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증명하라 또는 플랫폼 레볼루션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나를 증명하라 또는 플랫폼 레볼루션

로즈
2025-04-15 09:12 0 0

본문




나를 증명하라
9791187383246.jpg


도서명 : 나를 증명하라
저자/출판사 : 조연심, 프레너미
쪽수 : 260쪽
출판일 : 2017-07-25
ISBN : 9791187383246
정가 : 15000

프롤로그
자신의 나침반과 지도를 마련할 때 . 10

1장 4차 산업혁명과 인재혁명

4차 산업혁명이 요구하는 새로운 인재상 . 17
블루칼라에서 화이트칼라로 . 18
노동시장에서 길 잃은 화이트칼라, 골드칼라로 변신해야 . 20
새로운 능력자, 골드칼라의 출현 . 24
누가 골드칼라인가 . 26
누가 기회와 부를 창출하는가 . 28
골드칼라는 어떻게 일하는가 . 32
스스로 시스템을 만들어야 살아남는다 . 33
다양한 아이템으로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는 사람 . 35
당신이 AI보다 낫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가 . 39
기계가 인간의 노동을 대체한다 . 40
디지털 기술과 일의 역설 . 43
AI의 표적이 되지 않으려면 . 45
새 시대의 인재가 될 준비가 되었는가 . 47

[Tip] 인간형 로봇의 등장 . 50

2장 골드칼라는 스스로 미래를 설계한다

나는 나를 책임져야 한다 . 55
미래 일의 생태계에 속하는 단어들 . 56
무소속 프리랜서 인생을 준비하라 . 59
스스로를 책임질 준비가 되었는가 . 63
선택과 책임의 딜레마 . 66
[Tip]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신 유목민, 디지털 노마드 . 68
스스로 미래를 설계하고 필요한 공부를 시작한다 . 70
변화와 성장의 동반 . 71
인생 3기의 반복에 대비하라 . 73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가 . 78
왜 배우려 하는가 . 81

[Tip] 전성기 과정 설계 그래프 . 85

스스로 무언가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 87
당신의 시간은 온전히 당신 것인가 . 88
스스로 무언가를 생산하려면 시간 통제는 기본 . 92
시간도둑을 잡아라 . 96
딴짓을 포트폴리오로 만든다 . 100
딴짓 포트폴리오로 취업에 성공한 사람들 . 101
딴짓으로 창업에 성공한 사람들 . 103

3장 나라는 브랜드를 증명하는 법

나를 증명하는 프로젝트를 기획하라 . 111
프로젝트로 자기 주도적 삶을 실천하라 . 112
스스로 미래를 만들어가려면 무엇을 확보해야 하는가 . 114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4단계 . 117
[Tip] 마이스터 테스트 . 120
네이버가 인정하는 사람이 되라 . 122
앤디 워홀과 네이버 . 124
네이버에서 당신이 검색되게 하라 . 126
디지털 세상에 자신을 홍보할 때 주의할 점 . 129
오프라인에서의 탄탄한 실력이 우선이다 . 132
플랫폼에서 존재를 알려라 . 136
무소속 프리랜서의 재능은 어떻게 거래되는가 . 138
나를 증명하는 특정 키워드 . 142

[Tip] 디지털 능력을 키우는 법 . 145

디지털 플랫폼에서 놀아라 . 148
성공적인 플랫폼 . 149
플랫폼 세상의 황금률 . 153

[Tip] 성공적인 미들맨이 되는 법 . 157

자신의 10퍼센트를 새로운 사업에 투자하라 . 160
본업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일 도모하기 . 161
10퍼센트 사업가가 되는 법 . 165
지금 하는 일이 곧 ‘나’라는 브랜드다 . 170
지금 하는 일에 자신의 모든 것을 걸어라 . 171
클라이언트 리스트와 프로젝트 리스트를 작성하라 . 175
더 나은 것을 꿈꿔라 . 179
디지털과 만나 꿈을 현실화하라 . 180
훌륭한 아웃풋을 만드는 스마트한 목표 . 182

