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탐험대, 일제의 흔적을 찾아라! 또는 가르치지 말고 경험하게 하라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역사 탐험대, 일제의 흔적을 찾아라! 또는 가르치지 말고 경험하게 하라

땅끝
2025-04-13 19:24 2 0

본문




역사 탐험대, 일제의 흔적을 찾아라!
9791159950698.jpg


도서명 : 역사 탐험대, 일제의 흔적을 찾아라!
저자/출판사 : 정명섭, 노란돼지
쪽수 : 190쪽
출판일 : 2019-09-26
ISBN : 9791159950698
정가 : 13000

1. 인천_삼릉 마을 줄사택 유적
2. 대전_소제동 철도 관사
3. 대전_옛 충남도청
4. 전북_군산 내항
5. 광주_치평리 비행장과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
6. 부산 기장 광산 마을
7. 서울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
8. 서울 용산 거리와 철도 병원
9. 서울 박노수 미술관과 벽수산장
10. 덕수궁 대한제국 역사관




가르치지 말고 경험하게 하라
9791189580223.jpg


도서명 : 가르치지 말고 경험하게 하라
저자/출판사 : 김지영, 플랜비디자인
쪽수 : 207쪽
출판일 : 2019-12-16
ISBN : 9791189580223
정가 : 16000

PART 01. 가르치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

01 내 강의, 뭐가 문제일까?
학습자 입장이 되어 보다 | 당신이 가르치는 수업의 학습자가 되고 싶은가?
학습자가 경험할 수 있는 강의인가?
02 학습자가 교육을 찾는 진짜 이유
학습자들은 각자의 의미를 찾고 싶어 한다 | 학습자들은 필요한 것을 얻고 싶어 한다
03 강의자를 힘들게 하는 우리 교육의 딜레마
강의자와 학습자가 서로를 비난하는 불편한 진실 | 명학습자가 되도록 돕다
04 가르치지 않기를 선택하다
가르치지 않는다는 의미 | 가르치지 않기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 참고하기

PART 02. 러닝 퍼실리테이터로 변신하라

01 러닝 퍼실리테이션이란?
러닝 Learning 과 퍼실리테이션 Facilitation 이 만났을 때 | 러닝 퍼실리테이션, 뭐가 다를까?
02 러닝 퍼실리테이션이 강의보다 비싸진다
앞으로 교육은 러닝 퍼실리테이션이 필요하다 | 누가 배우면 좋을까?
03 속부터 바꿔라
나는 어떤 신념을 가지고 있는가? | 러닝 퍼실리테이터의 신념
04 핵심 역량에 집중하라
쉬워 보이지만 따라하기는 어려운 | 경험을 디자인할 수 있는 역량이 핵심이다
참고하기 | 변화 사례들

PART 03. 학습 경험 디자인을 위한 준비

01 익숙한 것과 결별하라
새로운 판을 짜라 | 세 가지와 결별하라
02 새로운 역할: 나는 학습 경험 디자이너다
나는 디자이너다 | 나는 연결자다 | 나는 퍼실리테이터다
03 새로운 목표: 학습자들이 배우는 것이 목표다
학습자가 배우다 | 학습 잠재력이 발현되고 개발되다
역동적인 배움의 장이 만들어지다
04 새로운 방법: 거꾸로 설계한다
알려주고 싶은 콘텐츠에 대한 집착을 버리라 | 아날로그로 시작하다 | 참고하기

PART 04. 학습 경험 디자인의 실제

01 거꾸로 디자인하라
학습자를 중심에 두고 디자인한다 | 거꾸로 디자인 방법 | 러닝 디자인 5단계 DEPTH
Case | 변화 사례들
02 1단계 Destination: 목적지 설정
To-Be/As-Is/Gap을 함께 고려한다 | 학습자 입장에서 학습 목표를 설정한다
참고하기 | 직접 해보기 | Case
03 2단계 Evidence: 학습 증거 설정
과녁이 어디인가? | 학습의 증거 설정 방법 | 참고하기 | 직접 해보기 | Case
04 3단계 Process: 학습 경험 설계
증거에 맞는 학습 경험을 설계한다 | U-T-E 경험을 고려한다 | 경험의 영역을 구분한다
경험의 디딤돌을 놓는다 | 전체적으로 OPUTEC 단계를 그리다 | 참고하기 | 직접 해보기 | Case
05 4단계 Tools: 도구 선택
경험을 돕는 도구인가? | Make-up보다 Make-Over를 추구하라 | 기법으로 망하는 방법 참고하기 | 직접 해보기
06 5단계 Handy Map: 전체 지도 완성
한 장으로 그리는 러닝 맵 | 러닝 맵 작성 방법 정리 | 러닝 맵 셀프 체크리스트 | Case

[부록 1] 러닝 맵을 활용한 설계 예시
[부록 2] 학습 경험 디자인을 위한 가이드 질문
[에필로그] 학습 경험 디자이너 LED 가 되는 의미 있는 도전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