며 달리는 기차는 세워야 한다 ㆍ 17
신념은 소유물이 아니다 ㆍ 22
‘공무원의 영혼 보호법’이 필요한가? ㆍ 26
왜 한국 정치는 4류일까? ㆍ 34
다양성에 대한 집단적 위선 ㆍ 40
제2장 정치인의 언어와 화법
대통령은 목사가 아니라지만 ㆍ 51
‘윤석열 화법’의 비극 ㆍ 55
이해찬은 왜 성찰에 인색할까? ㆍ 60
안민석의 ‘갈치 정치’ ㆍ 68
김의겸, 최악의 ‘폴리널리스트’인가? ㆍ 72
‘빈곤 포르노’보다 나쁜 장경태의 ‘PC 포르노’ ㆍ 83
제3장 증오를 위한 공감인가?
‘증오의 광기’가 들끓는 대한민국 ㆍ 95
증오의 명분으로 이용되는 당파성 ㆍ 103
증오의 선동과 유지엔 악마가 필요하다 ㆍ 109
‘감정이입’보다는 ‘역지사지’가 좋다 ㆍ 114
공감은 태양이 아니라 스포트라이트다 ㆍ 118
제4장 바보야, 문제는 ‘성격’이야!
이준석의 ‘선택적 과잉 공감’ ㆍ 127
20대 남성은 정치적 선동에 놀아났나? ㆍ 134
이준석을 덮친 ‘성공의 저주’ ㆍ 138
이준석을 악한 취급하는 페미니즘 진영에 드리는 제안 ㆍ 146
국민의힘을 살렸다 죽이는 이준석의 원맨쇼 ㆍ 151
이준석의 ‘순교자 정치’ ㆍ 156
이준석의 ‘허망한 승리’ ㆍ 160
‘성 상납 의혹’을 ‘권력투쟁 프레임’으로 바꾼 묘기 ㆍ 167
바보야, 문제는 ‘성격’이야! ㆍ 172
제5장 위선과 사기가 난무하는 ‘지방 문제’
지역균형발전 사기극 ㆍ 181
‘지방 소멸’을 막을 최후 카드는 ‘지역정당’이다 ㆍ 185
정권 장악을 위해 착취당하는 호남 ㆍ 191
‘홀대’·‘소외’·‘낙후’에 집착하는 지방언론의 자해 ㆍ 195
‘광장’은 없고 ‘밀실’만 있는 지방 공론장 ㆍ 200
제6장 언론인으로 살아가기 어려운 세상
언론의 문제는 언론만의 문제인가? ㆍ 209
언론인으로 살아가기 어려운 세상 ㆍ 214
놀라울 정도로 좁은 엘리트 계급의 세계 ㆍ 221
“댓글 쓰레기는 절대 읽지 말아요!” ㆍ 226
“나쁜 것은 좋은 것보다 더 강하다” ㆍ 230
주 ㆍ 235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