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판의 숨소리: 명상집. 8 또는 배움이 없는 학교, 프레임을 바꿔라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들판의 숨소리: 명상집. 8 또는 배움이 없는 학교, 프레임을 바꿔라

로즈
2025-04-14 05:40 20 0

본문




들판의 숨소리: 명상집. 8
9791195868308.jpg


도서명 : 들판의 숨소리: 명상집. 8
저자/출판사 : 서만진, 아라
쪽수 : 378쪽
출판일 : 2017-10-25
ISBN : 9791195868308
정가 : 12000

이 책은 목차가 없습니다




배움이 없는 학교, 프레임을 바꿔라
9791186463284.jpg


도서명 : 배움이 없는 학교, 프레임을 바꿔라
저자/출판사 : 이성대, 행복한미래
쪽수 : 336쪽
출판일 : 2017-11-22
ISBN : 9791186463284
정가 : 15000

│프롤로그│ 교육혁신, 어떻게 이룰 것인가?

1부. ‘왜’ 배움이어야만 하는가?
01. 미래, 과거가 닿지 못할 낯선 세상
02. 뉴노멀 시대,?‘더 열심히’는 미친 짓이다
03. 아이디어와 상상력 vs 자본, 시대가 원하는 답에 응답하라
04. 아이디어와 협력, 새로운 세상을 마주할 자의 필수자격
05. 지식인, 인식의 한계는 시대의 한계다
06. 과학교육, 우리는 왜 노벨상이 없을까?
07. 상식, 시대가 바뀌면 가치도 변한다
08. 꿈, 강요한다고 될 일인가?
09. 진로와 직업, 시대가 요구하는 자는 누구인가?
10. 철밥통 공무원??더 이상 안전지대는 없다
11. 가정교육, 이제 아무도 하지 않는 이야기
12. 대학입시, 길을 잃다
13. 수능, 객관적이며 공정하다고 믿고 싶은 미신
14. 수시, 저항의 실체는 누구인가?
15. 일반고의 반란, 전교 1등이 떨어진 대학에 전교 7등이 붙더라?
16. 학생부종합전형, 금수저냐 흙수저냐
17. 학생부종합전형, 학교로 돌아오는 아이들
18. 대학입시제도, 사교육의 퇴장과 배움의 등장
19. 배움, 답정너에게 질문을 퍼부어라
20. 기술, 과연 인간의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을까?

2부. ‘무엇을’ 배울 것인가?
01. 4차 산업혁명의 파도 위에 교육이라는 구조선을 띄워라
02. 사고의 전환, 무지를 인정하고 경계 파괴하기
03. 다름을 인정하는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
04. 낯선 것에 대한 거침없는 호기심 - 프랭클린의 번개
05. 쓸데없어 보이는 것들의 진짜 쓸모!
06. 우상과 부당한 질서에 저항하는 법
07. 아무도 가보지 못한 길을 찾는 법
08. 이상한 나라의 미친 암기 교실에서 빠져 나오는 법
09. 모두의 배움, 왜 학점제인가?
10. 학점제, 오해와 진실
11. 학점제, 하려면 제대로 하자
12. 학점제,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13. 학점제, 외국 사례
14. 야자폐지와 학생들의 삶, 우리는 아이들을 정말 존중하는가?
15. 진짜 공정하게 평가하는 법
16. 제대로 정의롭게 경쟁하는 법

3부. ‘어떻게’ 배울 것인가?
01. 혁신학교를 돌아보다
02. 미래사회, 혁신학교를 넘는 가치를 찾는다
03. 비판적 사고와 새로운 지식의 추구
04. 코가 베어진 채 길들여지는 아이들
05. 쉽게 얻어지는 배움은 없다
06. 아이들은 누구나 뛰어나다. 진심으로 믿어라
07. 자사고와 특목고가 없어지면 일반고가 살아날까?
08. 일반고의 항변, 아무도 말하지 않는 학교의 비밀
09. 모두에게 희망인 학교를 향해서
10. 착각하지 마라. 학교는 사라지지 않는다
11. 언제까지 선행할래?
12. 대학이 변한다
13. 교육정책이 변한다. 기초학력미달자와 폭탄 돌리기
14. 학제개편, 다 변하는데 6-3-3만 70년째다
15. 교사와 학교가 변한다. 이래야 학교지!
16. 학생이 변한다. 질문으로 배우게 하라

│에필로그│ 배움의 길에서 교육의 미래를 찾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