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묻고, 붓다가 답하다 또는 전통사상과 기독교 수용
시니
2025-04-14 0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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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내가 묻고, 붓다가 답하다

도서명 : 내가 묻고, 붓다가 답하다
저자/출판사 : 최시선, 북허브
쪽수 : 320쪽
출판일 : 2018-04-13
ISBN : 9788994938479
정가 : 14000
들어가는 글
01 내가 만드는 나
사람으로 태어난다는 의미 ─ 12
윤회의 가르침 ─ 18
내 존재의 의미 ─ 23
창공을 나는 새처럼 ─ 31
위대한 존재의 씨앗, 불성 ─ 36
공부를 잘 하려면 집중하라 ─ 44
02 세상을 비추는 등불
세 가지 변하지 않는 진리 ─ 50
사람이 겪는 여덟 가지 괴로움 ─ 56
괴로움을 해결하는 명약 ─ 64
사람을 망치게 하는 세 가지 독 ─ 69
올바른 삶은 삼독을 버리는 것 ─ 75
삼라만상을 낳는 연기의 법칙 ─ 81
03 아름다운 삶을 위한 지침
실종된 착한 마음 ─ 88
무너진 성 모럴 ─ 95
보살의 조건 ‘사무량심’─ 101
공부의 허와 실 ─ 105
돈 한 푼 없어도 베풀 수 있는 방법 ─ 110
진자리 마른자리 ─ 114
04 좋은 마음, 좋은 인연
마음이란 그림을 그리는 것 ─ 122
인연의 굴레, 잘못된 만남 ─ 130
미래는 현재의 자화상 ─ 135
혼탁한 세상의 한줄기 빛, 육바라밀 ─ 140
얘들아, 음식 좀 남기지 마! ─ 146
몸과 마음에 굿! 108배 ─ 152
05 함께 배워 가는 길
염화미소, 한 송이 꽃의 의미 ─ 158
부모의 욕심이 화를 부른다 ─ 165
병아리가 껍질을 깨고 나올 때 ─ 169
위로는 진리를, 아래로는 중생을 ─ 173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 ─ 178
고행을 즐겨라 ─ 183
내가 하면 출가, 네가 하면 가출 ─ 188
스승과 사형사제 ─ 193
06 배움의 실천, 더없는 행복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 198
학교는 장엄한 꽃의 세계 ─ 202
베풂과 나눔의 차이 ─ 206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 210
어렵지만 천진한 아이들 ─ 214
선생님, 쥐도 사랑해야 하나요? ─ 218
졸리면 자, 집에서 ─ 222
탁발 나온 꾸러기 스님들 ─ 226
대학 수능 앞에서 ─ 231
딱! 먹을 만큼만 ─ 236
통일이여, 어서 오라 ─ 240
산사에서의 하룻밤 ─ 244
먼 나라, 이웃 나라 ─ 248
직지야! 어디로 갔었니 ─ 252
탄생의 인연 ─ 256
산적의 눈물 ─ 260
요가를 해 보세요 ─ 264
낙태, 어떻게 보아야 하나 ─ 268
배움은 줄탁동시로 ─ 272
다이어트를 원하면 절을 하라 ─ 276
부록 위대한 스승의 발자취
붓다 이야기 ─ 282
우리 곁에 남은 붓다 ─ 312
전통사상과 기독교 수용

도서명 : 전통사상과 기독교 수용
저자/출판사 : 김호민, 쿰란출판사
쪽수 : 343쪽
출판일 : 2018-03-20
ISBN : 9791161430638
정가 : 13000
추천의 글
_박위근 목사(대한예수교장로회 전 총회장)
_소기천 교수(장로회 신학대학교 신약학)
머리말
서론
제1부 한국인의 종교토양
1. 한국인의 기층종교인 무교
1) 무교의 정의와 구조
(1) 무교의 정의와 구조
(2) 한국무교의 원형
2) 한국무교의 역사
3) 한국무교의 신관과 내세관
(1) 한국무교의 신관
(2) 한국무교의 내세관
2. 한국역사 속의 불교
1) 불교의 기본교리와 핵심사상
(1) 사성제(四聖諦)와 팔정도(八正道)
① 인생은 괴롭다(고제, 苦諦)
② 고통의 원인(집제, 集諦)
③ 고통이 끝난 상태(멸제, 滅諦)
④ 대자유로 가는 길(도제, 道諦)
(2) 무아론(無我論)과 연기론(緣起論)
① 무아론(無我論)
② 연기론(緣起論)
(3) 삼법인(三法印)
2) 한국불교의 전래와 영향
(1) 전래와 토착화(土着化)된 불교
(2) 무불습합(巫佛習合)과 삼신신앙(三神信仰)
3. 한국인의 윤리를 결정한 유교
1) 유학(儒學)과 인간주의적 이상
2) 유학의 형성
(1) 선진유학(先秦儒學)
(2) 신유학(新儒學)
3) 한국유학의 본질
(1) 한국유학의 전래
(2) 한국유학자의 사상
① 퇴계 이황(退溪 李滉, 1501-1570)의 이기론(理氣論)
② 율곡 이이(栗谷 李珥, 1536-1584)의 이기론(理氣論)
③ 사계 김장생(沙溪 金長生, 1548-1631)의 예학(禮學)
제2부 기독교 수용의 역사적 과정과 교회의 탄생
1. 조선 유학과 서학의 만남
1) 한역 서학서를 통한 서학의 유입
(1) 허균(許筠)과 서학의 만남
(2) 이수광(李?光)과 《천주실의》(天主實義)
(3) 소현세자와 아담 샬(Johann Adam Schall von Bell, 湯若望)
2) 이벽과 이승훈, 한국천주교회의 탄생
2. 기독교와의 접촉과 교회의 탄생
1) 선교사 입국 전의 접촉
(1) 조선에 입국한 서양인들
(2) 칼 귀츨라프(Karl Friedrich August Gutzlaff, 1803-1851)
(3) 토머스(Robert Jermain Thomas, 1840-1866)
2) 그 후의 선교사들과 교회의 탄생
3. 개화파와의 접촉과 기독교 수용
1) 개화파 사상의 연원
2) 개화파 사상의 조류
3) 개화파의 종교적 입장과 기독교 수용
(1) 불교적 입장
① 김옥균(1851-1894)
② 서광범(1859-1897)
(2) 유교적 입장
① 유길준(兪吉濬, 1856-1914)
② 박영효(1861-1939)
(3) 기독교 개종 입장
① 서재필(1864-1951)
② 윤치호(1865-1945)
제3부 일반은총적 전통사상이 기독교 수용에 미친 영향
1. 무교가 기독교 수용에 미친 영향
1) 천신과 기독교의 하나님
2) 천신강림신앙과 성육신
3) 삼신신앙(三神信仰)과 삼위일체론
2. 유교가 기독교 수용에 미친 영향
1) 유교의 天, 上帝와 기독교의 하나님
2) 유교의 仁과 기독교의 愛
3) 유교의 추서(推恕)와 기독교의 황금률
4) 유교의 선비정신과 한국교회의 정체성
5) 이기지묘(理氣之妙)와 삼위일체
제4부 전통종교와의 습합으로 인한 문제점
1. 무교와 기독교의 습합으로 인한 문제점
1) 현세지향적 기복주의
2) 열광주의
3) 배타적 가족주의
4) 신비주의
2. 유교와 기독교의 습합으로 인한 문제점
1) 가족중심의 집단주의
2) 가부장적 권위주의
3) 의례(儀禮)의 혼합주의
결 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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