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 있으면 다 말해 또는 탄소소재 시장동향과 열가소성 수지 탄소복합재 항공기 부품 제조기술 및 시장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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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고민 있으면 다 말해

도서명 : 고민 있으면 다 말해
저자/출판사 : 박서진, 푸른책들
쪽수 : 96쪽
출판일 : 2017-06-15
ISBN : 9788957984604
정가 : 11800
작가의말
멋진 부메랑
첫 번째 손님
찬수 아빠는 멋져
돈 벌기는 어려워
이젠 상담 안 할 거야
너한테 정말 실망이야
고민 있으면 다 말해
탄소소재 시장동향과 열가소성 수지 탄소복합재 항공기 부품 제조기술 및 시장연구

도서명 : 탄소소재 시장동향과 열가소성 수지 탄소복합재 항공기 부품 제조기술 및 시장연구
저자/출판사 : 박종현, 비티타임즈
쪽수 : 270쪽
출판일 : 2017-04-17
ISBN : 9791188050062
정가 : 300000
1. 배경 및 목적·······················································································1
2. 조사 연구 항목····················································································4
제 1 장 탄소섬유 및 탄소복합재 시장························································6
1.1 탄소섬유 제조, 생산업 및 규모····························································6
1.2 탄소섬유 및 탄소복합재 시장동향과 국내 탄소시장 동향·························9
1.3 탄소복합재 제조기술··········································································12
1.4 탄소복합재 열가소성 수지 및 제조기술················································15
제 2 장 항공기의 열가소성 복합재 적용부품··············································28
2.1 항공기 기체구조 적용사례··································································28
2.2 복합재료 적용부위 검토·····································································29
2.3 최근의 제조 및 실용화 사례·······························································33
2.4 적용부위의 제안················································································87
2.5 열가소성 수지 복합재료를 적용시 과제················································87
제 3 장 항공기 부품의 열가소성 수지 적용재료··········································89
3.1 항공기용 복합재료에 요구되는 복합재 특성········································89
3.2 기존 복합재료 특성··········································································93
3.3 항공기 복합재료에 요구되는 열가소성 메트릭스 수지 특성···················104
제 4 장 항공기 부품 열가소성 복합재 제조에 관한 조사····························110
4.1 현재의 제조기술···············································································110
