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의 수사학 또는 Gravity Effect(그래비티 이펙트)(Issue. 7: ECO)
땅끝
2024-01-25 08:44
582
0
본문
프레임의 수사학
도서명 : 프레임의 수사학
저자/출판사 : 김호영, 문학동네
쪽수 : 280쪽
출판일 : 2022-02-28
ISBN : 9788954685412
정가 : 18000
프롤로그 08
PART. 1 프레임
프레임이란 무엇인가?
1_ 이미지의 모태이자 기호적 절단 14
2_ 분리이자 통합, 한정이자 위반의 경계 18
회화에서의 프레임
1_ 이미지의 경계에서 조형적 또는 물리적 틀로 23
2_ 파레르곤으로서의 프레임 30
3_ 불확정성의 기호로서의 프레임 40
사진과 영화에서의 프레임
1_ 사진의 프레임: 순간의 한정과 공간의 해체 47
2_ 영화의 프레임: 가변적이고 유동적인 주형 54
PART. 2 이차프레임 혹은 프레임 안의 프레임
조형적 형식: 유혹과 강조
1_ 깊이감과 실재감의 강화: 회화의 경우 70
2_ 시선의 유혹: 시각적 강조에서 서사적 강조로 76
3_ 행동의 틀 그리고 조형적 구성요소: 영화의 경우 86
이중적 공간 혹은 비가시 세계의 문턱
1_ 문턱 혹은 매개공간으로서의 이차프레임 92
2_ 의미의 이중화 혹은 디제시스의 공간적 확장
: 반에이크의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화〉 107
3_ 비가시 세계의 가시화 혹은 디제시스의 심층적 확장
: 다메시나의 〈서재의 성히에로니무스〉 115
시각적 미장아빔과 서사적 미장아빔의 조우
1_ 서사의 주제 표상 130
2_ 서사구조 또는 형식 암시 136
3_ 시각적 갈등 혹은 서사적 확장 기호로서의 이차프레임 141
자아의 공간 혹은 자기반영의 기호
1_ 자아의 공간으로서의 이차프레임 149
2_ 회화의 자기반영적 공간 165
3_ 영화의 자기반영적 기호 180
PART. 3 탈프레임화
탈중심화에서 탈프레임화로
1_ 회화에서의 중심화와 탈중심화 196
2_ 영화: 탈중심화에서 탈프레임화로 205
프레임과 외화면 혹은 프레임과 바깥
1_ 영화 외화면의 유형과 특징 212
2_ 상상적 공간으로서의 외화면 225
3_ 시간의 영역으로서의 외화면 혹은 바깥 231
회화와 영화에서의 탈프레임화
1_ 회화에서의 탈프레임화 235
2_ 영화에서의 탈프레임화 249
참고문헌 265
찾아보기 274
Gravity Effect(그래비티 이펙트)(Issue. 7: ECO)
도서명 : Gravity Effect(그래비티 이펙트)(Issue. 7: ECO)
저자/출판사 : 그레파이트온핑크,편집부, 그레파이트온핑크
쪽수 : 192쪽
출판일 : 2022-03-15
ISBN : 9791187938231
정가 : 19000
편집자의 글
서로 더 멀어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가까워져야 할 때 - 박현
AFTER THE PANDEMIC
- 폐허의 한가운데에서 읊는 시
: 《시프리앙 가이아르》(아뜰리에 에르메스) - 김지연
- 덧없는 것을 지속하기 위해: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는 미술 실천
: 《지속 가능한 미술관: 미술과 환경》(부산현대미술관) - 전민지
- 환상 없는 사랑의 태도
: 《미술원, 우리와 우리 사이》(국립현대미술관 청주) - 김지연
- 가드닝을 가드닝하는 전시를 가드닝하기
: 《정원만들기》(피크닉) - 남웅
- 발 딛고 있는 그 둥근 땅 위에서, 이제 우리는
: 《대지의 시간》(국립현대미술관 과천) - 박현
- 한국의 바다에서
: 마크 디온의 《한국의 해양생물과 다른 기이한 이야기들》(바라캇 컨템포러리 서울)과
2021 바다미술제 《인간과 비인간: 아상블라주》(부산 일광해수욕장) - 조현아
YOUNG ARTISTS
- 오래된 지금, 살아 있는 자기(Self)와 춤을
: 권군 X 홍예지
ART X ECOLOGY
- 인간성, 그 이전에 동물성 - 정봉주
- 지금, 꿈에서 깨어나기
: 문경원&전준호의 〈미지에서 온 소식〉에 기대어 - 박현
- 주체의 붕괴를 위한 관점주의적 해석
: 《기후미술관: 우리 집의 생애》(서울시립미술관),
《푸른 유리구슬 소리: 인류세 시대를 애도하기》(서울대미술관) - 김주옥.
- 한국 회화에서 기운생동(氣韻生動)의 현대적 의미- 생태주의와 관련하여 - 홍예지
- 결합하는 것, 대비되는 것, 대치하는 것
: 이지안 작가 〈인공자연〉 프로젝트 인터뷰 - 전민지
- 무한과 유한의 작동원리
: 강이연 《Anthropause》(PKM Gallery) - 오웅진
- 예술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결합: ART-2030 - 박현
- 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 - 정유진
- 스크린의 양면에서 이미지가 아닌 것들로 태어나려는 가망
: 코미야 리사 마리나+스즈키 치히로〈번식하는 마당〉(TOH) - 콘노 유키
- 인간중심적 사고를 이탈하는 비정형의 감각
: 염지혜의 이중 결합체 이미지와 흐릿한 템페레화 - 조현아
- 불가피하게 누군가의 적
: 임동식 작가론 - 조재연
- 다시, 아무도 없는 그림으로 돌아오자
: 몬마 티에의 회화 작업을 중심으로 - 다루되, (그 자체의 조건 아닌) ‘컨디션’에 대하여 - 콘노 유키
- 미래와 현재 사이의 진자
: 장서영 개인전 《눈부신 미래》 - 유은순
제 5 회 GRAVITY EFFECT 미술비평공모 수상작
1위 / 룩 업(Look Up)!: 서울의 동시대 미술 현장에 보내는 오픈 레터 - 정수진
2위 / 텅 빈 세계와 꽉 찬 환상 사이의 버퍼링: 메타버스, NFT, 《SF2021: 판디지 오디세이》 - 이민주
3위 / 활빙하는 신체, 부유하는 감각: 멸종하는 인간과 실종되는 미술관, 가소성의 뉴(new)융합체 - 오정은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