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 8 또는 교육과 가치
땅끝
2024-01-25 08:44
508
0
본문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 8
도서명 :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 8
저자/출판사 : 후시미,츠카사, 대원씨아이
쪽수 : 294쪽
출판일 : 2022-03-31
ISBN : 9791168941243
정가 : 7500
제1장
제2장
제3장
제4장
교육과 가치
도서명 : 교육과 가치
저자/출판사 : 곽덕주,김상섭,박은주,박주병,박철홍,방진하,서용석,신, 교육과학사
쪽수 : 480쪽
출판일 : 2022-04-25
ISBN : 9788925416861
정가 : 20000
서문 2
Ⅰ. 교육의 성격과 내재적 가치
1장. 경험의 계속적 재구성으로서 성장과 교육의 내재적 가치(박철홍) 25
1. 서론 27
2. 심미적 측면의 내재적 가치 31
3. 논리적 측면의 내재적 가치 45
4. 결론: 삶의 원초적 현상으로서 교육 55
2장. 오우크쇼트의 ‘시적(詩的) 대화’로서의 교육(방진하) 61
1. 들어가는 말: ‘양상’에서 ‘목소리’로 63
2. 대화의 가치 69
3. 시(詩)의 가치 78
4. ‘시적 대화’로서 교육의 가치 85
3장. 교육내용의 가치: 칠자유교과와 육예(박주병) 91
1. 서론 93
2. 칠자유교과 96
3. 육예 103
4. 자기이해로서의 교과 114
5. 결론 119
Ⅱ. 도덕적 경험의 교육적 가치
4장. 칸트의 이율배반 개념을 통해 본 인성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조상식) 125
1. 서론: 상황에 대한 인식 127
2. 역사적 개관 131
3. 개념적 불명료성과 이율배반 139
4. 결론 149
5장.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 매킨타이어의 덕론(德論), 그리고 허스트의 ‘사회적 실제’ 논의(한기철) 155
1. 서론: 논의의 배경 157
2. 품성적인 덕과 이지적인 덕 160
3. 매킨타이어의 덕론 172
4. ‘사회적 실제’ 논의 185
5. 결론: 인간 삶과 두 가지 지식 194
6장. 니체의 두 가지 도덕과 현대의 학교교육(정경화) 197
1. 서론: 통제되지 않는 교실 그리고 교육 199
2. 니체의 두 가지 도덕 202
3. 노예도덕과 주인도덕의 관계 208
4. 현대사회의 노예도덕과 학교교육 215
5. 결론: 두 가지 도덕을 위한 학교의 재구조화 224
Ⅲ. 미적 경험의 교육적 가치
7장. 교육 이념으로서의 ‘美’: 쉴러(Schiller)의 ‘심성교육’(신춘호) 235
1. ‘인간성’의 이상과 현실 237
2. 희랍적 전통: ‘칼로카가티아’로서의 전인(全人) 242
3. 쉴러의 재해석: ‘유희충동’과 ‘이념으로서의 미’ 251
4. 현대적 시사점: 교육 이념의 ‘원류’와 ‘표류’ 264
8장. 미적 경험의 도덕교육적 함의(김상섭) 271
1. 문제제기 273
2. 미적 경험의 대상: 현상으로 드러난 자유 276
3. 실천이성의 새로운 경험가능성으로서 미적 경험 288
4. 미적 명령과 인간형성 303
5. 결론: 인간성의 필수조건으로서 미적 경험 310
9장. 맥신 그린의 ‘미적 체험 예술교육 접근’의 인문교육적 가치(곽덕주) 317
1. 서론: 인문학의 위기와 인문적 사유의 회복 319
2. 인문학적 글 읽기의 고유성 322
3. 맥신 그린의 미적 체험 예술교육 접근과 인문교육적 가치 328
4. 확장된 자기이해와 인문적 사유 회복 351
Ⅳ. 사유의 교육적 가치
10장.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에 드러난 사유와 도덕의 관계(박은주) 359
1. 서론 361
2. 아렌트의 문제의식: 전반적 도덕의 붕괴 364
3.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의 핵심 테제들 371
4. 도덕의 내적 조건으로서의 사유(thinking) 380
5. 사유와 도덕의 관계: 교육적 시사 390
11장. 하이데거의 ‘죽음과 탄생’의 자아형성의 논리(서용석) 397
1. 문제제기 399
2. 자기이해로서의 실존 402
3. 본래성과 세인 407
4. 본래성으로의 도약 414
5. 죽음과 탄생의 드라마로서의 삶과 교육 422
12장. 현대인의 오타쿠적 욕망에 비추어 본 플라톤의 교육적 사유의 가치 재해석(최진) 429
1. 들어가며 431
2. 데이터베이스 시대에 태어난 세대의 자기이해 435
3. 플라톤의 ‘쾌락의 측량술’과 취향의 질적 차이 450
4. 나가며: 교육이 처해있는 분열을 마주하게 하기 461
찾아보기 469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