4.2 미래의 제조방법···············································································125
4.3 제조설비의 요구되는 능력·································································128
제 5 장 항공기 부품의 열가소성 복합재 적용방법······································130
5.1 복합재 부품 인증방법········································································130
5.2 적용시에 예상되는 과제·····································································139
제 6 장 해외 열가소성 복합재 제조사·······················································149
6.1 조사업체··························································································149
6.2 개요································································································149
6.3 유럽의 열 가소성 수지의 복합재료 현황··············································181
6.4 항공기 제조 탄소복합재 공급망 분석···················································184
제 7장 결론····························································································193
7.1 민간 항공기 구조 부재에 요구되는 요건···············································193
7.2 유럽과 미국의 열 가소성 수지 복합재료 현황········································195
7.3 국내의 현황과 향후 열가소성수지 복합재의 연구개발 필요성···················197
7.4 국내의 항공기용 열가소성 수지 복합재 개발과제 및 제안························199
부록 1. Film Adhesive(Tencate 및 Cytec사)
부록 2. PEEK UD Tape (Tencate 및 Cytec사)
부록 3. 일본 열가소성 수지 복합재 관련 업체 List 및 열가소성 연구동향
부록 4. 국내 항공기용 열가소성 복합재 부품 개발과제
부록 5. 열가소성 복합재 수리공정 [ThermabondTM Process]
<표목차>
[표 1.1-1] 세계 탄소섬유 생산제조사 및 생산규모 8
[표 1.4-1] 열가소성수지 및 열경화성 수지 점도비교 16
[표 1.4-2] 열가소성수지 및 열경화성 수지 비교 17
[표 1.4-3] 항공기 및 자동차 열가소성 복합재 비요와 적용시장별 열가소성소재 18
[표 1.4-4] 열가소성수지 복합재 제조기술 25
[표 2.1-1] 항공기 열가소성 복합재 부품의 적용부위 28
[표 2.3.1-1] 열 가소성 수지의 장단점 35
[표 2.3.3.1-1] DINAMIT 프로그램 개발기술 및 내용요약 55
[표 2.3.3.2-1] 비용평가 70
[표 3.2.1-1] 열가소성 수지 특성과 복합재 적용 요구특성의 비교 94
[표 3.2.1-2] 판매되는 열가소성 수지 프리프레그 목록 97
[표 3.2.1-3] Tencate사의 PEI/Carbon 및 PPS/Carbon 복합재료의 물성치 98
[표 3.2.1-4] ICI, Cytec, Tencate 회사의 CF/PEEK 복합재료 및 Phoenixx회사의 PPS/Carbon, PA/Carbon 복합재료의 여러 물성치 99
[표 3.2.1-5] Victex 회사의 PEEK/Carbon 복합재료의 물성치 100
[표 3.3.2-1] Victrex사 PEEK의 내약품성 107
[표 5.1.1-1] 복합재료 인증작업 내용 131
[표 5.1.1-2] 경화전 프리프레그의 특성 132
[표 5.1.1-3] 복합재료 패널의 물리적 특성 132
[표 5.1.1-4] 복합재료 패널의 강도 특성 133
[표 5.1.1-5] 복합재료 패널의 내열 특성 133