4장 골드칼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들

주력 분야를 찾아라 . 191
주력 분야 찾는 법 . 192
자신의 현 상황을 인식하라 . 197
주력 분야를 찾아 직업으로 만드는 과정 . 201

[Tip] 정체성을 구성하는 4가지 요소 . 203

업무능력을 구체화하라 . 205
목표 달성을 위한 실행력을 높이는 법 . 208
문제해결을 위한 자신만의 방법론이 필요하다 . 210
문제는 해결보다 발견이 더 중요하다 . 213

[Tip] 지식노동자에게 필요한 능력과 역량 . 216

대인관계역량을 강화하라 . 217
조직 내 관계역량을 키우는 법 . 218
골드칼라의 인맥관리법 . 221
대인관계역량을 강화하는 뉴 하드 스킬 . 225
개념화 능력을 훈련하라 . 229
아이디어를 글로 시각화하는 방법 . 230
두 개념을 융합하는 능력 키워야 . 233

[Tip] 자신의 책을 쓰는 법 . 235

증명화 능력으로 승부하라 . 237
실행 결과가 당신의 몸값을 결정한다. . 240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는 법 . 242
자신의 내면을 다른 사람들이 알아보게 하는 능력 . 246
자신이 신뢰할 만한 사람임을 증명하라 . 249

에필로그
홀로 천천히 자유롭게 . 252

주(注) . 259
참고문헌 . 260




플랫폼 레볼루션
9788960515987.jpg


도서명 : 플랫폼 레볼루션
저자/출판사 : 마셜 밴 앨스타인 , 상지트 폴 초더리 , 제프리 파, 부키
쪽수 : 512쪽
출판일 : 2017-06-09
ISBN : 9788960515987
정가 : 22000

한국어판 서문: 한국의 플랫폼 기업은 알리바바와 텐센트를 지켜보기만 할 것인가
머리말: 새로운 경제 시스템을 설명할 실용적인 안내서

1장 지금 이 순간: 시장은 이미 플랫폼이 지배하고 있다
상상을 초월하는 플랫폼의 파괴력
플랫폼은 무엇을 어떻게 바꾸고 있나
게이트 키퍼가 사라지고 있다 / 공급자 성격이 달라지고 있다 / 품질 관리 방식이 바뀌고 있다 / 기업 활동의 초점이 이동하고 있다
플랫폼을 이해하지 못하는 기업에게 미래는 없다
Platform 1: 이것만은!

2장 플랫폼의 파워: 왜 거대 기업이 플랫폼에 밀리고 있나
플랫폼 비즈니스 경쟁력의 원천
수요에도 규모의 경제가 구현되고 있다
양면 네트워크 효과가 발휘되고 있다
가격, 브랜드, 입소문의 위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은 무엇인가
부정적 네트워크 효과를 방지하는 전략
4가지 네트워크 효과의 강점과 약점
이제는 내부 대신 외부로 눈을 돌려야 한다
Platform 2: 이것만은!

3장 아키텍처: 플랫폼은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가
플랫폼은 정확히 어떻게 작동하는가
정보 교환은 무조건 용이하게 / 상품, 서비스 교환은 사용자가 편리하게 / 관심, 명성, 영향력, 평판도 교환 가능하게
플랫폼 성패의 관건, 핵심 상호작용의 디자인
참여자의 역할, 범위를 명확하게 파악하라 / 가치 단위는 핵심 상호작용에서 나온다 / 필터는 가치 단위의 효과적 이용을 위한 필수 요소다 / 앞서가는 플랫폼은 가치 단위에 집중한다
끌어오고, 촉진하고, 매칭시키는 플랫폼의 디자인
무엇을 가지고 누구를, 어디서 끌어올 것인가 / 어떻게 바람직한 상호작용만 촉진할 것인가 / 매칭에 필요한 개인 정보 확보 방법은 다양하다 / 끌어오기, 촉진하기, 매칭하기의 균형점은 어디인가
새로운 상호작용이 창출되도록 디자인하라
디자인 원칙 1: 단대단(End-To-End)
디자인 원칙 2: 모듈화(Modularity)
디자인 원칙 3: 재설계(Re-Architecting)
최고의 플랫폼 디자인은 때론 안티 디자인이다
Platform 3: 이것만은!

