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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개츠비 또는 아이의 손을 놓지 마라

시니
2025-04-14 05:41 7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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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개츠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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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위대한 개츠비
저자/출판사 :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더클래식
쪽수 : 296쪽
출판일 : 2018-01-30
ISBN : 9791159038273
정가 : 11800

위대한 개츠비
작품 해설 | 개츠비적 사랑과 낭만적 삶에 대한 희망
작가 연보




아이의 손을 놓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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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아이의 손을 놓지 마라
저자/출판사 : 고든 뉴펠드 , 가보 마테, 북라인
쪽수 : 399쪽
출판일 : 2018-01-22
ISBN : 9788989847625
정가 : 16800

독자에게 전하는 메시지 : 부모가 된다는 것은 관계를 맺는 일이다

Part 1. 또래들이 부모의 자리를 차지하다
01-어느 때보다 부모가 중요한 이유
부모의 자리를 잃어버리다/ 또래들이 부모의 자리를 차지하다/ 정상적인 것이 곧 자연스럽고 건강한 것은 아니다/ 제임스 콜맨, 첫 경고등을 울리다/ 희소식, 본능은 부모 편이다

02-빗나간 애착, 일그러진 본능
우리는 왜 애착에 주목해야 하나/ 애착은 지향 본능이다/ 애착을 형성하는 여섯 가지 방식 / 주요 애착이 경쟁할 때/ 애착은 양극적이다

03-부모가 또래들에게 밀려난 이유
애착이 실종되다/ 가족이 갈기갈기 찢어지다/ 급격한 변화, 기술은 왜곡되다/ 프로방스의 살아 있는 애착 문화/ 자연적인 애착은 경쟁하지 않는다/ 또래 애착은 결핍에서 생겨난다

Part 2. 부모의 힘은 어떻게 약해지나
04-힘을 잃은 부모들
부모에게는 자연이 준 권위가 있다/ 부모의 힘은 아이의 의존성에 달려 있다/ 육아는 습득해야 할 기술이 아니다/ 아이에게 책임을 돌리지 마라

05-애착의 일곱 가지 역할
애착은 부모와 아이 사이의 위계를 잡아 준다/ 애착은 육아 본능을 일깨우고, 아이를 더 사랑스럽게 만들며, 부모의 인내심을 키운다/ 애착은 아이의 주의를 끈다/ 애착은 아이를 부모 곁에 붙어 있게 한다/ 애착은 부모를 모범으로 삼게 한다/ 애착은 부모의 지시를 따르게 한다/ 애착은 아이가 부모에게 잘 보이고 싶게 한다

06-아이가 저항하는 이유
애착이 약해지는 만큼 대항의지는 커진다/ 대항의지는 아이를 보호하는 울타리다/ 또래지향적인 아이의 독립은 거짓 독립이다/ 전능한 아이의 신화/ 무력과 눈속임은 역효과를 부른다

07-10대의 종족화와 문화의 퇴조

Part 3. 또래들은 어떻게 아이의 성장을 가로막나
08-감정으로부터의 위험한 도피
또래지향적인 아이는 더 상처 입기 쉽다/ 또래지향적인 아이는 스트레스에 대한 자연의 방패를 잃는다/ 또래지향적인 아이는 아이들의 무감각한 상호작용에 민감해진다/ 취약성은 또래들의 조롱과 공격의 빌미가 된다/ 또래 관계는 본질적으로 불안정하다

09-미성숙의 늪에 빠진 아이들
미성숙한 아이는 감정을 섞지 못한다/ 성숙은 자연적이지만 필연적이지는 않다/ 성숙의 비밀도 애착에서 시작된다/ 또래지향성이 아이의 성장을 가로막는 다섯 가지 이유

10-공격성의 유산
좌절감은 공격성의 연료다/ 또래지향성은 어떻게 공격성을 조장하나

11-또래 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
또래 사이에는 지배와 복종의 위계만이 존재한다/ 가해자는 어떻게 지배적인 위치에 서게 되나/ 가해자는 어떻게 지배력을 획득하나/ 무엇이 가해자의 공격을 유발하나/ 가해자는 어떻게 애착을 형성하나/ 가해자는 나쁜 알이 아닌 단단한 껍질에 싸인 알이다

12-때 이른 성, 채우지 못한 애착
때로 애착 허기는 성으로 전환된다/ 청소년의 성은 어른의 성보다 취약하다/ 성은 성숙한 만큼 안전하다

13-가르칠 수 없는 학생들
또래지향성은 호기심을 죽인다/ 또래지향성은 통합적 사고를 둔화시킨다/ 또래지향성은 순응형 시행착오 학습을 방해한다/ 또래지향성은 아이를 애착 기반의 학습자로 만들고, 잘못된 멘토에게 애착을 갖게 한다/ 또래지향성은 공부를 무의미하게 만든다/ 또래지향성은 교사에게서 학생을 빼앗는다

Part 4. 아이의 손을 놓지 마라
14-아이를 품 안으로 모으기
애착춤의 네 가지 단계/ 행동에서 관계로 초점을 옮겨라

15-아이와의 유대감 보존하기
아이와의 관계가 우선이다/ 애착을 생각하는 육아란/ 아이와 충분한 친밀감을 유지하라/ 떨어져 있을 때도 친밀감을 유지하라/ 친밀감은 부모와 아이를 이어 주는 끈이다/ 틀을 만들고 제한을 가하라/ 또래 관계에도 틀과 제한을 가하라

16-부모와 아이 사이를 이어 주는 훈육
진정한 훈육이란 무엇인가/ 자연적 훈육의 일곱 가지 원칙

Part 5.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친구가 아니다
17-또래지향성의 덫
또래지향성의 첫 열매에 속지 마라/ 수줍음은 문제가 아니다/ 애착의 부재가 보육시설 스트레스를 낳는다/ 또래들과 어울린다고 사회성이 발달하지는 않는다/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친구가 아니다/ 또래는 지루함에 대한 해답이 아니다/ 또래 접촉은 언제, 얼마나 허용해야 하나/ 또래들은 ‘유별남’에 대한 해답이 아니다/ 또래들이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지는 않는다/ 또래들은 형제자매의 대체물이 아니다

18-새로운 애착 마을의 건설
조력자를 찾아라/ 믿을 만한 어른들과 짝지어 주라/ 다른 애착과 경쟁하지 마라

Part 6. 인터넷과 휴대전화, 게임에 물든 디지털 세대를 위한 추록
19-일그러진 디지털 혁명
기본적인 오류, 애착을 무시하다/ 또래지향적인 아이들은 떨어져 있을 때도 디지털로 소통하며 어울린다/ 디지털 혁명은 또래지향성을 부추긴다/ 디지털 친밀감은 공허하다/ 디지털 친밀감이 공허한 여섯 가지 이유/ 애착 현상으로서의 게임과 사이버 폭력, 포르노

20-시기의 문제
디지털 교류에는 때와 시기가 있다/ 디지털 접근을 어떻게 제한하나/ 비디오 게임을 언제부터 허용해야 하나/ 온라인 정보를 단속하지 않아도 되는 때와 시기가 있다/ 정보제공자로서의 역할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지다/ ‘잃어버린’ 아이를 되찾아야 한다

용어 풀이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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