[표 5.2.1-1] 열가소성 수지 복합재료 부품 인증상의 과제 139
[표 5.2.2-1] PEEK/Carbon (APC-2/AS4)의 patch 수리방법별 평가결과 145
[표 6.2.1.1-1] 비용 추산조건 152
[표 6.2.4.1-1] PEEK/Carbon 복합재료 특성치 173
[표 6.2.4.2-1] Tencate사 Adhesive Film 가격 176
[표 6.2.4.2-2] Tencate사 UD Tape 가격 177
[표 6.2.4.2-3] Tencate사 Semi-preg 및 Prepreg 가격 177
[표 6.2.4.2-4] Tencate사 Laminate 가격 177
[표 6.4-1] 주요 6개 탄소섬유 공급사별 사 항공사 기종 및 공급내용: precursor, fiber, prepreg 및 공급항공사 186
<그림목차>
[그림 1-1] 해외 환경규제 정책 동향 1
[그림 1-2] 운송기기 CO2 배출량 및 CFRP 적용에 따른 CO2 절감 1
[그림 1-3] 세계 탄소섬유 시장의 성장률과 적용분야별 시장규모 2
[그림 1-4] 세계 탄소복합재 시장의 성장률과 적용분야별 시장규모 3
[그림 1-5] 탄소복합재 매트릭스에 따른 매출규모[2015] 3
[그림 1.1-1] 탄소섬유 제조공정 및 Value Chain 6
[그림 1.1-2] 2015년 기준 탄소섬유 생산업체 및 규모 7
[그림 1.2-1] 탄소섬유 및 CFRP 수요예측 9
[그림 1.2-2] 2014년 기준 탄소섬유 적용시장 10
[그림 1.2-3] 2011~2016년 수출입현황 11
[그림 1.3-1] 매트릭스 종류, 섬유길이, 제조공정에 따른 복합재 제조기술 13
[그림 1.3-2] 열경화성 및 열가소성 수지와 탄소섬유 형태별 제조시간과 방법 15
[그림 1.4-1] Thermoplastic 수지의 유리전이온도(Tg)와 성형온도 20
[그림 1.4-2] Thermoplastic Polymer 종류와 현재 적용되는 Polymer Pyramid 20
[그림 1.4-3] Thermoplastic 가격, 성형, 적용온도 및 적용시장구분 21
[그림 1.4-4] PEEK PRESS 성형구도 22
[그림 1.4-5] 진공백(Vacuum Bag) 구도 22
[그림 1.4-6] PEEK 오토클레브 성형구도 23
[그림 1.4-7] Compression Properties of Thermoset/Thermoplastics 24
[그림 1.4-8] Thermoplastic Composite Matched Molding 25
[그림 1.4-9] Thermoplastic Composite Stretch Draw Molding 26
[그림 1.4-10] Thermoplastic Composite Compliance Molding 26
[그림 1.4-11] Thermoplastic Composite In-situ Consolidation 27
[그림 2.1-1] 항공기의 열가소성 수지 복합재료 부품의 적용동향 29
[그림 2.2.1-1] 각종 수지형 복합재료의 성형조건 30
[그림 2.2.3-2] 성형품 형태와 성형 사이즈를 매개 변수로 한 성형 방법의 관계 31
[그림 2.2.4-1] 용착공정 schematic 32
[그림 2.3.1-1] A380 Leading Edge 34
[그림 2.3.2-1] TPRC members and partners 37
[그림 2.2.2-2] Grid Stiffened Panel 38
[그림 2.3.3.1-1] DINAMIT Consortium Partnership 39
[그림 2.3.3.1-2] 배합기반의 소재개발 개념도 42
[그림 2.3.1.1-3] 다축 패브릭 제조에 따른 기계적 특성 및 제조성 42
[그림 2.3.3.1-4] 새로운 PEEK/Carbon(AS4) tape를 이용한 In-situ Consolidation ATP과 ATP+Autoclave Consolidation 43
[그림 2.3.3.1-5] Glass fabric + adhesive on tooling 및 PEEK/Carbon tape + adhesive 44
[그림 2.3.3.1-6] 특별히 제작된 표면진공홀을 가진 이중곡면 tool과 first ply 진공 흡착상태 45
[그림 2.3.3.1-7] 이중곡면 오븐 성형 자동적층 panel 개발 45
[그림 2.3.3.1-8] 자동적층 변수(parameters) 영향 연구결과 46
