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경영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스포츠 경영

시니
2023-11-02 05:37 142 0

본문

스포츠 경영
9791130316680.jpg


도서명 : 스포츠 경영
저자/출판사 : 문개성,저자,글,, 박영사
쪽수 : 400쪽
출판일 : 2023-03-01
ISBN : 9791130316680
정가 : 26000

제1장
스포츠 산업
제1절 스포츠 제품의 이해 2
1. 스포츠 제품의 정의, 분류 및 특성_2
2. 스포츠 서비스의 특성과 품질척도_5
제2절 스포츠 산업의 이해 8
1. 스포츠 산업의 정의, 분류 및 특성_8
2. 스포츠 산업의 트렌드와 정책_15

제2장
스포츠 비즈니스의 이해
제1절 스포츠 비즈니스 환경의 이해 26
1. 스포츠 비즈니스의 개념_27
2. 스포츠 비즈니스의 영역_33
제2절 스포츠 비즈니스 가치사슬 45
1. 스포츠 비즈니스의 자원_45
2. 프로스포츠의 프랜차이즈 구조_47

제3장
스포츠 비즈니스 시스템과 환경
제1절 스포츠 비즈니스 시스템 52
1. 카츠의 경영자 기술_52
2. 민츠버그의 경영자 역할_57
제2절 스포츠 경영환경과 분석 63
1. 경영환경_65
2. SWOT 분석_78

제4장
스포츠 비즈니스의 전략
제1절 스포츠 비즈니스의 전략 요인 84
1. 경영전략의 수준_84
2. 경영전략 수준과 경영자 기술_88
제2절 스포츠 비즈니스의 전략 수립 기법 89
1. 성장전략_89
2. 포트폴리오 전략_96
3. 경쟁전략_103

제5장
스포츠 조직관리
제1절 스포츠 조직구조의 이해 112
1. 스포츠 조직의 개념_112
2. 스포츠 조직의 특성_117
제2절 스포츠 조직설계 121
1. 조직설계의 개념_121
2. 스포츠 조직의 구성요소_125
3. 조직설계와 영향요인_130
4. 스포츠 조직의 수명주기_136

제6장
스포츠 조직유형 및 관리
제1절 스포츠 조직유형 142
1. 민츠버그의 조직구성 요인_143
2. 민츠버그의 조직구조 유형_146
제2절 스포츠 조직자원 및 인적관리 요소 154
1. 인적자원관리 개념_154
2. 직무특성모형과 인적자원관리 평가_159

제7장
스포츠 조직의 리더십
제1절 리더십 166
1. 리더십의 개념과 역할_166
2. 리더십의 종류_170
제2절 리더십 이론 174
1. 특성이론_175
2. 행동이론_178
3. 상황이론_183

제8장
스포츠 조직의 동기부여와 커뮤니케이션
제1절 동기부여 192
1. 동기부여의 개념과 절차_192
2. 동기부여 이론_193
제2절 커뮤니케이션 203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전략수립_203
2.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방안_205
3. 커뮤니케이션의 방향_208
4. 커뮤니케이션의 방법_209

제9장
스포츠 파이낸싱
제1절 스포츠 재무관리의 이해 212
1. 재무관리 기능_212
2. 화폐의 시간적 가치_214
3. 연금의 시간적 가치_215
제2절 스포츠 조직의 재무분석과 투자기법 217
1. 재무제표_217
2. 재무분석_226
3. 손익분기점 분석 및 자본조달_243
4. 투자결정 기법_246

제10장
스포츠 제품개발과 관리
제1절 스포츠 제품개발 256
1. 스포츠 이벤트_256
2. 스포츠 신상품 개발_277
제2절 스포츠 제품의 관리 281
1. 스포츠 생산품의 관리_281
2. 첼라두라이의 조직 유효성_285

제11장
스포츠 시설경영
제1절 스포츠 시설의 이해 290
1. 체육시설의 정의와 구분_290
2. 공공체육시설_292
3. 민간체육시설_299
제2절 스포츠 시설의 입지, 규모 및 배치 301
1. 스포츠 시설의 입지_301
2. 스포츠 시설의 규모 및 배치_305
제3절 스포츠 시설경영의 이해 310
1. 스포츠 시설경영의 방법_310
2. 스포츠 시설의 계약구조_313
3. 스포츠 시설의 경영전략_316
4. 관람스포츠 시설사업_317
5. 참여스포츠 시설사업_322

제12장
스포츠 에이전트와 계약구조
제1절 스포츠 에이전트와 에이전시 328
1. 스포츠 에이전트의 유래_328
2. 스포츠 에이전트와 에이전시_332
제2절 스포츠 에이전트의 역할 및 구조 338
1. 스포츠 에이전트의 역할_338
2. 스포츠 에이전트의 계약구조_346

