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을 꿈꾸다 또는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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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13 1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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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소설을 꿈꾸다

도서명 : 소설을 꿈꾸다
저자/출판사 : 조동선, 아마존의나비
쪽수 : 360쪽
출판일 : 2019-09-06
ISBN : 9791190263023
정가 : 14800
1장 소설의 정의와 존재 이유 11
01_소설의 정의 13
02_소설의 존재 이유 14
03_소설의 주요 명제 15
2장 소설 습작에 임하는 자세 19
01_습작에 임하는 자세 21
02_체험의 소설화 - 원체험과 추체험 23
03_낯설게 하기 26
04_감정 몰입과 감정의 거리 두기 32
3장 소설의 구성 요소 - 설계도 만들기 37
01_창작 동기로서의 착상(모티프)과 작의로의 발전 39
02_주제의 설정 41
03_스토리 라인 44
04_소재 45
05_인물 47
06_배경 53
07_갈등과 사건 56
08_구성(플롯) 58
09_제목 짓기 65
10_시점 66
11_시제 71
12_이미지·비유·상징(장치) 72
13_문장과 문체 76
4장 소설의 유형과 형식 81
01_소설의 양적 분류-단편, 중편, 장편, 엽편 소설 83
02_비극과 희극 86
03_미메시스 91
04_리얼리즘과 주술적 리얼리즘 94
05_세태 소설 100
06_아날로지 103
07_아이러니 104
08_패러디 107
09_알레고리 109
10_피카레스크 소설 111
11_로망스와 탐색담 113
12_판타지 118
13_고딕 소설 121
14_실존주의로서의 부조리 문학 123
15_누보로망 125
16_미니멀리즘 127
17_페티시즘 128
18_의식의 흐름 129
19_포스트모더니즘과 패스티시(혼성모방) 131
20_하이퍼텍스트 픽션 135
5장 주요 모티프의 소설적 형상화 137
01_기억의 재구성-기억의 아카이브 139
02_후일담 소설 142
03_시각 편차-사실의 모호성 144
04_데자뷰 149
05_익명성과 소외 151
06_하이퍼 리얼리티 155
07_폭력의 유형과 일상적 세계의 폭력 159
08_강박 관념에 의한 환각 170
09_희생양-희생 제의라는 상징적 살해 173
10_삼각형의 욕망, 간접화에 의한 모방 욕망 176
11_원형 상징으로서의 우주수 179
12_수집벽(마니아 신드롬) 184
13_변신과 빙의 187
14_기아 의식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193
15_누이 콤플렉스 197
16_아비 부재와 장자 의식 199
17_폭력적이고 추레한 아비 극복하기 203
18_가족사(개인사) 소설 206
19_성장기 소설 209
20_여로형 소설 214
21_노마디즘 220
22_제의적 장치로서의 귀향 소설 223
23_사랑의 형상화 227
24_페미니즘 237
25_분단 모순 243
26_경제 행위 248
27_노동, 취업난과 열정 페이 252
28_농어촌의 위상 255
29_환경 오염과 파괴, 그리고 지구 온난화 260
30_교육 및 청소년 문제 264
31_노인의 위상 270
32_제3국인 노동자의 위상 274
33_다문화 가정과 사회 277
34_해외 입양아의 삶 280
35_디아스포라 283
36_현안으로서의 난민 수용 286
37_종교와 교리 291
38_샤머니즘 295
39_역사 소설 298
40_신화, 전설, 설화, 괴담 301
41_유토피아와 헤테로토피아 309
42_예술가(장인)의 삶 313
43_소멸―결별의 결정적 양식으로서의 죽음 317
6장 소설의 위상과 미래 323
01_소설가란 325
02_물화된 세계에서의 소설의 위상은 327
03_풍크툼이란 329
04_문학에서의 도덕이란 335
05_소설은 살아남을 것인가 343
참고문헌 344
부록: 책에 수록된 주제별 텍스트 읽기 목록 346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 지식

도서명 :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 지식
저자/출판사 : 최원영, 티더블유아이지
쪽수 : 240쪽
출판일 : 2020-07-14
ISBN : 9791196918033
정가 : 16800
프롤로그 4
1장 오리엔테이션
1-1. 왜 자꾸 파이썬(Python)을 배우라고 하는 거죠? (feat. C 언어, 자바(JAVA)를 배워봐) 14
1-2.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지식은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닙니다 21
2장 프로그래밍 언어 & 운영체제(OS)
2-1. 프로그래밍 언어가 ‘언어’라고?(못 알아듣겠는데…) 32
2-2. 개발자는 앉아서 뭐하는 거지(뭔가 치긴 치는데…) 37
2-3. 뭐가 이렇게 많아?(C 언어, 자바, 파이썬… 등) 41
2-4. 컴퓨터 구매해보셨나요?(컴퓨터의 구성 요소) 47
2-5. 우린 왜 이 이야기들이 낯설까? 51
2-6. 우리가 자바 최신 버전을 설치해야 하는 이유 55
3장 네트워크, 클라이언트, 서버
3-1. 국민학교와 초등학교 시절 이야기 62
3-2. 한강에서 카카오톡을 다운로드하고, 실행하면 일어나는 일들 66
3-3. 당신은 계속 뭘 달라고 하고, 누군가는 계속 뭘 준다 70
3-4. 도대체 우분투가 뭐죠? 75
3-5. 개인 서버를 운영하면 힘든 이유 84
4장 API와 JSON
4-1. POST는 뭐고, GET은 뭐죠?(feat. 개발자의 암호문) 90
4-2. 요청과 응답을 주고 받을 때의 형식 104
4-3. API 문서 살펴보기 112
5장 애플리케이션
5-1. 설치한 뒤 실행하는 애플리케이션의 특징 120
6장 웹(Web)
6-1. 웹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고, 어떻게 동작할까? 128
6-2. 웹 개발하다가 못해 먹겠다고 말하는 이유 143
6-3. 반응형으로 코딩하면, 더 비싸나요?(그게 뭔데요?) 148
6-4. 애플리케이션 이야기를 하는데, 왜 자꾸 웹 개발자에게 말하라는 거죠? 153
7장 데이터베이스와 이미지 처리
7-1. 쇼핑몰을 생각해봅니다. 여기서 데이터는 대체 뭘까요? 162
7-2. 클라가 들고 있다는 게 뭐죠?("클라에 저장돼요. 클라가 가지고 있어요") 169
7-3. 배너 좀 바꾸려는데, 자꾸 자기한테 말하면 안 된대요. (왜 자꾸 사람이 바뀌는 건데…) 175
8장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
8-1. 코코아요? 그거 먹는거잖아요. 그리고 자꾸 왜 도서관 얘기를 하는거죠?(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186
9장 협업, 소스관리, 디자인
9-1. 커밋이요? 머지요? 뭐요? 198
9-2. '왜 말을 저렇게하지.. 둘이 싸웠나?'(feat. 디자이너와 개발자) 204
10장 정리
10-1. 개발을 시작하면 일어나는 일들 214
10-2. 아웃트로 222
부록- API 문서를 통해 서비스 분석하기 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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