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C++로 배우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또는 드로잉의 정석
시니
2025-04-14 0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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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모던 C++로 배우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도서명 : 모던 C++로 배우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저자/출판사 : 위스누 앤거로, 에이콘출판
쪽수 : 368쪽
출판일 : 2018-03-30
ISBN : 9791161751368
정가 : 30000
1장. 모던 C++과 친숙해지기
__모던 C++의 새로운 기능 익히기
____auto 키워드로 데이터 타입을 자동으로 정의하기
____decltype 키워드로 표현식 타입 질의하기
____null 포인터
____비멤버 함수 begin()과 end()
____범위 기반 for 루프로 컬렉션 내 요소 순회
__C++ 표준 라이브러리 구현 살펴보기
____컨테이너 안에 객체 배치하기
____알고리즘 사용하기
__람다 표현식
____간단한 함수를 람다로 표현하기
____여러 줄의 함수를 람다로 표현하기
____람다 표현식에서 값 반환
____람다 표현식에서 값 캡처하기
____초기화 캡처
____제네릭 람다 표현식
__스마트 포인터로 메모리 관리 자동화하기
____unique_ptr로 원시 포인터 대체하기
____shared_ptr로 객체 공유하기
____weak_ptr로 객체 추적하기
__튜플을 사용해 다양한 데이터 타입 저장하기
____튜플에서 값 읽기
____튜플 값 타입 반환
__요약
2장. 함수형 프로그래밍에서 함수 다루기
__일급 함수
____다른 함수의 매개변수로 함수 전달
____변수에 함수 대입
____컨테이너에 함수 저장
____런타임에 새로운 함수 생성
__고차 함수의 세 가지 기능
____고차 함수의 특성, 맵 알아보기
____고차 함수의 특성, 필터로 데이터 추출하기
____고차 함수의 특성, 폴드 알아보기
__순수 함수로 부작용 피하기
__커링으로 함수 분리하기
__요약
3장. 함수에 불변 객체 사용하기
__불변 객체의 주요 특징
____지역 변수 수정
____함수에 전달된 인수 수정하기
__값 수정 금지하기
__불변 객체에 일급 함수와 순수 함수 적용하기
__불변 객체 구현하기
____가변 객체 만들기
____가변 객체를 불변 객체로 변환하기
__불변성의 장점
__요약
4장. 재귀 함수 호출
__함수를 재귀적으로 호출하기
____반복으로 함수 호출
____재귀로 함수 호출
__불변 함수 반복 호출
__꼬리 재귀 이해하기
__함수형, 절차형, 백트랙킹 재귀
____함수형 재귀
____절차형 재귀
____백트랙킹 재귀
__요약
5장. 지연 평가로 실행 늦추기
__표현식 평가
____즉시 평가
____지연 평가
__지연 평가에 필요한 기술
____처리 흐름 늦추기
____메모이제이션으로 값 캐싱
____메모이제이션으로 코드 최적화
__지연 평가 코드 만들기
____Chunk, Row 클래스 디자인
____여러 행 연결하기
____각 행의 요소 순회하기
____무한 정수 행 만들기
____무한 소수 행 만들기
____즉시 평가를 지연 평가로 변환하기
__요약
6장. 메타프로그래밍으로 코드 최적화
__메타프로그래밍 소개
____매크로를 사용한 코드 전처리
____표준 라이브러리의 템플릿 메타프로그래밍 자세히 보기
__템플릿 메타프로그래밍
____템플릿 메타프로그래밍에서 타입 다루기
____템플릿 메타프로그래밍에서 값 처리
____템플릿 메타프로그래밍에서 조건 처리
____템플릿 메타프로그래밍에서 재귀 처리
__컴파일 타임에 타입 선택하기
__템플릿 메타프로그래밍으로 흐름 제어
____조건에 따라 다음 작업 결정
____구문 선택
____루프에 적용하기
__컴파일 타임에 코드 실행
____컴파일 타임 상수 얻기
____컴파일 타임에 클래스 생성
__메타프로그래밍의 장점과 단점
__요약
7장. 동시성을 이용한 병렬 실행
