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당연함을 버리다 또는 그들도 사람이었다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학교의 당연함을 버리다 또는 그들도 사람이었다

땅끝
2025-04-13 19:24 3 0

본문




학교의 당연함을 버리다
9791185851051.jpg


도서명 : 학교의 당연함을 버리다
저자/출판사 : 구도 유이치, 미래지향
쪽수 : 196쪽
출판일 : 2020-02-15
ISBN : 9791185851051
정가 : 14000

머리말

1장 목적과 수단이라는 관점에서 다시 보고 개선하기

1. 숙제 - ‘진도 완성’에만 관심이 쏠려 있지 않은가?
2. 정기고사 - 성적을 ‘특정 시점’에 확정하는 행위는 무의미하다
3. 고정담임제 폐지 - ‘팀 의료’식 학년 경영
4. 운동회의 ‘학급 대항’도 학생 주도로 폐지 - ‘다 같이 즐겁기’ 위해
5. 목표는 구호가 아니다 - ‘장식’으로 전락하지 않았나?
6. 학생 지도 - 정말로 필요한 지도인가?
7. 쓰기 지도 - ‘타자의식’의 결여
8. 마음 교육? NO! - 중요한 건 행동이다

2장 ‘수단의 목적화’ - 학교 교육의 문제

1. 학교의 존재 이유
2. 학습지도요령의 존재 이유
3. 따돌림 실태를 조사하는 이유
4. 문제 상황을 배움으로 변화시키기
5. 리더 육성은 교사의 임무
6. 규칙 다시 보기
7. ‘문제’는 만들어진다

3장 새로운 학교 교육 창조

1.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필요한 힘
2. 사회에서 곧바로 써먹을 수 있는 문제 해결형 커리큘럼 만들기
3. 노트 필기법을 바꾸면 배움이 바뀐다 - 체계적인 틀
4. ‘수첩’으로 일정을 관리하는 아이들
5. 목적이 명확한 숙박 연수
6. 여행사와 제휴해 추진한 기획형 취재 여행
7. 정답 없는 숙제에 몰두하는 ‘퀘스트 에듀케이션’
8. 법률의 존재 의의를 생각하는 ‘모의재판’
9. 롤 모델을 만나는 ‘고지마치 애프터 스쿨’
10. 자기 공개를 촉진하는 ‘영 아메리칸즈’

4장 ‘당연함’을 철저히 의심하는 학교

1. 목록을 만들어 과제를 해결하다
2. ‘갈등’을 보는 관점
3. 학교를 ‘커뮤니티 스쿨’로
4. PTA가 주축이 되어 교복을 선정하다
5. ‘책임과 권한’이 보람을 낳다
6. 교무실의 ‘당연함’을 다시 보다
7. 업무 효율화
8. 뇌신경과학자와 함께 한 연수

5장 내가 그리는 새로운 학교 교육

1. ‘빨리 어른이 되고 싶어 하는’ 아이를 키우는 학교
2. 지금 선택지를 줄이면 나중의 선택지가 늘어난다
3. 학교의 ‘당연함’을 의심하자
4. 진정한 민주주의 사회를 만들기 위해
5. 새로운 시대의 학교 교육

맺음말




그들도 사람이었다
9791165391997.jpg


도서명 : 그들도 사람이었다
저자/출판사 : 김다윗, 북랩
쪽수 : 200쪽
출판일 : 2020-04-29
ISBN : 9791165391997
정가 : 13000

차례

책의 발간에 부쳐 6
들어가는 글 10

제1부 고난이 만든 불멸의 거장, 요셉
1장. 야곱이 총애한 아들, 요셉 14
2장. 인생의 가장 중요한 선택, 결혼 20
3장. 여호와께 서 함께하는 사람, 요셉 47

제2부 반전에 반전을 거듭해 마침내 전설이 된 영웅, 모세
1장. 갈대 상자의 아이에서 이집트 왕자가 된 모세 76
2장. 광야 학교에서 40년을 보낸 모세 93
3장. 광야의 거장으로 거듭난 모세 120

제3부 너무나 인간적인 하나님의 사람, 다윗
1장. 골리앗을 돌팔매로 이긴 어린 목동 다윗 152
2장. 하나님의 사람으로 들어서기 위한 다윗의 인생 2막 173
3장. 드디어 왕이 된 다윗,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다윗 183

이제 책장을 덮으며 200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