4장 파괴적 혁신: 플랫폼은 어떻게 전통 산업을 정복했는가
플랫폼이 몰고 온 변화는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디지털이 주도하는 파괴적 혁신의 역사
플랫폼은 어떻게 파이프라인을 집어삼키는가
달라진 가치 창출과 소비, 그리고 품질 관리 방식
새로운 공급자를 통한 가치 창출 구조 재정립 / 새로운 소비 형태를 통한 가치 소비 구조 재정립 / 커뮤니티 큐레이션을 통한 품질 관리 구조 재정립
플랫폼, 비즈니스 환경에 지각 변동을 일으키다
자산의 소유권과 자산의 생성 가치를 분리하다 / 재중개라는 새로운 형태의 중개인이 탄생하다 / 지역별, 분야별로 나뉜 시장 전체를 통합하다
거대 파이프라인 기업들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
Platform 4: 이것만은!

5장 론칭: 성공적으로 플랫폼을 시작하는 8가지 방법
어떻게 신규 고객을 확보할 것인가
입소문 확산에는 ‘푸시’보다 ‘풀’이 중요하다
플랫폼 경쟁에서 후발 주자는 과연 불리한가
플랫폼 론칭에는 너무나 다양한 방법이 있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를 해결해 줄 8가지 전략
1. 인텔의 ‘토끼 따라가기’ 전략 / 2. 페이팔, 유튜브의 ‘업혀 가기’ 전략 / 3. 구글, 어도비의 ‘씨 뿌리기’ 전략 / 4. MS, 스위스 우체국의 ‘유명 브랜드 이용’ 전략 / 5. 오픈테이블, 레드버스의 ‘단면 우선’ 전략 / 6. 인디고고, 킥스타터의 ‘생산자 주도 전파’ 전략 / 7. 트위터, 포스퀘어의 ‘빅뱅’ 전략 / 8. 페이스북, 스택 오버플로의 ‘마이크로마켓‘ 전략
사용자에서 사용자로 확산하는 성장 메커니즘, 입소문
입소문의 시작은 송신자의 가치 단위 전달 / 가치 단위를 확산 가능하게 설계하라 / 외부 네트워크 활용 방법을 찾아라 / 수신자에게 어필할 방법을 찾아라
Platform 5: 이것만은!

6장 수익 창출: 플랫폼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수익을 거둬야 하는가
수익에 눈이 멀어 플랫폼 진입을 꺼리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
네트워크 효과와 수익 창출은 별개의 문제이다
방문자 수가 수익 창출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수익 창출 방법 1: 거래 수수료 부과
수익 창출 방법 2: 커뮤니티 접근에 대한 수수료 부과
수익 창출 방법 3: 접근성 강화에 따른 수수료 부과
수익 창출 방법 4: 큐레이션 강화에 수수료 부과
누구에게 요금을 청구할 것인가
무료에서 유료로 전환할 때 무엇에 유의해야 하는가
Platform 6: 이것만은!

7장 개방성: 개방형과 폐쇄형, 어떤 플랫폼이 정답인가
위키피디아의 교훈, 개방형 플랫폼의 딜레마
어디까지 열어 놓고 어디부터 닫아야 하는가
개방과 폐쇄 사이에는 많은 선택지가 있다
관리자와 스폰서의 참여 수준에 따른 4가지 모델
개발자의 참여 허용 범위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무엇을 열어 놓고 무엇을 소유할 것인가
선한 의도가 반드시 좋은 결과를 낳는 것은 아니다
유사 플랫폼끼리는 개방 수준 차별화로도 경쟁할 수 있다
단계적 개방에 따르는 장점과 단점
Platform 7: 이것만은!