__C++의 동시성
____싱글 스레드로 작업하기
____멀티 스레드로 작업하기
__뮤텍스를 이용한 스레드 동기화
____동기화 문제 해결하기
____자동으로 잠금 해제하기
____recursive_mutex로 데드락 방지하기
__윈도우에서 스레드 처리 이해하기
____핸들로 작업하기
____자동으로 핸들 해제하기
____이벤트 트리거
____스레드에서 이벤트 사용하기
__요약
8장. 함수형 방식으로 코드 작성하기
__명령형 클래스 준비(Step01)
__명령형 클래스를 함수형 클래스로 변환(Steop02 ~ 06)
____매개변수에 함수 전달(Step02)
____기본 클래스 만들기(Step03)
____순수 함수를 가지도록 개선(Step04)
____람다 표현식으로 조건 필터링(Step05)
____Customer 클래스에 재귀와 메모이제이션 적용(Step06)
__코드 디버깅
____디버깅 도구 시작
____디버깅 모드에서 사용 가능한 명령
____중단점 설정과 제거
____객체의 현재 상태 출력
__요약
드로잉의 정석

도서명 : 드로잉의 정석
저자/출판사 : 백남원(두들), 성안당
쪽수 : 256쪽
출판일 : 2018-05-04
ISBN : 9788931582499
정가 : 24500
[제1권] 선과 명암 편
Drawing 01 좋은 드로잉을 위한 기본, 자세와 선
CHAPTER 01 자신에게 숨겨져 있는 드로잉 본능을 꺼내라
CHAPTER 02 다양한 드로잉의 세상
크로키 / 컨투어 드로잉 / 데생 / 정밀 묘사 / 톤 드로잉과 선 드로잉 / 예비 작업으로서의 스케치 / 아이디어 스케치 / 인물·풍경·동물·정물 드로잉 / 혼합 재료 드로잉
CHAPTER 03 안정된 자세를 만들기 위한 7가지 규칙
CHAPTER 04 좋은 선을 만드는 연필 잡기 방법
CHAPTER 05 자연스러운 선 긋기를 위한 관절의 사용법
CHAPTER 06 직선과 곡선 긋기의 정석
올바른 직선과 곡선을 긋는 방법
<직접 해 보세요> 직선 긋기 / 정원 그리기 / 타원 반복해서 그리기
CHAPTER 07 필압을 느끼며 선 긋기
기억해야 할 필압의 느낌 1-낮은 필압/ 기억해야 할 필압의 느낌 2-높은 필압/ 기억해야 할 필압의 느낌 3-기준 필압
<직접 해 보세요> 낮은 필압으로 연필이 종이 위를 스치듯 선 긋기 / 높은 필압으로 연필이 종이를 누르듯 선 긋기 / 기준 필압을 찾아내어 선 긋기
CHAPTER 08 자연스러운 선을 구사하는 방법
자연스러운 선의 비밀 / 자연스러운 자신만의 선
<직접 해 보세요> 필압을 낮춰 속도를 높이는 감각 익히기-직선/ 필압을 낮춰 속도를 높이는 감각 익히기-곡선/ 필압을 높여 속도를 늦추는 감각 익히기-직선 / 필압을 높여 속도를 늦추는 감각 익히기-곡선
CHAPTER 09 선의 모든 것
선의 종류와 표정 / 닫힌 선과 열린 선 / 선의 속도와 볼륨감 / 볼륨을표현하는 두 가지 선 / 선의 속도와 형태의 정확성 / 진한 선 긋기 / 선의 맺힘과 풀림 / 복선과 단선 / 긴 선과 짧은 선
<직접 해 보세요> 평범하게 출발해서 힘을 빼며 선 긋기 / 부드럽게 출발해서 강하게 멈추는 선 긋기
서서히 강해졌다가 다시 힘을 빼며 선 긋기
Drawing 02 사실적인 드로잉을 위해 면과 명암을 다루는 기술
CHAPTER 10 그림의 소재를 선택할 때 주의할 점
CHAPTER 11 대상을 종이에 적절히 배치하는 방법
<직접 해 보세요> 화면 배치
CHAPTER 12 공간감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원근법
공기 원근법 / 투시 원근법
CHAPTER 13 윤곽선으로 그리기와 면으로 그리기
대상을 윤곽선으로 표현하기 / 대상을 면으로 표현하기
CHAPTER 14 면에 대한 이해와 활용
면과 명암의 관계를 이해하기 / 실제의 면과 눈에 보이는 면
CHAPTER 15 명암을 다루는 기술
명암을 단계별로 표현하기 / 명암을 표현하는 효과적인 기술, 해칭
<직접 해 보세요> 해칭 연습/ 명암 단계 연습 1 / 명암 단계 연습 2 / 명암 넣기 연습 1 / 명암 넣기 연습 2
[제2권] 관찰과 표현 편
Drawing 03 드로잉에서 가장 중요한 관찰의 원리와 올바른 관찰법