도움을 받은 자료_367
찾아보기_375

표 차례
표 1-1 스포츠 제품의 영역 3
표 1-2 스포츠 제품의 분류 5
표 1-3 스포츠 서비스의 특성 7
표 1-4 스포츠 서비스의 품질척도 8
표 1-5 한국표준산업분류(2017년 제10차 개정) 13
표 1-6 스포츠 산업의 특성 14
표 1-7 체육정책 변천사 19
표 1-8 국내 스포츠 산업 정책의 변천과정 23
표 2-1 파욜이 제시한 이론 30
표 2-2 파욜과 첼라두라이 이론 33
표 2-3 스포츠 마케팅의 구조 35
표 2-4 스포츠 비즈니스의 주체 37
표 2-5 스포츠 이벤트의 분류 38
표 2-6 스포츠 스폰서십의 유형 39
표 3-1 경영자의 기술과 의사결정 유형 57
표 3-2 경영자의 역할과 지위 59
표 3-3 스포츠의 경영환경 78
표 3-4 SWOT 분석을 통한 경영전략 80
표 4-1 경영전략의 수준과 경영자 기술 89
표 4-2 앤소프의 성장전략 96
표 4-3 BCG 매트릭스와 SBU 전략 100
표 4-4 포터의 5 forces 104
표 4-5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 108
표 5-1 조직이 이용하는 제 자원 113
표 5-2 미션과 비전에 관한 질문 114
표 5-3 권력의 유형 116
표 5-4 스포츠 조직구조를 형성하는 요소 129
표 5-5 스포츠 조직설계와 영향요인 135
표 5-6 스포츠 조직의 수명주기 139
표 6-1 민츠버그의 5가지 조직구성 요인 146
표 6-2 민츠버그의 5가지 조직구조 유형 152
표 7-1 맥그리거의 X-Y 이론 179
표 7-2 리더십 이론 188
표 8-1 동기부여의 이론 202
표 8-2 커뮤니케이션의 장애발생 원인과 대응방안 206
표 9-1 자산의 종류 220
표 9-2 부채의 종류 221
표 9-3 자본의 종류 222
표 9-4 수익의 종류 225
표 9-5 비용의 종류 225
표 9-6 재무분석 방법 228
표 9-7 투자결정 기법 249
표 10-1 산업연관표(404 기본항목) 262
표 10-2 정보화 용어 284
표 11-1 대한체육회 회원종목단체(2021.11.4.기준) 294
표 11-2 생활체육시설 297
표 11-3 비영리사단법인과 사회적협동조합 비교 312
표 11-4 스포츠 시설경영의 방법 312
표 11-5 경기장 광고의 유형 319
표 11-6 도심형 및 농어촌형 스포츠 시설 325
표 12-1 스포츠 에이전트의 유형 334
표 12-2 스포츠 에이전시의 유형 337
표 12-3 선수 마케팅 활동 관리 340
표 12-4 선수 계약 대리 341
표 12-5 선수 법률 지원 345

여기서 잠깐 차례
|해외 스포츠 산업 분류 11
|스포츠 미디어 플랫폼의 혁신 17
|경영의 역사 26
|인간관계론의 선구자, 메이요 31
|컨베이어 벨트는 무엇을 의미할까? 31
|올림픽 유산(legacy) I 42
|프로스포츠 방송중계권 비즈니스 구조 48
|미국 프로 스포츠 리그의 중계권 구조 변화 49
|스포츠 분야의 의사결정자 55
|집단의사결정 60
|집단지성 61
|시장(market)의 변화와 특성 63
|세대별 구분과 특성 68
|스포츠 협동조합에 관한 법과 제도 72
|스포츠 조직의 브랜드 작업 81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 87
|전략경영 프로세스(strategic management process) 87
|맥킨지 7S 모델 91
|조직의 공통적인 특징 113
|조직행동에 기여한 이론 116
|기업의 종류 120
|스포츠 조직의 종류 120
|대학스포츠 조직의 혁신 123
|임파워먼트(empowerment) 125
|아디다스의 도전 129
|조직이론 142
|매트릭스 조직구조 152
|조직유형 153
|선수 노조 158
|리더와 관리자 167
|영화 ‘코치 카터’ 168
|전능자적 관점과 상징자적 관점 169
|국내 병역혜택 문제 170
|19세기 아마추어 정신 171
|히딩크 감독 173
|박항서 감독 174
|카리스마적 리더십 177
|위인이론(the great man theory) 177
|리더십 행동이론 181
|성취, 권력 및 친교 욕구 196
|태도와 직무만족 198
|국가대표 선발문제 201
|온·오프라인 통합시장인 마켓 4.0의 가짜 뉴스(fake news) 현상 207
|의사소통 네트워크 210
|기업경영의 과제 213
|스포츠 파이낸싱 핵심문제와 해설 250
|경제성 분석 259
|경제적 파급효과 261
|올림픽 유산(legacy) II 264
|스포츠이벤트 공감 268
|전국체육대회의 전통종목 269
|매년 개최될 수 있는 스포츠 이벤트 271
|스포츠 도시의 등장과 발전 272
|레저스포츠와 관광의 결합은 왜 매력적일까? 273
|e-스포츠 279
|혁신 유형 287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287
|대한체육회 회원종목단체(2021.11.4. 기준) 294
|스포츠 시설 안전 법령 295
|스마트 경기장 298
|제3섹터 개발 301
|비영리법인을 활용한 공공스포츠클럽 운영 311
|역명부기권과 경기장명칭권 320
|스포츠산업진흥법에 따른 프로스포츠 육성 조항 331
|FIFA 중개인 334
|스포츠 에이전시 융·복합 337
|스포츠 에이전트 수수료 343
|퍼블리시티권과 초상권의 차이 344
|스포츠 에이전트 관련 용어 347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