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미래, 티칭이 아니라 코칭이다 또는 동물원에서 시작하는 사회탐구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교육의 미래, 티칭이 아니라 코칭이다 또는 동물원에서 시작하는 사회탐구

땅끝
2025-04-13 19:24 9 0

본문




교육의 미래, 티칭이 아니라 코칭이다
9788984077799.jpg


도서명 : 교육의 미래, 티칭이 아니라 코칭이다
저자/출판사 : 폴 김 , 함돈균, 세종서적
쪽수 : 364쪽
출판일 : 2020-01-30
ISBN : 9788984077799
정가 : 17000

여는 글-질문으로 자라는 아이
책머리에 두 개의 모험-나는 왜 이런 대화를 기획하게 되었나

Chapter 1 혁신에 관하여
사회 진화를 위한 조건들
Chapter 2 테크놀로지가 디자인하는 미래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 혁신
Chapter 3 한국의 교실, 스탠퍼드의 강의실
한국식 교육 vs 미국식 교육
Chapter 4 나의 페다고지
포켓 스쿨, 외계인 교수법, SMILE
Chapter 5 국경 없는 학교
지구촌 교육의 현주소와 새로운 희망
Chapter 6 지구촌 아이들이 쓰는 자기 이야기
이야기와 삶
Chapter 7 질문하는 문화
학교, 기업, 나라가 달라지는 길
Chapter 8 학교의 미래, 대학의 미래
새로운 학생의 등장과 교육 환경의 진화
Chapter 9 한국의 교육 혁명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해야 하며 무엇을 해서는 안 되는가
Chapter 10 교육자는 깨진 거울이다
NGO와 교사의 정체성

부록




동물원에서 시작하는 사회탐구
9791156332664.jpg


도서명 : 동물원에서 시작하는 사회탐구
저자/출판사 : 김성환, 다른
쪽수 : 272쪽
출판일 : 2019-10-07
ISBN : 9791156332664
정가 : 14500

들어가며
: 인간과 동물과 인공지능은 어떻게 다를까? 4

STEP 1 동물원으로 떠나는 철학 나들이
1. 철학 나들이가 뭘까? 15
동물원에서 하는 철학 실험│철학 나들이의 3단계│동물원 철학 나들이, 어떻게 해야 할까?

2. 동물원으로 출발! 28
침팬지도 우울증을 앓는다고?│일본원숭이는 왜 자꾸 박수를 칠까?│검은손기번은 왜 손가락을 빠는 걸까?│왜 항상 모여서 털 고르기를 하지?│오랑우탄은 왜 옷을 입었다 벗었다 할까?│침팬지는 부끄러움을 전혀 모를까?│일본원숭이, 침팬지, 오랑우탄에게는 이성이 있을까?│왜 침팬지는 사람에게 관심이 없을까?│침팬지가 왜 똥을 먹을까?│침팬지는 왜 담요를 끌고 다닐까?│어린 유인원이 사람과 눈을 맞추는 이유는?│털 고르기는 자기 앎의 증거일까?

STEP 2 동물에게도 마음이 있을까?
3. 동물의 마음에 접근하는 방법 71
개가 깡충깡충 뛰면 기쁜 걸까?│의인화의 두 얼굴│감정을 느끼게 하는 뇌 구조│인간중심주의에서 벗어나려면│동물의 마음을 아는 네 가지 방법

4. 동물도 감각을 의식할까? 86
돼지도 악취 때문에 괴로울까?│도살되는 동물이 고통을 느낀다면│의식은 일차일까, 고차일까?│채식주의자의 눈으로 보면
[데카르트와 다윈의 대화 1] 동물은 과연 고통을 느낄까? 102

5. 동물도 기쁨과 슬픔을 느낄까? 122
문어도 사랑을 느낀다고?│송어가 도망친 이유│개구리, 이구아나, 쥐의 감정│파충류에게도 감정이 있을까?
[영화관으로 떠나는 철학 나들이 1] 사자에게 마음이 있을까? 〈라이온 킹〉(1994) 138

6. 동물에게도 언어가 있다? 149
수학 문제를 푸는 말│수화하는 침팬지들│키보드를 두드리는 보노보│촘스키 vs 다윈
[데카르트와 다윈의 대화 2] 동물도 서로 대화를 할까? 165

7. 동물의 마음에는 뭐가 들어 있을까? 191
뇌전증 환자의 자의식│침팬지에게는 마음 이론이 있다│침팬지에게는 마음 이론이 없다│본 것과 의도한 것
[영화관으로 떠나는 철학 나들이 2] 동물도 사랑을 할까? 〈그랑블루〉(1988), 〈정글 속의 고릴라〉(1988) 202

8. 동물과 사람의 경계를 어떻게 나눌까? 219
기계와 사람의 경계를 찾다│데카르트의 동물 기계론│데카르트에 도전하다
[데카르트와 다윈의 대화 3] 동물에게 이성이 있다면 228

또 다른 철학 나들이 : 놀면서 철학 공부하는 법 255

참고문헌 264
교과 연계 268
찾아보기 269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