CHAPTER 16 눈의 다양한 특성과 시각에 대한 올바른 이해
식별만 하는 눈 / 차분하지 못한 눈 / 제 맘대로 보는 눈 / 한 가지만 보는 눈 / 거짓말하는 눈 / 귀가 얇은 눈
CHAPTER 17 관찰에 대한 이해와 관찰력의 향상
관찰력을 향상시키는 3가지 태도
<직접 해 보세요> 다른 점 찾기 / 질문 만들기
CHAPTER 18 두 가지 관찰법
CHAPTER 19 보이는 대로 관찰하기
CHAPTER 20 계측을 이용하여 보이는 대로 관찰하기
CHAPTER 21 해체를 이용하여 보이는 대로 관찰하기
해체를 통해 대상을 낯설게 만들기 / 대상을 해체하는 방법
<직접 해 보세요> 특정 조각 찾기 / 대상을 머릿속에서 조각내기 / 명암 조각 옮겨 그리기
CHAPTER 22 보이는 대로 관찰하는 방법에 대한 의문
CHAPTER 23 보이는 대로 관찰하기의 장점과 한계
CHAPTER 24 이해하며 관찰하기
보이는 대로 관찰하기와 이해하며 관찰하기의 비교
<직접 해 보세요> 보는 각도를 바꿔 입체 그리기 / 요약된 인체로 동작 그리기 / 사물을 단순한 입체로 환원시켜 그리기
CHAPTER 25 이해하며 관찰하기로 드로잉하기
CHAPTER 26 이해하며 관찰하기의 장점과 한계
CHAPTER 27 보이는 대로 그리기 + 이해하며 그리기
모델이 없어야 잘 그리는 사람과 모델이 있어야 잘 그리는 사람
Drawing 04 효과적이고 완벽한 드로잉을 위한 계측과 평면화
CHAPTER 28 계측의 기본 원리와 10가지 계측 기술
계측의 기본 원리 / 수직선과 수평선을 이용한 계측 / 단위를 이용한 계측 / 연장선을 이용한 계측 / 기울기를 계측하는 법 / 곡선을 계측하는법 / 윤곽선을 계측하는 법 / 다듬기를 이용한 계측 / 자리 잡기를 위한계측 / 도구를 이용한 계측 / 안정된 자세 / 계측을 할 때 알아야 할 마지막 팁
<직접 해 보세요> 눈짐작으로 길이 나누기-이등분 / 눈짐작으로 길이 나누기-삼등분 / 상상으로 삼각형 만들기 / 상상으로 연장선 긋기
CHAPTER 29 평면화란 무엇인가?
그림이 납작하다는 것을 이해하기 / 사진을 보고 그리는 훈련의 한계
CHAPTER 30 평면화의 원리와 효과를 정확히 이해하기
공간의 깊이를 제거하기 / 평면화로 공간의 깊이감에 대한 혼란을 없애기 / 평면화로 초점의 혼란을 없애기
CHAPTER 31 대상을 평면화하는 가장 쉬운 3가지 방법
평면화를 적용하는 유용한 팁
<직접 해 보세요> 한쪽 눈을 감아서 평면화하기 / 한 곳에 초점을 맞춘 후 다른 곳에 의식을 집중하기 / 평면화하여 그리기
Drawing 05 실전 드로잉을 위한 핵심 기법들
CHAPTER 32 그려야 할 것과 생략해도 되는 것을 구분하는 방법
그릴 것과 생략할 것의 구분이 중요한 이유 / 세 가지 요소를 잘 살려 그린 그림
<직접 해 보세요> 대상에서 중요한 요소를 찾아내기 / 중요한 요소 중심으로 드로잉하기
CHAPTER 33 효과적인 생략을 위한 5가지 기법
시각적 성질이 비슷한 부분은 과감하게 묶어 면으로 처리한다 / 반복 패턴은 일부분만 묘사하고 나머지는 생략한다 / 실루엣만 표현한다 / 일일이 묘사하기보다 시각적인 느낌대로 선을 구사한다 / 재료의 특성을 이용한다
<직접 해 보세요> 전체적으로 보기 / 생략하며 그리기
CHAPTER 34 효과적인 강조를 위한 5가지 기법
자세히 그린다 / 명도 대비를 강하게 한다 / 선명하게 그린다 / 구도를 활용한다 / 색을 입힌다
<직접 해 보세요> 강조해서 그리기
CHAPTER 35 대상의 윤곽선 처리
<직접 해 보세요> 곽선의 변화 포착하기 / 윤곽선의 변화를 포착해서 드로잉하기
CHAPTER 36 드로잉에 심미적 효과를 덧입히는 8가지 기법
선에 맛을 부여한다 / 과정을 드러낸다 / 대비 효과를 활용한다 / 대상의 배치에 변화를 준다 / 대상을 과장하거나 왜곡한다 / 혼합 재료를 사용한다 / 우연적 요소를 가미한다 / 서투름을 부각시킨다
<직접 해 보세요> 드로잉 고수가 되기 위한 연습 직접> 직접> 직접> 직접> 직접> 직접> 직접> 직접> 직접> 직접> 직접> 직접> 직접> 직접> 직접> 직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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