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학습
시니
2023-11-02 05:37
207
0
본문
영유아교수학습
도서명 : 영유아교수학습
저자/출판사 : 임부연,김성숙,성영실,손연주,양혜련,이정금,저자,글,, 동문사
쪽수 : 256쪽
출판일 : 2023-03-02
ISBN : 9791163284994
정가 : 23000
제1부 교수학습 기초
제1장 교수학습 기초 이해
1. 교수학습의 이해
1) 교수학습의 개념
2) 교수학습의 의미
2.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
1) 역량중심 교육
2) 학습자 중심 교육
3) 놀이중심 교육
4) 에듀테크 활용 교육
제2장 교수학습 역사와 이론
1. 교수학습의 역사
1) 서양의 교수학습 역사
2) 동양의 교수학습 역사
2. 발달이론과 교수학습
1) 성숙주의
2) 행동주의
3) 구성주의
4) 후기구조주의
제3장 교수학습의 유형
1. 교사중심 교수학습방법
1) 직접 교수법(설명법)
2) 개념학습법
2. 아동중심 교수학습방법
1) 놀이중심 교수방법
2) 탐구학습법
3) 문제해결학습법
4) 협동학습법
5) 프로젝트접근법
3. 새로운 교수학습방법
1)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2)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3) 하브루타(Havruta)
제2부 영유아교수학습의 이해
제4장 영유아교수학습 특성 이해
1. 영유아교수학습 특성 이해
1) 유아가 중심이 되는 교수학습
2) 일상생활을 반영하는 교수학습
3) 놀이를 중심으로 한 교수학습
4) 통합적으로 실행하는 교수학습
2. 유아교육과정과 교수학습 관계 이해
1) 교육과정 구성요소로서 교수학습
2) 유아교육과정에서 교수학습 변천
3. 영유아교수학습 원리
1) 일반적 교수학습 원리
2) 놀이중심 교수학습 원리
4. 놀이중심 통합적 유아교수법
1) 5개 영역과 통합적 영유아교수학습
2) 교육계획안과 통합적 영유아교수학습
3) 경험과 통합적 영유아교수학습
4) 놀이와 통합적 영유아교수학습
5) 다양한 방식의 통합적 실행
5. 영유아교수학습에서 유의할 사항
제5장 누리과정과 교수학습 이해
1. 누리과정의 ‘편성 ㆍ 운영’과 교수학습
1) 시간과 일과의 편성 ㆍ 운영에 따른 교수학습
2) 적합한 계획의 수립과 운영에 따른 교수학습
3) 충분한 놀이시간의 편성 ㆍ 운영에 따른 교수학습
4) 차별이 없는 누리과정 편성 ㆍ 운영에서의 교수학습
5)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른 운영과 교수학습
6) 가정 및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운영과 교수학습
7) 교사 연수를 통한 누리과정 운영 개선과 교수학습
2. 누리과정의 ‘교수학습’ 읽기 이해
1) 영유아가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는 놀이의 지원
2) 놀이를 통한 배움 지원
3) 실내외 환경 구성을 통한 지원
4)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한 지원
5) 교육내용과 영유아 경험의 연계를 통한 지원
6) 휴식과 일상생활의 지원
7)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을 통한 지원
8) 의사표현의 존중과 민감한 반응의 지원
제3부 영유아교수학습의 실제
제6장 상호작용과 귀 기울이기
1. 상호작용의 이해
1) 상호작용 의미 이해
2) 누리과정에서 상호작용
2. 좋은 상호작용을 위한 영유아발달특성 이해하기
1) 자기중심적 사고와 조망능력
2) 물활론적 사고와 인상론적 사고
3) 물질과 내부작용하는 사고
