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을 수 없는 날 또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실현을 위한 유아교육 연구
땅끝
2024-12-18 10:31
1
0
본문
잊을 수 없는 날
도서명 : 잊을 수 없는 날
저자/출판사 : 이원문, 책나무출판사
쪽수 : 114쪽
출판일 : 2023-08-14
ISBN : 9788963397122
정가 : 10000
1부
친정 아버지
칠월 그믐
송사리의 여름
유화등의 추억
여름 생각
노란 길목
반딧불의 기억
눈시울
수수밭 길
개울 꽃
시간의 늪
우리 엄니
원두막 길
작은 사랑
서울 친구
노을의 가을
귀뚜라미의 기억
가을 맞이
광복의 한숨
ㆍ
ㆍ
[중략]
ㆍ
ㆍ
4부
억새꽃의 미련
가을
메뚜기의 노을
단풍의 일기
가을의 그날
고향의 별
10월의 약속
먼 가을
안녕의 가을
파도의 가을
장터의 가을
어머니의 길
억새꽃 여행
가을 냇가
가을 슬픔
일생
고향의 양지
바다의 뜰
억새꽃의 바람
찔레의 가을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실현을 위한 유아교육 연구
도서명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실현을 위한 유아교육 연구
저자/출판사 : 고가온, 한국학술정보
쪽수 : 193쪽
출판일 : 2023-08-31
ISBN : 9791169836463
정가 : 19000
책머리에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 범위
2. 연구 방법
제2장 연구에 관한 이론적 배경
제1절 교육자 중심의 유아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
1. 구성주의 교수법
2. 이론과 실제 연계를 위한 교사 교육
제2절 지속가능발전 목표 및 교육
1. 지속가능발전의 개념 및 전통
2.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3. 지속가능발전교육(ESD)
4. 외국의 지속가능발전 영유아 교육사례
제3절 우리나라 유아교육과 지속가능발전 교육
1. 0-2세 표준보육과정
2. 누리과정(3-5세)
3. 유아교육과 지속가능발전
제3장 조사방법
제1절 연구 분석틀
제2절 실험 및 심층 인터뷰 설계
1. 실험설계
2. 심층 인터뷰 설계
제4장 분석
제1절 실험 및 심층 인터뷰 대상자 특성
제2절 ESD, SDGs 인식변화
1. 지속가능발전 개념 이해
2. 영유아 교육과정 반영 한계
제3절 심층 인터뷰 결과 및 분석
1. 0-2세 표준보육과정
2. 누리과정
제5장 결론
제1절 분석 요약
제2절 함축적 의미
1. 국가 수준의 지속가능발전과 표준보육과정 연계
2. 사범대 등 대학 정규 교과목 설치
3. 영유아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4.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협력
5. 중앙정부, 지방교육청,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기대
6. 영유아 교사의 사고체계 변화와 시스템 구축
제3절 연구의 성과 및 과제
〈부록 1〉 ESD의 교육과정 반영 정도 측정 문항
〈부록 2〉 ESD 주요 내용 및 요소
〈부록 3〉 0-2세 표준보육과정 내용
〈부록 4〉 3-5세 누리과정 주요 내용
참고 문헌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