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에서 복음의 삶으로 또는 만화의 가치 재미의 사회학
땅끝
2024-01-25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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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창세기에서 복음의 삶으로
도서명 : 창세기에서 복음의 삶으로
저자/출판사 : 정구철,저자,글,, 위즈덤플
쪽수 : 231쪽
출판일 : 2022-01-30
ISBN : 9791189342364
정가 : 15000
책을 펼치며
히브리어 자음 알파벳
1부 창세기를 믿고 복음을 품다
1 장 아담의 가족계보
2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1장 생명의 근원을 찾아서
2장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된 삶
3장 죄는 무엇인가?
4장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
3부 그리스도의 복음을 품은 사람들의 삶
1장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의 시작으로부터
2장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 된 삶
3장 그리스도의 복음을 품은 사람들의 삶
인용 문헌
만화의 가치 재미의 사회학
도서명 : 만화의 가치 재미의 사회학
저자/출판사 : 장진영, 정음서원
쪽수 : 434쪽
출판일 : 2022-01-26
ISBN : 9791197249952
정가 : 18000
〈1부 만화와 재미〉
제1장 만화, 장르인가 방법론인가
1. 방법론으로의 만화
2. 장르로서 별 볼 일 없는 만화
3. 만화의 개념을 둘러싼 다양한 논의들
4. 민속미술의 등장과 만화
5. 연극과 문학에 젓줄을 댄 만화
6. 대립적 가치의 충돌로서의 만화
7. 모순의 인격화와 시각화로서의 만화
8. 지(知)적인 문학, 표정이 없는 근대미술
9. 다시 쓰여져야할 시각예술사
제2장 왜 이모티콘에 열광하는가
1. 이모티콘 = 감정
2. 사회과학에서 인문학으로
3. 감정 = 만화
4. 인문학, 예술, 만화
5. 만화, 미래
제3장 만화독자들이 느끼는 재미
1. 초등학생이 좋아하는 만화, 모험과 로맨스
2. 중고등학생이 만화를 보는 이유, 대리만족
3. 대학생은 현실적 가치와 오락성을 함께 추구
4. 사회적 금기를 건드리는 재미
5. ‘감정이입’과 ‘자기동일시’에서 느끼는 재미
6. ‘재미’는 곧 만화의 가치
제4장 만화작가가 추구하는 가치와 재미
1. 만화의 가치를 다룬 선행연구
2. 창작원리와 재미의 성격
3. 만화 가치의 범주
4. 창작태도에서 보이는 가치
제5장 만화독자의 심리, 무의식과 의식
1. 무의식 영역과 재미
2. 의식 영역과 재미
3. 사회적 존재 영역과 재미
제6장 재미의 성격과 유형
1. 만화를 보는 행위가 갖는 재미
2. 억압된 욕망 드러내기
3. 지배이데올로기에 동의하는 재미
4. 고상한 가치를 하락시키는 재미
5. 가치 상승이 주는 재미와 감동
6.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생산하는 재미
7. 대립적 가치 충돌의 재미
8. 만화형식에서 느끼는 재미
〈제2부 재미와 현실〉
제1장 한국만화에서 재미와 현실의 연관연구
1. 서론-재미는 현실과 무관한가
2. 본론-재미와 현실의 연관성
3. 만화 속 현실, 실제현실, 현실인식의 관계
4. 결론-‘현실인식의 확장’이 중요한 재미의 원리
제2장 만화 장르물에서 현실반영연구
1. 분석방법, ‘이항대립항’과 ‘플롯분석’
2. 장르만화 분석
3. 한국만화 장르별 현실반영 방식
4. 결론-시대에 따라 변화되는 대립적 가치
제3장 2009년 만화독자취향과 현실반영관계
1. 만화 가치 해독과정의 능동성 문제
2. 만화 해독과정의 ‘수동성’ 재검토
3. 만화독자취향과 현실반영관계
4. 결론-수용과정의 ‘수동성’과 그 의미
제4장 ‘가상현실’이 ‘실제현실’에 대해 갖는 의미연구
1. 서론-넘쳐나는 가상현실
2. ‘가상현실’과 ‘실제현실’의 관계
3. 결론 - 가상현실은 실제현실을 보완한다.
〈제3부 만화읽기와 만화교육〉
제1장 만화교육에서 만화읽기와 토론의 필요성에 대한 연구
1. 서론-만화교육에 만화읽기와 토론이 필요하다
2. 만화읽기와 토론의 중요성
3. 만화읽기와 토론에서 주목할 연구범주들
4. 결론-만화교육에서 인문학측면이 보강되어야
제2장 2009년 창작어린이만화의 진단과 과제
1. 서론-창작어린이만화 활성화 방안이 필요
2. 본론-학술행사
3. 학술행사 결과 발표한 의견
4. 결론-만화에 담긴 가치를 진단할 정론지 필요
제3장 만화비평 어디로 가는가
1. 만화비평문화는 부재중(?)
2. 만화비평의 현주소와 역할
3. 만화비평은 인문학적 관점을 견지해야
4.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변증법
제4장 2009년 학부모와 만화독자 만화인식 조사결과
1. 연구방법-1995년 설문조사결과와 비교
2. 성인의 만화에 대한 인식
3. 만화내용이 자녀에게 미칠 영향력 분석
4. 학부모의식 조사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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