3. 누리과정에서 상호작용
1) 영유아 간의 상호작용과 교수학습
2) 교사와 영유아 간 상호작용
3) 환경과 영유아 간 상호작용
4. 좋은 발문과 대화
1) 발문의 이해와 중요성
2) 발문의 유형
3) 좋은 대화와 상호작용
제7장 일상생활과 교수학습
1. 하루일과
1) 영아반 하루일과
2) 유아반 하루일과
2 일상생활
1) 등 ㆍ 하원하기
2) 식사하기
3) 배변과 화장실 사용하기
4) 휴식 및 낮잠 자기
5) 옷 입기와 신발 신기
6) 질서 지키기
제8장 놀이 지원
1.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
1) 교사의 태도
2) 교사의 역할
2. 놀이 지원을 위한 교수방법
1) 귀 기울이기 및 존중 ㆍ 경청하기
2) 함께하기
3) 개입하기
4) 확장하기
3. 놀이 관찰 및 기록하기
1) 관찰 및 기록의 이해
2) 관찰 및 기록의 방법
3) 관찰 및 기록의 활용
제9장 활동 및 실행
1. 활동에 대한 이해
2. 놀이를 확장해 가는 활동
1) 흙 속에 숨은 색깔: 이야기 나누기, 동화, 미술
2) 꿀벌처럼: 동화, 동요, 미술, 동작, 이야기 나누기
3. 교사가 계획한 활동
1) 이야기 나누기
2) 동화
3) 게임
4) 노래 부르기
5) 미술
6) 요리
제10장 교육계획안 및 평가
1. 영유아 ㆍ 놀이중심 교수학습 계획 이해하기
1) 계획하기의 의미
2) 계획하기의 유형
2. 영유아 ㆍ 놀이중심 교수학습에서 계획하기
1) 자율적 ㆍ 통합적 형식으로 계획하기
2) 놀이 주제를 중심으로 계획하기
3) 계획~놀이~관찰~지원의 흐름 계획하기
3. 영유아 ㆍ 놀이중심 교수학습에서 평가하기
1) 영유아 평가
2) 누리과정 운영 평가
제11장 환경구성 및 지원
1. 놀이환경
1) 놀이환경의 중요성
2) 놀이환경의 구성원리
2. 놀이공간
1) 실내 놀이공간
2) 실외 놀이공간
3. 놀이자료
1) 놀이자료의 중요성
2) 놀이자료의 종류
3) 놀이자료의 활용
참고문헌
찾아보기
도서명 : 영유아교수학습
저자/출판사 : 임부연,김성숙,성영실,손연주,양혜련,이정금,저자,글,, 동문사
쪽수 : 256쪽
출판일 : 2023-03-02
ISBN : 9791163284994
정가 : 23000
제1부 교수학습 기초
제1장 교수학습 기초 이해
1. 교수학습의 이해
1) 교수학습의 개념
2) 교수학습의 의미
2.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
1) 역량중심 교육
2) 학습자 중심 교육
3) 놀이중심 교육
4) 에듀테크 활용 교육
제2장 교수학습 역사와 이론
1. 교수학습의 역사
1) 서양의 교수학습 역사
2) 동양의 교수학습 역사
2. 발달이론과 교수학습
1) 성숙주의
2) 행동주의
3) 구성주의
4) 후기구조주의
제3장 교수학습의 유형
1. 교사중심 교수학습방법
1) 직접 교수법(설명법)
2) 개념학습법
2. 아동중심 교수학습방법
1) 놀이중심 교수방법
2) 탐구학습법
3) 문제해결학습법
4) 협동학습법
5) 프로젝트접근법
3. 새로운 교수학습방법
1)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2)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3) 하브루타(Havruta)
제2부 영유아교수학습의 이해
제4장 영유아교수학습 특성 이해
1. 영유아교수학습 특성 이해
1) 유아가 중심이 되는 교수학습
2) 일상생활을 반영하는 교수학습
3) 놀이를 중심으로 한 교수학습
4) 통합적으로 실행하는 교수학습
2. 유아교육과정과 교수학습 관계 이해
1) 교육과정 구성요소로서 교수학습
2) 유아교육과정에서 교수학습 변천
3. 영유아교수학습 원리
1) 일반적 교수학습 원리
2) 놀이중심 교수학습 원리
4. 놀이중심 통합적 유아교수법
1) 5개 영역과 통합적 영유아교수학습