[그림 2.3.3.1-9] Eurocopter PPS/Carbon Canopy 격막성형기술 개념도와 시제품 47
[그림 2.3.3.1-10] 적외선가열 모델링 및 변수 영향 47
[그림 2.3.3.1-11] 사출장치 및 PPS/C 사출 라미네이트 48
[그림 2.3.3.1-12] Continuous Forming Machine과 PEEK/Carbon(APC2/AS4) Z contoured stringer 49
[그림 2.3.3.1-13] 열가소성 Roll Forming device 설계 및 Roll Forming Machine 49
[그림 2.3.3.1-14] Stiffened PEEK/Carbon(AS4) rib design & consolidated PEEK/Carbon(AS4) rib & feet 50
[그림 2.3.3.1-15] 레이저에 의해 손상된 표면에서의 PPS/Carbon 의 형태 51
[그림 2.3.3.1-16] PEEK/PEEK adhesive joint 본딩의 Single lap shear 강도결과: 수작업 샌딩, YAG Laser, diode Laser 표면처리 52
[그림 2.3.3.1-17] PEEK/Carbon(APC2/AS4) panel stiffened with PEI welding of stiffeners to skin 52
[그림 2.3.3.1-18] cost analysis flow chart 54
[그림 2.3.3.1-19] 격막성형(Diaphragm Forming) 비용예측 개발 tool(LCAT)의 각각버젼 예 54
[그림 2.3.3.2-1] ALCAS Partnership 56
[그림 2.3.3.2-2] ALCAS 개발 스케줄 56
[그림 2.3.3.2-3] 제조설계 최상화 및 프리프레그 ATL 57
[그림 2.3.3.2-4] Wing과 Center Box 최종조립, 기계적 및 피로시험 57
[그림 2.3.3.2-5] 동체결함 해결 panel 시험 58
[그림 2.3.3.2-6] Wing Box 연구 4 그룹 및 4가지 부품 58
[그림 2.3.3.2-7] Wing Box 시험 59
[그림 2.3.3.2-8] Double Shell 후방동체 59
[그림 2.3.3.2-9] 민항기 Wing 구성 개발업체 및 부품과 성형법 60
[그림 2.3.3.2-10] 각종 리브(rib) 부재와 성형법 61
[그림 2.3.3.2-11] Business Jet Composite Wing 61
[그림 2.3.3.2-12] EU Framework 6 ALCAS Research Program 62
[그림 2.3.3.2-13] 각종 열 가소성 복합재료의 성형성 평가(1) 62
[그림 2.3.3.2-14] 각종 열 가소성 복합재료의 성형성 평가(2) 63
[그림 2.3.3.2-15] AFP에서 성형 경화된 부품을 융착해서 일체 성형하는 방법 64
[그림 2.3.3.2-16] AFP에서 반 경화시킨 성형품을 오토클레이브에서 일체성형 65
[그림 2.3.3.2-17] AFP에서 성형 경화된 부품을 오토클레이브로 접착 강세를 보이고 일체 성형하는 방법 66
[그림 2.3.3.2-18] Atkins-Nedtech의 주 날개 바깥의 설계 66
[그림 2.3.3.2-19] 외판의 AFP 성형 67
[그림 2.3.3.2-20] 스트링거(stringer) 성형방법 67
[그림 2.3.3.2-21] 외판과 스트링거(stringer) 접착 68
[그림 2.3.3.2-22] 성형된 외판/스트링거(stringer) 구조 68
[그림 2.3.3.2-23] 주익 구조시험 69
[그림 2.3.3.2-24] 4가지 접근법의 중량평가 69
[그림 2.3.3.3-1] TAPAS Partners 71
[그림 2.3.3.3-2] TAPAS 1 개발 시제품 2종 72
[그림 2.3.3.3-3] TAPAS 1 ROADMAP 72
[그림 2.3.3.3-4] TAPAS 1 연구개발 Building Block 및 개발목표 73
[그림 2.3.3.3-5] Tancate사 Fabric, UD Tape 73
[그림 2.3.3.3-6] 설계 및 제작 자동화 적층 pattern 및 layup ply 74
[그림 2.3.3.3-7] 자동화 74
[그림 2.3.3.3-8] 공정개발: forming & welding of omega stiffeners 75
[그림 2.3.3.3-9] 공정개발: butt joint stiffened skins 75
[그림 2.3.3.3-10] 공정보강: web 및 skin 군열 Z shape profile 보강 76
