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매체 문화와 사이버 소설
땅끝
2023-10-25 13:26
241
0
본문
다매체 문화와 사이버 소설
도서명 : 다매체 문화와 사이버 소설
저자/출판사 : 최병우,저자,글,, 푸른사상
쪽수 : 304쪽
출판일 : 2002-02-01
ISBN : 9788989368892
정가 : 13000
책 머리에...5
제1장 다매체 환경과 다매체 문화
다매체 문화의 기반 형성 과정...17
1.다매체 문화의 개념...17
2.컴퓨터 통신 기술의 발달 과정...19
3.다매체 문화와 새로운 글쓰기...29
다매체 문화의 특성...33
1.인터넷 그 가능성의 확대...33
2.사이버네틱 환경과 영상...35
3.사이버 문화의 특징...41
4.사이버 문화의 활성화를 기대하며...57
제2장 다매체 환경과 소설
다매체 환경과 소설의 변화...61
1.다매체 환경에 의한 소설의 변화...61
2.다매체 환경에 따른 소설 제재의 다양성...64
3.다매체 환경에 적응하는 소설의 길...77
현대사회의 특성과 사이버 소설의 제재...81
1.사이버 환경과 문학...81
2.현대사회의 특성...83
3.사이버 소설의 특성...84
4.사이버 소설의 제재...87
5.사이버 소설의 미래...103
한국 사이버 소설의 현황과 전망...107
1.사이버 문학, 그 범주 설정의 어려움...107
2.사이버 문학 발달사...110
3.사이버 문학의 현황...113
4.사이버 문학의 전망...129
제3장 사이버 소설의 존재 방식
매체의 발달과 서사 문학의 변화...141
1.현대 사회의 매체 특성...141
2.다매체성과 서사 양식의 시청각화...145
3.실시간성과 이본의 다양화...149
4.양방향성과 창작 주체의 변화...154
5.하이퍼텍스트성과 서사 형식의 다변화..157
하이퍼텍스트성과 '대상 포개기'의 새로운 은유...163
1.하이퍼텍스트와 하이퍼텍스트 문학...163
2.소설 구조의 해체와 그 미학...170
3.하이퍼텍스트성과 사이버 소설의 현주소...181
매체 특성과 사이버 소설...185
1.인터넷 매체의 특성과 서사문학의 변화...185
2.사이버 소설의 존재 방식...189
3.사이버 소설의 문학적 의미와 기능...195
게임서사의 서사문학적 의의...207
1.게임시대의 개막...207
2.게임시대의 환상기능과 문학의 환상...214
3.게임서사시대의 개막과 전개-게임서사 유형 분류...218
4.게임 시나리오의 서사구조 분석...223
5.게임 서사의 과제...245
제4장 사이버 소설의 수준과 한계
한국 사이버 소설의 수준 비판...249
1.전복과 새로움의 두 눈길, 사이버 소설...249
2.사이버 소설,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253
3.한국 사이버 소설의 새로운 도약을 기대하며...258
4.그래도, 한국 사이버 소설은 있다...279
사이버 소설의 가능성과 한계...283
1.매체 전환과 문학의 변화...283
2.사이버 소설의 가능성...285
3.사이버 소설의 ㅎ녀재와 미래...289
4.사이버 소설에 대한 반성...293
-참고자료...297
도서명 : 다매체 문화와 사이버 소설
저자/출판사 : 최병우,저자,글,, 푸른사상
쪽수 : 304쪽
출판일 : 2002-02-01
ISBN : 9788989368892
정가 : 13000
책 머리에...5
제1장 다매체 환경과 다매체 문화
다매체 문화의 기반 형성 과정...17
1.다매체 문화의 개념...17
2.컴퓨터 통신 기술의 발달 과정...19
3.다매체 문화와 새로운 글쓰기...29
다매체 문화의 특성...33
1.인터넷 그 가능성의 확대...33
2.사이버네틱 환경과 영상...35
3.사이버 문화의 특징...41
4.사이버 문화의 활성화를 기대하며...57
제2장 다매체 환경과 소설
다매체 환경과 소설의 변화...61
1.다매체 환경에 의한 소설의 변화...61
2.다매체 환경에 따른 소설 제재의 다양성...64
3.다매체 환경에 적응하는 소설의 길...77
현대사회의 특성과 사이버 소설의 제재...81
1.사이버 환경과 문학...81
2.현대사회의 특성...83
3.사이버 소설의 특성...84
4.사이버 소설의 제재...87
5.사이버 소설의 미래...103
한국 사이버 소설의 현황과 전망...107
1.사이버 문학, 그 범주 설정의 어려움...107
2.사이버 문학 발달사...110
3.사이버 문학의 현황...113
4.사이버 문학의 전망...129
제3장 사이버 소설의 존재 방식
매체의 발달과 서사 문학의 변화...141
1.현대 사회의 매체 특성...141
2.다매체성과 서사 양식의 시청각화...145
3.실시간성과 이본의 다양화...149
4.양방향성과 창작 주체의 변화...154
5.하이퍼텍스트성과 서사 형식의 다변화..157
하이퍼텍스트성과 '대상 포개기'의 새로운 은유...163
1.하이퍼텍스트와 하이퍼텍스트 문학...163
2.소설 구조의 해체와 그 미학...170
3.하이퍼텍스트성과 사이버 소설의 현주소...181
매체 특성과 사이버 소설...185
1.인터넷 매체의 특성과 서사문학의 변화...185
2.사이버 소설의 존재 방식...189
3.사이버 소설의 문학적 의미와 기능...195
게임서사의 서사문학적 의의...207
1.게임시대의 개막...207
2.게임시대의 환상기능과 문학의 환상...214
3.게임서사시대의 개막과 전개-게임서사 유형 분류...218
4.게임 시나리오의 서사구조 분석...223
5.게임 서사의 과제...245
제4장 사이버 소설의 수준과 한계
한국 사이버 소설의 수준 비판...249
1.전복과 새로움의 두 눈길, 사이버 소설...249
2.사이버 소설,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253
3.한국 사이버 소설의 새로운 도약을 기대하며...258
4.그래도, 한국 사이버 소설은 있다...279
사이버 소설의 가능성과 한계...283
1.매체 전환과 문학의 변화...283
2.사이버 소설의 가능성...285
3.사이버 소설의 ㅎ녀재와 미래...289
4.사이버 소설에 대한 반성...293
-참고자료...297
상점이름: 마인드북
사이트주소 : http://kdgmall.kr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