2) 교육계획안과 통합적 영유아교수학습
3) 경험과 통합적 영유아교수학습
4) 놀이와 통합적 영유아교수학습
5) 다양한 방식의 통합적 실행
5. 영유아교수학습에서 유의할 사항
제5장 누리과정과 교수학습 이해
1. 누리과정의 ‘편성 ㆍ 운영’과 교수학습
1) 시간과 일과의 편성 ㆍ 운영에 따른 교수학습
2) 적합한 계획의 수립과 운영에 따른 교수학습
3) 충분한 놀이시간의 편성 ㆍ 운영에 따른 교수학습
4) 차별이 없는 누리과정 편성 ㆍ 운영에서의 교수학습
5)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른 운영과 교수학습
6) 가정 및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운영과 교수학습
7) 교사 연수를 통한 누리과정 운영 개선과 교수학습
2. 누리과정의 ‘교수학습’ 읽기 이해
1) 영유아가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는 놀이의 지원
2) 놀이를 통한 배움 지원
3) 실내외 환경 구성을 통한 지원
4)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한 지원
5) 교육내용과 영유아 경험의 연계를 통한 지원
6) 휴식과 일상생활의 지원
7)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을 통한 지원
8) 의사표현의 존중과 민감한 반응의 지원
제3부 영유아교수학습의 실제
제6장 상호작용과 귀 기울이기
1. 상호작용의 이해
1) 상호작용 의미 이해
2) 누리과정에서 상호작용
2. 좋은 상호작용을 위한 영유아발달특성 이해하기
1) 자기중심적 사고와 조망능력
2) 물활론적 사고와 인상론적 사고
3) 물질과 내부작용하는 사고
3. 누리과정에서 상호작용
1) 영유아 간의 상호작용과 교수학습
2) 교사와 영유아 간 상호작용
3) 환경과 영유아 간 상호작용
4. 좋은 발문과 대화
1) 발문의 이해와 중요성
2) 발문의 유형
3) 좋은 대화와 상호작용
제7장 일상생활과 교수학습
1. 하루일과
1) 영아반 하루일과
2) 유아반 하루일과
2 일상생활
1) 등 ㆍ 하원하기
2) 식사하기
3) 배변과 화장실 사용하기
4) 휴식 및 낮잠 자기
5) 옷 입기와 신발 신기
6) 질서 지키기
제8장 놀이 지원
1.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
1) 교사의 태도
2) 교사의 역할
2. 놀이 지원을 위한 교수방법
1) 귀 기울이기 및 존중 ㆍ 경청하기
2) 함께하기
3) 개입하기
4) 확장하기
3. 놀이 관찰 및 기록하기
1) 관찰 및 기록의 이해
2) 관찰 및 기록의 방법
3) 관찰 및 기록의 활용
제9장 활동 및 실행
1. 활동에 대한 이해
2. 놀이를 확장해 가는 활동
1) 흙 속에 숨은 색깔: 이야기 나누기, 동화, 미술
2) 꿀벌처럼: 동화, 동요, 미술, 동작, 이야기 나누기
3. 교사가 계획한 활동
1) 이야기 나누기
2) 동화
3) 게임
4) 노래 부르기
5) 미술
6) 요리
제10장 교육계획안 및 평가
1. 영유아 ㆍ 놀이중심 교수학습 계획 이해하기
1) 계획하기의 의미
2) 계획하기의 유형
2. 영유아 ㆍ 놀이중심 교수학습에서 계획하기
1) 자율적 ㆍ 통합적 형식으로 계획하기
2) 놀이 주제를 중심으로 계획하기
3) 계획~놀이~관찰~지원의 흐름 계획하기
3. 영유아 ㆍ 놀이중심 교수학습에서 평가하기
1) 영유아 평가
2) 누리과정 운영 평가
제11장 환경구성 및 지원
1. 놀이환경
1) 놀이환경의 중요성
2) 놀이환경의 구성원리
2. 놀이공간
1) 실내 놀이공간
2) 실외 놀이공간
3. 놀이자료
1) 놀이자료의 중요성
2) 놀이자료의 종류
3) 놀이자료의 활용
참고문헌
찾아보기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