[그림 2.3.3.3-11] 공정개발: butt joint stiffened skins & health monitoring 76
[그림 2.3.3.3-12] 조립개발 및 Full Scale 시험 77
[그림 2.3.3.3-13/1] 비용모델링 개발 대상 77
[그림 2.3.3.3-13/2] 비용모델링 개발을 통한 비용분석/최적화 연구 78
[그림 2.3.3.3-14] Fuselage panel demonstrator, skin laid up by Airbus @ EMC2 Nates 78
[그림 2.3.3.4-1] TAPAS 2 Partners 79
[그림 2.3.3.4-2] TAPAS 2 개발 시제품 3종 80
[그림 2.3.3.4-3] TAPAS 2 ROADMAP 80
[그림 2.3.3.4-4] 미래 Thermoplastic fiber placement cell 81
[그림 2.3.3.4-5] 항공기 동체 프레임과 스킨의 접합기술 81
[그림 2.3.3.5.2-1] WALiD 목적과 참여기관 83
[그림 2.3.3.5.3-1] 컨소시움 자동화 RTM Line 84
[그림 2.3.3.5.3-2] 자동화 RTM Line 개발실적 84
[그림 2.3.3.5.4-1] 열가소성 sheet를 이용한 Back Injection Overmolding 자동화 85
[그림 3.1.1-1] 기계적 접합부 파괴 사례 91
[그림 3.1.2-1] 열경화성 탄소섬유 강화 수지와 열가소성 탄소섬유 강화 수지의 내충격성 비교 92
[그림 3.2.1-1] 수지의 파단시 성장과 복합재료 파단시 잔류 압축강도 관계 95
[그림 3.2.1-2] 비행고도와 비행속도에 대한 외표면 온도 96
[그림 3.2.1-3] Victrex사의 PEEK의 동적 점탄성 96
[그림 3.2.1-4] Victrex사의 PEEK의 120℃아래의 인장 피로특성 97
[그림 3.2.1-5] Victrex회사 및 일본 ㈜미스야가 개발한 프리프레그 100
[그림 3.2.1-6] 현장 중합형 열가소성 수지와 열경화성 수지 CFRP의 점탄성 101
[그림 3.2.1-7] semi-crystalline polymer의 heat flow curve 102
[그림 3.2.1-8] PEEK/Carbon(APC2/AS4) prepreg의 heat flow curve 예 103
[그림 3.3.1-1] 공중합 성분변경에 따른 PAEK 105
[그림 3.3.2-1] PEEK/탄소섬유 직물 복합재료 휨 특성온도 의존성 106
[그림 3.3.2-2] PEEK 수지와 PEEK-HT 수지의 인장강도의 온도 의존성 107
[그림 3.3.3-1] 융착부의 파괴 면 108
[그림 4.1-1] Tencate사와 Cytec사의 UD Tape의 용융온도, 탄소섬유 Grade 및 조도와 void 검사 111
[그림 4.1-2] RTL(왼쪽)과 프리프레그(오른쪽) 112
[그림 4.1-3] 탄소섬유 세미 프레그 112
[그림 4.1.1-1] 고온 프레스 성형 공정 113
[그림 4.1.1-2] 열간 프레스 성형 금형 및 성형품의 일례 114
[그림 4.1.1-3] 열간 프레스 성형용 프레스기 114
[그림 4.1.1-4] 연구 개발용 고온 LAB 프레스기 115
[그림 4.1.1-5] 대형 프레스기 115
[그림 4.1.1-6] RocTool사 및 도시샤 대학의 고주파 유도 가열설비 및 연구사례 116
[그림 4.1.1-7] 열간 굴곡성형 전 외판과 굴곡후 외판 116
[그림 4.1.1-8] 샌드위치 패널 끝단의 굴곡성형 117
[그림 4.1.2-1] 열가소성 복합재의 융착원리 118
[그림 4.1.2-2] 저항융착의 원리 119
[그림 4.1.2-3] 저항융착 사례 120
[그림 4.1.2-4] 유도융착 설비의 개요 121
[그림 4.1.2-5] Rib 외판의 유도융착 로봇에 의한 결합 개념 및 산업화 실용화[2014] 121
[그림 4.1.2-6] 초음파 융착 산업화 실용화 122
[그림 4.1.3-1] A340-500/600 Access 패널과 ?형 단면의 Stiffener 결합 사례 123
[그림 4.1.3-2] 플투루전 장치 개요 123
[그림 4.1.3-3] 플투루전 성형 시제품 124
[그림 4.2-1] 자동적층장치의 공정제어원리 126
[그림 4.2-2] 개발된 자동적층장치별 공정제어 127
[그림 4.2-3] 테이프 와인딩 장치의 적용 사례 128
[그림 4.2-4] 성형부터 검사까지 자동화 설비의 구상도 128