8장 거버넌스: 통제와 자율, 무엇이 플랫폼에 적합한가
훌륭한 거버넌스의 3가지 기본 규칙
플랫폼에 왜 거버넌스 문제가 대두되는가
시장 실패는 플랫폼에서도 반복된다
거버넌스의 4가지 도구, 법ㆍ규범ㆍ아키텍처ㆍ시장의 활용법
잘못된 행동에 대한 피드백이 느리고 불분명한 이유는 / 규범은 아무것도 없는 무에서는 생겨나지 않는다 / 아키텍처 설계 자체가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게 하라 / 재미, 평판, 명성 등을 통해 시장을 형성해 관리하라
플랫폼을 위한 스마트한 자기 규제의 원칙
Platform 8: 이것만은!

9장 경영 지표: 플랫폼 관리자의 핵심 점검 사항은 무엇인가
전통적인 파이프라인 기업의 경영 지표
기업 경영 지표와 플랫폼 경영 지표는 다르다
플랫폼 경영 지표는 생명 주기에 따라 다르다
스타트업 단계: 유동성, 매칭 품질, 신뢰도 점검이 핵심
성장 단계: 양면 네트워크의 정상 작동 수준 점검이 핵심
성숙 단계: 혁신 주도, 신호와 소음, 자원 할당 점검이 핵심
스마트한 플랫폼 경영 지표가 답해야 할 핵심 질문들
Platform 9: 이것만은!

10장 경영 전략: 플랫폼은 경쟁 구도를 어떻게 바꿔 놓았는가
플랫폼 세계에서는 경쟁의 성격이 바뀐다
경쟁 우위를 향한 20세기 기업 경영 전략 약사
플랫폼이 직면한 3차원 체스라는 새로운 경쟁 환경
플랫폼의 전략 1: 알리바바와 애플의 멀티호밍 방지
플랫폼의 전략 2: SAP, MS, 페이스북의 가두리 양식
플랫폼의 전략 3: 아마존, 링크드인의 데이터 도구 강화
플랫폼의 전략 4: 인수합병의 기피
플랫폼의 전략 5: MS의 브라우저, 리얼오디오 흡수
플랫폼의 전략 6: 에어비앤비의 사용자 편의성 강화
플랫폼에서는 언제 승자 독식 시장이 만들어지는가
Platform 10: 이것만은!

11장 규제 정책: 플랫폼에 적합한 규제 정책은 따로 있다
플랫폼은 정말 시민에게 이익을 가져다주는가
플랫폼 규제, 새로운 세상에 맞게 오래된 규칙 다듬기
플랫폼 혁명이 빚어낸 어두운 그림자
플랫폼 규제 반대론자들의 주장과 근거
플랫폼 규제를 둘러싼 7가지 쟁점
플랫폼 접근 / 공정 가격 /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보안 / 정보 자산에 대한 국가의 통제 / 조세 정책 / 노동 규제 / 소비자와 시장에 대한 잠재적인 조작
이제는 규제 2.0의 시대로 나가야 한다
규제 기관을 위한 우리의 제언
Platform 11: 이것만은!

12장 미래: 플랫폼 혁명의 내일
우리가 미래를 준비하며 알아야 할 것들
어떤 산업이 플랫폼 혁명의 희생양이 될 것인가
교육: 글로벌 강의실이 만들어지다
의료: 파편화된 데이터가 장애물
에너지: 스마트 그리드에서 다방향 플랫폼으로
금융: 모두가 플랫폼으로 향하고 있다
물류와 수송: 택시에서 배달까지
노동과 전문 서비스: 일이 재정의되고 있다
플랫폼으로서의 정부: 어디까지 개방될 것인가
사물 인터넷: 전 세계 플랫폼의 플랫폼
플랫폼을 가지고 어떤 사회를 만들 것인가
Platform 12: 이것만은!

감사의 말
용어 설명

찾아보기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