[그림 5.1.1-1] 복합재료의 인증시험 항목별로 필요한 재료의 제조 Batch 및 복합재 패널의 제조 수(예) 131
[그림 5.1.1-2] Building Block Approach 135
[그림 5.1.2-1] WSU-NIAR-NCAMP 구도 136
[그림 5.1.2-2] NCAMP 파트너쉽 기업 및 기관들 136
[그림 5.1.3-1] A340-500/600 리딩 에지(Leading Edge) 138
[그림 5.2.2-1] 수지, 접합기술 및 자동화 정치를 통한 고효율 대형 부품개발 141
[그림 5.2.2-2] ATL 및 AFP 장치 외관 142
[그림 5.2.2-3] 복합재 부품 수리방법 143
[그림 5.2.2-4] patch 및 scarf 수리 예 144
[그림 5.2.2-5] Butt-joint panel, Butt-joint 부위, 25 J, 2 mm 두께 panel의 전형적인 충격결함 147
[그림 5.2.2-6] Hot-bonder/Heat blanket를 이용한 patch 수리방법 147
[그림 5.2.2-7] Infrared heater patch 수리방법 및 수리된 butt-joint panel 148
[그림 5.2.2-8] Heat Gun 이용한 patch 수리방법 148
[그림 6.2.1.1-1] 열 가소성 복합재 프레스 기계 151
[그림 6.2.1.1-2] 노즐 헤드 모식도 및 현품 153
[그림 6.2.1.1-3] Thermoplastic RTM 절차 155
[그림 6.2.1.1-4] Thermoplastic RTM 적용 VW Pilot plant 155
[그림 6.2.1.2-1] LAB 머신 157
[그림 6.2.1.2-2] 열 가소성 복합재용 프레스 기계 157
[그림 6.2.1.2-3] 열 가소성 복합재용 시험 및 조립치구 158
[그림 6.2.1.2-4] 열 가소성 복합재 제조 혁신적 line-up QSP 및 생산제품 160
[그림 6.2.2.1-1] Airborne사 보유 자동화 설비 161
[그림 6.2.2.1-2] 전파 망원경 백업 스트럭쳐 163
[그림 6.2.2.1-3] 열가소성 복합재 파이프(내부구조와 Tape Winding 장비 163
[그림 6.2.3.1-1] 프레스 consolidation 및 stamp forming 성형기 165
[그림 6.2.3.1-2] 파이버 플레이스먼트 166
[그림 6.2.3.1-3] 토우(tow)의 곡선배치 166
[그림 6.2.3.1-4] 적용부품 166
[그림 6.2.3.1-5] PPS 혼합(commingled) 탄소섬유 직물 167
[그림 6.2.3.1-6] 인발 성형품 및 금형 167
[그림 6.2.3.1-7] Thermoplastic Pultrusion Line 167
[그림 6.2.3.1-8] 합사프리폼을 통한 장섬유 열가소섬 복합재 제조 168
[그림 6.2.3.1-9] 자동화 Thermoplastic 공정과 열가소성 복합재 Closed Box 제조 168
[그림 6.2.3.2-1] TU Delft 열가소 복합재 개발 170
[그림 6.2.4.1-1] Victrex 공급 열가소성 프리프레그 171
[그림 6.2.4.1-2] Victrex-Tri-Mack사 공동개발 Hybrid Bracket 173
[그림 6.2.4.1-3] TxV Aero Composites 개발 응용제품 174
[그림 6.2.4.1-4] 비용개념도 175
[그림 6.2.4.2-1] Tencate사 CETEX Thermoplastic Sheet 생산 178
[그림 6.3.1-1] JAMCO ADP 제품 및 ADP 6단계 공정 182
[그림 6.3.1-2] JAMCO ADP Profile 제품 183
[그림 6.4-1] 보잉(Boeing)사 항공기 복합재 부품 SCM 예 188
[그림 6.4-2] 에어버스사(Airbus)사 항공기 복합재 부품 SCM 예 189
[그림 6.4-3] 보잉(Boeing)사 및 에어버스사(Airbus)사 항공기 부품 운송 개조화물기 190
[그림 7.1-1] 항공기 구조 무게에서 차지하는 복합재 비율의 변천 국내항공기 현황 및 Boeing사/Airbus사 항공기 추이 194
[그림 7.1-2] 세계 항공기 도태 및 증산 공급추이 195 그림목차> 표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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